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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ak Point One Stereo Preamp & Stereo 50 Power Amp
글 김기인 2017-01-02 |   지면 발행 ( 2017년 1월호 - 전체 보기 )




미국은 미국의 기질이 있고, 독일은 독일의 기질이 있으며, 영국은 영국의 기질이 있다. 사운드에도 각 나라의 기질은 음색이나 디자인, 상품 정책 등에 음으로 양으로 미묘하게 반영되어 결과적으로 모든 오디오 제품에 정신으로 스며들고 전통으로 이어진다. 오디오에서 이 현상은 아메리칸 사운드니, 도이치 사운드니, 브리티시 사운드니 하는 커다란 주류로 평가되고 있는데, 이미 오래전 유성기나 LP 음반 등에서부터 반영되어 있는 것 같다. 최근 영국을 대표하는 HMV 163과 미국의 빅터 크리덴자의 음색을 비교·청취하면서 새삼 느꼈는데, 음악적인 측면에서 부드럽고 우아한 브리티시 사운드가 힘 있고 카랑카랑하며 삼빡한 아메리칸 사운드를 압도한다는 것을 알았다. 음반이나 진공관 앰프, 스피커 등에서도 동일한 맥락을 이루고 있는데, 최근 들어 탄노이 스피커가 좋아지는 것도 우연이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나이 들면 역시 부드럽고 심도 있는 사운드에 끌린다. 물론 소리뿐 아니라 인생 전반이 다 그러하지만 말이다.





탄노이 스피커나 굿맨 스피커를 포함하는 영국 빈티지들을 잘 울리기 위해서는 역시 영국 빈티지 앰프가 제격인데, 암스트롱, 다이나트론, 데카 등의 3극관 앰프와 리크의 5극관 앰프들이 그 물망에 오른다. 3극관 앰프들은 비교적 고가이고, 중간 가격대에서 탄노이 랭커스터 정도를 잘 울리려면 리크 스테레오 50 정도가 적절한데, 프리앰프를 마란츠 7C로 쓰기에는 그것 또한 가격 부담이 있어 역시 저렴한 리크 포인트 원 프리앰프로 선정해 매칭시켜 사운드도 들어 보고, 그 성능에 대해 알아보기로 한다.



영국의 개념은 프리는 그저 파워를 보조해 주는 보조기로 정도로 가볍게 생각해 미국과는 프리앰프의 비중이 상대적으로 약하다. 즉, 간이 프리 정도로 생각하고 상품화시킨 것이 대부분이다. 포인트 원 역시 그런 맥락에서 제작되어 사이즈도 작고 내부 부품이나 섀시도 빈약하며, 증폭단도 생략되어 증폭단 4개 정도를 사용해 포노단과 라인단을 구성하고 있다. 미국이 쌍3극관 12AX7, 12AT7, 12AU7을 주로 사용하는 데 반해 영국은 EF86을 주로 사용하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디테일은 다소 부족하고 밀어주는 힘은 약하지만 부드럽고 우아한 것이다. 또한 전원도 프리 별도의 전원을 꾸미기보다는 파워에서 공급되는 히터 전압이나 플레이트 전류를 끌어 쓰는 것이 보통이다. 결국 프리 단독으로는 전원을 새로 만들기 전에는 사용 불가능한 것이 대부분이다. 리크의 포인트 원과 스테레오 50도 이런 맥락에서 설계된 진공관 앰프 세트이다.
리크 포인트 원은 해럴드 J. 리크(Harold J. Leak)에 의해 1945년 6월에 설계 발표된 프리로, 처음에는 모노로 설계되었다가 스테레오 시절로 들어서면서 2대의 포인트 원을 합해 포인트 원 스테레오, 그리고 연이어 바리스코프(Variscope) 스테레오 프리로 개량 생산했다. 그러나 디자인은 모노 시절의 그것을 그대로 답습해 사용했는데, 보수적인 영국의 기질을 잘 나타내고 있다. 포인트 원 프리는 나무 벽이나 패널에 삽입했을 때 나무와 잘 조화되도록 색깔과 형태가 디자인되었기 때문에 지금 보아도 따뜻하고 수더분해 싫증이 덜 난다.




2단 피드백, 톤 컨트롤 프리앤드로 1단은 주파수 선택 부궤한 LP, 테이프 보정 포노 커브용이며, 2단은 라인 트레블, 베이스 주파수 조정 증폭용으로 각 단에 각각 EF86 2개씩 도합 4개를 사용하고 있다. 프리단 전원은 옥탈 소켓으로 파워 앰프로부터 공급받으며, 프리 파워 시그널 연결 인터커넥팅 라인도 이 연결 라인 내부에 함께 내장되어 있어 옥탈 핀만 연결해 파워 스위치를 켜면 만사 OK다. 또한 포인트 원은 모노 파워인 TL/12, TL/10, TL/12 플러스, TL/25 플러스, TL/50 플러스와도 쉽게 연결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스테레오 50은 모노 시절 역작 12나 12.1의 연장선상에 있는 파워로, 뒤의 숫자는 L·R 합 출력을 의미한다. 그러니까 스테레오 20의 경우는 레프트 10W, 라이트 10W, 도합 20W의 출력을 낸다는 뜻이 된다. 스테레오 20이 EL84(6BQ5) PP인데 반해 스테레오 50은 EL34(6CA4) PP로 KT66과 5881도 그대로 호환되도록 설계되었다. 결국 모노 12 시리즈의 후속기임을 나타내는데, 음색 또한 동일 연장선상에 있다. 물론 마니아들 사이에서는 12.1 등의 초기형이 인기가 높다.
파트리지 전원·출력 트랜스가 장착되어 있고, 초단 드라이브로 ECC83(12AX7) 3개를 사용하고, 1개의 GZ34(5AR4) 정류관과 EL34, KT66, 5881(6L6GC) 중에서 선택해 4개를 사용하도록 설계했다. 디스토션은 20W RMS 출력에서 0.1%(±1dB), S/N비는 80dB(±3dB), 주파수 특성 20-20,000Hz(±0.5dB), 댐핑팩터 25(1kHz)이며, 스피커 임피던스 4·8·16Ω을 링크 단자 변환으로 선택할 수 있다.
포인트 원 프리를 단독으로 사용하면 별 매력이 없고 힘도 약하지만 파워 앰프와 같이 사용하면 부드러움과 심도 있는 사운드 디테일을 제공하는 특징이 있다. 탄노이 스피커와 굿맨 엑시옴 풀레인지 스피커들과 상성이 좋은데, 스피커 케이블을 잘 써 주어야만 한다. 영국적인 사운드 그 자체를 대변할 수 있는 빈티지 명기로 아직까지 가격도 저렴하고 내구성도 좋다.

<Monthly A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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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카트리지 시장은 아날로그 음반의 부활과 함께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필자가 보기에는 두 가지 성향이...
 
AR-3
  2014-04-01
 최근 들어 다시 인기가 치솟는 스피커 중에 AR(Acoustic Research)이 있다. AR은 에드가 빌쳐에 의해 설립된...
 
마란츠 7, 그리고 오디오 리서치 레퍼런스 1 프리앰프
  2014-03-01
 80년대 말 겨울, 최초로 간 미국 출장길에서 돌아오는 필자의 가방 속에는 오디오 리서치의 프리앰프가 들어...
 
Fisher X-101C 인티앰프
  2014-02-01
 피셔 앰프의 정석은 진공관 리시버인 500B·C, 800B·C 시리즈라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리시버에 못지않게 ...
 
Bell 2420 인티앰프
  2014-01-01
 최근 빈티지 오디오 시스템의 왕좌를 차지하는 아이템들은 세 부류로 나뉜다. 그 첫째가 지멘스, 클랑필름,...
 
IPC AM-1027
  2013-12-01
 알텍 스피커를 울리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심사숙고가 필요하다. 알텍 스피커가 대부분 혼(Horn)인 관계로 ...
 
Altec Multi-Cellular Horn 808
  2013-11-08
 음향 혼은 음을 모아 직선성을 좋게 하며, 특유의 에너지 집중적인 사운드로 묘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혹자...
 
Fisher Wide-Surround Speaker
  2013-10-01
 필자가 풀레인지 스피커를 좋아해서 그동안 수많은 종류의 풀레인지 스피커류를 섭렵했다. 독일 텔레풍켄과...
 
마그네틱 라우드스피커 혼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80 2013-09-01
 스피커로 가장 초기 단계의 혼은 약 1910년대에 개발된 마그네틱 라우드스피커 혼일 것이다. 이 스피커 혼을...
 
소니 CF-580 카세트 라디오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9 2013-08-01
  필자의 고등학교 시절인 1970년대 중반의 학생들이 가장 소유하고 싶었던 품목이 카세트 레코더였다....
 
조용필의 LP 음반들
  2013-07-01
  아날로그 음반의 장점은 그동안 수없이 회자되어 대부분의 음반 마니아들은 그 장단점과 아날로그에 ...
 
Scott 340B Fisher 500B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7 2013-06-01
  진공관 리시버의 양대 산맥이라고 하면 미국의 피셔와 스콧을 들 수 있다. 리시버로는 가장 화려했던...
 
Tannoy 3LZ 10인치 Dual Concentric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6 2013-05-01
  영국 탄노이 사의 구형 스피커는 모두 명기의 반열에 올라 빈티지 마니아들의 심금을 울리고 있다. 오...
 
AR-XA 2 Motor System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5 2013-04-01
   세상에는 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심플하며, 가장 베스트셀러이며, 자장 저렴하며, ...
 
AKAI 1710W 진공관 릴 녹음기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4 2013-03-01
  나무상자 하나가 필자에게 배달되었다. 그것은 지인으로부터 온 선물이었다. 집에서 굴러다니는 일본...
 
클리어오디오 챔피언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3 2013-02-01
 독일 클리어오디오 사는 트리곤 팁(스타일러스 섹션이 삼각형인 초정밀 카트리지 바늘)을 사용하는 초고가 ...
 
토렌스 320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2 2013-01-01
 스위스로부터 독일로 옮겨온 후 토렌스 사의 제품 중 가장 베스트셀러 모델은 320 시리즈라 볼 수 있는데, ...
 
아내를 위한 기도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1 2012-12-01
  이번 가을은 비가 특히 많습니다. 낙엽처럼 내리는 가을비가 한줄기씩 바람에 날릴 때마다 쌓여 대지...
 
Ortofon SPU-GT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0 2012-11-01
  바흐 마태 수난곡을 빼 들고 턴테이블 위에 올려놓습니다. 니콜라우스 아르농쿠르의 텔레풍켄 4장의 ...
 
유성기 바늘에 대하여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9 2012-10-01
  유성기 수집가라면 그에 병행해 유성기 바늘 수집가가 되는 경우가 많다. 최근 콘셉트로 말한다면 그...
 
FR(Fidelity-Research) 64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8 2012-09-01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일본의 오디오 제품 중에는 특히 아날로그 계열이 많다. 그만큼 섬세하고 소형...
 
웰템퍼드Well Tempered 아마데우스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7 2012-08-01
  세상에는 수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턴테이블은 가장 안정적으로 회전하며 비닐 레코드에 새겨져 있는...
 
아날로그 액세서리 - 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6 2012-07-01
  턴테이블 받침대는 턴테이블 베이스 하부에 장착하는 모든 액세서리의 통칭이다. 처음부터 베이스 하...
 
아날로그 액세서리 - 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5 2012-06-01
  턴테이블은 사용자가 들인 노력만큼 항상 그 소리에서 결과를 제공한다. 어떤 액세서리를 더하거나 변...
 
고에츠(Koetsu) 실버 크레드 카트리지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4 2012-05-01
  세계적으로 LP 시장은 커져만 가고 있다. 이젠 국내 아이돌 그룹마저 CD와 함께 LP를 발매하겠다는 것...
 
통기타 가수들의 대표적인 LP 음반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3 2012-04-01
  작년 한 해의 미국 내 LP 판매량이 300만장이 넘어서고 유럽의 LP 시장도 급속도로 성장해 국제적으로...
 
Roksan Xerxes + SME 3010R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2 2012-03-01
  록산의 턴테이블은 린 LP-12 손덱과 더불어 영국을 대변하는 롱 셀링 모델이다. 록산과 린은 그 외형...
 
Linn Kan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1 2012-02-01
  보컬과 현을 들어 보면 린 특유의 흡입력을 느낄 수 있는데, 이것이 린 칸을 못 놓는 가장 큰 이유이...
오토폰 RF-297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0 2012-01-01
  1918년 영화 관련 사업으로 덴마크에서 창립된 오토폰 사는 우리에게 카트리지와 톤암 제조사로 잘 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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