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기사 분류 > 매칭
T a g    C l o u d
멀티탭마그낫탄노이Triangle베를리오즈mbl 노블 라인드보르작뮤지컬 피델리티KT88오디오 테크니카Bookshelf Speaker패스 오디오TRV-845SE영국인터 케이블나드oBravo Audio스피커Simaudio달리AudioGuy이글스톤웍스SpendorCopland이탈리아블루투스Audio AnalogueAlessandro파워 케이블Perfect SoundNaim에포스Pentone 7Golden StradaMundorfAtoll레퍼런스Ultrasone Tribute 7모노블록 파워 앰프AletheiaPSB베토벤Dynaudio케이블컴포넌트Spectral파이널 오디오 디자인베럼 어쿠스틱소나타마그노12AX7MagicoSotaEntreq소형 스피커아날로그 오디오트라이오드KEFOrpheus블루투스 헤드폰SACD 플레이어퍼펙트 사운드올인원BeyerdynamicFloor Standing speakerL-507uXCrystal CableTDL Acoustics차리오라이프스타일I22TannoyPro-Ject Audio Systems피아노 협주곡빈티지 오디오Sony브로드만RoksanA-88T MK2Indiana Line마르텐슈베르트S5Integrated AmplifierColorfly퍼포먼스다이얼로그정전형 스피커덴마크비엔나 어쿠스틱스의 리스트LuxmanCDT-15A와피데일LSO크릭아큐브bookshelf케인Emme SpeakersJamo하이파이맨올닉MA-2하이엔드 앰프영국 스피커JBLHemingwayS1Epos에메power amplifierMonitor 30.1BakoonRCA CableSugdenAudelMarshallLegacy AudioLS50플래그십돌비 애트모스AudiolabOppo캐나다오디오쇼TenorUSB CableSynthesis카스타톨보이 스피커파워텍파워앰프비엔나 어쿠스틱스Matching와이어월드AMP-5521 Mono8200PResonessence LabsA-300P MK2R700울트라손 트리뷰트 7Sonus FaberCambridge AudioMonitor AudioMerlot하이엔드Fusion 21YamahaA21aL Series 2BrikElacDartzeelDuevelBBC 모니터 스피커Aura버메스터Powertek네트워크 리시버Speaker야모칵테일 오디오그라도프로코피예프데논Burmester라이프스타일 오디오하이파이 오디오Oppo Sonica DACPliniusM1헤코바흐무선 액티브 스피커베스트셀러KlipschMaster SoundSilbatone Acoustics다레드 오디오PRE32교향곡Avantgarde Acoustic히사이시 조Paradigm프랑스LPYBANorma Audio Revo IPA-140네임Davis AcousticsWireworldAdvance Acoustic진공관인디아나 라인오디오랩유니슨 리서치Dynaudio Contour 20라흐마니노프나노텍 시스템즈AccuveAltecA-50TP톨보이솔리톤소울Denon트라이앵글바쿤 프로덕츠프리앰프DC10 Audio차이코프스키UrbanearsBoseNote V2라디오진공관앰프메를로실바톤 어쿠스틱스어반이어스Melody헤드폰 앰프Marantz진공관 앰프PiegaP10EsotericXLR Cable네트워크 플레이어스피커 케이블CD PlayerFinal Audio Design마스터 사운드USB 케이블Gato Audio소스기기오디오 액세서리Swans매킨토시올인원 오디오AyreBakoon Products다인오디오Dynamic Motion서그덴Nordost코스Good InternationalAyonCalyxTriangle Elara LN01스완CD-S3000북셀프형 스피커바이올린오포ArcamI32TDL Acoustics TDL-18CDTurntable스트리밍 플레이어EgglestonWorks국산트라이곤소프트 돔 미드레인지CD 플레이어인티앰프DDA-100에어 타이트하이엔드 헤드폰ZenSatiSCA-7511 MK3독일 오디오Musical Fidelity브람스혼 스피커Soliton멘델스존컨투어 20다이나믹 모션NAD C356BEE DAC2Emm Labs미니 컴포넌트Mark Levinson프로악이매진진공관 인티앰프턴테이블Waterfall Audio시라반도체 오디오FurutechPlayback Designs오디오 아날로그KossCayin MA-80 Multi Tesla Blue이클립스첼로라인 마그네틱 오디오디지털 오디오Zett Audio MC368-BSEMPD-3UltrasoneVerum AcousticsRoma 510AC에피콘WharfedaleMOSES에코사운드Martin Logan액티브 스피커플레이백 디자인스누포스Mauri오디오 케이블블루투스 스피커말러보스Ultimate MK3Harbeth하이파이일본블루투스 이어폰Odeon독일CDT-15A Limited Edition북셀프 스피커사운드바마샬바쿤피아노MartenPMCGryphonCD5si슈퍼 HL5 플러스 스피커포노 앰프부메스터Epicon 6Inkel아톨패러다임로텔아날로그PrimareA-S3000Epicon 2NaxosEmm 랩스콘서트오케스트라ProacSoulScandynaheadphone클립쉬네트워크 오디오노르마오토폰Line Magnetic AudioCayin A-50TP 6L6MC Anna캠브리지 오디오CD22Audio-Technica라인 마그네틱후루텍파워 앰프Audio PhysicDAC오데온GradoCasta Acoustics펜오디오시스템 오디오정승우Vienna Acoustics Haydn Grand Symphony EditionCD·SACD 플레이어NuForce울트라손오디오숍Onkyo매칭플로워 스탠딩 스피커Unison Research쿼드EclipseAllnicMcintoshamplifier스마트폰B&W북셀프Compact 7ES-3그리폰Hifiman다이아몬드TDL-18CDIn-Akustik프라이메어Dialog모니터 스피커Pauli Model엘락알레테이아문도르프A-55TP스위스StelloCreek그란디오소신세시스하베스Van Den Hul오디오AudioQuestTDL 어쿠스틱스패스MUSE ON시청회플리니우스Lehmann Audio코플랜드스칸디나H88A SignatureSony Music Entertainment피에가Vienna Acoustics엥트레크Allnic AudioDaliNADElectrocompaniet마니아 탐방파이오니아모니터 오디오Takstar온쿄골든 스트라다FS407MagnoCableBDP-105SCM19하이파이 스피커EuroArtsM3iATM-300노도스트턴테이블 카트리지하이엔드 케이블CA-X30듀에벨뉴질랜드QuadTDL아방가르드mblSCM11RotelCocktail Audio미니 하이파이AV 리시버이탈리아 오디오Speaker CableDMA-360 S2Jadis아폴론앰프플로어스탠딩 스피커이어폰다질TeacHautongaTrigon카트리지D/A 컨버터Air TightPenaudio300B클래식에소테릭Pass홈시어터블루레이 플레이어자디스AtillaM6 500iATCPower Cable멜로디DSDCayinTriode럭스만Audio ResearchCH Precision하이파이오디오뮤직캐스트재즈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소니Ortofon헤드폰Valhalla 2스펜더매지코야마하 오디오데이비스 어쿠스틱스SeaWave Acoustics하이엔드 오디오마란츠Analog Voice프로젝트 오디오 시스템즈Kaitaki야마하
EAR Yoshino EAR 899·ATC SCM11 Ver.2
ATC로 듣는 EAR 사운드는 어떨까
글 오승영 2017-07-01 |   지면 발행 ( 2017년 7월호 - 전체 보기 )




특정 시스템을 놓고 스피커를 중심으로 서술되는 일반적인 접근과 반대의 얘기가 되겠지만 앰프를 중심으로 설명해야 하는, 그래야 이해가 빠른 드문 경우들이 있다. EAR의 경우가 그런 스토리의 대표격이 되지 않을까 싶다. 어느 스피커를 만나도 대부분의 경우 EAR의 소리가 담겨 있곤 했기 때문이다. 전형적인 진공관의 음색이 중심에 있지만 억세지려는 순간을 넘지 않도록 제어되고 있는 듯한 파워풀 사운드, 그게 필자가 보는 EAR 사운드의 본질이었다.
대략 작년 가을쯤 EAR 899를 시청할 때 두 가지 일로 이 제품은 필자의 시선을 끌었다. 특히 개인적으로 뭔가 새로운 전기를 마련해주었으면 싶었던 섀시 디자인이 바뀐 것은 크게 환영할 일이었다. EAR을 알고 있는 모든 오디오파일이라면 공감하겠지만 패널을 파격적으로 교체한 채로 오디오파일들에게 선을 보였다. EAR 로고가 아니었다면 다른 회사의 제품으로 생각했을 만큼 브랜드 컬러를 일신했는데, 특유의 반짝이는 크롬 도금 패널과 황금빛 도금 노브는 수제품의 감각이 실려 있긴 했지만 세련되지는 못했기에 보편적인 그룹의 시선을 끄는 디자인은 아니었다. 더불어 로고와 제품명 표기가 시원스럽게 확장된 것 또한 마음에 든다.


그 다음, 제품의 구성과 품질 또한 외관 못지않은 변화가 생겨났다. 기본적으로 본 제품은 8L6을 플랫폼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지만, 마치 단구를 하나 추가시킨 듯한 트랜스폼을 거쳤다. 기존 8L6의 사용자가 뒤 패널을 보면 뭔가 다른 제품이 되어 있는 듯싶을 정도로 변화가 많지만, 기본적으로는 섀시의 내부 베이스에 수납시켰던 입력단을 패시브로 변경해서 섀시 위쪽으로 끄집어 올린 구성으로 마치 두 개의 앰프를 쌓아놓은 듯한 모습을 하고 있다. 정면에서 보면 뒤쪽이 살짝 치켜 올라간 모습을 하고 있다는 점도 8L6과 느낌이 다른 부분이다.
899의 출력관은 셀프바이어싱 방식의 KT90을 사용하고 있으며 안정 동작에 기반하는, 사운드의 스타일이 빠르고 섬세한 쪽이며, 에너지의 순간적인 역동성이 뛰어난 제품이다. 기본적으로 채널별로 KT90을 4개씩 사용해서 순 클래스A 방식으로 70W(8Ω)의 출력을 내며, 브리지 모드 혹은 패러럴 모노로 구성하면 140W로 정비례 확장이 가능하다.
본 제품은 프리앰프 및 파워 앰프로 각각 사용할 수 있게 설계하기도 했지만, 패시브 입력단을 갖춘(게인 기능만을 수행하는) 인티앰프로도 활용이 가능하다. 최근의 볼륨단을 갖춘 대부분의 DAC와 연계 가능하다는 의미이다.


본 편은 ATC SCM11 Ver.2와의 시스템에 대한 얘기인데, 필자가 직접 시청의 기회를 마련하지 못해서, 이전에 SCM10 시그너처와의 시청기를 기반으로 한 필자의 견해 설명으로 대신하고자 한다.
기본적으로 SCM10 시그너처 경우에서는 낮은 음압으로 인해 899에서의 볼륨이 11시 방향까지 올라가야 5-6평 정도의 시청실을 채울 수 있었는데, 85dB의 SCM11은 음량이나 음압과 관련된 특이 성향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좀더 연장해본다면 대편성 등에서의 무대의 펼침이나 다이내믹스 등에서 EAR 899의 표현 폭은 훨씬 넓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SCM10 시그너처에서 오히려 더 좋았을 것으로는 내부 선재 등을 포함해서 투입된 소재들의 장점이 발휘된 섬세함과 세부 묘사력 등이 우세할 것으로 보이지만, 쉽게 드라이브가 되어 구사되는 일반적인 음원 속 정보들은 SCM11 쪽이 좀더 쉽고 명쾌하게 표현될 것이라는 장점이 있어 보인다.
이 지난 시간에는 파라비치니가 젊게 산다고 언급한 적 있는데, 언제나 새로운 기획을 멈추지 않기 때문이라는 게 주요한 이유이다. 단순히 자신만의 세계를 파고드는 캐릭터가 아니라는 것이다. 결국 파라비치니의 앰프 사용자들은 앰프에 맞는 최적의 스피커를 찾기만 하면 되는 것이다. 굳이 같은 수입원이 아니라 해도 EAR의 앰프들은 ATC의 신세대 고능률 스피커들과는 더하고 뺄 수 없는 요철을 가진 사운드를 구사한다. ATC 사용자들이라면 EAR의 제품들을, 그리고 오랜 EAR의 팬들은 가장 모던하다고 할 수 있는 899를 ATC로 반드시 시청해보기를 바란다.

수입원 D.S.T.KOREA (02)719-5757



EAR Yoshino EAR 899
가격 880만원   사용 진공관 KT90×8, ECC83×2, ECC85×2   실효 출력 70W   주파수 응답 15Hz-40kHz   IMD 1% 이하   댐핑 팩터 18   S/N비 92dB   입력 감도 500mV   출력 임피던스 4Ω, 8Ω   입력 임피던스 47㏀   크기(WHD) 48.5×16.5×40.5cm   무게 22kg




ATC SCM11 Ver.2
가격 260만원   구성 2웨이 2스피커   인클로저 밀폐형   사용유닛 우퍼 15cm, 트위터 2.5cm   재생주파수대역 56Hz-22kHz(-6dB)   크로스오버 주파수 2.2kHz   임피던스 8Ω   출력음압레벨 85dB/W/m   권장 앰프 출력 75-300W   크기(WHD) 23.2×38.1×23.6cm   무게 10.9kg

<Monthly Audio>


해당 기사에 포함된 텍스트와 사진에 대한 저작권은 모두 월간오디오에 있습니다.
본지의 동의 없이 사용 및 변형했을 시 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인쇄하기   트윗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관련 태그 : EAR Yoshino EAR 899ATC SCM11 Ver.2진공관 앰프 인티앰프북셀프 스피커
이전 페이지 분류: 매칭 2017년 7월호
[ 매칭 분류 내의 이전기사 ]
(2017-07-01)  Vienna Acoustics Haydn Grand Symphony Edition·Zett Audio MC368-BSE·NAD C516BEE
(2017-06-01)  Epos K5·Creek Evolution 50A AMBIT·50CD
(2017-06-01)  Quad Z-4·Artera Play·Artera Stereo
(2017-06-01)  Sugden A21 Signature·Fusion 21·ATC SCM7 Ver.3
(2017-06-01)  Franco Serblin Lignea·Plinius Mauri·Kaitaki·P10
[ 관련기사 ]
PSB Imagine B·NAD C368·C546BEE (2017-09-01)
Gryphon Diablo 120·ATC SCM50 PSLT New (2017-09-01)
Xavian Joy (2017-09-01)
Cayin MA-80 Multi KT90 (2017-09-01)
Quad QⅡ Classic Integrated (2017-09-01)
Allnic H-7000V (2017-09-01)
Allnic L-8000 DHT (2017-09-01)
Dynaudio Special Forty (2017-09-01)
Audio Analogue Maestro Anniversary (2017-09-01)
Chario Aviator Ghibli (2017-09-01)
리뷰 (888)
특집 (633)
포커스 (499)
뉴프로덕트 (362)
음반 소개 (331)
매칭 (134)
기획 (108)
에세이 (98)
뉴스 (85)
인터뷰 (73)
오디오 매니아 (61)
커버 스토리 (57)
핫아이템 (51)
브랜드 스토리 (31)
오디오 숍 (26)
컬럼 (11)
연재 기사
최근 많이 본 기사
나는 국산이다 앰프 Part.1
나는 국산이다 스피커(Spe...
Boenicke Audio W5
나는 국산이다 앰프 Part.2
Line Magnetic Audio LM-508...
Pioneer PL-61 턴테이블
편안함과 동행 두 단어로 함...
Rotel RDD-06
진공관 앰프 철저 분석 시리...
Yoitch Custom VJJB V1S
과월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