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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ctor Ⅲ 오크우드 혼 유성기
글 김기인 2019-01-01 |   지면 발행 ( 2019년 1월호 - 전체 보기 )



 

1877년 에디슨이 실린더 유성기를 발명하고 그 이후 다이아몬드 치펀데일 등 여러 모델을 개량해 유성기 생산에 몰두했지만 사업적으로는 성공하지 못한다. 가장 큰 이유는 소프트웨어인 실린더가 대량 생산이 불리해 가격이 높고, 음질과 음량 면에서의 만족도도 부족한 데 있었다.
이에 1888년 독일 출신 이민자 에밀 베를리너(Emile Berliner)에 의해 디스크 타입 소프트웨어와 유성기가 선보여지고 스스로 유성기 사업에 뛰어든다. 초기 장난감 토킹 머신으로부터 점차 직류 모터를 사용하는 고충실도 유성기를 상용화해 사업적으로 번창 일로에 있었는데, 구동 모터의 가격이 비싼 데다 복제판이 나도는 바람에 여러모로 애를 먹고 있었다. 그러나 유성기는 당시 대세 오디오 기기로 매우 전망이 밝은 분야였던 것만은 확실했다.



그때 엘드리지 존슨(Eldridge R. Johnson)은 그래험 벨(Alexander Graham Bell)이 창립한 그라포폰(Graphophone) 유성기 협력사로 이미 발명되어진 고가의 배터리 구동 모터 드라이브 유성기의 경쟁 버전으로 태엽 구동 유성기를 생산하고 있었는데, 독자적 노선을 추구한 바, 곧 그라포폰 사와 결별하고 1901년 9월 뉴저지에서 ‘The Victor Talking Machine Company’, 즉 ‘The Victor’ 사를 창립해 1901년부터 약 40여 년 동안 빛나는 토킹 머신 부흥기를 맞이한다. 이 전성기의 중심에 있는 유성기가 바로 Victor 0에서 시작하는 Ⅰ, Ⅱ, Ⅲ, Ⅳ, Ⅴ, Ⅵ으로 탁상형 혼 유성기의 최종 버전 라인업이라 말할 수 있다. 그중에서도 Victor Ⅲ는 베스트셀링 모델로 1902년부터 1920년까지 부분 변경해 개량되면서 꾸준히 판매되었다.


Ⅲ는 Ⅱ를 개량해 네 귀퉁이에 물결무늬 원목 오크 기둥을 첨가한 제품으로, 이중 태엽을 장착하고 한 번 태엽을 감으면 10인치 음반 3장을 들을 수 있는 10인치 금속 플래터 솔리드 오크 혼 유성기였다. 대당 판매가는 45달러 정도이고, 최고급기인 Ⅵ가 100달러 정도였으니까 약 1/2 가격에 판매된 셈이다.
초기 스트레이트 암에서 테이퍼링 톤암으로 개량하고, ‘Concert’나 ‘Exhibition’ 운모 사운드복스를 장착하도록 설계되었는데, 별도로 No.10 사운드복스를 10달러에 옵션으로 판매하기도 했다. 기본으로 35cm 구멍의 브라스 혼이나 48cm 구경의 블랙 플라워 혼을 선택하도록 했으며 별도의 비용을 주면 55cm 구경의 금속 또는 오크 혼을 장착하는 것도 가능했다. 가장 고가의 혼은 역시 55cm 구경의 원목 오크 혼이었다. 1909년부터는 초기 모델의 개량형으로 더 커진 바디로(36×20×36cm – WHD) 생산되었으며 1920년에 생산 종료된다.


빅터의 모든 외장 혼은 넥 규격이 거의 동일해 트로우트 나사만 풀면 상호 교환이 가능하다. 그러니까 브라스 벨 혼이나 블랙 플라워 혼 또는 오크우드 혼을 번갈아가며 음악 감상이 가능한데, 혼의 재질에 따라 음색에 많은 차이가 나서 혼의 물성이 소리에 잘 묻어난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즉, 스틸 혼은 챙챙 울리는 디테일에 강해 금속성 울림을 가지고 있고, 우드 혼은 온화하며 자연스럽고 깊다.
사운드복스 역시 변화가 큰데, 구경이 작은 미제 ‘Concert’나 ‘Exhibition’보다는 구경이 큰 영국제 HMV No.4 복스가 음량도 크고 저역 재생력이 좋아 필자의 입장에서는 선호하는 편이다. 당시 영국 그라모폰, 즉 HMV 전신 회사와 빅터 사는 제품 규격을 통일해 상호 교환 사용이 가능하다. 당시만 해도 영국 사운드와 미국 사운드는 현재 우리가 느낄 수 있는 각 오디오 사운드를 대변할 수 있는 특징을 이미 형성하고 있어 놀라울 따름이다.



이 유성기는 사운드 감상용이라기보다는 시각 감상용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오크우드 혼과 오크 바디의 물결무늬는 그야말로 아름답기 그지없다. 거의 100년이나 되었지만 아직도 동작이 완전하며 원목 오크 자체도 갈라지거나 부식된 곳 없는 명품이다. 살짝 우드 왁스나 콩기름을 발라 주면 물결무늬의 아름다움이 더욱 살아나는데 보기만 해도 소리가 날 것 같은 환상에 빠지게 한다.
물론 오크우드 혼 가격만도 소형차 값에 맞먹는 고가 제품이지만 이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어느 예술품에도 뒤지지 않는 가치를 지니고 있다고 생각한다. 남인수나 도미의 SP 음반을 올려놓고 한 번 들어 보면 그 누구라도 이 유성기의 마력에 빠져들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가장 고혹적이며 유혹적인 아날로그 사운드의 원점이자 인류 문화유산으로 소개하는 바이다.

 

<Monthly A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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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빈티지 오디오를 하다 보면 가장 다양하지만 가장 성에 안 차기도 해서 바꿈질을 하게 되는 것이 파워 앰프...
Mcintosh Model MR67·MR71
  2014-07-01
 디지털 시대에 가장 건재하게 남아 있는 아날로그 오디오 제품이 아마 튜너일 것이다. 물론 이미 디지털 FM...
Mcintosh C-20 프리앰프
  2014-06-01
 빈티지 진공관 프리앰프의 쌍벽을 이루는 것이 마란츠 7과 매킨토시 C-20이라 말할 수 있는데, 마란츠 7이 ...
My Sonic Hyper Eminent Air Tight PC-1
  2014-05-09
 최근 카트리지 시장은 아날로그 음반의 부활과 함께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필자가 보기에는 두 가지 성향이...
 
AR-3
  2014-04-01
 최근 들어 다시 인기가 치솟는 스피커 중에 AR(Acoustic Research)이 있다. AR은 에드가 빌쳐에 의해 설립된...
 
마란츠 7, 그리고 오디오 리서치 레퍼런스 1 프리앰프
  2014-03-01
 80년대 말 겨울, 최초로 간 미국 출장길에서 돌아오는 필자의 가방 속에는 오디오 리서치의 프리앰프가 들어...
 
Fisher X-101C 인티앰프
  2014-02-01
 피셔 앰프의 정석은 진공관 리시버인 500B·C, 800B·C 시리즈라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리시버에 못지않게 ...
 
Bell 2420 인티앰프
  2014-01-01
 최근 빈티지 오디오 시스템의 왕좌를 차지하는 아이템들은 세 부류로 나뉜다. 그 첫째가 지멘스, 클랑필름,...
 
IPC AM-1027
  2013-12-01
 알텍 스피커를 울리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심사숙고가 필요하다. 알텍 스피커가 대부분 혼(Horn)인 관계로 ...
 
Altec Multi-Cellular Horn 808
  2013-11-08
 음향 혼은 음을 모아 직선성을 좋게 하며, 특유의 에너지 집중적인 사운드로 묘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혹자...
 
Fisher Wide-Surround Speaker
  2013-10-01
 필자가 풀레인지 스피커를 좋아해서 그동안 수많은 종류의 풀레인지 스피커류를 섭렵했다. 독일 텔레풍켄과...
 
마그네틱 라우드스피커 혼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80 2013-09-01
 스피커로 가장 초기 단계의 혼은 약 1910년대에 개발된 마그네틱 라우드스피커 혼일 것이다. 이 스피커 혼을...
 
소니 CF-580 카세트 라디오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9 2013-08-01
  필자의 고등학교 시절인 1970년대 중반의 학생들이 가장 소유하고 싶었던 품목이 카세트 레코더였다....
 
조용필의 LP 음반들
  2013-07-01
  아날로그 음반의 장점은 그동안 수없이 회자되어 대부분의 음반 마니아들은 그 장단점과 아날로그에 ...
 
Scott 340B Fisher 500B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7 2013-06-01
  진공관 리시버의 양대 산맥이라고 하면 미국의 피셔와 스콧을 들 수 있다. 리시버로는 가장 화려했던...
 
Tannoy 3LZ 10인치 Dual Concentric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6 2013-05-01
  영국 탄노이 사의 구형 스피커는 모두 명기의 반열에 올라 빈티지 마니아들의 심금을 울리고 있다. 오...
 
AR-XA 2 Motor System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5 2013-04-01
   세상에는 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심플하며, 가장 베스트셀러이며, 자장 저렴하며, ...
 
AKAI 1710W 진공관 릴 녹음기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4 2013-03-01
  나무상자 하나가 필자에게 배달되었다. 그것은 지인으로부터 온 선물이었다. 집에서 굴러다니는 일본...
 
클리어오디오 챔피언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3 2013-02-01
 독일 클리어오디오 사는 트리곤 팁(스타일러스 섹션이 삼각형인 초정밀 카트리지 바늘)을 사용하는 초고가 ...
 
토렌스 320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2 2013-01-01
 스위스로부터 독일로 옮겨온 후 토렌스 사의 제품 중 가장 베스트셀러 모델은 320 시리즈라 볼 수 있는데, ...
 
아내를 위한 기도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1 2012-12-01
  이번 가을은 비가 특히 많습니다. 낙엽처럼 내리는 가을비가 한줄기씩 바람에 날릴 때마다 쌓여 대지...
 
Ortofon SPU-GT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0 2012-11-01
  바흐 마태 수난곡을 빼 들고 턴테이블 위에 올려놓습니다. 니콜라우스 아르농쿠르의 텔레풍켄 4장의 ...
 
유성기 바늘에 대하여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9 2012-10-01
  유성기 수집가라면 그에 병행해 유성기 바늘 수집가가 되는 경우가 많다. 최근 콘셉트로 말한다면 그...
 
FR(Fidelity-Research) 64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8 2012-09-01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일본의 오디오 제품 중에는 특히 아날로그 계열이 많다. 그만큼 섬세하고 소형...
 
웰템퍼드Well Tempered 아마데우스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7 2012-08-01
  세상에는 수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턴테이블은 가장 안정적으로 회전하며 비닐 레코드에 새겨져 있는...
 
아날로그 액세서리 - 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6 2012-07-01
  턴테이블 받침대는 턴테이블 베이스 하부에 장착하는 모든 액세서리의 통칭이다. 처음부터 베이스 하...
 
아날로그 액세서리 - 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5 2012-06-01
  턴테이블은 사용자가 들인 노력만큼 항상 그 소리에서 결과를 제공한다. 어떤 액세서리를 더하거나 변...
 
고에츠(Koetsu) 실버 크레드 카트리지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4 2012-05-01
  세계적으로 LP 시장은 커져만 가고 있다. 이젠 국내 아이돌 그룹마저 CD와 함께 LP를 발매하겠다는 것...
 
통기타 가수들의 대표적인 LP 음반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3 2012-04-01
  작년 한 해의 미국 내 LP 판매량이 300만장이 넘어서고 유럽의 LP 시장도 급속도로 성장해 국제적으로...
 
Roksan Xerxes + SME 3010R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2 2012-03-01
  록산의 턴테이블은 린 LP-12 손덱과 더불어 영국을 대변하는 롱 셀링 모델이다. 록산과 린은 그 외형...
 
Linn Kan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1 2012-02-01
  보컬과 현을 들어 보면 린 특유의 흡입력을 느낄 수 있는데, 이것이 린 칸을 못 놓는 가장 큰 이유이...
오토폰 RF-297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0 2012-01-01
  1918년 영화 관련 사업으로 덴마크에서 창립된 오토폰 사는 우리에게 카트리지와 톤암 제조사로 잘 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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