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기사 분류 > 인터뷰
T a g    C l o u d
SACD 플레이어CD·SACD 플레이어인디아나 라인Jadis스마트폰네트워크 리시버쿼드A-300P MK2OppoCDT-15A Limited Edition플로어스탠딩 스피커Stello오디오 케이블엘립손오디오쇼멘델스존요이치블루투스 헤드폰Primare이글스톤웍스에어 타이트링도르프Davis Acoustics케이블Golden Strada케프다이얼로그엥트레크Gryphon Diablo 120노도스트플래그십 플레이어SolitonSpectral북셀프 스피커Audio-TechnicaTriangleAvantgarde AcousticTriangle Elara LN01코드 일렉트로닉스재즈Fusion 21하이파이 스피커ArcamMC Anna프로악AudiolabLuxman레퍼런스서그덴차리오오포소나타Aura매지코TRV-845SEPSBMauriMerlotAletheiaDSDAtoll진공관헤드폰패스PliniusA21aL Series 2무선 액티브 스피커아날로그오포 소니카 DACATC SCM11 Ver.2HemingwayATM-300A-S3000다인오디오 40주년 기념 스피커CDT-15A솔리톤Compact 7ES-3Triode TRV-88SER그라도프리마루나Note V2TDL 어쿠스틱스하이엔드 인티앰프에피콘브람스비엔나 어쿠스틱스Tenor포노 앰프국산Brik라흐마니노프모노블록 파워 앰프신세시스CD-S3000캐나다플로워 스탠딩 스피커그란디오소베럼 어쿠스틱라디오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시라플래그십Kaitaki오디오레퍼런스 시리즈Diapason달리 미뉴에트Roma 510AC퍼펙트 사운드사운드매직블루레이 플레이어USB 케이블진공관 인티앰프Cocktail Audio CA-X35마스터 사운드히사이시 조소프트 돔 미드레인지턴테이블빈티지 오디오톨보이 스피커Graham Audio BBC LS5/9클립쉬Audio AnaloguemblLehmann Audio일본야마하 오디오카스타YamahaAudelSeaWave Acoustics오디오 테크니카WharfedaleMPD-3SCA-7511 MK3Emm Labs스테레오 리시버Harbeth Super HL5 PlusAudioQuestOrtofonBose소형 스피커SCM11슬림 플로어스탠딩 스피커자디스데이비스 어쿠스틱스그리폰NaimDynaudio Special FortyPRE32AyonEposGato AudioTDLPentone 7펜오디오ODENAD프리앰프이탈리아 오디오ATC SCM19 Ver.2Playback Designsmbl Noble Line N51진공관 헤드폰 앰프돌비 애트모스JBLB&WA-50TPSwans M1와이어월드하이엔드 스피커Emme Speakersheadphone헤코Diapason Karis ⅢFS407Accuve이클립스TeacSota오디오 아날로그슈퍼 HL5 플러스 스피커ParadigmInkelEgglestonWorks컴포넌트칵테일 오디오BeyerdynamicI32하이엔드 오디오KT88독일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유니슨 리서치Sony시청회Martin LoganDynaudioOppo UDP-203Emm 랩스Valhalla 2S5트라이앵글Final Audio Design골든 스트라다코모 오디오EAR Yoshino EAR V12아톨퀸텟SCM19XLR CableWireworldNAD C516BEEElac프라이메어라인 마그네틱 오디오BurmesterPowertek다인오디오Verum AcousticsProac문도르프뮤직캐스트블루투스Atilla달리바이올린피아노북셀프형 스피커비엔나 어쿠스틱스의 리스트모노로그Dali오디오 액세서리바쿤영국TakstarCopland진공관 845톨보이In-AkustikMagno이탈리아Naxos마그낫패스 오디오퍼포먼스ColorflySpeaker Cable오케스트라모니터 스피커TDL Acoustics코드 컴퍼니야마하Penaudiombl 노블 라인코스SoulTurntableZett Audio MC34-AD/A 컨버터M3iSpendor이어 요시노Epicon 6Cocktail Audio3웨이 3스피커Waterfall AudioVienna Acoustics하이파이맨Power Cable플레이백 디자인스AlessandroCayin A-50TP 6L6독일 오디오오데온하이엔드 헤드폰올인원 오디오Pandora덴마크프랑스Onkyo컨투어 20에소테릭CA-X30하이엔드오디오마그노스피커 케이블하이파이 오디오bookshelfMarantz SA-10홈시어터노르마진공관 앰프Casta AcousticsH88A SignatureIntegrated Amplifier이매진Electrocompaniet정승우Dynamic MotionYBA캠브리지 오디오Dialog부메스터Cambridge Audio울트라손HautongaScandyna라이프스타일 오디오Dynaudio Contour 60네트워크 플레이에포스아방가르드인터 케이블TDL-18CDM1파워텍Mcintosh소울Ultimate MK3보스Cable노이즈 캔슬링Monitor 30.1Nordost멜로디KossDartzeel스완Pauli ModelEuroArtsKEFCD Player패러다임Yamaha NS-5000Magico어리스 오디오야마하 스피커Cayin파이널 오디오 디자인NAD C546BEES1RoksanNuForcepower amplifierAudioGuyNAD C388버메스터멀티탭Cayin MA-80 Multi Tesla Blue오디오넷PMC Twenty5.26올닉A-88T MK2PiegaAV 리시버다레드 오디오Hifiman마르텐비엔나 어쿠스틱스 스피커Indiana Line스펜더다이나믹 모션Ayre네트워크 플레이어Cocktail Audio X45 ProMarantzSugden나노텍 시스템즈Grado빈센트콘서트정전형 스피커뮤지컬 피델리티P10아폴론QuadPass플리니우스Synthesis그래험Allnic Audio바흐Master Sound오토폰Gryphon스트리밍 플레이어CD5si마란츠Floor Standing speaker브로드만그리폰 디아블로 120미니 하이파이모니터 오디오에메마샬컨스텔레이션 오디오나드액티브 스피커RCA CableMark LevinsonEsotericR70012AX7ZenSatiI22Ultrasone Tribute 7첼로Crystal Cable사운드바M6 500iPMCDDA-100Trigon다이아몬드Epicon 2럭스만반도체 오디오삼성모차르트바쿤 프로덕츠마니아 탐방비투스 오디오피에가폴크 오디오CH PrecisionLegacy AudioAMP-5521 Mono진공관앰프FurutechVan Den HulUSB Cable라인 마그네틱영국 스피커미니 컴포넌트프로젝트 오디오 시스템즈슈베르트프리 앰프Zett Audio MC368-BSEVienna Acoustics Haydn Grand Symphony Edition디아블로 300Musical Fidelity제트오디오SwansLine Magnetic AudioCD 플레이어교향곡DenonoBravo Audio8200P300BTriodeJamoCayin A-300P MK2EgglestonWorks The Andra Ⅲ카트리지스피커아날로그 오디오LS50Bakoon ProductsDuevelAudio PhysicA-55TPAltec스칸디나Tannoy비트 앤 비트 블루앰프코플랜드MUSE ONMundorf울트라손 트리뷰트 7LSOEstelon XBNorma Audio Revo IPA-140뉴질랜드빈 필하모닉실바톤 어쿠스틱스Odeon소니Advance AcousticBakoon오디오숍ATC SCM100 PSLT NewHarbeth콘서트 그랜드 시리즈MarshallMOSES파워 케이블MA-2에코사운드RotelSilbatone Acoustics말러북셀프Urbanears트라이곤EAR Yoshino EAR 899Unison ResearchBookshelf SpeakerOrpheus케인파워앰프듀에벨매칭탄노이디아파송이어폰네트워크 오디오DC10 Audio차이코프스키네트워크 스피커알레테이아야모하이파이오디오ATCDynaudio Contour 20라이프스타일피아노 협주곡페즈 오디오Sony Music Entertainment오디오랩Vienna Acoustics Imperial Series Liszt하이파이메를로BDP-105파워 앰프Melody하베스프로코피예프누포스Resonessence LabsHarbeth P3ESR베스트셀러Monitor Audio헤드폰 앰프어반이어스MartenL-507uX베를리오즈Audio Analogue Puccini AnniversaryPro-Ject Audio Systems하이엔드 앰프ATC SCM20 PSL New매킨토시Allnic크릭DACCalyxUltrasone포노앰프로텔앰프BBC 모니터 스피커Creek트라이오드베토벤시스템 오디오스위스ATC SCM50 PSLT New데논혼 스피커Entreq인티앰프TDL Acoustics TDL-18CD올인원Analog Voice네임드보르작NAD C356BEE DAC2KlipschSugden A21 SignatureAuris Audio Fortino 6550파이오니아MatchingOppo Sonica DAC턴테이블 카트리지소스기기블루투스 스피커Sonus Faber온쿄아큐브클래식DMA-360 S2amplifier다질CD22Eclipse컨투어 시리즈블루투스 이어폰Speaker스마트 라디오PS AudioGood International하이엔드 케이블엘락Gryphon Diablo 300Air TightAudio ResearchPerfect Sound후루텍와피데일Simaudio하이엔드디지털 오디오LP
Steinway Lyngdorf
Henrik Green Mortensen │ Senior Acoustics Designer
글 김문부 기자 2019-01-01 |   지면 발행 ( 2019년 1월호 - 전체 보기 )



 

안녕하세요. 개인적으로 처음 뵙는 것 같습니다. 간단한 자기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스타인웨이 링돌프(Steinway Lyngdorf)의 시니어 어쿠스틱스 디자이너, 헨릭 그린 모르텐센입니다. 스타인웨이 링돌프에는 2006년에 입사했고, 스피커 설계의 모든 부분을 책임지며, 총괄하고 있습니다.

그럼 이번에 한국에는 어떻게 방문하게 되었는지 궁금합니다.
스타인웨이 링돌프의 한국 디스트리뷰터 오드(ODE)에서 이번에 새롭게 사운드 시어터 오르페오(Orfeo)를 개장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이곳은 스타인웨이 링돌프의 모델 LS 시스템으로 꾸며져 있는데, 역시 최적의 사운드 튜닝을 서포트하기 위해, 이렇게 직접 한국을 찾게 되었습니다. 이곳에는 총 25개의 스피커가 세팅되어 있는데, 돌비 애트모스가 적용된 최고의 하이엔드 시어터 환경을 완성하고 있습니다. 아마 이곳을 방문하면 누구나 감동 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 확신하는데, 스타인웨이 링돌프가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그 최고의 사운드를 만끽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모델 LS는 룸 퍼펙트 이외에도 추가적으로 세팅값을 조정해야 하는데, 지금처럼 본사에서 직접 나와서, 현재 공간에 맞는 최고의 사운드 튜닝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오드의 오르페오는 개인적으로도 굉장히 인상 깊었던 방문이고, 사운드 튜닝 내내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스타인웨이 링돌프의 오디오 테크니션이 된 계기가 있다면 무엇입니까.
스타인웨이 링돌프 이전에는 야모에서 일했습니다. 그때 R909를 제작했는데, 그것이 계기가 되어 지금의 스타인웨이 링돌프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물론 그 이전에도 200개 이상의 스피커 제작에 참여했고, 실질적으로 스피커 설계에 주력한 지는 대략 32년 가까이 됩니다. 스타인웨이 링돌프 입사 후 곧바로 새로운 프로젝트를 맡았는데, 바로 ‘세계 최고의 다이폴 스피커 제작’이었습니다. 스타인웨이와 협업을 이룬 만큼, 가장 이상적인 피아노 사운드를 실현시키기 위해서 다이폴 설계가 꼭 필요했던 것이었습니다. 그야말로 디자인 및 마감부터, 기술, 유닛 구성 등 모든 부분에 파격적인 물량 투입으로 완성된 제품인데, 지금도 플래그십 스피커로서 그 위용을 자랑하고 있는, 바로 모델 D 시스템입니다. 지금의 스타인웨이 링돌프를 대표하는 다이폴 구성이나 룸 퍼펙트 기능, 풀 디지털 시스템, 피아노 마감 등이 모두 이 제품으로 출발했다고 볼 수 있을 만큼, 가장 완성도 높은 중심점이자 궁극적인 목표가 깃들어져 있는 제품입니다.




스타인웨이 링돌프에서 추구하는 사운드 철학이 있다면 무엇입니까.
우선 사운드의 밸런스를 굉장히 중요시합니다. 이 밸런스가 깨진다면, 굉장히 듣기 힘들고 피곤한 사운드가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유닛마다 서로 상호되는 최적의 포인트를 찾아야 하고, 어느 대역도 늦거나 빠르거나 해서는 안 됩니다. 각 유닛의 소리가 도달하는 정확한 시간 계산은 굉장히 중요하고, 정위감과 타임 얼라인먼트는 스피커에 있어 더없이 중요한 요소입니다. 또한 왜곡이나 착색 없는 사운드 역시 중요한데, 이를 위해 다이폴 구성의 장점을 최대한 살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스타인웨이 링돌프의 모든 제품은 이를 완벽하게 하기 위해, 유닛 구성에 심혈을 기울이고, 완벽한 다이폴 구성의 스피커를 만들기 위해 많은 실험과 노력을 아끼지 않습니다. 또한 스피커를 제작할 때, 이 제품이 어떤 환경에서 쓰이는가에도 크게 주목합니다. 각 제품들마다 추구하는 방향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어떤 제품은 저역이 좀더 필요할 때도 있고, 어떤 제품은 중·고역에 초점을 맞춰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인클로저 크기나 유닛 구성 때문에 밸런스와 효율을 더 중시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물론 결과적으로 최고의 사운드를 담아내야 한다는 것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실연 그대로의 사실성이나 자연스러움, 과장이나 왜곡되지 않은 순수 원음의 재생, 공간 전체를 아우르는 넓은 음장감 등 실제 듣는 그 예술적 음악 세계를 실현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링돌프의 모델 B 시스템 역시 큰 화제를 불러일으켰는데, 이 제품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모델 B는 굉장히 매력적인 시스템입니다. 스타인웨이 링돌프가 추구해온 다이폴 방식을 그대로 담아내고 있으며, 트위터, 미드레인지, 우퍼의 완벽한 조화를 만들어 냅니다. 디자인 역시 기존 모델 D와 모델 C와는 또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는데, 상단 트위터·미드레인지부와 하단의 대형 우퍼부는 절묘한 밸런스를 보여줍니다. 트위터는 에어 모션 트랜스포머를 사용했고, 미드레인지는 5인치 구성의 제품입니다. 또한 우퍼는 12인치 사양이며, 총 6개를 사용한 대규모 구성입니다. 사실 전면에서 보면 우퍼가 3개밖에 보이지 않지만, 후면에 또 다른 3개를 장착하여, 상급기 못지않은 깊은 저음을 맛볼 수 있습니다. 주파수 대역은 25Hz-22kHz이며, 최대 감도는 112dB입니다. 앰프 시스템은 모델 A2를 사용하고 있는데, 4×400W의 출력을 담당해냅니다. 이를 통한 디지털 크로스오버와 쿼드 앰플리케이션의 진수를 마음껏 경험해보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번에 모델 O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역시 좀더 미니멀해진 만큼 많은 사람들이 기대하고 있는데, 간단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개인적으로도 크게 기대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역시 작은 크기지만, 스타인웨이 링돌프의 성능을 그대로 담아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우선 대형 우퍼 없이 어떻게 멋진 저음을 만들어낼지 고민했고, 슬레이브 유닛을 추가하는 것으로, 새로운 설계 포인트를 만들었습니다. 트위터는 에어 모션 트랜스포머를 장착했고, 미드레인지는 6인치 구경의 알루미늄 콘을 사용했습니다. 35Hz-22kHz의 주파수 대역을 커버하고, 105dB의 최대 음압을 가지며, 크로스오버는 2500Hz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역시 자유로운 세팅에 최적화되는 장점이 있고, 벽에 붙어야 되는 환경도 완벽히 커버합니다.

마지막으로 스타인웨이 링돌프를 기대하는 오디오 애호가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좀더 많은 사람들이 스타인웨이 링돌프를 들어볼 기회가 있었으면 합니다. 마치 실제 공연에서 엄청난 감동을 받듯이, 스타인웨이 링돌프로도 그 감동의 세계를 전할 수 있었으면 합니다. 파트너인 오드에서는 스타인웨이 링돌프를 최상의 환경에서 들을 수 있게 많은 노력을 한다는 것에, 깊은 감사의 마음 가지고 있습니다. 오드 메종, 그리고 이번에 새롭게 준비한 오르페오까지, 전 세계적으로도 쉽게 접할 수 없는 환상적인 장소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은 굉장히 놀라운 일입니다. 많은 오디오 애호가분들이 이곳을 방문하여, 스타인웨이 링돌프가 어떤 브랜드인지, 그리고 또 어떤 사운드를 들려주는지, 기존 제품들과는 어떻게 다른지, 직접 확인해 보셨으면 합니다. 스타인웨이 링돌프를 통해 큰 감동을 얻을 수 있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Monthly Audio>


해당 기사에 포함된 텍스트와 사진에 대한 저작권은 모두 월간오디오에 있습니다.
본지의 동의 없이 사용 및 변형했을 시 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인쇄하기   트윗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관련 태그 : Steinway Lyngdorf스타인웨이 링돌프하이파이 오디오
이전 페이지 분류: 인터뷰 2019년 1월호
[ 인터뷰 분류 내의 이전기사 ]
(2019-01-01)  PMC
(2019-01-01)  Gryphon
(2019-01-01)  Fyne Audio
(2018-12-01)  PS Audio
(2018-11-08)  Kronos Audio
[ 관련기사 ]
Gryphon (2019-01-01)
Fyne Audio (2019-01-01)
세계적인 마스터링 엔지니어가 전하는 ‘좋은 소리란 무엇인가?’ (2018-10-01)
국내·외를 대표하는 덴마크 브랜드들이 한자리에 모여 (2018-04-01)
Lyngdorf Audio Steinway Lyngdorf (2018-04-01)
KOBA 2018 제28회 국제 방송·음향·조명기기 전시회 28th Korea International Broadcast, Audio & Lighting Equipment Show2018. 5. 15-18 / COEX, Seoul (2018-03-01)
ELAC Concentro (2018-01-02)
오드(ODE) 메종 (2017-08-01)
Burmester Phase 3 (2017-02-01)
North Star Design (2016-11-01)
리뷰 (1,053)
특집 (826)
포커스 (642)
뉴프로덕트 (434)
음반 소개 (369)
매칭 (205)
에세이 (114)
뉴스 (112)
기획 (109)
인터뷰 (87)
핫아이템 (81)
커버 스토리 (68)
오디오 매니아 (61)
브랜드 스토리 (35)
오디오 숍 (31)
컬럼 (11)
연재 기사
최근 많이 본 기사
SeaWave Acoustics Master
Onkyo LS-T10
나는 국산이다 앰프 Part.1
Musical Fidelity M6 PRE ·...
Audio-Technica ATH-S200BT
토렌스 320 턴테이블
SAG P3 ·S3
JBL Bar 5.1
Dali Oberon 1
Davis Acoustics Eva
과월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