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alysis Plus Solo Crystal Oval 8 Speaker Cable
상태바
Analysis Plus Solo Crystal Oval 8 Speaker Cable
  • 장현태
  • 승인 2019.02.01 00:00
  • 2019년 2월호 (559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철저한 이론적 근거를 통해 완성된 스피커 케이블

 

스피커 케이블은 오디오 시스템에 쉽게 변화를 줄 수 있는 중요한 포지션을 차지하는 액세서리다. 아무리 잘 구성된 시스템이라도 스피커 케이블에서 손실이나 왜곡이 생기면 시스템 전체 밸런스가 깨지게 된다. 반면 제대로 만들어진 스피커 케이블을 쓴다면 밸런스에 문제가 있는 시스템이 마치 처방전을 받은 것처럼 밸런스 잡힌 명쾌한 사운드로 바뀌게 된다. 그리고 케이블의 차이가 만들어 내는 변화는 고성능 하이엔드 시스템일수록 더욱 큰 차이를 만들어 낸다.
만약 케이블을 통한 변화와 차이점들을 측정 데이터와 시뮬레이션을 통해 확실한 효과로 보여 줄 수 있다면 더욱 믿음이 갈 것이다. 바로 미국의 아날리시스 플러스가 철저한 이론적 근거를 통해 최적의 케이블을 개발하고 있는 브랜드다. 동사는 1993년에 창립해 전자, 전기와 관련된 각종 시뮬레이션 및 해석을 전문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기업들의 각종 프로젝트에 참여해 전문 프로그램과 각종 툴을 통해 다양한 분석과 시험을 담당하고 있다. 연구원들도 전자 공학과 물리학 전공자들로 시뮬레이션 분야에서 인정받고 있다. 이런 배경들은 동사가 케이블 전문 브랜드로 성장하는 밑거름이 되어 케이블 분야에서도 이론적 근거와 논리적인 시뮬레이션 해석을 통해 설득력 있는 최적의 제품을 만들어 내고 있다.

특히 아날리시스 플러스는 독특한 할로우 오발(Hollow Oval) 형상을 케이블에 도입해 타 브랜드와는 차별화된 새로운 스타일의 케이블을 선보이고 있다. 그리고 이미 동사의 케이블들은 프로 뮤지션들과 레코딩 스튜디오에서도 성능과 가치를 인정받고 있으며, 하이파이용으로도 큰 파란을 일으키고 있다.
동사의 케이블 라인업은 하이파이용, 프로용, 악기용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패시브 스피커에만 사용되는 스피커 케이블은 하이파이용으로만 구성되어 있다. 가장 최상위 모델인 실버 APEX를 시작으로 솔로 크리스털 오발 8과 빅 실버 오발 등 다양한 제품들을 보유하고 있다. 그중에서 솔로 크리스털 오발 8이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스피커 케이블로, 이번 리뷰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동사 케이블의 가장 핵심은 독특하게 납작한 형태를 가진 케이블이라는 점이다. 바로 미국 특허를 획득한 할로우 오발 타입으로, 일반적인 원형 단면의 케이블 형태와 달리 납작한 형태로 제작되었다. 이를 통해 원형 케이블들의 단점을 극복해 최상의 신호 전달을 통해 주파수 대역별로 균일한 임피던스와 신호 흐름을 가져오도록 하고 있다. 또한 단심의 문제를 극복하고 물리적인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해 연심을 사용했고, 내부 선재는 11게이지 두께의 솔로 크리스털 구리 도체로 이루어져 있다. 일반적인 트위스트 연심 스타일을 벗어나 4개 그룹의 연선들이 직조 방식으로 서로 엮은 형태로 이루어졌다. 그리고 납작한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 연선들이 뼈대가 되는 절연체 틀을 감싸 견고하게 만들었다. 이런 재질과 구조를 통해 현저히 낮은 저항을 유지함으로써 감쇄와 왜곡 없이 신호 전달이 가능하다.

케이블의 마감은 투톤 컬러의 섬유로 직조해 처리하고, 그 위에 투명 튜브로 마감해 고급스럽고 단단한 케이블로 완성되었다. 특히 외부 피복이 섬유를 직조한 방식으로 처리되어 내부 선재의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있다. 이 모든 것이 철저한 시뮬레이션 분석과 주파수 응답 특성을 고려해 완성된 결과물이며, 솔로 크리스털 오발 8이 가진 명확한 콘셉트다.
사운드 성향을 살펴보면, 고역은 화려하거나 직진성을 강조하기보다는 순화된 성향으로 자극 이 없으며, 저역은 기존 시스템에서 숨어 있던 1%를 보여 주듯 두께감과 볼륨감을 더욱 만들어 주었다. 또한 중역은 마치 케이블의 외관처럼 골격이 잘 갖추어진 사운드로 표현해 주었다. 이런 사운드의 장점으로 인해 저역이 부족하고, 고역이 산만한 하이엔드 시스템에서 솔로 크리스털 오발 8은 확실한 처방전이 될 수가 있다. 그만큼 정확한 캐릭터를 가지고 있으며, 하이파이적인 감성을 잘 이해하고 있는 스피커 케이블이라고 할 수 있다. 리뷰를 통해 살펴보았듯이 솔로 크리스털 오발 8은 공학적 해석을 중요시하는 아날리시스 플러스의 철학이 잘 반영된 스피커 케이블이며, 오디오적인 쾌감을 자극하기에 충분한 매력을 지녔다.

 

수입원 탑오디오 (070)7767-7021
가격 410만원(10ft)

559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9년 2월호 - 559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