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기사 분류 > 리뷰
T a g    C l o u d
톨보이Air TightValhalla 2Aletheia시라S5하이엔드 앰프교향곡UltrasoneCocktail Audio X45 ProBeyerdynamic덴마크노르마골드문트PassTannoy Prestige GR Autograph Mini쿼드울트라손인터 케이블메를로NAD C516BEE솔리톤Casta AcousticsDartzeel유니슨 리서치오디오 아날로그Avantgarde AcousticMarten매지코NaimTurntableZett Audio MC34-A케프BDP-105정승우파이오니아코드리스 이어폰오포 소니카 DACBrik하이파이맨Luxman하이파이오디오데이비스 어쿠스틱스I32Speaker CableCocktail Audio CA-X35카스타8200P뮤직캐스트마그노프로코피예프SpeakerSeaWave Acoustics플레이백 디자인스TDL포노 앰프슈퍼 HL5 플러스 스피커Playback DesignsCDT-15A Limited Edition컨투어 시리즈SCA-7511 MK3소니Inkel캠브리지 오디오미니 하이파이Roma 510AC블루투스 이어폰오디오 케이블Dynaudio Contour 60Crystal Cable아날로그라이프스타일 오디오빈티지 오디오스테레오 리시버Electrocompaniet뉴질랜드USB 케이블야마하 스피커TDL-18CDEgglestonWorks The Andra Ⅲ스위스P10USB Cable이매진Atilla300BParadigmoBravo AudioCocktail AudioSoulLegacy Audio플래그십 플레이어히사이시 조Golden Strada멀티탭Ultimate MK3하이엔드Hifiman라인 마그네틱 오디오앰프Nordost디지털 플레이어달리클래식Fusion 21스칸디나피아노SACD 플레이어헤드폰 앰프하이엔드오디오프리앰프KT88RCA CableHarbeth Super HL5 PlusMark LevinsonTDL 어쿠스틱스M3iCH Precision트라이곤소프트 돔 미드레인지진공관 845프리마루나HemingwayAnalog VoiceNote V2골든 스트라다Cambridge AudioCayin A-50TP 6L6코스Graham Audio BBC LS3/5aWaterfall Audio소스기기ATC SCM100 PSLT NewTriode TRV-88SERMarantz실텍Pandora아방가르드디아블로 300비투스 오디오폴크 오디오뮤지컬 피델리티하베스용산 전자랜드AMP-5521 Mono멘델스존블루투스럭스만Swans M1트라이앵글혼 스피커파워텍CD 플레이어첼로반도체 오디오이어 요시노마르텐제트오디오Advance AcousticDiapason Karis Ⅲ나드SpectralNAD C546BEE블루투스 스피커Verum Acoustics모니터 스피커나노텍 시스템즈Furutech무선 이어폰트라이오드Line Magnetic Audio크릭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오디오RoksanKEF소형 스피커엥트레크소나타엘락패러다임S1신세시스GoldmundIndiana LineCD5siPentone 7D/A 컨버터Zett Audio MC368-BSE멜로디전자랜드 랜드 홀amplifierCD·SACD 플레이어홈시어터후루텍JadisElacCD22Burmester스완Estelon XB오디오쇼Master SoundArcam에피콘코드 컴퍼니퍼포먼스패즈 오디오Martin Logan슈베르트코플랜드케이블Accuve네트워크 플레이시스템 오디오Dynaudio Contour 20A21aL Series 2TRV-35SE버메스터패스콘서트 그랜드 시리즈모니터 오디오부메스터AudelPenaudioCDT-15AScandyna노도스트실바톤 어쿠스틱스BakoonRotelEAR Yoshino EAR HP4CalyxNuForce그래험매킨토시야모네트워크 오디오A-88T MK2TriodeMcintoshSony Music EntertainmentPro-Ject Audio Systems라디오카트리지MPD-3탄노이 프레스티지 시리즈이탈리아 오디오Norma Audio Revo IPA-140자디스Simaudio듀에벨ATC제트 오디오다이아몬드Good InternationalSony스트리밍 플레이어Piega라흐마니노프영국 스피커Cayin A-300P MK2Matching펜오디오데논Final Audio Design에메R700Audio Research시청회진공관레퍼런스다레드 오디오Jamo와이어월드칵테일 오디오Allnic Audio하이엔드 헤드폰Audio Analogue북셀프로텔서그덴이탈리아JBL베스트셀러턴테이블 카트리지브로드만사운드매직Harbeth비트 앤 비트 블루앰프어반이어스올인원Spendor삼성플래그십오디오랩Dynaudio드보르작노이즈 캔슬링야마하 오디오베를리오즈그리폰이어폰OdeonAlessandro차리오ZenSatiAudioQuest프리 앰프액티브 스피커DC10 AudioFezz Audio Titania오디오숍바쿤Mundorf울트라손 트리뷰트 7심오디오AV 리시버오포Pauli ModelTannoyL-507uXAuraMC AnnaUrbanearsSugden A21 SignatureDSDAudio-TechnicaSeaWave Acoustics Master레퍼런스 시리즈PRE32Emm 랩스YamahaGradoSoliton마란츠CA-X30프랑스디아파송일본야마하피에가오케스트라하이파이 오디오ATC SCM40A독일 오디오Floor Standing speakerDialogAudio Analogue Puccini Anniversary달리 미뉴에트진공관 앰프모노로그Cayin MA-80 Multi Tesla BlueAyre올인원 오디오네트워크 리시버파이널 오디오 디자인Bose스마트 라디오headphonePMCDenon웨이브 어쿠스틱스 마스터ATC SCM19 Ver.2영국Synthesis알레테이아플로어스탠딩 스피커컨투어 20DAC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슬림 플로어스탠딩 스피커Vienna AcousticsAuris Audio Fortino 6550Oppo UDP-203Diapason매칭올닉AudiolabXLR Cable아톨Cable인티앰프NAD C388Gryphon Diablo 120MagnoGryphon Diablo 300In-AkustikAllnic블루레이 플레이어TriangleEntreq모차르트비엔나 어쿠스틱스의 리스트이클립스모노블록 파워 앰프스피커 케이블헤코피아노 협주곡Swans아큐브ATC SCM11 Ver.2Vienna Acoustics Haydn Grand Symphony Edition3웨이 3스피커MOSESM6 500iWharfedale코모 오디오MelodyBBC 모니터 스피커요이치다인오디오 40주년 기념 스피커Bakoon ProductsMA-2OnkyoEclipseEgglestonWorks재즈플리니우스사운드바헤드폰바흐엘립손Sota소울에어 타이트FS407Vienna Acoustics Imperial Series LisztHarbeth P3ESR스마트폰Klipsch비엔나 어쿠스틱스Graham Audio BBC LS5/9헤드 파이 오디오ATC SCM50 PSLT NewA-300P MK2Marantz SA-10Lehmann Audio어리스 오디오Copland돌비 애트모스Teac파워 앰프온쿄진공관 인티앰프탄노이하이엔드 오디오마샬OrpheusTriangle Elara LN01하이파이TDL Acoustics TDL-M88 Hartsfield그라도A-S3000보스Bookshelf SpeakerCayinTenor프로악Monitor AudioKossMusical FidelityM1NAD오토폰MerlotDMA-360 S2컴포넌트Emm LabsDynamic Motion오디오 액세서리무선 액티브 스피커국산하이엔드 스피커Esoteric블루투스 헤드폰OppoPowertek캐나다Vitus AudioAltec파워 케이블PrimareDynaudio Special FortyUltrasone Tribute 7A-50TPSCM19Van Den HulUnison ResearchmblCreekEmme Speakers에포스베토벤Quad프로젝트 오디오 시스템즈Stello북셀프 스피커하이파이 스피커마스터 사운드Plinius에소테릭mbl Noble Line N51차이코프스키DDA-100bookshelfNAD C356BEE DAC2에코사운드문도르프Power CableCayin MA-80 PhonoEpicon 6EAR Yoshino EAR V12ATM-300코드 일렉트로닉스Epos다이얼로그브람스CD-S3000하이엔드 케이블오디오넷아날로그 오디오Sonus FaberODEPMC Twenty5.26LPGryphon ZenaMarshall턴테이블PS Audio스펜더컨스텔레이션 오디오빈센트마니아 탐방MauriAtoll비엔나 어쿠스틱스 스피커인디아나 라인링도르프진공관 헤드폰 앰프오디오 테크니카말러12AX7독일Yamaha NS-5000Naxos콘서트다질power amplifierEAR Yoshino EAR 899미니 컴포넌트다인오디오Silbatone AcousticsWireworld북셀프형 스피커다이나믹 모션ColorflyTDL Acoustics TDL-18CD라이프 스타일 오디오Resonessence LabsEuroArts네트워크 플레이어패스 오디오MagicoProac정전형 스피커Integrated Amplifier오데온PSBSCM11B&WCompact 7ES-3CD Player그란디오소LS50퍼펙트 사운드AudioGuy하이엔드 인티앰프DaliYBA페즈 오디오퀸텟I22ATC SCM20 PSL New마그낫진공관앰프A-55TP그리폰 디아블로 120TRV-845SE포노앰프파워앰프H88A SignatureLSOGryphon프라이메어무지향성 스피커Monitor 30.1Takstar빈 필하모닉라인 마그네틱Davis Acousticsmbl 노블 라인Gato AudioDuevelPerfect Sound이글스톤웍스네트워크 스피커Oppo Sonica DAC와피데일Epicon 2바쿤 프로덕츠KaitakiAyon케인톨보이 스피커Audio PhysicTrigon스피커자비안디지털 오디오아폴론바이올린TDL AcousticsOrtofon베럼 어쿠스틱플로워 스탠딩 스피커네임HautongaSugden누포스MUSE ON클립쉬라이프스타일
Grado Aeon
단점을 찾기 힘든, 가장 사실적인 사운드의 카트리지
글 최윤옥 2018-06-01 |   지면 발행 ( 2018년 6월호 - 전체 보기 )



 

그라도(Grado)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두툼한 중역으로 올드팝과 가요를 구성지게 내주는 카트리지다. 그라도의 입문용 카트리지들이 가요나 올드팝에는 가격을 잊게 할 만큼 어울리는 소리를 내주지만, 클래식을 듣기에는 다소 선이 굵고 섬세한 표현이 아쉬운 것도 사실이다. 가장 재미있는 사실은 입문기부터 해서 위 모델로 올라가도 소리 차이가 그다지 크지 않다는 점이다. 그래서 올드팝과 가요를 듣고자 하는 애호가들에게 가장 저가를 추천해 주곤 했었다.
그라도는 입문기로는 가성비가 좋지만, 개인적으로는 고급스러운 소리를 한 번도 들은 적이 없다. 그래서 그라도에 대한 선입견이 자연스럽게 생겨나게 되었다. 이번에 그라도 에이온(Aeon) 카트리지를 받으면서도 ‘그라도가 그라도지!’ 하는 생각이 마음 한구석에 있었다.
에이온 카트리지를 보니 루비 캔틸레버에 코일은 24K 순금 솔리드 코일을 사용했다. 루비 캔틸레버는 보론보다 가벼우면서 강성은 더 뛰어나다. 이런 탓에 현존하는 카트리지 중에 운동계의 유효 질량이 가장 작다고 밝히고 있다. 바디도 최고급 음향목으로 음핑고(Mpingo)보다 구하기 어렵다는 코코볼로(Cocobolo)로 만들었다. 코코볼로는 중남미 건조한 사막 지역에서 자라는 나무로 대단히 느리게 자라는 데다 분포가 많지 않아 중남미 국가들이 보호수종으로 지정해 해외 반출을 막고 있는 수종이다.
나무 얘기를 하자면, 음핑고가 가장 단단하고 치밀해서 불필요한 잡 진동을 억제하고 고음을 단정하게 하는 경향이 있다. 이에 비해 코코볼로는 음핑고보다 치밀함이나 단단함이 적어서 중·고음에 기분 좋은 울림을 내서 기타용 음향목으로 최고로 평가 받는다. 나도 수년 전에 어렵게 코코볼로 긴 각재를 구해서 톤암 파이프를 만든 적이 있다. 톤암으로 사용해본 특징은 울림이 자연스러우면서도 섬세하며 고급스러운 음색을 낸다.


카트리지를 장착하면서 앞서 이야기한 대로 ‘그라도가 그라도지 뭐!’ 하는 생각과 순금 코일과 루비 캔틸레버에 코코볼로 우드를 채용한 것에 대한 기대가 교차하면서 호기심이 불타올랐다. 입문용 그라도스러운 소리보다 조금 나은 소리가 날 것인지, 아니면 호화로운 설계와 부품을 사용한 것에 어울리는 뛰어난 소리가 날 것인지 가늠이 되지 않았다.
출력 전압이 1mV로 낮은데, 저배율 승압트랜스 없이 바로 진공관 포노 앰프에 연결했다. 프리앰프의 볼륨을 평소보다 높여야 했지만 포노 앰프의 게인이 약간 높은 편이라 큰 문제없이 소리가 나기 시작했다. 장착을 하고 첫 소리를 듣는데 소리가 커졌다, 작아졌다를 반복한다. 아마도 카트리지가 길이 들어가는 과정인 것 같다. 두 시간여가 지나자 소리가 가라앉기 시작하더니 제 소리를 내기 시작한다.


일단 놀라운 점은 프리의 볼륨을 올린 상황임에도 노이즈가 거의 느껴지지 않는다. 정숙한 배경 가운데서 음악 선율이 이리저리 나타난다. 내가 사용하는 DS 오디오의 광 카트리지에 버금가는 아주 낮은 노이즈 레벨을 보여준다. 여태껏 들은 어떤 MM이든, MC 카트리지보다 정전기를 포함해서 잡소리가 적다. MM이나 MI 카트리지들이 의례 그렇듯이 고음이 답답할 것이란 예상을 했는데, 실제 소리는 전혀 그렇지 않았다. 고음의 개방감이 좋으면서도 담백했다. 그러면서도 은은한 향기가 느껴졌다. 아마도 은은한 음색은 코코볼로 바디 탓이 아닌가 싶다.
그라도가 오토폰 등 MC(Moving Coil) 관련 특허 때문에 MI(Moving Iron)라는 독특한 방식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다. 그런데 그게 사실이 아니었다는 것을 이번 그라도 카트리지를 접하면서 알게 되었다. 그라도는 MC 관련 특허를 보유하고 있어서, MC 카트리지를 생산하는 데 문제가 없다. 그런데도 MC 방식을 버리고 MI라는 MM(Moving Magnet)의 변형된 형태의 발전 방식을 고집하게 된 이유를 밝히고 있다.


MC 방식이 고음에 독특한 변조를 일으킨다는 것을 발견했고, 그래서 MC 방식을 포기하고 코일은 카트리지 본체에 고정하고 철편(Iron)이 움직이는 방식을 채택했다. 그러나 나는 입문기를 위시한 중·저가 그라도 카트리지에서는 MM 고출력 방식 특유의 흐릿함과 두툼함 때문에 이러한 그라도의 주장을 느낄 수 없었다.
그라도의 에이온 카트리지와 바로 윗급인 에포크(Epoch) 카트리지를 MC라고 표기하는 인터넷 정보도 있다. 이게 맞는 것인지를 두고 한참 확인을 해야 했다. 글자 그대로 해석해서 발전 방식은 분명 MC(Moving Coil)가 아니고 MI(Moving Iron)인 것이 확실하다. 그런데 MC라는 표현이 전혀 근거가 없는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포노 앰프 매칭이나 승압트랜스 연결에서 일반 MC 카트리지의 운용과 동일하기 때문이다. 이게 무슨 얘기냐고 반문할 수 있다. 그런데 분명히 맞는 말이다. 보통 MM이나 MI 카트리지는 카트리지 바디에 코일을 감기 때문에 충분히 많이 감아서 3mV 정도의 고출력을 낸다. 코일을 많이 감으면 고출력을 내서 승압트랜스나 헤드 앰프가 필요 없어지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코일을 많이 감으면 고음의 임피던스가 올라가면서 고음의 감쇄가 일어나는 문제가 생긴다. 그래서 일반적인 MM 카트리지는 거의 예외 없이 고출력이지만 고음이 충분히 뻗지 못한다.


그런데, MM이나 MI 방식이지만 보통의 MC 카트리지처럼 코일을 적게 감으면 어떻게 될까? 당연히 일반적인 MC처럼 저출력이 나올 것이다. 그러면 고음은 어떻게 될까? 보통 MC 카트리지처럼 막힘없이 고음이 시원시원하게 나오게 된다. 결국 코일이 움직이느냐, 자석이나, 금속이 움직이느냐 결정하는 것이 아니고, 코일을 얼마나 감느냐에 따라 출력과 고음의 개방감이 결정되는 것이다. 따라서 그라도의 에이온과 에포크 카트리지는 보통의 MC 카트리지와 동일한 기준으로 승압트랜스와 헤드 앰프를 연결하면 되는 것이다. 에이온 카트리지가 1mV 출력이니 5-6배 정도되는 저배율 승압트랜스를 매칭하거나, 게인이 높은 포노 앰프라면 그대로 연결해도 된다는 얘기다.
이제 본격적으로 에이온 카트리지의 음질을 확인해보기로 하자. 노이즈가 거의 없고 담백한 음질이라는 점은 이미 얘기를 했다. 보통 노이즈가 없고 담백한 음질이라고 하면 고음이 덜 나오거나 부족한 경우가 많다. 그런데 에이온은 그렇지 않다. 나올 고음이 초 고음까지 문제없이 나온다. 다만 여태껏 MC 카트리지에서 느끼던 특유의 화려한 화장기와 교태스러운 모습이 전혀 없다. 그래서 고음이 부족하다고 착각할 수 있다. 실제로 주파수 대역에서 5-8kHz 대가 피크가 있으면 초 고음이 거의 안 나오는 데도 불구하고, 고음이 잘 나온다고 오해하기 쉽다. 실제로 높은 고음의 잘나오는 소리는 귀에 자극이 없고, 위쪽 고음이 열려 있는 것 같은 개방감으로 느껴질 뿐이다.


고음의 특성을 확인하기 위해 이다 헨델이 연주하는 바흐 무반주 소나타와 파르티타(Testament SBTLP 3090)를 걸었다. 바이올린 선율이 거침없이 올라간다. 그런데 여태껏 듣던 바이올린 소리와는 약간 다르다. 특유의 화려하고 날카로운 부분이 순화되어 들린다. 그런데 재미있는 사실은 순화되어 들리지만 더 섬세하고 디테일한 바이올린 선율이 표현된다. 여태껏 MC 카트리지 특유의 화장기를 당연한 것처럼 들었다는 것을 에이온 카트리지를 들으면서 느낄 수 있었다. 실제 공연장에서 듣는 바이올린 소리에 더 가까운 소리를 에이온이 들려준다.
고에츠 우루시로 듣던 폐부를 찌르는 듯한 선열함과 불꽃같이 타오른다는 느낌이 사실은 코일이 움직이는 방식(Moving Coil)이 가지는 독특한 변조 내지는 윤색이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렇게 되면 꼭 들어봐야 할 음반이 있다. 바로 야사 하이페츠의 <Heifetz on Television> 음반(RCA LSC-3205)이다. 바흐의 샤콘느가 흘러나온다. 다소 날카롭게 느껴지던 하이페츠의 보잉을 아주 섬세하게, 그러나 과장되지 않게 표현한다. 여태껏 이 음반을 들었던, 어떤 카트리지보다 리얼하면서도 사실적인 연주를 들려준다.


며칠을 시간 날 때마다 들어본 소감을 종합하자면 왜곡이 적고 사실적인 소리를 들려준다는 점이다. 음반으로 비교하자면 데카나 DG 음반 같이 특유의 과장된 리얼함이나 고음의 선열함이 없다. 개인적으로 이런 성향의 레이블보다는 과장이나 착색이 거의 없는 에테르나 음반을 제일 선호한다. 일반적인 MC 카트리지들이 데카나 DG 같은 소리를 낸다면 그라도의 에이온 카트리지는 에테르나 같은 소리를 낸다고 보면 이해가 쉽게 될 것 같다.
사실적인 사운드를 내는 카트리지라 MC 입문자보다는 이런 저런 MC 카트리지를 경험한 사람에게 어울릴 것 같다. 특히 에테르나 레이블을 좋아한다면, 그리고 데카나 DG 음반을 들으면서 아쉬움이 있었다면 에이온을 강추하고 싶다. 또한 요즘 리이슈 LP의 상당수가 다소 들뜨고 날리면서 고음의 치찰음들이 강조되는 경우가 있다. 오래전부터 LP를 계속 해오던 마니아에게는 이런 문제가 거슬릴 수 있다. 이런 마니아에게는 아주 좋은 특효약이 에이온 카트리지가 되지 않을까 한다. 장시간 들으면서 단점을 찾고자 했으나 찾기가 힘들었다. 굳이 흠을 잡자면 LP에 새겨진 그대로의 민낯을 드러내 준다는 점이다. 적당히 화장하거나 진한 화장을 좋아하는 사람은 처음에 다소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 카트리지다. 에이온은 당신이 가지고 있는 LP의 소릿골에 새겨진 진동 그 자체를 가감 없이 재현해 주려고 노력하는 카트리지다. 그래서 나는 놀랐다.


수입원 (주)다미노 (02)719-5757
가격 수입원 문의
출력 1.0mV
주파수 응답 5Hz-75kHz
채널 분리도 33dB
입력 로드 47000Ω
레지스턴스 90Ω
트래킹 포스 1.5-1.9g
픽업 무게 12g

 

<Monthly Audio>


해당 기사에 포함된 텍스트와 사진에 대한 저작권은 모두 월간오디오에 있습니다.
본지의 동의 없이 사용 및 변형했을 시 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인쇄하기   트윗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관련 태그 : Grado Aeon 그라도 에이온 카트리지
이전 페이지 분류: 리뷰 2018년 6월호
[ 리뷰 분류 내의 이전기사 ]
(2018-06-01)  Cocktail Audio X45 Pro
(2018-06-01)  Heco Aurora 1000
(2018-06-01)  Polk Audio RTiA7
(2018-06-01)  Harbeth P3ESR SE
(2018-06-01)  Fezz Audio Mira Ceti
[ 관련기사 ]
고에츠(Koetsu) 롱 바디 로즈우드 스가노 요시아키 시그너처 카트리지 (2019-05-01)
탑윙(Top Wing) 주작(Suzaku) 코어리스 스트레이트 플럭스형 카트리지(Coreless Straight Flux – C.S.F.) (2019-03-01)
EMT HSD 006 (2019-02-01)
Grado Aeon (2019-02-01)
Audio-Technica AT1000 MC & AT1000T (2018-11-01)
Koetsu Rosewood Platinum Signature (2018-10-01)
Ortofon SPU A & SPU Wood A (2018-09-01)
MoFi Electronics (2018-07-02)
Top Wing Seiryu (2018-04-01)
탑윙 (Top Wing) 청룡 (Seiryu) 카트리지 (2018-01-02)
리뷰 (1,086)
특집 (880)
포커스 (679)
뉴프로덕트 (450)
음반 소개 (376)
매칭 (219)
뉴스 (124)
에세이 (118)
기획 (109)
인터뷰 (94)
핫아이템 (87)
커버 스토리 (72)
오디오 매니아 (62)
브랜드 스토리 (35)
오디오 숍 (31)
컬럼 (11)
연재 기사
최근 많이 본 기사
나는 국산이다 앰프 Part.1
JBL Pulse 3
나는 국산이다 스피커(Spe...
HiFi ROSE | RS201
Tannoy Mercury 7.4
Rockport Technologies Avio...
EgglestonWorks The Viginti
JBL Bar 5.1
오랜 음악 인생이 살아 숨 쉬...
KEF EGG
과월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