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yphon
상태바
Gryphon
  • 김문부 기자
  • 승인 2019.01.01 00:00
  • 2019년 1월호 (558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Jakob Odgaard│CEO

안녕하세요.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이번에 한국을 방문하게 된 이유가 있다면 어떤 것입니까.
감사합니다. 저도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제가 방문한 이유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하나는 우리의 오랜 파트너인 다미노를 만나는 것이었고, 또 하나는 올 여름 강남에 오픈한 새로운 그리폰 라운지(Gryphon Lounge)를 방문하는 것입니다. 보시다시피 우리 제품들을 경험할 수 있는 장소는 항상 새롭고 놀라운 곳입니다.

국내에 많은 오디오 애호가들이 세계 최고의 하이엔드 브랜드를 꼽으라면 늘 그리폰을 가장 먼저 이야기합니다. 그만큼 그리폰에 대한 기대감이 큰데, 그리폰이라는 회사는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우리 제품이 세계 최고의 제품으로 인정받고 있다는 것을 듣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그리고 저는 고객들의 그러한 기대에 부응할 것이라고 자신 있게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질문으로 돌아가서 그리폰은 1985년 플레밍 라스무센에 의해 시작되었습니다. 처음에는 시장에서는 볼 수 없는 우아한 디자인과 동시에 최고 성능을 갖춘 개인적인 오디오 시스템(비 상업적인)을 설계하려는 목적이 있었습니다. 즉, 독수리의 우아함과 사자의 용맹한 힘을 가진 제품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이 아이디어에 기초하여 시작되었고, 또한 회사의 이름이 세계적으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바로 그리폰입니다.

그리폰하면 우수한 사운드 이외에도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품고 있다는 생각이 강합니다. 이 매력적인 디자인들은 어떻게 탄생하게 됩니까.
앞서 언급했듯이 우수한 성능과 아름다운 디자인을 결합한다는 철학은 설립 초기부터 우리 회사의 DNA의 일부가 되어 왔습니다. 어쿠스틱 엔지니어가 아닌 공연 예술가로서 실제 교육을 받은 설립자인 플레밍 라스무센이 이 매혹적인 디자인을 창조하고 있습니다.

그리폰은 언제나 블랙이라는 색상을 가장 잘 활용하는 업체 중 하나입니다. 블랙 스타일을 내세우는 특별한 이유가 있습니까?
블랙은 아름답지만, 세심함을 필요로 하는 강렬한 인상을 주는 색입니다. 그래서 우리의 기본적인 아이디어인 ‘The Gryphon’, 독수리의 우아함과 사자의 용맹한 힘을 가장 잘 표현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Gryphon Kodo

그리폰이 생각하는 가장 좋은 소리란 무엇입니까. 이와 더불어 그리폰의 제작 철학에 대해서도 알고 싶습니다.
비록 우리 그리폰에서 가능한 최고의 소리를 객관적으로 표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지라도, 최고의 사운드라는 것은 결국 청취자의 주관적인 견해입니다. 그러나 그리폰에서는 모든 제품을 가능한 한 중립적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하이엔드 오디오 시스템은 청취자에게 전달될 방식으로 녹음된 자료를 재생하기 위해 가능한 한 높은 수준의 중립성과 충실도를 제공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하지만 대개의 오디오들이 그들만의 컬러를 갖고 있습니다. 그러나 결론적으로 이 모든 것은 레코딩된 자료의 사실적인 표현으로 결합되어야 합니다. 그리폰은 실제와 같은 재생과 성능에 매우 가까이 있기를 진정으로 바라며, 우리가 하이엔드 오디오 제조 분야에서 앞으로도 계속 노력할 것이기 때문에, 앞으로는 더욱더 가까워지기를 바랍니다.

몇 해전 그리폰 고도가 발표되어 전 세계를 놀라게 했습니다. 이 놀라운 스피커는 어떻게 탄생하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고도를 만드는 과정은 매우 복잡했지만, 질문에 대한 답은 매우 간단합니다. 고도는 그리폰이 어떻게 세계 최고의 스피커가 될 수 있는지에 대한 하나의 질문에서 태어났습니다. 명기는 단순간에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오랜 세월에 걸쳐 다듬고 보완하고 완성시켜 가는 것입니다. 우리는 30여 년부터 현대 스피커 이론의 권위자인 듀런드와의 연구를 시작하였고, 20여 년 전에 네트워크 없는 칸타타 스피커를 선보여 많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그 후로 트라이던트, 트라이던트 Ⅱ, 포세이돈 등의 레퍼런스 모니터를 발표하였고, 고도는 그 토대 위에 열정이 더해진 노력과 시간의 결과물입니다.

이번에 제나(Zena)라는 프리앰프가 새롭게 출시되었습니다. 제품에 대해 간단한 설명 부탁 드립니다.
오랫동안 기다려온 제나는 첨단 기술이 진화한 과정에서 상당한 발전을 이룬, 모든 좋은 경험과 지식을 계승한, 진정한 듀얼 모노 프리앰프입니다. 1MHz에 이르는 넓은 대역폭, 제로 네거티브 피드백, DC 커플링 클래스A 토폴로지 등 화려한 스펙을 자랑하는 제나 앰프에는 독창적이고, 획기적인 많은 기술들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10여 년 만에 발표하는 제품으로 오디오 팬들에게 아주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리폰의 장점 중 하나가 완벽한 클래스A 구동을 추구한다는 것인데 그리폰의 클래스A에는 어떤 특별함이 있습니까
우리는 전설적인 그리폰 헤드 앰프 출시 초기부터 지금까지 30여 년 동안 일관되게 같은 방식(그리폰만의 독창적인 클래스A)의 동일한 앰프 토폴로지를 사용해 왔습니다. 그것은 우리의 강력한 설계 구조의 철학으로 계속해 왔던 것이고, 앞으로 다가올 미래에도 벗어나려고 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폰만의 클래스A 설계 방식은 오디오 애호가들이 항상 갈망하는 강력한 성능을 제공합니다. 가능한 현실감 있고, 중립적인 사운드를 전달하고, 웅장한 성능을 제공할 수 있도록 빅(Big), 블랙(Black), 볼드(Bold)
및 아날로그적인 온기가 있는 진정한 고 충실도 클래스A 파워, 이것이 그리폰의 철학입니다.

그리폰의 일부 제품의 인서트 모듈 시스템이 굉장히 효율적인 것 같습니다. DAC 모듈이나 포노 모듈같이 필요에 따라 추가할 수 있는데 이 모듈에 대한 간단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그리폰의 포노 스테이지, D/A 컨버터 모듈은 IC를 쓰지 않고 개별 소자를 사용한 디스크리트 빌트, DC 결합, 클래스A 토폴로지 방식입니다. 섀시 내부에 예외적으로 포노, D/A 모듈을 설치하면 신호 경로가 단축되고, 신호의 무결성 및 순도 유지 등 기술적인 장점도 많지만 특히 하이엔드 오디오에 대한 이례적인 수준의 편안함과 사용의 용이성을 제공합니다. 또한 채널 분리 향상을 위한 진정한 듀얼 모노 설계로 궁극의 사실감을 위한 모든 음악적인 디테일을 추출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출시될 신제품에 대해 궁금합니다. 어떤 제품들이 기획되고 개발 중에 있는지 궁금합니다.
저는 이 질문에 매우 정확하게 대답할 수 있지만, 그렇게 하지 않을 것입니다. 제가 말할 수 있는 것은 2019년 상반기에 최소 하나의 신제품이 출시될 예정이고, 역시나 플레밍 라스무센이 설계를 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그리폰을 사랑하는 오디오 애호가들에게 한 말씀 부탁 드리겠습니다.
그리폰의 한국 팬들은 우리 회사 내에서 독특한 입지를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한국인들은 일반적으로 소비자 전자 제품 내에서 매우 높은 수준의 개발 감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한국의 그리폰 팬들의 높은 기대치를 충족시키려고 노력합니다. 왜냐하면 우리가 이것을 하는 데 성공했을 때(한국의 그리폰 팬들의 기대치를 충족시켰을 때), 다른 모든 시장의 기대를 충족시킬 수 있다는 것을 알기 때문입니다. 감사합니다.

558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9년 1월호 - 558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