ATC SCM100 PSLT
상태바
ATC SCM100 PSLT
  • 김문부 기자
  • 승인 2024.03.11 16:04
  • 2024년 03월호 (620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CM100, 3웨이의 가장 완성도 높은 스피커

하이파이와 프로, 두 상반되는 분야에서 그야말로 최고의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 보통 한쪽에서 두각을 나타내면, 다른 쪽은 조금 평가절하될 만한데, 이곳은 그런 치우침 없이 모두에게서 베스트 제품으로 인정 받고 있다. 사실 스튜디오 제품이 과연 하이파이 쪽에서 먹힐까 하는 비전을 제시한 것도, 이들의 성공 덕분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 그만큼 하이엔드 오디오 시장에서 한축을 이끌어오며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어내기도 했다. 지금도 스피커 시장에서 엄청난 영향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누구나 한 번쯤 꿈꾸는 스피커 브랜드로 이름을 올리고 있는 곳, 바로 영국의 ATC에 대한 이야기이다.

ATC는 굵직한 스테디셀러 제품들을 보유하고 있는데, 사이클 짧은 새로운 모델을 빠르게 출시하기보다는 오랜 시간 함께 할 수 있는 제품 개발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 덕분에 우리에게 익숙한 SCM20, SCM50, SCM100, SCM150 등이 지금까지도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데, 재미있는 것은 이들 버전이 여러 가지라는 것. 클래식, 타워, 스페셜 시리즈로 이들 모델들을 만날 수 있고, 또 기본 패시브 버전은 물론 파워 앰프가 추가된 액티브 제품들까지도 소개되어 있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가장 ATC다운 제품이라 손꼽히는 최고의 3웨이 히트작, 바로 타워 시리즈의 SCM100 PSLT라는 모델이다.

지금은 물론 유연한 곡선의 레이아웃을 자주 보여주고 있지만, 역시 ATC하면 특유의 남성적이고 우람한 각진 디자인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목재 질감이 잘 살아 있는 유려한 마감과 대형 유닛이 꽉 들어차 있는 전면 패널, 그리고 유닛 크기에 버금가는 대형 덕트 등 ATC의 이미지들이 잘 그려져 있는데, 실제 보면 그 압도감이 남다르다. ATC를 볼 때마다 인클로저 마감이나 완성도가 확실히 다른 업체들과는 다르다는 것을 느끼게 되는데, 이 우수성은 자사 공장에서 직접 검수하고 완성하기에 가능한 일이다. 최근 많은 업체들이 외주로 단가를 줄이려고 하는데, ATC는 오히려 내부 공장들을 일원화하기에 더 노력하고 있다.

유닛 구성은 역시 3웨이 3스피커. ATC하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 그 레이아웃의 원형이 여기에 있다. 한눈에도 압도적인 31.4cm 대형 우퍼는 울릴 테면 울려봐라 포효하는 듯하고, ATC의 가장 멋진 시그니처 유닛이라 할 수 있는 7.5cm 미드레인지가 특유의 끈끈한 모습으로 트위터 아래에 자리하고 있다. 트위터는 ATC에서 직접 설계·제조한 2.5cm 유닛이 담겨 있는데, 가장 마지막으로 완성한 유닛인 만큼 그 퀄러티가 남다르다. 이를 통한 주파수 응답은 35Hz-22kHz. 탁월한 저음 특성과 정확한 고음의 역량을 모두 만끽할 수 있는 스펙이다. 감도는 88dB로 책정되어 있으며, 임피던스는 8Ω, 크로스오버는 380Hz와 3.5kHz로 세팅되어 있다. 출력으로는 100-1500W를 권장하고 있는데, 당연히 앰프 그레이드가 제법 필요한 제품이다.

SCM100은 개인적으로도 여러 번 들어볼 기회가 있었는데, 들을 때마다 이 SCM100을 최고의 3웨이 스피커라 하는지 체감하게 된다. 흔히 남성적이라 이야기하는 그 압도적인 다이내믹을 모두 받아내고 있으면, 내가 지금 공연장 및 녹음실의 현장에 와 있구나 체감할 수 있을 정도로 소름끼치는 경험을 하게 해준다. 물론 단순히 무지막지한 힘으로 모든 것을 표현해내는 스타일은 절대 아니다. 흔히 이야기하는 음악성과 사실성이 각별한데, 거대한 파도와 그 잔물결까지 모두 캐치해낼 수 있을 정도로, 유닛 성능 자체가 타 브랜드의 스펙을 압도한다는 느낌. 전체적인 톤은 밝고 화사한 느낌은 아니며, 고급스러운 진지함과 특유의 중역대 질감을 만끽할 수 있어 중독성 강한 중후한 음을 선사한다. 음의 균형과 밸런스는 단연 발군으로, 다양한 음악에 대응하는 모습이며, 정확하게 딱딱 맞아떨어지는 음의 정교함도 일품이다. 쉽게 범접할 수 없는 거대함과 그 속에서 음악의 맛과 멋을 더욱 빛나게 하는 ATC의 힘은 왜 이들이 최고의 스피커 제조사인지 다시 한번 깨닫게 한다. 가장 완성도 높은 3웨이의 걸작, SCM100은 꼭 한 번 가슴으로 느껴봐야 할 최고의 명기이다. 


가격 3,720만원(Standard Veneers)   
구성 3웨이 3스피커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우퍼 31.4cm, 미드레인지 7.5cm, 트위터 2.5cm
재생주파수대역 35Hz-22kHz(-6dB)   
크로스오버 주파수 380Hz, 3.5kHz   
임피던스 8Ω   
출력음압레벨 88dB/W/m   
권장 앰프 출력 100-1500W 
크기(WHD) 39.7×107×56cm   
무게 58.5kg

620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24년 03월호 - 620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