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기사 분류 > 인터뷰
T a g    C l o u d
Mark LevinsonTDL에피콘덴마크울트라손EposMA-2진공관 인티앰프RotelSony프로악Burmester소울멜로디D/A 컨버터Valhalla 2USB 케이블ATCMagno일본AllnicNaim독일Triode로텔파워앰프Furutech마샬에메Allnic Audio미니 하이파이Lehmann AudioCD22아날로그 오디오DMA-360 S2FS407말러Monitor AudioLuxman아날로그뮤지컬 피델리티Bakoon Products헤드폰 앰프Van Den Hul진공관다인오디오Hemingway블루투스 스피커알레테이아하이파이 스피커Resonessence Labs오케스트라국산QuadVerum Acoustics코스하이파이CA-X30Soliton야마하에포스PRE32인디아나 라인솔리톤Ultrasone Tribute 7EuroArts스트리밍 플레이어소니파이오니아DACPlinius하이파이 오디오다이얼로그USB Cable다이나믹 모션LSOEgglestonWorks마그노파워텍PrimareP10Speaker CableTRV-845SEElacAudioGuymbl 노블 라인매킨토시InkelWaterfall AudioNordostLegacy AudioCDT-15A스완AtillaTDL Acoustics TDL-18CDCH PrecisionYBABrik플리니우스AudioQuestDynaudio스칸디나야모올인원ATM-300영국네임매칭I32I22headphone오디오쇼KEFNAD C356BEE DAC2하이파이맨컴포넌트Golden StradaA-S3000골든 스트라다스펜더Cable칵테일 오디오피에가Mauri올닉A-88T MK2하이엔드 앰프Musical FidelityAletheiaHarbethA21aL Series 2소나타홈시어터BDP-105MOSESKT88Air Tight듀에벨PMCCD·SACD 플레이어Epicon 28200PMarshall12AX7스마트폰브로드만NADDaliLine Magnetic AudioDartzeel나드나노텍 시스템즈NuForceMonitor 30.1퍼펙트 사운드스위스트라이곤돌비 애트모스Davis Acoustics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ZenSatiKaitakiXLR Cable오디오헤드폰Cayin A-50TP 6L6히사이시 조바쿤달리실바톤 어쿠스틱스Bookshelf SpeakerSCA-7511 MK3그란디오소퍼포먼스TannoyLPmbl펜오디오슈베르트라디오라이프스타일이글스톤웍스amplifierJBLLS50MelodyDSD신세시스MUSE ONTDL 어쿠스틱스마니아 탐방부메스터OrpheusPassPenaudio탄노이파워 앰프Floor Standing speakerMPD-3oBravo AudioEpicon 6TDL AcousticsTriangle Elara LN01KossGood International엘락UrbanearsNote V2파이널 오디오 디자인SwansVienna Acoustics트라이오드소프트 돔 미드레인지Spendor모니터 오디오노르마어반이어스오데온SugdenUnison ResearchDialogOdeonRoksanEclipseMartenDynaudio Contour 20에어 타이트액티브 스피커Duevel다이아몬드뉴질랜드포노 앰프Gryphon데이비스 어쿠스틱스YamahaTriangleB&W베스트셀러Advance Acoustic올인원 오디오Sonus FaberAuraPerfect SoundMaster Sound아큐브Playback Designs코플랜드Accuve톨보이플로워 스탠딩 스피커Audio ResearchCompact 7ES-3브람스In-Akustik차이코프스키빈티지 오디오power amplifierTenor클립쉬라인 마그네틱 오디오바흐블루투스 헤드폰SynthesisTurntableVienna Acoustics Haydn Grand Symphony EditionTeacPiegaSony Music Entertainment하이엔드 케이블그라도보스오토폰마르텐스피커 케이블CDT-15A Limited EditionOnkyo자디스매지코A-55TPCD5siNaxos그리폰메를로Denon서그덴SpectralRCA CableTDL-18CDSACD 플레이어네트워크 플레이어바쿤 프로덕츠미니 컴포넌트오디오숍R700무선 액티브 스피커Speaker프라이메어Mcintosh에코사운드Scandyna라이프스타일 오디오Proac마란츠Fusion 21DC10 Audio베럼 어쿠스틱Creek이클립스SCM11M6 500i레퍼런스Sota카스타Dynamic MotionEmm 랩스버메스터클래식Trigon프로코피예프A-300P MK2Wharfedale캐나다Stello정승우소스기기CayinL-507uX멀티탭300B노도스트Magico디지털 오디오Audio AnalogueNorma Audio Revo IPA-140EntreqPentone 7컨투어 20턴테이블시라비엔나 어쿠스틱스인티앰프Final Audio DesignAlessandroCambridge Audio카트리지블루레이 플레이어아톨Simaudio플래그십하이엔드Matching라인 마그네틱이탈리아 오디오Gato AudioMartin LoganCD-S3000M1AV 리시버후루텍MarantzEmme SpeakersPSB베를리오즈재즈A-50TP프로젝트 오디오 시스템즈플레이백 디자인스진공관 앰프앰프하이엔드 헤드폰다질프랑스Ultimate MK3아방가르드교향곡MC Anna네트워크 오디오Calyx다레드 오디오DDA-100플로어스탠딩 스피커뮤직캐스트오디오 케이블모니터 스피커럭스만Atoll피아노 협주곡Roma 510AC사운드바비엔나 어쿠스틱스의 리스트데논헤코오포하이파이오디오에소테릭HautongaColorflyEsotericMundorfS5콘서트AyonKlipschAnalog Voice반도체 오디오Takstar북셀프형 스피커라흐마니노프SoulBakoon온쿄Hifiman베토벤Indiana LineCD 플레이어프리앰프CD Player멘델스존AudelArcamCoplandPowertekSeaWave Acoustics진공관앰프Altec시스템 오디오블루투스Silbatone Acoustics북셀프 스피커Ayre마스터 사운드영국 스피커북셀프Ortofon케이블와피데일쿼드패스BeyerdynamicM3i오디오 테크니카문도르프이매진Avantgarde AcousticbookshelfS1오디오랩Paradigm모노블록 파워 앰프AMP-5521 MonoAudio-TechnicaOppo하베스유니슨 리서치마그낫아폴론Integrated Amplifier울트라손 트리뷰트 7이탈리아시청회Zett Audio MC368-BSE누포스Emm Labs트라이앵글케인Grado크릭이어폰SCM19오디오 아날로그Power Cable혼 스피커네트워크 리시버파워 케이블피아노Pauli ModelBose첼로바이올린Cocktail AudioMerlot스피커패러다임인터 케이블JamoCasta AcousticsElectrocompaniet정전형 스피커AudiolabPro-Ject Audio SystemsJadis하이엔드 오디오Wireworld엥트레크드보르작H88A SignatureAudio PhysicUltrasoneBBC 모니터 스피커캠브리지 오디오소형 스피커와이어월드오디오 액세서리
RHA
Morven MacKinnon | Account Manager
글 김문부 기자 2017-04-01 |   지면 발행 ( 2017년 4월호 - 전체 보기 )




지금까지 RHA의 제품들을 리뷰하면서 꽤 관심을 많이 가졌는데, 이렇게 RHA 관계자를 직접 만나게 되어 반갑습니다. 자기소개와 이번에 한국에 오게 된 이유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해주시길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처음 뵙겠습니다. RHA의 어카운트 매니저 모벤 맥키논이라고 합니다. RHA 제품들이 한국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기에, RHA 브랜드와 제품에 대한 이야기들을 좀더 자세히 전하고 싶어 이렇게 직접 한국을 찾게 되었습니다. RHA가 비교적 신생 업체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에서 좋은 평가와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는 것은 저희로서도 무척 고무적인 일입니다.

말씀하신 대로 RHA가 국내에 소개된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RHA의 역사와 출발에 대해 궁금해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어떻게 RHA가 시작되었는지 궁금합니다.
RHA는 2011년 영국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에서 첫 출발했고, ‘Reid & Heath Acoustics’로 창립자의 첫 자를 딴 이름을 붙였습니다. 당시 합리적인 가격의 고품질 사운드를 목표로 MA 시리즈로 처음 선보였고, 반응 역시 꽤 성공적으로 이끌어냈습니다. 디자인적인 가치와 사운드적인 품격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고, 합리적인 가격의 의미 역시 잊지 않았습니다. 무엇보다 인공적이지 않고 자연스러운 원음을 추구하고자 노력했으며, 하우징 마감이나 품질에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그렇게 MA 시리즈를 성공시키며, 지금의 T 시리즈, CL 시리즈 등 고품질의 레퍼런스 라인업들을 선보일 수 있었고, 고스펙 휴대용 헤드폰 앰프·DAC인 Dacamp L1도 완성하게 되었습니다.

RHA는 제품 제작에 있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어떤 것입니까.
크게 5가지를 목표로 두고 있습니다. 첫 번째는 ‘True-To-Life Sound’입니다. 역시 자연스러운 원음 그대로의 사운드를 추구한다는 의미이고, RHA가 추구하는 핵심입니다. 두 번째는 ‘Design Innovation’입니다. 소재, 기술, 디자인 모든 것에 혁신을 담아내고자 노력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Quality Materials’입니다. 디자인과 성능뿐만 아니라 내구성을 위해 최고 품질의 소재를 채용하여, 제품의 퀄러티를 높이고 있습니다. 네 번째는 ‘Precision Engineering’입니다. 정교한 엔지니어링을 기반으로 부품의 최적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Developed in the UK’입니다. RHA의 모든 제품들은 영국 스코틀랜드 글래스고에서 연구·개발되고 있습니다. RHA는 오랜 경력의 산업 디자이너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데, 역시 RHA만의 유니크한 하우징 디자인과 시각적인 여러 접근들은 이들의 아이디어로 탄생한 것입니다. 참고로 RHA는 고품질 스테인리스 하우징으로 큰 이슈를 이끌어내기도 했는데, 이 회색빛 색감은 글래스고의 산업을 표현한 것이기도 합니다.




얼마 전 CL1을 출시하여 큰 이슈를 불러일으켰습니다. 무려 세라믹을 특징으로 하는 이어폰입니다. 제품에 대한 간단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T20i에서는 듀얼코일 다이내믹 유닛과 스테인리스 하우징이 핵심이었다면, 이번 CL1에서는 세라믹에 주목했습니다. 세라믹을 통한 사운드적인 장점이 대단했기 때문이죠. 사운드의 유기적인 조화를 위해 하우징과 유닛을 세라믹으로 통일시켰고, 좀더 높은 성능을 위해 임피던스를 150Ω으로 높였습니다. ZrO₂ 세라믹 하우징은 미적으로도 아름답지만, 진동 컨트롤에 탁월하고 내구성 역시 뛰어납니다. 유닛부는 CL 다이내믹 유닛과 세라믹 플레이트 드라이버를 조합시킨 듀얼 구성인데, 대역을 분리하여 최적의 사운드를 완성해냅니다. 세라믹 플레이트 드라이버는 8kHz 이상의 고역을 담당하고, CL 다이내믹 유닛은 그 아래의 중·저역을 책임집니다. 재생주파수 대역은 16Hz-45kHz로 HRA 음원에 완벽히 대응합니다. 케이블은 탈착식 구성으로 sMMCX 단자를 채용했고, 일반적인 3.5mm OFC 케이블과 4핀 미니 XLR Ag4x 케이블을 각각 제공합니다.

역시 함께 출시된 CL750도 꽤 흥미롭습니다. 간단한 특징을 설명해주시길 바랍니다.
CL750은 세라믹이 적용된 제품은 아니지만, CL1을 개발하는 과정에서 탄생하였고, 기술들을 공유하기 때문에 CL 시리즈에 포함되었습니다. CL 다이내믹 유닛을 중심으로 하며, 역시 HRA 음원을 위한 45kHz 이상의 광대역을 재생해낼 수 있습니다. 하우징은 RHA가 자랑하는 고강도의 스테인리스 스틸을 적용, 뛰어난 음향 특성을 제공하고, 디스토션을 현저히 줄입니다. MA 시리즈에서 호평 받았던 에어로포닉(Aerophonic) 형상을 따르고 있는데, 역시 왜곡을 줄이고, 자연스러운 공기 흐름을 이끌어가는 특성을 지닙니다. 임피던스는 150Ω으로 높게 세팅되어 있으며, 헤드폰 앰프와 연결된다면 최상의 가성비로 최상의 사운드를 실현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Dacamp L1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한국에도 곧 소개될 것 같은데 제품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Dacamp L1은 사실 CL 시리즈와 함께 개발된 제품입니다. CL 시리즈가 유독 임피던스가 높은 이유도, 튜닝 필터가 빠져 있는 이유도 Dacamp L1와의 매칭을 염두에 두었기 때문입니다. 개발 기간은 대략 3년 정도 걸렸고, 매력적인 섀시에 고성능 헤드폰 앰프와 고스펙 DAC를 담아내고자 하는 목표로 탄생되었습니다. Dacamp라는 이름도, DAC와 AMP의 2가지 성능을 완벽히 가진다는 것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처음 개발 단계에서 너무 작으면 오디오적인 성능이 떨어지고, 너무 크면 휴대성을 포기해야 하기 때문에, 최적화된 크기와 디자인을 찾기 위해 꽤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채널 간 간섭을 완전히 해소하는 것도 커다란 목표였죠. 결국 최적화된 레이아웃을 찾았고, 오디오적인 성능과 디자인적인 매력을 모두를 살리는데 성공했습니다. ESS 사브레32 ES9018K2M DAC와 클래스AB 앰프를 탑재했고, PCM 32비트/384kHz, DSD 11.2MHz를 지원합니다. 헤드폰 출력은 일반적인 3.5mm와 4핀 미니 밸런스 단자를 채용했고, Aux(3.5mm), USB A, USB Micro-B, 미니 토스링크 등 다양한 입력단을 제공합니다. RHA의 CL1과 매칭해서 들어보다면, 왜 우리가 Dacamp L1을 개발했는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만큼 첫 제품으로서의 완성도를 극도로 높였습니다.

RHA에서는 어떤 신제품들을 준비하고 있습니까. 그리고 RHA에서도 헤드폰을 개발할지 궁금합니다.
자세한 일정과 내용은 말씀드릴 수 없지만 곧 여러 신제품들을 만나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약간 정보를 드리면 블루투스, 라이트닝 케이블이 주요 이슈가 될 것입니다. 헤드폰 역시 개발 중에 있는데, 이 역시 많은 기대를 부탁드립니다. 신제품들이 출시되면 이번에도 좋은 리뷰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Monthly Audio>


해당 기사에 포함된 텍스트와 사진에 대한 저작권은 모두 월간오디오에 있습니다.
본지의 동의 없이 사용 및 변형했을 시 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인쇄하기   트윗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관련 태그 : RHARHA CL1RHA T20iRHA S500iRHA MA750i이어폰
이전 페이지 분류: 인터뷰 2017년 4월호
[ 인터뷰 분류 내의 이전기사 ]
(2017-04-01)  Stenheim
(2017-03-02)  Xavian
(2017-03-02)  Playback Designs
(2017-03-02)  Progressive Audio
(2016-11-01)  North Star Design
[ 관련기사 ]
Yoitch Kai (2017-07-01)
Yoitch Custom VJJB V1S (2017-06-01)
Oriveti Basic (2017-05-01)
Bose QuietControl 30 (2017-05-01)
Aedle ODS-1 (2017-05-01)
Yoitch Diablo-D2 (2017-04-01)
Bose SoundSport Pulse (2017-04-01)
Heir Audio HISO (2017-04-01)
Audio-Technica ATH-LS200iS (2017-03-02)
Audeze iSINE10 (2017-03-02)
리뷰 (864)
특집 (616)
포커스 (486)
뉴프로덕트 (354)
음반 소개 (327)
매칭 (130)
기획 (108)
에세이 (96)
뉴스 (81)
인터뷰 (71)
오디오 매니아 (61)
커버 스토리 (56)
핫아이템 (47)
브랜드 스토리 (30)
오디오 숍 (26)
컬럼 (11)
연재 기사
최근 많이 본 기사
나는 국산이다 스피커(Spe...
Denon DRA-F109
Bakoon Products EQA-5620 M...
PSB Imagine XB
Gryphon Kodo
나는 국산이다 앰프 Part.2
Denon PMA-50
Devialet D-Premier
Powertek Pentone 7 Solit...
RHA MA750i
과월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