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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ltec 350A 모노블록 파워 앰프
글 김기인 2018-12-04 |   지면 발행 ( 2018년 12월호 - 전체 보기 )



 

알텍 파워 앰프 중에 가장 색상이 아름답고 외형 밸런스가 좋은 앰프가 바로 350A다. 소위 알텍 그린이라는 다크 그린 해머톤의 350A는 오랫동안 필자의 오디오 랙에 굳건히 자리 하며 그 자리를 뜬 적이 없었다. 사실 그리 오랜 시간 필자의 현역기로 사용된 것은 아니지만 그 모양이 아름다워 개나리꽃처럼 내 마음의 봄으로 눌러앉은 앰프다. 그 이유는 그린 해머톤 섀시 위에 초봄 개나리꽃이 연상되는 노란 글씨로 진공관 명과 기능이 프린팅되어 있기 때문이다.


사실 주니어기로 1958년대에 이미 나온 340A가 있지만 출력 트랜스가 파워 트랜스보다 작은 사이즈로 시각적 매칭이나 전체적인 밸런스가 무너지는 바, 개량형 350A에 이르러 출력도 35W에서 40W로 향상된 것과 함께 출력 트랜스의 사이즈도 키워져 드디어 전원 트랜스와 키를 같이하는 시각적 이큐밸런트를 이룬다. 350A가 자리 하는 어느 곳이든 스스로의 화사함으로 주위를 지배한다. 그곳에서 ‘나는 알텍의 상징이야’ 하는 자랑스러움의 깃발로 펄럭인다. 파워 트랜스 피어리스 6142, 출력 트랜스 피어리스 16473 두 세트는 시각적 밸런스와 무게 중심적 밸런스를 스스로 독차지한다.


출력관 6550을 두 개 사용하는 PP 앰프로 출력은 약 40W이며, 5U4 정류관과 OA3 정전압관, 드라이브단과 위상반전단에 12AY7과 12AU7의 개성적 특색을 살려 배치해 놓았다. 즉, 12AY7의 고 신뢰적 증폭도와 12AU7의 두툼한 증폭 특성을 적절히 배합시켜 조화를 이루어 놓았다는 뜻이다. 따라서 12AY7은 그야말로 고 신뢰관을 사용해야 한다. 실험해 본 결과로는 블랙 플레이트의 RCA 관이 가장 선명하고 정결한 음색을 제공하며, 이 관의 성능에 따라 상당히 큰 폭으로 음색이 변한다. 물론 12AU7 역시 영향력이 있으나 전체적 지배력 측면에서는 약한 편인데, 텔레풍켄보다는 뮬라드 쪽이 이 앰프의 약점인 뻗치는 고역의 쌩쌩한 맛을 가라앉혀 준다. 6550은 역시 텅솔 노홀 정도가 베스트이며 정류관이나 정전압관 역시 RCA보다 텅솔에 보완적 의미가 있다.


사실 350A의 전원 설계는 그야말로 막강해 출력의 2배가 넘는 안정도를 유지하는 100W 급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고능률의 A5 스피커에 연결하고 귀를 가까이 대도 전혀 험이 들리지 않으며, 풀 출력으로(0.75V 입력 시 최대 출력) 핸들링해도 토탈 하모닉 디스토션 0.5% 이내를 유지하며 맑디맑은 디테일과 힘을 보인다. 그래서인지 항상 조금 센 인상을 받기도 한다. 그러나 음색 자체의 질감이 좋고 투명도가 우수해 피어리스의 전형적 특색을 유지하고 있다.
전면에 입력 게인이 마련되어 있어 쉽게 프리앰프 출력과 적정 매칭을 시킬 수 있는 동시에 0.13에서 7까지 댐핑 팩터를 사용자 임의로 즉시 조절할 수 있다. 필요하다면 입력 매칭 트랜스를 어댑터 식으로 초단에 삽입해 프로용 믹싱이나 레코딩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옵션 사양이 마련되어 있다. 출력단은 8Ω과 16Ω, 그리고 70V 125Ω 하이 임피던스 단자가 구비되어 단용 스피커뿐 아니라 구역 내 하이 임피던스 멀티 스피커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주파수 특성이 5-100,000Hz(±1dB)에 이르는 막강한 사양을 자랑하며 저역보다는 고역에 강점이 있는 아름다운 진공관 파워다. 원래는 아스트론(Astron)과 피라미드(Pyramid) 커플링을 선별적으로 사용했으나 마이카몰드(Micamold)와 스프라그(Sprague) 오일드 페이퍼로 교체해 사용 중이다.
알텍에서 세트로 권유하는 프리는 440C나, 마란츠 7C나 매킨토시 C11을 연결해도 좋은 매칭이라 볼 수 있다. 그러나 440C에서 더 차분하고 무게감 있는 저역을 들을 수 있고, 7C에서는 고역이 치솟는 느낌이 들며, C11에서는 전체적 밸런스가 평탄하나 고역의 특성이 좀더 화사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알텍 A5와 함께 탄노이 랭커스터, 골드와 레드 유닛 장착의 캔터베리 코너 요크 등과 비교적 안정된 매칭을 보인다. 아무리 저능률 스피커라도 소화하는 연대장 급 앰프로 별을 달기에는 약간의 부족함은 있지만, 스피커 선만 잘 지원하면 즉시 별을 달고 사단장이 되는 멋진 앰프다.

 

<Monthly A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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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y Sonic Hyper Eminent Air Tight PC-1
  2014-05-09
 최근 카트리지 시장은 아날로그 음반의 부활과 함께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필자가 보기에는 두 가지 성향이...
 
AR-3
  2014-04-01
 최근 들어 다시 인기가 치솟는 스피커 중에 AR(Acoustic Research)이 있다. AR은 에드가 빌쳐에 의해 설립된...
 
마란츠 7, 그리고 오디오 리서치 레퍼런스 1 프리앰프
  2014-03-01
 80년대 말 겨울, 최초로 간 미국 출장길에서 돌아오는 필자의 가방 속에는 오디오 리서치의 프리앰프가 들어...
 
Fisher X-101C 인티앰프
  2014-02-01
 피셔 앰프의 정석은 진공관 리시버인 500B·C, 800B·C 시리즈라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리시버에 못지않게 ...
 
Bell 2420 인티앰프
  2014-01-01
 최근 빈티지 오디오 시스템의 왕좌를 차지하는 아이템들은 세 부류로 나뉜다. 그 첫째가 지멘스, 클랑필름,...
 
IPC AM-1027
  2013-12-01
 알텍 스피커를 울리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심사숙고가 필요하다. 알텍 스피커가 대부분 혼(Horn)인 관계로 ...
 
Altec Multi-Cellular Horn 808
  2013-11-08
 음향 혼은 음을 모아 직선성을 좋게 하며, 특유의 에너지 집중적인 사운드로 묘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혹자...
 
Fisher Wide-Surround Speaker
  2013-10-01
 필자가 풀레인지 스피커를 좋아해서 그동안 수많은 종류의 풀레인지 스피커류를 섭렵했다. 독일 텔레풍켄과...
 
마그네틱 라우드스피커 혼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80 2013-09-01
 스피커로 가장 초기 단계의 혼은 약 1910년대에 개발된 마그네틱 라우드스피커 혼일 것이다. 이 스피커 혼을...
 
소니 CF-580 카세트 라디오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9 2013-08-01
  필자의 고등학교 시절인 1970년대 중반의 학생들이 가장 소유하고 싶었던 품목이 카세트 레코더였다....
 
조용필의 LP 음반들
  2013-07-01
  아날로그 음반의 장점은 그동안 수없이 회자되어 대부분의 음반 마니아들은 그 장단점과 아날로그에 ...
 
Scott 340B Fisher 500B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7 2013-06-01
  진공관 리시버의 양대 산맥이라고 하면 미국의 피셔와 스콧을 들 수 있다. 리시버로는 가장 화려했던...
 
Tannoy 3LZ 10인치 Dual Concentric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6 2013-05-01
  영국 탄노이 사의 구형 스피커는 모두 명기의 반열에 올라 빈티지 마니아들의 심금을 울리고 있다. 오...
 
AR-XA 2 Motor System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5 2013-04-01
   세상에는 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심플하며, 가장 베스트셀러이며, 자장 저렴하며, ...
 
AKAI 1710W 진공관 릴 녹음기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4 2013-03-01
  나무상자 하나가 필자에게 배달되었다. 그것은 지인으로부터 온 선물이었다. 집에서 굴러다니는 일본...
 
클리어오디오 챔피언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3 2013-02-01
 독일 클리어오디오 사는 트리곤 팁(스타일러스 섹션이 삼각형인 초정밀 카트리지 바늘)을 사용하는 초고가 ...
 
토렌스 320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2 2013-01-01
 스위스로부터 독일로 옮겨온 후 토렌스 사의 제품 중 가장 베스트셀러 모델은 320 시리즈라 볼 수 있는데, ...
 
아내를 위한 기도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1 2012-12-01
  이번 가을은 비가 특히 많습니다. 낙엽처럼 내리는 가을비가 한줄기씩 바람에 날릴 때마다 쌓여 대지...
 
Ortofon SPU-GT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0 2012-11-01
  바흐 마태 수난곡을 빼 들고 턴테이블 위에 올려놓습니다. 니콜라우스 아르농쿠르의 텔레풍켄 4장의 ...
 
유성기 바늘에 대하여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9 2012-10-01
  유성기 수집가라면 그에 병행해 유성기 바늘 수집가가 되는 경우가 많다. 최근 콘셉트로 말한다면 그...
 
FR(Fidelity-Research) 64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8 2012-09-01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일본의 오디오 제품 중에는 특히 아날로그 계열이 많다. 그만큼 섬세하고 소형...
 
웰템퍼드Well Tempered 아마데우스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7 2012-08-01
  세상에는 수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턴테이블은 가장 안정적으로 회전하며 비닐 레코드에 새겨져 있는...
 
아날로그 액세서리 - 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6 2012-07-01
  턴테이블 받침대는 턴테이블 베이스 하부에 장착하는 모든 액세서리의 통칭이다. 처음부터 베이스 하...
 
아날로그 액세서리 - 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5 2012-06-01
  턴테이블은 사용자가 들인 노력만큼 항상 그 소리에서 결과를 제공한다. 어떤 액세서리를 더하거나 변...
 
고에츠(Koetsu) 실버 크레드 카트리지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4 2012-05-01
  세계적으로 LP 시장은 커져만 가고 있다. 이젠 국내 아이돌 그룹마저 CD와 함께 LP를 발매하겠다는 것...
 
통기타 가수들의 대표적인 LP 음반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3 2012-04-01
  작년 한 해의 미국 내 LP 판매량이 300만장이 넘어서고 유럽의 LP 시장도 급속도로 성장해 국제적으로...
 
Roksan Xerxes + SME 3010R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2 2012-03-01
  록산의 턴테이블은 린 LP-12 손덱과 더불어 영국을 대변하는 롱 셀링 모델이다. 록산과 린은 그 외형...
 
Linn Kan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1 2012-02-01
  보컬과 현을 들어 보면 린 특유의 흡입력을 느낄 수 있는데, 이것이 린 칸을 못 놓는 가장 큰 이유이...
오토폰 RF-297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0 2012-01-01
  1918년 영화 관련 사업으로 덴마크에서 창립된 오토폰 사는 우리에게 카트리지와 톤암 제조사로 잘 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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