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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etsu Rosewood Platinum Signature
글 김기인 2018-10-01 |   지면 발행 ( 2018년 10월호 - 전체 보기 )




카트리지는 LP 판의 신호를 읽어 내는 최초 입구로 음이 흐르는 강의 발원지라 볼 수 있다. 이곳이 흐리면 음은 내내 흐리며 이곳이 투명하면 최종 출구인 스피커까지 투명할 확률이 높다. 따라서 아날로그에서는 카트리지가 가장 영향력 있는 파트로 그만큼 관심이 집중된다. 특히 트랜스듀서(에너지 변환계)는 오디오 전반 라인업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어서 세심한 분별력이 필요하다. 미크론 단위의 진동과 소수점 아래 mV의 미세한 전압을 다루는 발전계이므로 그만큼 각 기종에 따라 음색이나 음악성 등 음질 변화 폭이 크며, 덩치에 비해 대단한 고가 제품인데다 훼손도 심한 소모품이어서 카트리지를 생각하면 항상 긴장된다.
카트리지에 관한 취향은 곧바로 자신의 아날로그 음질 취향과 연결된다. 스피커의 음색과 동일하게 스펙보다는 선험적 경험치가 중요해 제품 제작 노하우가 축적된 스테디 셀링 브랜드들이 꾸준히 인기를 얻고 있는 게 사실이다. 그중에 유명한 일본 브랜드가 고에츠다. 부친 스가노 요시아키의 대를 이어 아들 스가노 후미코가 카트리지 제작에 임하고 있는데, 그도 이미 나이 들어 제3대까지 이어질지는 의문인 상태에서 최근 더 고급화된 레퍼런스 카트리지들이 줄줄이 선보이고 있다.


이번 호에는 전작 로즈우드 스탠더드와 플래티넘 시리즈에서 최상급인 로즈우드 플래티넘 시그너처에 대해 알아본다. 시그너처는 그의 평상 제품 중 테스트에 의해 각별히 특성이 우수한 제품을 선정해 내놓은 것으로 그의 사인이 첨가되어 있다. 특별히 채널 밸런스와 음악성, 임장감이 좋은 극상품을 취하는데 어떤 특별한 기준이 있는 것은 아니다. 상위 버전에만 있는데, 말하자면 플래티넘 모델의 극상품 선정쯤으로 해석된다. 필자가 본 것은 오닉스 플래티넘 시그너처뿐이었는데, 그러니까 이번 로즈우드 플래티넘 시그너처는 처음 접하는 제품이다.


우선 외형상 다른 것은 로즈우드 바디에 투명 옻칠을 했다는 것이고, 상부 나사 고정 지지대가 금속 빛깔의 비자성체 합금이라는 것이다. 투명 옻칠 마감은 대단히 정교하게 처리되어 일반 로즈우드 플래티넘에 비해 탄탄하게 보인다. 자기 회로에는 플래티넘이 첨가된 특수 자석을 사용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사마륨 코발트 자기 회로와 구분해 놓았다. 이 자석은 자석 값만 100만원에 육박하는 초고가품이라는 것이 제조사의 설명이다. 뒤 단자는 은도금제로 은 파이프 내부에 동을 삽입한 크레드 발전 코일과 맥을 같이 한다. 내부 임피던스는 스탠더드 모델보다 약 2배 정도인 6Ω(DCR) 정도이므로 코일 양이 좀더 많다는 뜻일 것이다. 결과적으로 출력도 약간 상승해 0.24mV/ch·5cm/sec 정도 된다. 침압은 1.5-2.2g 내에서 튜닝하면 되는데, 예의 고에츠 정책으로 아무런 스펙이 없어 필자의 측정기로 측정한 내용이다.


첫 소리는 무엇인가 정밀하며 안정된 가운데 트랙을 트레이싱하고 있다는 기분이 들었다. 스탠더드형에 비해 음의 이탈감이 좋고 시원해 재즈의 트럼펫이나 색소폰이 스피커를 탈출한 인상을 받았다. 고에츠의 고유 음색인 우아함은 그대로 있지만 가닥 추림이나 다이내믹 특성은 더 상승된 가운데 바이올린이 대단히 사실적으로 다가온다. 혼 스피커로 들어도 강하다는 느낌이 없이 온도감을 충분히 유지하면서 음악을 차분히 밟아 나간다.


현미경으로 보면 보론 캔틸레버에 보강재가 정밀하게 부착된 투명한 스타일러스를 볼 수 있는데, 최근 보론 캔틸레버에 보강재 없이 그냥 접착시켜 놓은 스타일러스에 비해 견고하게 느껴져 신뢰가 간다. 특히 스타일러스를 끼우기 위해 보론 캔틸레버 끝을 ㄷ자로 절삭한 부위는 가히 예술이다. 머리카락처럼 가늘고 다이아몬드처럼 단단한 탄소 합금계 보론 캔틸레버를 이렇게 섬세하게 다룬다는 것은 여간 힘든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주문에 의해 생산되는 시그너처 시리즈는 이 시대 아날로그 카트리지의 최정상에 올라 있는 제품이지만 침만 꼴깍 삼키고 말았는데 그 가격이 500만원대를 훌쩍 넘어가 버렸기 때문이다. 그래도 소리를 들어 본 후 시그너처 시리즈에 대한 갈증은 겨우 해소됐다. 그런데 스가노 후미코까지 나이 들어 언제까지 이 제품을 만들지 모른다고 하니 이제 아날로그 장인 시대는 서서히 막을 내리고 있다고나 할까…. 회한이 앞을 가린다.


고에츠 로즈우드 플래티넘 시그너처와 오닉스 플래티넘 시그너처

 

<Monthly A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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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빈티지 오디오를 하다 보면 가장 다양하지만 가장 성에 안 차기도 해서 바꿈질을 하게 되는 것이 파워 앰프...
Mcintosh Model MR67·MR71
  2014-07-01
 디지털 시대에 가장 건재하게 남아 있는 아날로그 오디오 제품이 아마 튜너일 것이다. 물론 이미 디지털 FM...
Mcintosh C-20 프리앰프
  2014-06-01
 빈티지 진공관 프리앰프의 쌍벽을 이루는 것이 마란츠 7과 매킨토시 C-20이라 말할 수 있는데, 마란츠 7이 ...
My Sonic Hyper Eminent Air Tight PC-1
  2014-05-09
 최근 카트리지 시장은 아날로그 음반의 부활과 함께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필자가 보기에는 두 가지 성향이...
 
AR-3
  2014-04-01
 최근 들어 다시 인기가 치솟는 스피커 중에 AR(Acoustic Research)이 있다. AR은 에드가 빌쳐에 의해 설립된...
 
마란츠 7, 그리고 오디오 리서치 레퍼런스 1 프리앰프
  2014-03-01
 80년대 말 겨울, 최초로 간 미국 출장길에서 돌아오는 필자의 가방 속에는 오디오 리서치의 프리앰프가 들어...
 
Fisher X-101C 인티앰프
  2014-02-01
 피셔 앰프의 정석은 진공관 리시버인 500B·C, 800B·C 시리즈라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리시버에 못지않게 ...
 
Bell 2420 인티앰프
  2014-01-01
 최근 빈티지 오디오 시스템의 왕좌를 차지하는 아이템들은 세 부류로 나뉜다. 그 첫째가 지멘스, 클랑필름,...
 
IPC AM-1027
  2013-12-01
 알텍 스피커를 울리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심사숙고가 필요하다. 알텍 스피커가 대부분 혼(Horn)인 관계로 ...
 
Altec Multi-Cellular Horn 808
  2013-11-08
 음향 혼은 음을 모아 직선성을 좋게 하며, 특유의 에너지 집중적인 사운드로 묘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혹자...
 
Fisher Wide-Surround Speaker
  2013-10-01
 필자가 풀레인지 스피커를 좋아해서 그동안 수많은 종류의 풀레인지 스피커류를 섭렵했다. 독일 텔레풍켄과...
 
마그네틱 라우드스피커 혼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80 2013-09-01
 스피커로 가장 초기 단계의 혼은 약 1910년대에 개발된 마그네틱 라우드스피커 혼일 것이다. 이 스피커 혼을...
 
소니 CF-580 카세트 라디오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9 2013-08-01
  필자의 고등학교 시절인 1970년대 중반의 학생들이 가장 소유하고 싶었던 품목이 카세트 레코더였다....
 
조용필의 LP 음반들
  2013-07-01
  아날로그 음반의 장점은 그동안 수없이 회자되어 대부분의 음반 마니아들은 그 장단점과 아날로그에 ...
 
Scott 340B Fisher 500B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7 2013-06-01
  진공관 리시버의 양대 산맥이라고 하면 미국의 피셔와 스콧을 들 수 있다. 리시버로는 가장 화려했던...
 
Tannoy 3LZ 10인치 Dual Concentric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6 2013-05-01
  영국 탄노이 사의 구형 스피커는 모두 명기의 반열에 올라 빈티지 마니아들의 심금을 울리고 있다. 오...
 
AR-XA 2 Motor System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5 2013-04-01
   세상에는 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심플하며, 가장 베스트셀러이며, 자장 저렴하며, ...
 
AKAI 1710W 진공관 릴 녹음기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4 2013-03-01
  나무상자 하나가 필자에게 배달되었다. 그것은 지인으로부터 온 선물이었다. 집에서 굴러다니는 일본...
 
클리어오디오 챔피언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3 2013-02-01
 독일 클리어오디오 사는 트리곤 팁(스타일러스 섹션이 삼각형인 초정밀 카트리지 바늘)을 사용하는 초고가 ...
 
토렌스 320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2 2013-01-01
 스위스로부터 독일로 옮겨온 후 토렌스 사의 제품 중 가장 베스트셀러 모델은 320 시리즈라 볼 수 있는데, ...
 
아내를 위한 기도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1 2012-12-01
  이번 가을은 비가 특히 많습니다. 낙엽처럼 내리는 가을비가 한줄기씩 바람에 날릴 때마다 쌓여 대지...
 
Ortofon SPU-GT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0 2012-11-01
  바흐 마태 수난곡을 빼 들고 턴테이블 위에 올려놓습니다. 니콜라우스 아르농쿠르의 텔레풍켄 4장의 ...
 
유성기 바늘에 대하여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9 2012-10-01
  유성기 수집가라면 그에 병행해 유성기 바늘 수집가가 되는 경우가 많다. 최근 콘셉트로 말한다면 그...
 
FR(Fidelity-Research) 64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8 2012-09-01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일본의 오디오 제품 중에는 특히 아날로그 계열이 많다. 그만큼 섬세하고 소형...
 
웰템퍼드Well Tempered 아마데우스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7 2012-08-01
  세상에는 수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턴테이블은 가장 안정적으로 회전하며 비닐 레코드에 새겨져 있는...
 
아날로그 액세서리 - 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6 2012-07-01
  턴테이블 받침대는 턴테이블 베이스 하부에 장착하는 모든 액세서리의 통칭이다. 처음부터 베이스 하...
 
아날로그 액세서리 - 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5 2012-06-01
  턴테이블은 사용자가 들인 노력만큼 항상 그 소리에서 결과를 제공한다. 어떤 액세서리를 더하거나 변...
 
고에츠(Koetsu) 실버 크레드 카트리지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4 2012-05-01
  세계적으로 LP 시장은 커져만 가고 있다. 이젠 국내 아이돌 그룹마저 CD와 함께 LP를 발매하겠다는 것...
 
통기타 가수들의 대표적인 LP 음반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3 2012-04-01
  작년 한 해의 미국 내 LP 판매량이 300만장이 넘어서고 유럽의 LP 시장도 급속도로 성장해 국제적으로...
 
Roksan Xerxes + SME 3010R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2 2012-03-01
  록산의 턴테이블은 린 LP-12 손덱과 더불어 영국을 대변하는 롱 셀링 모델이다. 록산과 린은 그 외형...
 
Linn Kan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1 2012-02-01
  보컬과 현을 들어 보면 린 특유의 흡입력을 느낄 수 있는데, 이것이 린 칸을 못 놓는 가장 큰 이유이...
오토폰 RF-297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0 2012-01-01
  1918년 영화 관련 사업으로 덴마크에서 창립된 오토폰 사는 우리에게 카트리지와 톤암 제조사로 잘 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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