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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tofon SPU A & SPU Wood A
글 김기인 2018-09-01 |   지면 발행 ( 2018년 9월호 - 전체 보기 )



 

오토폰이 1948년 SPU 업무형인 타입 A, B, C 모노 필름 SPU와 CA25D, CG25D 모노 카트리지의 초기 태동기에서부터 1958년 RIAA 규격의 세계공통 규격 포노 커브를 확립하자 스테레오형으로 개발된 민수용 카트리지가 ESL C-99(삼각판 캔틸레버), ESL C-100(두랄루민 파이프 캔틸레버)이었다. 이어 1958년부터 1965년까지 소위 스테레오 LP의 황금시대를 맞으면서 급속하게 민수용 스테레오 카트리지 수요에 접하게 되는데, 이때 수많은 SPU의 명기들이 탄생한다. 이때 오토폰의 카트리지는 민수용이라 하지만 거의 업무용(프로용) 카트리지 수준과 별다른 차이가 없는 고성능이었다.


Ortofon SPU A
구형 : 합성 수지 셸

우리가 선호하는 실질적 SPU A의 내부 구조가 확립된 것은 1959년경이다. 이때 소위 흰색 시리얼 넘버의 SPU A와 SPU G, GTE가 동시 발매되어 함께 유통되었는데, 임피던스 1.5Ω에 고성능 직사각 알니코 자기 회로를 사용한 약 0.2mV 내외 출력의 정밀 제품이었다.
GTE에는 잘 알다시피 소형 죠겐쇼 트랜스를 내장해 30배 정도의 증폭률로 직접 포노 입력의 MM단에 입력되도록 설계했는데, 최근 들어 내장된 승압 트랜스를 분리 후 별도 MC 스텝 업 트랜스로 사용해 본 결과 그야말로 작은 고추가 맵다는 말이 실감날 정도로 주파수 특성, 개방감, 음악성이 뛰어나 놀란 적이 있다.


Ortofon SPU Wood A
신형 : 천연 밤나무 솔리드 우드 셸

당시 SPU들은 그 자기 회로의 우수성과 다이아몬드 스타일러스의 정밀성, 코일의 재료적 성질 등으로 인해 오히려 현대 카트리지보다 첫째 개방성이 뛰어나고 디테일이 자연스러우며, 둘째 음장감과 음악성이 대단히 좋으면서 톤이 굵직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런 특성은 G 타입보다는 A 타입에서 두드러지는데, G 타입의 헤드셸 라인이 첨가되는 데서 오는 시그널 접촉 저항에 따른 손실률이 A 타입보다 높기 때문이다. 말하자면 시그널이 톤암에 접촉되기까지 G 타입이 접점이 많아 그만큼 저항 손실과 투명도를 상실한다는 뜻이다. 결국 언제부터인가 오토폰 SPU 마니아 사이에서는 A 타입 우월론이 대두되고, 극단적 마니아의 경우 A 셸 전용 톤암을 마련해 오로지 A 타입만 청취하는 그룹도 생겨났다.


물론 A 타입은 유럽 업무용 규격(EMT 등 짧은 헤드셸 오버행 세팅)이어서 제너럴 헤드셸 오버행 톤암과의 적응력이 떨어진다는 단점은 있으나 필자 입장에서도 SPU를 사용해야 한다면 역시 A 타입을 고수할 것이다. 그러나 결국 A 타입의 범용성 부족으로 수요가 떨어지자 오토폰 사에서는 A 타입 생산 종료를 선언해 약 20여 년 동안 모델 체인지나 신제품이 나오지 않았었다.
이러다 보니 구형 A 타입이 귀해지고 값도 상승한다. 이에 최근 250개 한정 생산품으로 SPU Wood A를 생산하는데, 독특하게 셸을 솔리드 천연 밤나무로 마감하고 내부 수납 카트리지 역시 철저히 구형 설계에 기준해 신제품을 생산한다. 내부 카트리지는 유명한 골드 A의 모습을 답습한 것 같이 골드 도금된 커버를 쓰고 있으며, 스타일러스 역시 고전적인 스페리컬(구형) 다이아몬드 팁을 솔직하게 사용한다. 이것은 A 타입 구매자들이 구형 골드의 사운드에 집착하는 바 이에 호응하기 위함이라는 생각이다.


그러나 캔틸레버는 전 골드에 비해 두 배 이상 두꺼워졌고, 코일 역시 동선에서 무산소 동선으로 개선되었다. 출력은 0.18mV로 오히려 구형에 비해 축소되어 있고, 인터널 임피던스(DCR)는 2.5Ω으로 예전과 비슷하다. 물론 자기 회로도 네오디뮴이나 사마륨 코발트를 쓰지 않고 알니코로 회귀했다. 구형 SPU 클래식과 비교해 본 결과 크기는 커졌으나 팁까지의 세팅 간격이나 무게(약 31g)는 동일했으며, 특이한 것은 우드 셸을 옆에서 보면 구형과는 달리 뒤쪽으로 경사져 있어 시각적으로 날렵하게 보인다는 것이다. 그러나 내부 카트리지는 수평으로 수납되어 트래킹 각도는 구형과 동일하게 나온다.


구형 SPU A의 내부 분해 모습

소리 특성으로 본다면 구형이 좀더 구수하며 디테일이 느슨하게 전개되는 데 반해 신형은 타이트한 질감과 중·고역을 위주로 한 해상력이 가미되고 다이내믹 특성이 확장되어 사운드 밀도감이 높은데 투명도는 오히려 구형 쪽이 높다. 그러나 온도감은 신형이 높은데 무엇보다 나무 셸에서 오는 진동 여운이 끼치는 영향이 아닐까 싶다.
최근 들어서는 카트리지도 과거로의 복귀 현상이 강하다. 과거의 명기들을 재해석해 신제품을 내놓지만 마니아들은 여지없이 그 원형인 구형을 찾는 경우가 아날로그 전반에 만연되어 있다. 그러나 어떤 쪽에서는 이제 새롭고 혁신적인 발명으로 아날로그 오디오 사운드를 첨단으로 끌어올려 놓기도 해 결국 아날로그를 추구하는 경향은 극단적으로 양분화되고 있다. 어떻든 SPU Wood A가 새로 등장하면서 오토폰 사가 다시 구형으로의 복귀를 시사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설렘이 뒤따랐다.

 

<Monthly A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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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차 대전 후 미국 오디오 시장의 붐을 타고 일어선 메이커가 피셔라고 보면 맞을 것이다. 전후 평화롭고 문...
Brook 12A Power Amp
  2014-08-01
 빈티지 오디오를 하다 보면 가장 다양하지만 가장 성에 안 차기도 해서 바꿈질을 하게 되는 것이 파워 앰프...
Mcintosh Model MR67·MR71
  2014-07-01
 디지털 시대에 가장 건재하게 남아 있는 아날로그 오디오 제품이 아마 튜너일 것이다. 물론 이미 디지털 FM...
Mcintosh C-20 프리앰프
  2014-06-01
 빈티지 진공관 프리앰프의 쌍벽을 이루는 것이 마란츠 7과 매킨토시 C-20이라 말할 수 있는데, 마란츠 7이 ...
My Sonic Hyper Eminent Air Tight PC-1
  2014-05-09
 최근 카트리지 시장은 아날로그 음반의 부활과 함께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필자가 보기에는 두 가지 성향이...
 
AR-3
  2014-04-01
 최근 들어 다시 인기가 치솟는 스피커 중에 AR(Acoustic Research)이 있다. AR은 에드가 빌쳐에 의해 설립된...
 
마란츠 7, 그리고 오디오 리서치 레퍼런스 1 프리앰프
  2014-03-01
 80년대 말 겨울, 최초로 간 미국 출장길에서 돌아오는 필자의 가방 속에는 오디오 리서치의 프리앰프가 들어...
 
Fisher X-101C 인티앰프
  2014-02-01
 피셔 앰프의 정석은 진공관 리시버인 500B·C, 800B·C 시리즈라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리시버에 못지않게 ...
 
Bell 2420 인티앰프
  2014-01-01
 최근 빈티지 오디오 시스템의 왕좌를 차지하는 아이템들은 세 부류로 나뉜다. 그 첫째가 지멘스, 클랑필름,...
 
IPC AM-1027
  2013-12-01
 알텍 스피커를 울리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심사숙고가 필요하다. 알텍 스피커가 대부분 혼(Horn)인 관계로 ...
 
Altec Multi-Cellular Horn 808
  2013-11-08
 음향 혼은 음을 모아 직선성을 좋게 하며, 특유의 에너지 집중적인 사운드로 묘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혹자...
 
Fisher Wide-Surround Speaker
  2013-10-01
 필자가 풀레인지 스피커를 좋아해서 그동안 수많은 종류의 풀레인지 스피커류를 섭렵했다. 독일 텔레풍켄과...
 
마그네틱 라우드스피커 혼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80 2013-09-01
 스피커로 가장 초기 단계의 혼은 약 1910년대에 개발된 마그네틱 라우드스피커 혼일 것이다. 이 스피커 혼을...
 
소니 CF-580 카세트 라디오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9 2013-08-01
  필자의 고등학교 시절인 1970년대 중반의 학생들이 가장 소유하고 싶었던 품목이 카세트 레코더였다....
 
조용필의 LP 음반들
  2013-07-01
  아날로그 음반의 장점은 그동안 수없이 회자되어 대부분의 음반 마니아들은 그 장단점과 아날로그에 ...
 
Scott 340B Fisher 500B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7 2013-06-01
  진공관 리시버의 양대 산맥이라고 하면 미국의 피셔와 스콧을 들 수 있다. 리시버로는 가장 화려했던...
 
Tannoy 3LZ 10인치 Dual Concentric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6 2013-05-01
  영국 탄노이 사의 구형 스피커는 모두 명기의 반열에 올라 빈티지 마니아들의 심금을 울리고 있다. 오...
 
AR-XA 2 Motor System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5 2013-04-01
   세상에는 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심플하며, 가장 베스트셀러이며, 자장 저렴하며, ...
 
AKAI 1710W 진공관 릴 녹음기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4 2013-03-01
  나무상자 하나가 필자에게 배달되었다. 그것은 지인으로부터 온 선물이었다. 집에서 굴러다니는 일본...
 
클리어오디오 챔피언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3 2013-02-01
 독일 클리어오디오 사는 트리곤 팁(스타일러스 섹션이 삼각형인 초정밀 카트리지 바늘)을 사용하는 초고가 ...
 
토렌스 320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2 2013-01-01
 스위스로부터 독일로 옮겨온 후 토렌스 사의 제품 중 가장 베스트셀러 모델은 320 시리즈라 볼 수 있는데, ...
 
아내를 위한 기도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1 2012-12-01
  이번 가을은 비가 특히 많습니다. 낙엽처럼 내리는 가을비가 한줄기씩 바람에 날릴 때마다 쌓여 대지...
 
Ortofon SPU-GT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0 2012-11-01
  바흐 마태 수난곡을 빼 들고 턴테이블 위에 올려놓습니다. 니콜라우스 아르농쿠르의 텔레풍켄 4장의 ...
 
유성기 바늘에 대하여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9 2012-10-01
  유성기 수집가라면 그에 병행해 유성기 바늘 수집가가 되는 경우가 많다. 최근 콘셉트로 말한다면 그...
 
FR(Fidelity-Research) 64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8 2012-09-01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일본의 오디오 제품 중에는 특히 아날로그 계열이 많다. 그만큼 섬세하고 소형...
 
웰템퍼드Well Tempered 아마데우스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7 2012-08-01
  세상에는 수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턴테이블은 가장 안정적으로 회전하며 비닐 레코드에 새겨져 있는...
 
아날로그 액세서리 - 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6 2012-07-01
  턴테이블 받침대는 턴테이블 베이스 하부에 장착하는 모든 액세서리의 통칭이다. 처음부터 베이스 하...
 
아날로그 액세서리 - 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5 2012-06-01
  턴테이블은 사용자가 들인 노력만큼 항상 그 소리에서 결과를 제공한다. 어떤 액세서리를 더하거나 변...
 
고에츠(Koetsu) 실버 크레드 카트리지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4 2012-05-01
  세계적으로 LP 시장은 커져만 가고 있다. 이젠 국내 아이돌 그룹마저 CD와 함께 LP를 발매하겠다는 것...
 
통기타 가수들의 대표적인 LP 음반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3 2012-04-01
  작년 한 해의 미국 내 LP 판매량이 300만장이 넘어서고 유럽의 LP 시장도 급속도로 성장해 국제적으로...
 
Roksan Xerxes + SME 3010R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2 2012-03-01
  록산의 턴테이블은 린 LP-12 손덱과 더불어 영국을 대변하는 롱 셀링 모델이다. 록산과 린은 그 외형...
 
Linn Kan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1 2012-02-01
  보컬과 현을 들어 보면 린 특유의 흡입력을 느낄 수 있는데, 이것이 린 칸을 못 놓는 가장 큰 이유이...
오토폰 RF-297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0 2012-01-01
  1918년 영화 관련 사업으로 덴마크에서 창립된 오토폰 사는 우리에게 카트리지와 톤암 제조사로 잘 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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