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beth Monitor 30.1·Audia Flight FLS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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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arbeth Monitor 30.1·Audia Flight FLS 10
  • 이종학(Johnny Lee)
  • 승인 2019.02.01 00:00
  • 2019년 2월호 (559호)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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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니터와 하이파이의 장점을 모두 취하다!

개인적으로 하베스 제품을 오랜 기간 써왔기 때문에, 어느 정도 친숙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주로 콤팩트 계열이어서, 언젠가 모니터 쪽도 써보리라 생각하고 있다. 따라서 이번에 만난 모니터 30.1은, 여러모로 주목하고 있는 상태. 30과 40 사이에 35 정도의 중간 제품을 넣어주면 어떨까 소망하고 있는데, 전혀 이뤄질 기미가 없으므로, 이 기회에 30.1을 선택해볼까도 생각 중이다. 따라서 이 시청은 개인적으로도 무척 의미가 깊다.
사실 30.1의 주파수 대역은 50Hz-20kHz. 북셀프로는 표준적인 내용이다. 개인적으로 조금 더 저역이 내려가는 콤팩트 시리즈를 써왔는데, 록이나 재즈와 같은 음악을 커버하려고 한다면 30.1이 더 낫다는 생각이다. 그런데 흥미로운 것은, 매칭에 따라 이 스피커가 내주는 저역의 표정이 매번 바뀐다는 것이다. 이번에 만난 아우디아 플라이트의 신작 인티앰프인 FLS 10을 기대하는 것도 이런 사정이 있는 것이다.

아우디아 플라이트로 말하면, 주재자이며 설계자인 마시밀라노 마르치 씨와는 개인적인 친분이 있다. 뮌헨 쇼에서 만나면 항상 부스에 들러 음을 듣고, 신제품에 대한 정보를 얻기도 한다. 그간 별로 기사를 쓸 기회가 없던 터라, 이번 만남이 반갑기도 하다.
FLS 10은, 상급기의 포름을 그대로 답습한 매우 알찬 모델이다. 특히, FLS 4 파워 앰프의 핵심 기술을 담고 있으면서, 프리앰프부를 충실하게 꾸며, 통상의 인티앰프 수준을 훨씬 뛰어넘고 있다. 이미 2001년에 플라이트 원이라는 첫 번째 인티앰프를 내면서 주목을 받은 메이커라, 이 모델에서도 그 실력이 아낌없이 발휘되고 있다. 특히, 감도가 낮은 스피커에 특효약이라고 한다. 실제로 30.1은, 85dB의 감도를 갖고 있다. 기본적으로 150W 정도의 출력을 내는 앰프를 권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인티앰프의 출력이 200W나 나가는 만큼, 넉넉한 구동을 기대해도 좋을 듯싶다.
첫 곡은 앙세르메 지휘, 차이코프스키의 백조의 호수 중 액트 2. 일단 음 자체가 무척 고급스럽다. 분명 모니터 계통의 스피커지만 FLS 10을 만나니 완전히 성격이 바뀐다. 현의 긴박한 트레몰로의 표현력이 뛰어나고, 위로 솟구칠 때의 에너지도 상당하다. 처음에는 조용히 시작했다가, 점차 거대해지면서 폭발하는 일련의 과정이 드라마틱하게 펼쳐진다. 음색미가 뛰어나고, 질감도 풍부하지만, 몰아칠 때의 박력이나 파워를 전혀 잃지 않고 있다. 특히, 무대 재현력이 좋아서, 스피커 주변으로 멋진 음장이 펼쳐지는 부분이 인상적이다.

이어서 멜로디 가르도의 ‘Worrisome Heart’. 일단 편성이 복잡하다. 드럼, 베이스, 피아노 등은 물론이고, 오르간, 트럼펫, 기타 등 다양한 악기들이 어우러져 있다. 그 사이로 홀연히 보컬이 떠오른다. 가르도 자신은 약간 속삭이는 스타일. 따라서 악기가 엉키면 목소리가 흩어져 버린다. 이 부분에서 명료한 분해가 이뤄지고 있다. 악기들의 위치도 정확하게 드러나고, 전체적인 앙상블도 뛰어나다. 과연 모니터다운 빼어난 재현력이다. 우려했던 베이스도 여기선 별 불만이 없다.
마지막으로 맥코이 타이너의 ‘Satin Doll’. 피아노 트리오 편성으로, 왼쪽에 피아노, 오른쪽에 드럼, 그리고 가운데에 더블 베이스가 포진한 포맷이다. 우선 눈에 띄는 것은 브러시로 스네어를 두드리는 부분. 정말 세밀한 재생이 이뤄지고 있다. 브러시의 결이 보일 정도라고나 할까? 그러면서 전체적으로 맛깔난 음색이 과연 하베스의 혈통임을 깨닫게 한다. 단, 단단한 베이스의 표정이나 킥 드럼의 어택도 잃지 않아서, 박력이 필요한 부분은 확고하게 짚고 넘어간다. 전체적으로 고급스럽고, 우아하면서도 단호하다. 정말 매력적인 매칭이라 하겠다. 덕분에 30.1에 대한 갈망이 더 커지고 말았다.

수입원 다웅 (02)597-4100

Harbeth Monitor 30.1   가격 480만원(로즈우드)   구성 2웨이 2스피커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우퍼 20cm 래디얼2, 트위터 2.5cm    재생주파수대역 50Hz-20kHz(±3dB)    임피던스 6Ω    출력음압레벨 85dB/W/m    크기(WHD) 27.7×46×27.5cm    무게 11.6kg 

Audia Flight FLS 10   가격 1,500만원   실효 출력 200W(8Ω), 380W(4Ω), 700W(2Ω)   아날로그 입력 RCA×3, XLR×2   아날로그 출력 RCA×2, XLR×1   주파수 응답 0.3Hz-500kHz(-3dB)   THD 0.05% 이하   S/N비 110dB   입력 임피던스 47㏀   댐핑 팩터 650 이상   게인 범위 -90dB/+10dB   게인 레졸루션 0.5dB   크기(WHD) 45×18×44cm   무게 36k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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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오디오 (2019년 2월호 - 55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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