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ystem Audio SA saxo 5
상태바
System Audio SA saxo 5
  • 월간오디오
  • 승인 2016.03.02 00:00
  • 2016년 3월호 (524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스템 오디오의 진가를 알기에 가장 적합한 매력의 스피커

근래 들어 덴마크 오디오들이 부쩍 인기가 많아짐을 느낀다. 이런 인기의 비결은 덴마크 출생의 오디오 제품들이 음질은 물론이고 디자인 면에서도 탁월한 경쟁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그리고 요즘에 특히 덴마크에서 시선을 사로잡는 깔끔하고 미려한 여러 가지 신제품이 다채롭게 나오는 것을 보고 있으면 오디오의 중심이 미국이나 영국에서 덴마크로 옮겨간 것이 아닐까 싶을 정도로 인상적이다. 이번에 소개할 스피커도 덴마크 브랜드인 시스템 오디오의 제품인데, 처음에는 덴마크 제품인지 모르고 들었다가 참 괜찮네 하고 보니 역시 덴마크였던 셈이어서 덴마크의 위상에 다시 한 번 놀랄 수밖에 없었다.
시스템 오디오는 1984년에 올레 위도프트라는 한 뮤지션에 의해 설립되었다. 그가 시스템 오디오를 창립하게 된 스토리를 보면 오디오 마니아의 귀결은 창립인 것인가 라는 생각이 든다. 그는 좋은 사운드를 내 주는 스피커를 오랜 시간 동안 찾았는데, 그 기간에 만난 대부분의 스피커에 실망을 하게 된다. 결국 직접 스피커를 만들기로 결심하고 시스템 오디오를 세우게 되었고, 지금도 제품 개발에 참여하고 있다고 한다.

현재 시스템 오디오에서는 다양한 스피커를 소개하고 있는데, 시스템 오디오 스피커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독특한 공동 점을 쉽게 발견할 수 있다. 좁은 공간에서도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슬림한 인클로저를 사용하며, 트위터와 우퍼가 가상동축형으로 되어 있고, 여러 개의 우퍼를 나란히 붙어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런 디자인으로 제작된 것은 회사 설립 초기부터 큰 음장 공간을 재생할 수 있는 작은 크기의 스피커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설정했기 때문이며, 또한 스피드를 중시하기 때문이다. 이렇게 대형 우퍼를 사용하지 않고 대신 작은 크기의 우퍼를 여러 개 사용하는 것은, 중·저음의 응답 속도가 빨라지며 더욱 간결하고 정확하며 세밀한 재생이 가능하기 때문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또한 응답 속도가 빠른 트위터와 통일성을 유지시키고, 음의 이질감 또한 최소화하는 효과도 있다고 한다. 그리고 진동판을 경량화시켜 더욱 빠른 움직임을 얻을 수 있게 유닛을 제작하고 있으며, 진동판 재질로 금속 재질의 사용은 최대한 억제하고 종이나 목재, 직물과 같은 것을 사용하고 있다. 가상 동축형으로 유닛을 배치하는 것은 천장과 바닥에서의 음 반사를 감소시키기 위한 것이라고 하며, 베이스 리플렉스형 스피커임에도 불구하고 벽과의 거리가 큰 영향을 미치지 않게 설계하고 있고, 전자 기기와 가깝게 놓을 수 있게 자기 차폐 처리를 해 두었으며, 최소 14번 이상의 품질 테스트를 거쳐 제품을 제작해 완성도를 더욱 높였다고 한다.

이번에 시청한 시스템 오디오의 SA saxo 5는 SA saxo 시리즈에 속해 있는데, 이 시리즈는 경제적이면서도 실용적인 제품을 찾는 음악·영화 애호가들을 위한 제품들로 구성되었으며, 플로어스탠딩·북셀프·센터 스피커와 서브우퍼로 구성되어 있어 멀티채널 홈시어터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아날로그·디지털 입력은 물론 블루투스 입력도 포함되어 있는 액티브 버전의 북셀프 스피커도 이 시리즈에 포함되어 있다. 이 시리즈 스피커들의 트위터에는 시스템 오디오에서 특허를 획득한 DXT 어쿠스틱 렌즈가 적용되어 있어 청음 공간 어느 곳에서도 탁월한 사운드를 즐길 수 있다.
DXT 어쿠스틱 렌즈가 적용된 2.5cm 트위터와 13cm 미드·우퍼를 사용하는 2웨이 베이스 리플렉스 북셀프 스피커인 SA saxo 5를 앰프와 연결해 여러 가지 음악을 들어봤는데, SA saxo 5가 뛰어난 공간감을 바탕으로 굉장히 윤기 있는 사운드를 만들어 낸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작은 크기임에도 깊은 울림을 품고 있으며, 중역의 질감은 가격대를 충분히 넘어섰다는 느낌. 중·저역의 매력이 특히 뛰어나며, 투명한 음색은 음악에 집중하게끔 만든다. 공간을 굉장히 깊게 가져가고 있으며, 안길이가 제법 깊숙하게 파고든다. 음상을 정확히 만들어 내 굉장히 사실적인 무대가 펼쳐지는데, 기존 시스템 오디오에서 느꼈던 핵심이기도 하다. 시스템 오디오의 진가를 알기에 가장 적합한 매력의 패시브 스피커이다. 

 

수입원 (주)소리샵 (02)3272-8584   가격 74만8천원   구성 2웨이 2스피커  
재생주파수대역 50Hz-25kHz(±3dB)   임피던스 8Ω   권장 앰프 출력 30W  
파워 핸들링 100W   크기(WHD) 16.5×28×23cm

524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6년 3월호 - 524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