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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sis Debut Turntable
글 김기인 2018-06-01 |   지면 발행 ( 2018년 6월호 - 전체 보기 )




그러니까 30여 년 전인 1990년도에 필자의 친구가 새로 턴테이블을 들여왔으니 와서 평을 해 달라는 요청을 받고 가 보자, 그래험(Graham Engineering)의 1.5 유니피봇형 암에 고에츠 로즈우드 카트리지가 장착되어 있는 시커먼 아크릴의 베이시스 데뷔 턴테이블이었다. 당시 이 턴테이블은 초 하이엔드로 무게가 40kg에 육박하는 거함급 고가품이어서(당시 턴테이블 가격만 약 2천만원) 책에서 구경만 했지 실물을 보는 것은 필자로서도 처음이었다. 특히 무공진재인 아크릴로 플래터를 포함한 모든 부품을 설계한 제품은 더욱 보기 힘들었던 시절이었다.


처음 소리를 들었을 때 지금까지 듣던 어떤 턴테이블과도 다른 투명함과 명료함, 다이내믹감과 함께 저역의 에지가 두툼하면서도 명확히 정리된 사운드가 가히 충격적이었다. 상판과 플래터가 스프링에 매달려 공중에 떠서 도는 듯한 유연함이 카트리지 주행 아래서 살랑이고 있었다. 플로팅 구조가 이렇게 섬세하다니 살짝 건드려 보고 놀라움을 금치 못했는데, 미세한 스프링으로 상판 턴테이블 베이스를 매달고 있는 독특한 구조에서 오는 안정성 때문이었다. 그래험 암과 고에츠 카트리지 모든 것이 시각적으로나 사운드적으로 매칭이 훌륭한 인상이었다.


그러다 최근 이 턴테이블이 필자의 손에 들어왔다. 당시로서는 고가여서 엄두도 못 냈던 턴테이블인데 이제는 구입할 만한 가격대의 중고품으로 필자의 시선을 다시 끌었던 것이다. 그래험 암 대신 SME의 오라클 특주 암(SME 310 업그레이드 튜닝형)이 장착되어 있었다.
오자마자 턴테이블을 모두 분해해 클리닝과 미세 조정에 들어갔다. 모터는 24V DC 구동의 BLDC(Brushless 직류 모터)형으로 하부 베이스에 안착되어 있고, 저전압 저속 저진동형임에도 불구하고 상부 베이스로는 진동이 전혀 전달되지 않도록 구조에 만전을 기하였다. 모터 자체의 스피드 컨트롤 파트 역시 모터 구동부 옆에 장착되어 쉽게 스피드를 컨트롤하되 외부 전원 박스에서는 단순히 안정된 24V DC 전압만 공급되도록 했다. 49cm×2, 즉 98cm 저탄성 플랫 벨트로 구동하는 벨트 드라이브 턴테이블이다. 스피드는 33과 45 회전 두 종류뿐이다.


플래터는 납과 충진재, 그리고 아크릴의 3중 연합체로 무게가 11.8kg이나 된다. 플래터 에지가 서 있어 플래터를 들어낼 때 손가락이 끼면 다칠 염려가 있는데, 플래터 탈착 시에는 턴테이블 전체를 옆으로 세워서 작업하는 것이 좋다. 암 베이스 역시 플래터와 같은 3중 재질 구조로 무게가 5kg 정도 되는데, 별도의 고정 나사가 없는 구조로 밑에서 밀면 그대로 탈착되어 밖으로 빠져나온다. 이 암 베이스는 각 톤암에 맞는 별도 옵션 판매품이 있어 편리한데, 특히 암 장착 시 유리하다. 하부의 전체 수평 조정용 다리가 네 군데 모두 높이 조정이 되며, 상부 돌림 나사 역시 다시 플래터의 수평을 조절할 수 있도록 구조가 단순하면서도 사용자 위주로 견고하게 설계되어 있다. 원래 더스트 커버가 없이 발매되어 덮개 형식의 투명 아크릴 커버를 별도로 제작했는데, 디자인적으로 잘 어울려 만족하게 사용하고 있다.


고에츠 오닉스(아버지 스가노 요시아키 작)와 클리어오디오 골드핑거를 번갈아가며 시청한 결과 전체적 뉘앙스와 중역 두께, 음색, 음악성, 임장감은 오닉스가 좋고 다이내믹스는 역시 골드핑거가 좋았으나 두 카트리지 모두 이 턴테이블과 대단히 좋은 상성이라는 판단이다.
중량급이어서 다루기가 쉽지 않았지만 익숙해지자 어느 시스템에 매칭시켜도 초 하이엔드의 음색 경향을 그대로 반영해 주고 있다는 느낌이어서 기본적으로 플래터가 무거워야만 되는 턴테이블의 충실한 단순함이 턴테이블에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라는 원칙을 새삼 깨우쳐 준 명기이다.


특히 하부 베이스와 상부 베이스 사이에 아크릴 스페이서 3개만 끼워 넣으면 쉽게 플로팅에서 리지드 타입으로 전환되어 필자로서는 두 가지 음색 모두를 즐길 수 있게 해 주는 턴테이블로 만족스럽다. 사실 저역 양은 증가할지 모르지만 에지가 부족하고 저역의 떨어지는 무게감이 불만족스러워 플로팅 타입 턴테이블을 선호하지 않는 필자에게 이런 종류의 턴테이블은 거의 행운에 가깝다. 역시 리지드로 고정하면 저역의 무게감이 만족스러워 계속 리지드 타입으로 사용하고 있다. 만약 데뷔를 가지고 있다면 높이 28mm, 직경 약 30mm 정도의 흑색 아크릴을 가공해 3점 지지로 하부 베이스와 상부 베이스 사이를 받혀 보기를 바란다. 음색의 변화가 미묘한데, 사람마다 취향에 따라 다르겠지만, 리지드가 필자의 취향이다. 어떻든 완성도가 대단히 높고 취미성도 높은 이 시대 몇 안 되는 하이엔드 턴테이블 중 하나다.

 

<Monthly A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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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차 대전 후 미국 오디오 시장의 붐을 타고 일어선 메이커가 피셔라고 보면 맞을 것이다. 전후 평화롭고 문...
Brook 12A Power Amp
  2014-08-01
 빈티지 오디오를 하다 보면 가장 다양하지만 가장 성에 안 차기도 해서 바꿈질을 하게 되는 것이 파워 앰프...
Mcintosh Model MR67·MR71
  2014-07-01
 디지털 시대에 가장 건재하게 남아 있는 아날로그 오디오 제품이 아마 튜너일 것이다. 물론 이미 디지털 FM...
Mcintosh C-20 프리앰프
  2014-06-01
 빈티지 진공관 프리앰프의 쌍벽을 이루는 것이 마란츠 7과 매킨토시 C-20이라 말할 수 있는데, 마란츠 7이 ...
My Sonic Hyper Eminent Air Tight PC-1
  2014-05-09
 최근 카트리지 시장은 아날로그 음반의 부활과 함께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필자가 보기에는 두 가지 성향이...
 
AR-3
  2014-04-01
 최근 들어 다시 인기가 치솟는 스피커 중에 AR(Acoustic Research)이 있다. AR은 에드가 빌쳐에 의해 설립된...
 
마란츠 7, 그리고 오디오 리서치 레퍼런스 1 프리앰프
  2014-03-01
 80년대 말 겨울, 최초로 간 미국 출장길에서 돌아오는 필자의 가방 속에는 오디오 리서치의 프리앰프가 들어...
 
Fisher X-101C 인티앰프
  2014-02-01
 피셔 앰프의 정석은 진공관 리시버인 500B·C, 800B·C 시리즈라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리시버에 못지않게 ...
 
Bell 2420 인티앰프
  2014-01-01
 최근 빈티지 오디오 시스템의 왕좌를 차지하는 아이템들은 세 부류로 나뉜다. 그 첫째가 지멘스, 클랑필름,...
 
IPC AM-1027
  2013-12-01
 알텍 스피커를 울리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심사숙고가 필요하다. 알텍 스피커가 대부분 혼(Horn)인 관계로 ...
 
Altec Multi-Cellular Horn 808
  2013-11-08
 음향 혼은 음을 모아 직선성을 좋게 하며, 특유의 에너지 집중적인 사운드로 묘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혹자...
 
Fisher Wide-Surround Speaker
  2013-10-01
 필자가 풀레인지 스피커를 좋아해서 그동안 수많은 종류의 풀레인지 스피커류를 섭렵했다. 독일 텔레풍켄과...
 
마그네틱 라우드스피커 혼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80 2013-09-01
 스피커로 가장 초기 단계의 혼은 약 1910년대에 개발된 마그네틱 라우드스피커 혼일 것이다. 이 스피커 혼을...
 
소니 CF-580 카세트 라디오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9 2013-08-01
  필자의 고등학교 시절인 1970년대 중반의 학생들이 가장 소유하고 싶었던 품목이 카세트 레코더였다....
 
조용필의 LP 음반들
  2013-07-01
  아날로그 음반의 장점은 그동안 수없이 회자되어 대부분의 음반 마니아들은 그 장단점과 아날로그에 ...
 
Scott 340B Fisher 500B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7 2013-06-01
  진공관 리시버의 양대 산맥이라고 하면 미국의 피셔와 스콧을 들 수 있다. 리시버로는 가장 화려했던...
 
Tannoy 3LZ 10인치 Dual Concentric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6 2013-05-01
  영국 탄노이 사의 구형 스피커는 모두 명기의 반열에 올라 빈티지 마니아들의 심금을 울리고 있다. 오...
 
AR-XA 2 Motor System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5 2013-04-01
   세상에는 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심플하며, 가장 베스트셀러이며, 자장 저렴하며, ...
 
AKAI 1710W 진공관 릴 녹음기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4 2013-03-01
  나무상자 하나가 필자에게 배달되었다. 그것은 지인으로부터 온 선물이었다. 집에서 굴러다니는 일본...
 
클리어오디오 챔피언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3 2013-02-01
 독일 클리어오디오 사는 트리곤 팁(스타일러스 섹션이 삼각형인 초정밀 카트리지 바늘)을 사용하는 초고가 ...
 
토렌스 320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2 2013-01-01
 스위스로부터 독일로 옮겨온 후 토렌스 사의 제품 중 가장 베스트셀러 모델은 320 시리즈라 볼 수 있는데, ...
 
아내를 위한 기도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1 2012-12-01
  이번 가을은 비가 특히 많습니다. 낙엽처럼 내리는 가을비가 한줄기씩 바람에 날릴 때마다 쌓여 대지...
 
Ortofon SPU-GT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0 2012-11-01
  바흐 마태 수난곡을 빼 들고 턴테이블 위에 올려놓습니다. 니콜라우스 아르농쿠르의 텔레풍켄 4장의 ...
 
유성기 바늘에 대하여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9 2012-10-01
  유성기 수집가라면 그에 병행해 유성기 바늘 수집가가 되는 경우가 많다. 최근 콘셉트로 말한다면 그...
 
FR(Fidelity-Research) 64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8 2012-09-01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일본의 오디오 제품 중에는 특히 아날로그 계열이 많다. 그만큼 섬세하고 소형...
 
웰템퍼드Well Tempered 아마데우스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7 2012-08-01
  세상에는 수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턴테이블은 가장 안정적으로 회전하며 비닐 레코드에 새겨져 있는...
 
아날로그 액세서리 - 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6 2012-07-01
  턴테이블 받침대는 턴테이블 베이스 하부에 장착하는 모든 액세서리의 통칭이다. 처음부터 베이스 하...
 
아날로그 액세서리 - 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5 2012-06-01
  턴테이블은 사용자가 들인 노력만큼 항상 그 소리에서 결과를 제공한다. 어떤 액세서리를 더하거나 변...
 
고에츠(Koetsu) 실버 크레드 카트리지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4 2012-05-01
  세계적으로 LP 시장은 커져만 가고 있다. 이젠 국내 아이돌 그룹마저 CD와 함께 LP를 발매하겠다는 것...
 
통기타 가수들의 대표적인 LP 음반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3 2012-04-01
  작년 한 해의 미국 내 LP 판매량이 300만장이 넘어서고 유럽의 LP 시장도 급속도로 성장해 국제적으로...
 
Roksan Xerxes + SME 3010R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2 2012-03-01
  록산의 턴테이블은 린 LP-12 손덱과 더불어 영국을 대변하는 롱 셀링 모델이다. 록산과 린은 그 외형...
 
Linn Kan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1 2012-02-01
  보컬과 현을 들어 보면 린 특유의 흡입력을 느낄 수 있는데, 이것이 린 칸을 못 놓는 가장 큰 이유이...
오토폰 RF-297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0 2012-01-01
  1918년 영화 관련 사업으로 덴마크에서 창립된 오토폰 사는 우리에게 카트리지와 톤암 제조사로 잘 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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