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nnoy Autograph Mini
상태바
Tannoy Autograph Mini
  • 장현태
  • 승인 2014.05.01 00:00
  • 2014년 5월호 (502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토그라프의 값진 보석을 작은 상자에 담다

미니어처 스피커 중 가장 인기 있는 모델을 손꼽는다면 탄노이 오토그라프 미니는 순위에서 빠질 수 없을 것이다. 이 제품은 단순히 오리지널 오토그라프를 미니어처로 만든 제품이라기보다는 탄노이 브랜드의 저력과 노하우를 느끼게 하는 작은 거인이라고 할 수 있다. 과거의 명기였던 오토그라프를 실물 그대로의 느낌을 제대로 재현한 것으로써, 현대에 나오는 어떤 소형 스피커들보다 아름답고 고전적인 스타일이 매력적이다.
오토그라프는 1950년대 탄노이 코너형 스피커의 상징적인 존재였으며, 백 로딩 방식의 내주 구조를 통해 오랫동안 독보적인 존재로 인정받아 왔다. 무려 21년 동안 제조된 그들의 플래그십 모델이기도 한데, 탄노이의 얼굴이라고도 할 수 있으며, 특유의 자연스러운 사운드 재생은 클래식에서 단연 최고였다. 이런 과거 이력을 되새겨 본다면 오토그라프 미니의 의미와 미니어처 대상 모델로 왜 오토그라프를 선택하였나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탄노이 오토그라프 미니는 단순히 미니어처 버전이 아닌 독자적인 탄노이 소형 스피커로서도 자리를 잡았다. 탄노이 스피커의 핵심은 독자적인 듀얼 콘센트릭 유닛 기술로 대표되는데, 트위터와 우퍼가 동축으로 결합된 방식을 통해 탄노이만의 초점 분명한 사운드를 선보이고 있다. 그리고 동사의 사운드 이념은 오토그라프 미니에도 고스란히 함축되어, 비록 미니어처의 제품이지만 결코 무시할 수 없는 존재감을 지닌 스피커라고 할 수 있다. 단지 소형이기에 오리지널 백 로딩 혼 구조를 가져올 수 없어, 후면 포트 방식을 채택한 것은 어쩔 수 없는 선택으로 보인다. 코너형 디자인을 채용한 인클로저는 오리지널에서의 자연스런 목재 느낌을 그대로 잘 표현했으며, 특유의 고풍스런 분위기와 색깔을 가진 그릴망은 언뜻 보아도 탄노이 제품임을 쉽게 인식시켜 주었다.

소형 티타늄 다이아프레임을 트위터에, 여러 겹의 페이퍼 콘을 베이스 영역의 미드레인지를 적용하였고, 고역 유닛과 동일한 축을 형성하여 미니어처 듀얼 콘센트릭을 완성시켰다. 네오디뮴 마그넷 시스템을 통해 고역을 54kHz까지 가능하도록 하였으며, 트위터는 고순도 은선으로 연결했다. 이들의 기술력이 집약된 유닛은 작지만 섬세한 디테일과 넓은 대역 재생이 가능함에 따라 진정한 미니어처 듀얼 콘센트릭 유닛이라 할 만하다.
사운드는 가벼운 느낌이 있지만, 소편성과 독주 현악기의 재생에서 만족스러운 사운드 재생을 들려주었으며, 특히 실내악 곡들이 가장 돋보였다. 그리고 오토그라프 미니의 진정한 의미를 이해한다면 굳이 일반적인 북셀프나 소형 스피커들과 사운드적인 비교는 큰 의미가 없다. 한마디로 탄노이의 전통적인 오토그라프의 개성과 이념이 잘 반영되어 있는 것이 중심에 있으며, 서브 시스템이나 서재 및 작은 방에 고풍스런 인테리어적인 분위기를 연출하고자 할 경우, 혹은 욕심 없이 실내악을 중심으로 듣는다면 어떤 소형 스피커보다 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그만큼 전설의 명기였던 오토그라프의 미니어처 버전은 탄노이 팬들에겐 값진 보석과 같은 가치를 지닌 특별함이 있다.

수입원 사운드솔루션 (02)2168-4525
가격 220만원  사용유닛 듀얼 콘센트릭(10cm·1.9cm)  재생주파수대역 68Hz-54kHz(-6dB) 
크로스오버 주파수 2.3kHz  임피던스 8Ω  출력음압레벨 88dB/2.83V/m 
권장 앰프 출력 20-100W  파워 핸들링 50W  크기(WHD) 21×34.3×13cm  무게 4kg

502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4년 5월호 - 502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