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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에츠(Koetsu) 롱 바디 로즈우드 스가노 요시아키 시그너처 카트리지
글 김기인 2019-05-01 |   지면 발행 ( 2019년 5월호 - 전체 보기 )




이제 나이가 들다 보니 얼굴 피부에도 신경이 쓰인다. 그래서 수년 전부터 얼굴 피부 보호용 에센스라는 화장품을 아내에게 선물 받아 쓰기 시작했는데, 얼굴에 바르면 확실히 피부의 느낌도 좋고 기분도 좋아 그 후 아내에게 구매를 부탁해 지금까지 계속 쓰고 있다. 그런데 이게 양은 적아도 상당히 비싸서 녹두알만큼씩 덜어 아껴 쓰다 보니 얼굴 전체에 마음대로 바르지도 못하고 대충 펴서 생략되는 곳은 생략되는 대로 지나갈 정도이다. 하루는 거울 앞에서 문득 내 얼굴을 보았다. 주름이 자글자글하다.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는 거지, 내 얼굴을 아껴야 하는데 에센스를 아끼고 있잖아…. 참 너털웃음이 나왔다. 내 인생을 아껴야 하는데 돈을 아끼는 것처럼…. 그때부터 얼굴을 위해 마음껏 에센스를 바르기 시작했다. 그러다가 심지어 콧구멍 속까지 면봉으로 찍어 바르기 시작했는데, 콧구멍 속에 에센스를 바르면 시원하기도 하고 콧속 피부에 영양을 주는 것 같아 여간 기분이 좋은 게 아니었다. 그런데 아차 마누라에게 그 장면을 들키고 말았다. ‘아니 콧구멍에 그 비싼 에센스를 바르는 사람이 어디 있어’라는 호통에 노발대발이다. 내 돈으로 내 콧구멍 내가 아끼겠다는데 뭐가 어때서, 에센스 한 번 실컷 써 보겠다는데 그것으로 집안 기둥뿌리 뽑히는 것도 아니고…. 그 후부터 콧구멍에 바르면 에센스 안 사다 주겠다고 난리다. 사실 돈은 내가 버는 데도 말이다. 과유불급인가….


그런데 필자에게는 이 에센스 같은 물건이 하나 있다. 바로 카트리지다. 지금까지 안 써 본 카트리지가 없을 정도로 수많은 카트리지를 경험했다. 오디오 평론가로서 또한 아날로그 마니아로서 세계 누구보다도 많은 카트리지를 섭렵했다고 자신한다. 그런데도 욕심은 끝이 없다. 문제는 초 고가에다 소모품이라는 단점으로 새로 구입하고 싶은 카트리지가 있어도 망설이게 되고 자금을 아끼다 그만두기도 했는데, 에센스 사건 이후부터 큰맘 먹고 ‘내가 듣는 게 중요하지 돈 아끼는 게 중요한가!’ 주의로 마음을 바꿔 먹었다. 그리고 첫 번째 들여온 것이 바로 스가노 요시아키, 즉 아버지 스가노가 만든 롱 바디 로즈우드 시그너처 카트리지다. 이 카트리지는 아버지 유품으로 아들 스가노 후미코가 보관해 오던 것을 사정사정해 결국 손에 넣은 명작이다. 아시다시피 아버지 요시아키의 카트리지를 아들 후미코 작품보다는 선호하는 것이 국제 추세다. 특히 롱 바디 버전의 신품은 세계적으로 남아 있는 게 없는데, 이것을 손에 넣게 되었다는 것은 그야말로 행운이라 말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요시아키가 수펙스(Supex) 사에서 카트리지 엔지니어로 있다가 나오면서 자신의 이름으로 고에츠 사를 설립했을 당시 수펙스 카트리지 바디를 기준으로 더 많은 양의 알니코 자기 회로를 구성하기 위한 방책으로 롱 바디 버전이 출시되었다. 자석 양이 많아지면 그만큼 출력을 올릴 수 있어 유리한 점이 많았기 때문이다. 그러나 후기로 들어오면 사마륨 코발트(이하 사마코) 또는 백금 자석을 사용하게 된다. 물론 이 자기 회로를 사용하면 단위 면적당 포화 자기 밀도가 높아 많은 양의 알니코 자석을 사용한 것 같이 출력은 높아진다. 그러나 자기 평행력이라는 측면에서는 알니코를 따를 수 없고, 결국 튀어나오는 이탈감이나 투명성은 좋아지지만 피어오르는 듯한 음장감과 음악성 면에서 알니코 자기 회로를 따를 수 없다. 특히 필자 경험으로 음에 대한 실증감도 사마코나 네오디뮴 자기 회로가 알니코보다 빠른 부작용도 있다.


결국 카트리지 자기 회로는 스피커와 같이 알니코가 정답이라 생각한다. 그러나 최근 들어서는 출력을 높이기 위해 알니코를 거의 사용하지 않고 대부분 사마코나 네오디뮴을 사용하는 것이 추세다. 그러다 보니 자꾸 구형 카트리지로 회귀하는 것이 최근의 필자 경향이다. 그 일환으로 알니코 자기 회로의 롱 바디 고에츠 로즈우드 시그너처를 들여오게 된 것이다. 가격 면에서 신형 오닉스 바디에는 못 미치고 로즈우드 플래티넘 시그너처를 약간 웃도는 가격으로 인수 받았는데 적절한 가격이라 생각한다.
출력은 0.2mV에 임피던스 3.6Ω 정도이며 보론 캔틸레버에 일립티컬 초 타원 스타일러스인데, 내부 알니코 자석 양이 많아 무겁고 사이즈가 크다. 셸에 고정하려고 드라이버를 접근시키면 철썩 달라붙는 정도다.


맨 처음 장착시키고(SME V 암) 그래험에 장착된 탑윙 주작과 비교 시청했다. 저역은 양이 많고 고역의 뻗침은 부족한 느낌이어서 잠깐 실망했다. 그러나 계속 듣는 매 십 분마다 음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피어오르는 음의 발산과 알니코 자기 회로에서만 느낄 수 있는 자연스러운 임장감이 어느 카트리지에서도 볼 수 없는 희열을 안겨다 주었다.
요시아키가 현장음을 기준해서 튜닝한 음의 성격이 잘 드러난다. 네 시간 정도의 에이징으로 처음과는 전혀 다른 디테일과 음장감, 저역의 에지감 등이 튀어나왔다. 특히 성악과 피아노는 콘서트홀 현장에서 듣는 디테일을 가지고 있었으며 상위 고역이 약간 누그러들어 있지만 우아함과 고풍스러움, 투명감 등이 그 부분을 충분히 메워 주고도 남음이 있다. 마치 르네상스 시대의 우아한 궁전홀에 와 있는 느낌이 들었다.


탑윙 주작이 스튜디오의 해상력과 음장감, 투명도라면 롱 바디 로즈우드 시그너처는 현장음 중심의 사실적 해석을 하고 있다는 판단이다. 특히 레코드의 녹음 상태를 여지없이 드러내 주는 모니터적 성격도 강하다. 즉, 나쁜 레코딩은 나쁘게, 좋은 레코딩은 좋게 솔직하게 표현해 레코드 간의 음질 격차가 심하다. 이것은 카트리지 자체의 솔직함을 드러내는 특징으로 스스로 버릇이 스며든 착색 현상은 없다는 뜻이다. 솔직 담백한 자연스러움이 이 카트리지의 가장 큰 장점이며 또한 단점이기도 하다.
초기작 두랄루민 캔틸레버의 로즈우드 스탠더드는 더욱 부드럽고 중립적이며 시그너처 버전의 후기작은 보론 캔틸레버를 쓰고 있는데, 음의 탄력성과 해상력이 증가되었다. 오닉스와 같은 이시(보석, 돌) 버전은 롱 바디가 없고 요시아키 버전도 후기 후미코 버전과 같은 숏 바디다. 가끔 오닉스 롱 바디는 없냐고 질문하는 사람이 있어 밝혀 둔다. 어떻든 롱 바디 버전의 고에츠 카트리지는 모두 스가노 요시아키 작으로 고에츠 마니아라면 한 번 구입 대상으로 목록에 올려놓을 만하다.

 

<Monthly A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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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9-01
 약 28년 전 그야말로 아날로그 전성시대 때 필자의 손에 입수된 보석 같은 카트리지가 있었다. 미국 현지가...
 
Craftsmen Solitaire
  2015-08-01
 크래프츠맨이라는 진공관 앰프 회사는 생소하다. 가끔 사운드크래프트라는 진공관 앰프 제조사의 제품은 눈...
Cary SE-1 300B Single-Ended Power Amplifier
  2015-07-01
 오디오 마니아에게 300B는 진공관의 기본으로, 항상 고향처럼 존재하는 향수 어린 관이다. 모든 클래식 음악...
슈로더(H.L. Schroeder) 라디오 리시버
  2015-06-01
 1857년 프랑스 레옹 스콧(Edouard-Leon Scott de Martinville)이 에디슨 원통형 축음기와 비슷한 포노토그래...
Altec A-433A Remote-Control Pre-Amplifier
  2015-05-01
 벌써 아날로그 기행이 100회를 맞이하고 있다. 차분히 아날로그 관련 희귀 자료들을 정리해 나가려는 의도로...
Shure M7D
  2015-04-01
 1960년대 미국을 주름잡던 대표적 카트리지는 모두 슈어 사의 제품이라 할 정도로 슈어 사는 막강한 카트리...
Dual 1229 Turntable
  2015-02-01
 최근 들어 턴테이블의 인기는 하늘 높은 줄 모르고 치솟고 있다. 특히 신형이 고가이다 보니 비교적 저가인...
Harman Kardon Citation 1 Preamp
  2015-01-01
 과거 기성품 진공관 프리앰프로 현역을 뛰고 있는 제품은 손꼽을 만한데, 비교적 하이엔드(판매 당시 기준)...
Tannoy Chatsworth
  2014-11-01
 필자는 그동안 사실 구형 탄노이 스피커들에 대해 깊은 맛을 못 느꼈었다. 그러다가 약 4년 전 탄노이 오토...
토렌스 TD-124 Ⅱ
  2014-10-01
 60년대 턴테이블의 쌍벽은 가라드 301과 토렌스 TD-124라는 것은 아날로그 마니아라면 이미 다 알고 있다. ...
Fisher X-100C
  2014-09-01
 2차 대전 후 미국 오디오 시장의 붐을 타고 일어선 메이커가 피셔라고 보면 맞을 것이다. 전후 평화롭고 문...
Brook 12A Power Amp
  2014-08-01
 빈티지 오디오를 하다 보면 가장 다양하지만 가장 성에 안 차기도 해서 바꿈질을 하게 되는 것이 파워 앰프...
Mcintosh Model MR67·MR71
  2014-07-01
 디지털 시대에 가장 건재하게 남아 있는 아날로그 오디오 제품이 아마 튜너일 것이다. 물론 이미 디지털 FM...
Mcintosh C-20 프리앰프
  2014-06-01
 빈티지 진공관 프리앰프의 쌍벽을 이루는 것이 마란츠 7과 매킨토시 C-20이라 말할 수 있는데, 마란츠 7이 ...
My Sonic Hyper Eminent Air Tight PC-1
  2014-05-09
 최근 카트리지 시장은 아날로그 음반의 부활과 함께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필자가 보기에는 두 가지 성향이...
 
AR-3
  2014-04-01
 최근 들어 다시 인기가 치솟는 스피커 중에 AR(Acoustic Research)이 있다. AR은 에드가 빌쳐에 의해 설립된...
 
마란츠 7, 그리고 오디오 리서치 레퍼런스 1 프리앰프
  2014-03-01
 80년대 말 겨울, 최초로 간 미국 출장길에서 돌아오는 필자의 가방 속에는 오디오 리서치의 프리앰프가 들어...
 
Fisher X-101C 인티앰프
  2014-02-01
 피셔 앰프의 정석은 진공관 리시버인 500B·C, 800B·C 시리즈라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리시버에 못지않게 ...
 
Bell 2420 인티앰프
  2014-01-01
 최근 빈티지 오디오 시스템의 왕좌를 차지하는 아이템들은 세 부류로 나뉜다. 그 첫째가 지멘스, 클랑필름,...
 
IPC AM-1027
  2013-12-01
 알텍 스피커를 울리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심사숙고가 필요하다. 알텍 스피커가 대부분 혼(Horn)인 관계로 ...
 
Altec Multi-Cellular Horn 808
  2013-11-08
 음향 혼은 음을 모아 직선성을 좋게 하며, 특유의 에너지 집중적인 사운드로 묘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혹자...
 
Fisher Wide-Surround Speaker
  2013-10-01
 필자가 풀레인지 스피커를 좋아해서 그동안 수많은 종류의 풀레인지 스피커류를 섭렵했다. 독일 텔레풍켄과...
 
마그네틱 라우드스피커 혼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80 2013-09-01
 스피커로 가장 초기 단계의 혼은 약 1910년대에 개발된 마그네틱 라우드스피커 혼일 것이다. 이 스피커 혼을...
 
소니 CF-580 카세트 라디오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9 2013-08-01
  필자의 고등학교 시절인 1970년대 중반의 학생들이 가장 소유하고 싶었던 품목이 카세트 레코더였다....
 
조용필의 LP 음반들
  2013-07-01
  아날로그 음반의 장점은 그동안 수없이 회자되어 대부분의 음반 마니아들은 그 장단점과 아날로그에 ...
 
Scott 340B Fisher 500B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7 2013-06-01
  진공관 리시버의 양대 산맥이라고 하면 미국의 피셔와 스콧을 들 수 있다. 리시버로는 가장 화려했던...
 
Tannoy 3LZ 10인치 Dual Concentric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6 2013-05-01
  영국 탄노이 사의 구형 스피커는 모두 명기의 반열에 올라 빈티지 마니아들의 심금을 울리고 있다. 오...
 
AR-XA 2 Motor System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5 2013-04-01
   세상에는 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심플하며, 가장 베스트셀러이며, 자장 저렴하며, ...
 
AKAI 1710W 진공관 릴 녹음기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4 2013-03-01
  나무상자 하나가 필자에게 배달되었다. 그것은 지인으로부터 온 선물이었다. 집에서 굴러다니는 일본...
 
클리어오디오 챔피언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3 2013-02-01
 독일 클리어오디오 사는 트리곤 팁(스타일러스 섹션이 삼각형인 초정밀 카트리지 바늘)을 사용하는 초고가 ...
 
토렌스 320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2 2013-01-01
 스위스로부터 독일로 옮겨온 후 토렌스 사의 제품 중 가장 베스트셀러 모델은 320 시리즈라 볼 수 있는데, ...
 
아내를 위한 기도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1 2012-12-01
  이번 가을은 비가 특히 많습니다. 낙엽처럼 내리는 가을비가 한줄기씩 바람에 날릴 때마다 쌓여 대지...
 
Ortofon SPU-GT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0 2012-11-01
  바흐 마태 수난곡을 빼 들고 턴테이블 위에 올려놓습니다. 니콜라우스 아르농쿠르의 텔레풍켄 4장의 ...
 
유성기 바늘에 대하여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9 2012-10-01
  유성기 수집가라면 그에 병행해 유성기 바늘 수집가가 되는 경우가 많다. 최근 콘셉트로 말한다면 그...
 
FR(Fidelity-Research) 64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8 2012-09-01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일본의 오디오 제품 중에는 특히 아날로그 계열이 많다. 그만큼 섬세하고 소형...
 
웰템퍼드Well Tempered 아마데우스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7 2012-08-01
  세상에는 수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턴테이블은 가장 안정적으로 회전하며 비닐 레코드에 새겨져 있는...
 
아날로그 액세서리 - 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6 2012-07-01
  턴테이블 받침대는 턴테이블 베이스 하부에 장착하는 모든 액세서리의 통칭이다. 처음부터 베이스 하...
 
아날로그 액세서리 - 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5 2012-06-01
  턴테이블은 사용자가 들인 노력만큼 항상 그 소리에서 결과를 제공한다. 어떤 액세서리를 더하거나 변...
 
고에츠(Koetsu) 실버 크레드 카트리지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4 2012-05-01
  세계적으로 LP 시장은 커져만 가고 있다. 이젠 국내 아이돌 그룹마저 CD와 함께 LP를 발매하겠다는 것...
 
통기타 가수들의 대표적인 LP 음반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3 2012-04-01
  작년 한 해의 미국 내 LP 판매량이 300만장이 넘어서고 유럽의 LP 시장도 급속도로 성장해 국제적으로...
 
Roksan Xerxes + SME 3010R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2 2012-03-01
  록산의 턴테이블은 린 LP-12 손덱과 더불어 영국을 대변하는 롱 셀링 모델이다. 록산과 린은 그 외형...
 
Linn Kan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1 2012-02-01
  보컬과 현을 들어 보면 린 특유의 흡입력을 느낄 수 있는데, 이것이 린 칸을 못 놓는 가장 큰 이유이...
오토폰 RF-297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0 2012-01-01
  1918년 영화 관련 사업으로 덴마크에서 창립된 오토폰 사는 우리에게 카트리지와 톤암 제조사로 잘 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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