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ldmund Full Epilogue System Ro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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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ldmund Full Epilogue System Room
  • 나병욱
  • 승인 2012.03.01 00:00
  • 2012년 3월호 (476호)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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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에서 누릴 수 있는 가장 호화로운 음향 무대
 골드문트 풀 에필로그 시스템과 프로테우스 기능으로 이루어진 사운드는 시청하면서 오디오에서 대출력의 사운드란 무엇이고, 타임 얼라인먼트와 룸 컬렉션의 기능은 음향에서 무엇을 어떻게 하고 있는가를 심각하게 생각해보게 하는 계기를 제공하기도 했다. 본 시스템을 시청하는 시간 내내 감동과 허탈감이 교차했는데, 이처럼 훌륭한 사운드를 대편성의 시스템으로 핀 포인트와 같이 정리된 사운드를 실현할 수 있다는 것과 실제음보다 웅장하고 황홀하지만 거짓 없는 음향 효과에 감동되었으며, 한편으로는 타임 얼라인먼트와 룸 컬렉션 기능이 함께 탑재된 프리앰프가 20여 년 전쯤에 나왔었더라면 그동안 흘린 땀과 노력이 이처럼 허망하지는 않았을 것을 하는 생각이었다.   우연이겠지만 골드문트 풀 에필로그 시스템의 시청이 이번으로 벌써 3번째가 된다. 시청 때마다 특이한 발상과 함께 사운드에 감명 받고 발전되는 모습에 놀라게 된다. 이번에 만나게 된 시스템은 작년 본지 6월호에서 시청했던 것에서 거대한 서브우퍼가 추가되었다. 전 모델에서는 21cm 구경의 우퍼 8개를 인버티드 방식으로 4개의 유닛은 정상, 나머지 4개의 유닛은 백워드로 장착되는 설계였는데, 이번 로고스 3A 서브우퍼는 38cm 구경의 유닛에 인클로저 전면은 밀폐시켰고, 후면에 포트 1개만 달랑 보이는 설계로 확 달라졌다. 한데 이 부분에 관한 정보는 아무 것도 밝히지 않아 내부에 어떠한 모습과 설계로 되어 있는지 현재로서는 알 길이 없다. 참고로 이 서브우퍼는 10Hz-20Hz까지 초저역만을 담당한다. 프리앰프는 멀티채널과 완벽한 프로테우스 기능을 겸비해 미래 지향적인 꿈의 오디오라고 하는 미메시스 32가 함께 했다. 하여 이번 시청에서는 골드문트의 풀 에필로그 시스템에 프로테우스의 완벽한 기능을 확실하게 확인해보자는 취지에서 2채널의 스테레오 방식보다는 다채널 방식으로 시청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라 생각했다. 따라서 풀 에필로그, 미메시스 32, 텔로스 1000, 텔로스 352, 메티스 스피커, 메티스 서브, 로고스 3A 등 초호화 시스템에, 에이도스 레퍼런스 블루 MK2 플레이어를 소스기기로 사용했다. 복잡하고 많은 시스템이기에 다시 한 번 스피커의 위치를 정리해보자(자세한 것은 그림 참고). 메인 스피커에 풀 에필로그, 전면 사이드 스피커에 메티스+메티스 서브우퍼, 리어 사이드에 메티스+메티스 서브우퍼, 리어에 메티스, 그리고 후면에 초대형 서브우퍼 로고스 3A가 배치되어 서브우퍼의 합계가 메티스 서브우퍼 4대에 초대형 서브우퍼 2대, 이렇게 6대의 서브우퍼 시스템이 동원되었다. 지금까지 오랜 세월 오디오를 하면서 이렇게 다양하고 많은 서브우퍼를 함께 듣는 것은 꿈에서가 아니라면 이번이 처음인 것 같다. 한데 이 모든 서브우퍼 중에서 후면 로고스 3A만 패시브 스피커로 막강한 텔로스 1000 앰프와 매칭되었을 뿐 나머지 서브우퍼와 모든 스피커 시스템에는 파워 앰프와 DAC가 함께 내장되어 미메시스 32 프리앰프에서 디지털 입력신호만으로 모든 사운드와 음향 컨트롤이 가능하다. 따라서 모든 신호를 왜곡 없이 전송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골드문트에서 사용하는 전용 디지털 케이블을 사용하면 많은 스피커 시스템에도 불구하고 연결은 비교적 간단하다. 만약 아날로그 방식으로 이 모든 앰프와 스피커들을 연결했더라면 얼마나 복잡하고 혼란스러웠을까? 아니 그 케이블의 분량은 또 얼마나 될까? 아마도 승용차로 한 대분은 족히 되고도 남으리라. 


 기능은 사용하기도 아주 간단하고 편리하다. 모든 작업은 골드문트에서 제공된 컴퓨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간단한 조작으로 어렵지 않게 음악을 들으면서도 컨트롤이 가능하게 되어 있다. 여기서 본 시스템을 시청하기 전 필자의 입장에서 이 상황을 한 번쯤 짚고 넘어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지금까지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일반적인 프리앰프에 전용 채널디바이더를 사용하여 이렇게 많은 대출력의 앰프와 많은 수의 스피커들, 그리고 다채널에 8개나 되는 서브우퍼를 동시에 구동한다면 과연 어떠한 사운드가 재생될까? 누구의 도움도 없이 20여년 넘게 멀티앰프를 한다며 속된 표현으로 맨땅에 헤딩(?)하는 것처럼 시행착오의 연속 행진을 경험한 필자로서는 한마디로 황당하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아마도 불가능하기 때문일 것이다. 2채널 4웨이에서 20여년을 허비했지만 이렇다 할 성과는 없고 계속하면 할수록 더 복잡한 문제에 부딪쳐 등산하다 힘이 빠져 산중턱에 앉아 술에 취해 흘러가는 구름을 바라보며 한숨만 쉬고 있는 처량한 신세가 된 것처럼 거의 포기 상태나 마찬가지인 오늘의 현실에서 황당하다는 느낌은 너무나 당연한 것이 아닌가? 하지만 골드문트에서는 이처럼 필자와 같은 시행착오의 연속행진을 방지할 수 있는 방법을 10여년 전부터 계획하고 연구하여 발표한 것이 바로 지금의 이 프로테우스다. 프로테우스란 기능은 3웨이건 4웨이건 간에 다채널로 분리시키는 채널디바이더 기능은 기본이고, 각각의 유닛에서 리스너의 귀에 도착하는 시간차를 디테일하게 컨트롤하는 타임 얼라인먼트 기능을 가져 저역의 울렁거림이나 대역간의 상호 간섭에 의한 마스킹 현상을 방지함으로써 마치 풀레인지 한방으로 듣는 음악처럼 깔끔하게 정리된 음을 들을 수 있게 하는 기능을 말한다. 사실 이 기능은 멀티앰프 구동에서 가장 어렵고 힘이 드는 부분으로 앰프만 바꾸어도, 유닛 하나만 바뀌어도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할 만큼 까다로운 부분이기도 하다. 한데 이번의 에필로그 시스템과 함께하는 미메시스 32의 프로테우스는 그동안 미루어 두었던 리스닝룸의 환경을 조절하는 룸 컬렉션 기능이 더 추가되어 완벽한 완성품으로 등장한 것이다. 룸 컬렉션 기능이란 리스닝룸의 크기나 잔향을 정하는 인테리어의 재질, 천정의 높이나 거리, 그리고 좌우 스피커의 환경에 관계없이 다양한 프로그램이 준비되어 있어 어렵지 않게 리스닝룸의 환경을 최적으로 개선하는 것과 같은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지금까지 우리가 시도했던 모든 방법의 리스닝룸 개선 방법보다 확실하며 금전과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도 되고, 때리고 부수며 난장판을 만든다고 머리를 흔드는 마나님(?)의 눈치를 보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사실 멀티앰프를 구동하다보면 수없이 많은 인클로저 제작에다 이 앰프 저 앰프 바꾸어 매는 것이 일과처럼 반복되어, 처음에 관대하던 아내마저도 몇 년이 흐르고 나면 그때부터 이 사람 정신 이상자가 아닌가 생각하는 것 같다). 다시 말해 리스닝룸의 조건은 시각적으로 보이는 것과는 전혀 다르게 음향적인 조건을 정비해주는 것으로 울림이 심한 일반 창고에서의 음향을 예술의 전당 음향처럼 만들어 주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보면 될 것이다. 시청은 에이도스 레퍼런스 블루 MK2 블루레이 플레이어에 미국의 울프 시네마 SDC-15(3840×2160) 고해상도의 영상 프로젝터를 동원했다. 우선 피터 가브리엘의 런던 공연(New Blood Live in London)을 블루레이로 시청했다. 솔직하게 고백하자면 지금까지 아무데서도 이와 같은 음을 들어본 적이 없는 것 같다. 단순히 파워풀하다거나 웅장해서만은 아니다. 음향의 효과도 엄청나지만 아주 훌륭하게 튜닝된 2채널의 스테레오도 이만큼 깨끗하기 어려운데 핀 포인트가 잘 맞은 사진처럼 흔들림 없는 사운드는 고해상도의 프로젝터 영상과 함께 정말로 감동적이다. 초저역은 몸속의 내장을 흔들리게도 하지만 그 밀도감에선 전혀 푸석함이 없고, 보컬은 홀 안을 가득 채우며 반주 음악과 더불어 앙상블이 뛰어나고 열창하는 피터 가브리엘의 얼굴 모습과 함께 열기를 느끼게 한다. 박수치는 모습과 음향은 리스닝룸의 천정이 떨어져 나갈 듯 리얼함이 특별하고, 하늘을 향해 쏘아올린 화살처럼 고역은 생동감이 느껴진다. 어쩌면 실제 공연장에서도 사운드만큼은 이보다 더 좋을 수 없을 거라는 생각이 솔직한 느낌이다. 


 다음으로는 안드레아 보첼리의 를 시청해본다. 하얀 유니폼에 흰색의 머플러를 두른 안드레아 보첼리의 목소리에 신성함을 느끼게 한다. 우수에 젖은 그의 목소리가 가슴을 저미고 껌뻑이려는 눈 안에 어떤 영상이 그려지나를 생각하게 하는 순간이다. 슬픔을 머금은 그의 목소리와 조금은 빠른 듯한 바이브레이션 등 그만의 특징을 선명하게 비추어준다. 콘서트홀의 로열석에 앉아 있는 것처럼 정확한 오케스트라의 사운드는 악기들의 확실한 질감과 베를리오즈의 사자를 위한 대미사를 연주할 때의 오케스트라 편성처럼 웅장함이 일품이다. 골드문트 풀 에필로그 시스템과 프로테우스 기능으로 이루어진 사운드는 시청하면서 오디오에서 대출력의 사운드란 무엇이고, 타임 얼라인먼트와 룸 컬렉션의 기능은 음향에서 무엇을 어떻게 하고 있는가를 심각하게 생각해보게 하는 계기를 제공하기도 했다. 본 시스템을 시청하는 시간 내내 감동과 허탈감이 교차했는데, 이처럼 훌륭한 사운드를 대편성의 시스템으로 핀 포인트와 같이 정리된 사운드를 실현할 수 있다는 것과 실제음보다 웅장하고 황홀하지만 거짓 없는 음향 효과에 감동되었으며, 한편으로는 타임 얼라인먼트와 룸 컬렉션 기능이 함께 탑재된 프리앰프가 20여 년 전쯤에 나왔었더라면 그동안 흘린 땀과 노력이 이처럼 허망하지는 않았을 것을 하는 생각이었다.   

1. Eidos Reference Blue MK22. Mimesis 323. Telos 3524. Telos 10005. Full Epilogue6. Metis Speaker7. Metis Sub8. Logos 3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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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오디오 (2012년 3월호 - 476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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