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기사 분류 > 커버 스토리
T a g    C l o u d
패스 오디오In-Akustik올인원 오디오B&WODE턴테이블 카트리지FS407오디오 테크니카CD22Alessandro덴마크Swans신세시스플로워 스탠딩 스피커아날로그Triode TRV-88SER미니 컴포넌트AyonRoma 510AC그라도교향곡Van Den Hul펜오디오클래식소프트 돔 미드레인지그리폰포노 앰프NAD스트리밍 플레이어WireworldCambridge Audio뮤직캐스트헤드폰 앰프Avantgarde AcousticPower CableInkelPrimare빈티지 오디오DC10 AudioDynaudio Special FortyEpos이탈리아MundorfNaxos마니아 탐방LS50그리폰 디아블로 120이어폰MPD-3하이파이맨마르텐코스네임후루텍CD-S3000라흐마니노프모차르트Perfect SoundMagnoEpicon 6미니 하이파이NaimQuad그래험USB 케이블Ultrasone다이나믹 모션비엔나 어쿠스틱스 스피커오디오 케이블디지털 오디오일본인티앰프Hifiman하이엔드 케이블디아파송노이즈 캔슬링오포 소니카 DACCDT-15A컴포넌트앰프카스타Mauri마그노M3i마스터 사운드EgglestonWorksMarantz진공관 인티앰프CD Player진공관 845EuroArtsHarbeth에포스오디오 액세서리DMA-360 S2진공관bookshelfCalyxPowertekR700비엔나 어쿠스틱스Audio ResearchUnison Research트라이곤시스템 오디오스펜더데논울트라손MarshallTDL-18CD진공관 앰프야마하 스피커독일이탈리아 오디오블루투스 이어폰블루레이 플레이어이클립스사운드바하이파이amplifierOrtofon유니슨 리서치라이프스타일ATCGryphonNordost하만자디스다레드 오디오다이얼로그Mark Levinson플래그십 플레이어I32Verum AcousticsOppo Sonica DAC실바톤 어쿠스틱스Monitor AudioCasta Acoustics바이올린하이엔드 오디오바쿤BoseMelody달리Diapason하이엔드 헤드폰Sugden이매진Valhalla 2오디오 아날로그멀티탭Teac하이파이오디오ATM-300슈퍼 HL5 플러스 스피커M6 500iPlayback DesignsTriangle나드Speaker CableCayin A-50TP 6L6Spendor오디오숍북셀프 스피커재즈아큐브AudioGuy하이파이 스피커YamahaXLR CableCH Precision콘서트Pauli Model플래그십코모 오디오Dynamic MotionNorma Audio Revo IPA-140파이오니아Magico패스Analog Voice문도르프매칭Air Tight베를리오즈TRV-845SEGato AudioGood International라이프스타일 오디오패러다임차리오KT88Hemingway올인원Soul베럼 어쿠스틱Allnic플로어스탠딩 스피커Musical Fidelity첼로Graham Audio BBC LS5/9Furutech트라이앵글비엔나 어쿠스틱스의 리스트엘락Oppo UDP-203소울야마하 오디오와이어월드카트리지이글스톤웍스L-507uX돌비 애트모스CD5si정승우Emm 랩스하이엔드 스피커노도스트CA-X30프로코피예프뉴질랜드마그낫A-88T MK2야모TDL Acoustics아톨에소테릭영국SCA-7511 MK312AX7파워 앰프DACOrpheus마란츠국산정전형 스피커비트 앤 비트 블루앰프알레테이아Kaitaki보스베토벤아날로그 오디오멘델스존시청회ATC SCM50 PSLT New코드 컴퍼니Martin Logan스마트 라디오SolitonUltrasone Tribute 7Audel베스트셀러MA-2하이엔드BrikTakstar헤코링도르프버메스터아폴론SeaWave Acoustics바흐LSOEmme Speakers레퍼런스크릭Harbeth Super HL5 Plus데이비스 어쿠스틱스Beyerdynamic럭스만액티브 스피커I22프랑스에메오포스마트폰DSD블루투스 헤드폰DaliEsotericDynaudio울트라손 트리뷰트 7스위스DenonRotel스테레오 리시버톨보이 스피커USB Cable턴테이블DialogEmm LabsAccuveLine Magnetic Audio아방가르드SCM11프리앰프노르마SpeakerAltec8200P사운드매직무선 액티브 스피커모노블록 파워 앰프서그덴AudioQuestSpectralD/A 컨버터클립쉬Resonessence Labs슬림 플로어스탠딩 스피커HautongaPro-Ject Audio SystemsSynthesisZenSati북셀프형 스피커Burmester반도체 오디오모니터 스피커Lehmann AudioArcamA21aL Series 2인디아나 라인혼 스피커컨스텔레이션 오디오Zett Audio MC34-ADuevelEstelon XB캐나다Zett Audio MC368-BSE바쿤 프로덕츠퍼포먼스Roksan소나타하이엔드 앰프네트워크 스피커NAD C546BEEFusion 21BDP-105Odeon뮤지컬 피델리티온쿄폴크 오디오PenaudioLegacy Audio파워텍TDL다질Aletheia파워 케이블골든 스트라다매지코하베스mbl Noble Line N51마샬Yamaha NS-5000네트워크 오디오누포스Dynaudio Contour 20북셀프Klipsch야마하오데온OppoCompact 7ES-3파워앰프어리스 오디오Marantz SA-10스피커오디오넷Ultimate MK3Final Audio DesignVienna Acoustics Haydn Grand Symphony EditionA-300P MK2Paradigm삼성캠브리지 오디오ATC SCM11 Ver.2oBravo AudioM1LPTDL Acoustics TDL-18CDIntegrated Amplifier듀에벨Allnic AudioCrystal CableAMP-5521 Mono오케스트라PiegaProacMerlotAudio PhysicYBA노이즈 캔슬링 헤드폰Sonus Faber엥트레크하이엔드오디오3웨이 3스피커TrigonMOSES스완SotaCocktail AudioP10Monitor 30.1WharfedaleEntreqH88A Signature라인 마그네틱라인 마그네틱 오디오스피커 케이블RCA Cable300B프로악NuForceS5headphonePSBA-50TPColorflyAuris Audio Fortino 6550차이코프스키네트워크 리시버AudiolabPentone 7Epicon 2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케프에피콘Indiana Line디아블로 300에코사운드Harbeth P3ESRmbl 노블 라인컨투어 20Cocktail Audio CA-X35오토폰Golden StradaNAD C356BEE DAC2부메스터KEF칵테일 오디오Urbanears탄노이Triangle Elara LN01케이블슈베르트Tannoypower amplifier플리니우스OnkyoTurntableAyre에어 타이트A-S3000다이아몬드mbl모니터 오디오AtillaPMCS1Cayin빈센트솔리톤Luxman플레이백 디자인스Gryphon Diablo 300제트오디오Sony Music EntertainmentPlinius쿼드메를로CDT-15A Limited Edition코플랜드PRE32영국 스피커파이널 오디오 디자인SimaudioStelloDDA-100Eclipse멜로디엘립손CD 플레이어매킨토시블루투스 스피커브람스퍼펙트 사운드Atoll라디오Matching브로드만올닉헤드폰나노텍 시스템즈톨보이레퍼런스 시리즈어반이어스인터 케이블Floor Standing speakerMC Anna케인그란디오소A-55TPMUSE ONMcintoshDavis Acoustics독일 오디오블루투스말러스칸디나TDL 어쿠스틱스피아노오디오쇼CD·SACD 플레이어히사이시 조프로젝트 오디오 시스템즈와피데일다인오디오트라이오드시라Cable네트워크 플레이어이어 요시노AV 리시버ATC SCM100 PSLT NewTriodeGryphon Diablo 120소스기기진공관앰프드보르작Grado소니하이파이 오디오피에가홈시어터Waterfall AudioDartzeelKossJamoBakoonSilbatone AcousticsMarten비투스 오디오Jadis오디오랩Bookshelf SpeakerVienna AcousticsSony오디오CoplandCreek로텔ElacScandynaElectrocompaniet콘서트 그랜드 시리즈Audio-TechnicaPass소형 스피커Master SoundNote V2AuraJBL피아노 협주곡TenorBBC 모니터 스피커Audio AnalogueAdvance AcousticBakoon Products프라이메어PMC Twenty5.26SCM19Cayin MA-80 Multi Tesla BlueSACD 플레이어
Bit & Beat BLUEAMP Op.3, No.1 Affabile·BLUEDAC Op.2, No.1
신영석 │ 대표이사
글 이승재 기자 2018-05-01 |   지면 발행 ( 2018년 5월호 - 전체 보기 )




Bit & Beat를 만드는 ㈜아트웨어에 대해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아트웨어는 창업한 지 23년 된 전자정보통신 관련 기업입니다. 산업용 첨단 시스템 개발 사업을 전문으로 해 온 회사로, 이동 통신 기지국 중계기 분야에서 15년 넘게 사업을 진행해 왔고, 플랫폼 스크린 도어 사업을 해 온 지는 13년이 되어 갑니다. 40-50명 인원의 중소기업이며, 시스템 설계, 개발 전문 기업으로 전체 인원의 반 이상이 개발자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국에서 오디오를 제조하는 곳이 많지 않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본격적으로 오디오 제조를 시작하시게 된 계기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어려서부터 음악을 좋아했고 전자 기기를 좋아했습니다. 오디오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진공관 앰프로 음악 감상 취미를 시작했으며, 지금까지 즐겨 하고 있습니다. 전자 공학을 전공하고 IT 기업을 운영하면서 언제부터인가 주변에서 오디오를 좋아하고 유사 업무와 사업을 하는데 오디오는 사업화하지 않느냐는 말을 들어 왔습니다. 그러나 국내에서 오디오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가 많지 않고 시장의 특성상 쉽지 않은 것을 알고 있기에 정통 오디오를 만드는 것이 가능성이 있을까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있었고, 아이템으로 선정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생각에 결정을 미루어 오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우연치 않은 기회에 오디오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다른 일로 해외에 출장을 다니는 과정에서 오디오 관련 아이템 개발 기회가 왔고, 유통과 판매는 해외 업체에서 하고 개발과 생산을 한국에서 하는 방식으로 해 줬으면 좋겠다고 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국내 시장이 아니라 해외 시장이라면 가능성이 있을 것 같아 본격적으로 부서를 만들고 해외에서 개발 의뢰를 받아 제품 개발을 시작했고, 그렇게 시작되었습니다. 국내에도 선을 보여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고, Bit & Beat를 새롭게 설립하고 제품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Bit & Beat라는 브랜드 이름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앞의 비트(Bit)는 디지털의 가장 기본 단위를 의미하는 것으로 스마트폰, USB를 통해 고해상도의 음원을 재생하는 방식의 기초 단위이고, 뒤의 비트(Beat)는 심장의 박동 같은 울림을 뜻하며 그동안 들어 왔던 아날로그의 감성을 의미합니다. 즉, Bit & Beat의 의미는 디지털과 아날로그를 유기적으로 완벽하게 조화시킨다는 콘셉트를 가지고 제품을 개발한다는 의미입니다. 이제는 정통 오디오라고 해도 재생하는 방법이 예전과는 많이 달라진 모습입니다. LP, 테이프, CD에서 스마트 기기, 컴퓨터를 통한 스트리밍으로 급격히 바뀌고 있으며, 피할 수 없는 편리함과 스마트한 유저 인터페이스를 통해 디지털 기기가 중요한 소스기기로 자리를 잡아 가고 있는 터라 적극적으로 아날로그와 결합을 고민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Bit & Beat 제품만의 특별한 점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진공관 앰프를 많이 사용해 보신 분들은 TR 앰프가 좀더 선명하고 대역도 넓고 좋지만 단점으로 강하고 차가운 소리가 난다고 평가하시는 분들도 계신 것으로 듣고 있는데, TR 앰프도 진공관 앰프에서 느낄 수 있는 인간적이고 부드러움 같은 것을 느낄 수 있다는 것을 해 보려고 Bit & Beat의 제품을 섬세하면서도 부드러운 사운드로 튜닝했습니다. 그래서 TR 앰프인데도 진공관 앰프와 같은 소리가 난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이 점이 저희 제품의 장점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해외 유명 오디오 브랜드의 개발 총괄 엔지니어도 이 점이 Bit & Beat의 장점이니 사운드 튜닝의 방향을 유지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배경이 어두울수록 작은 불빛도 잘 보이는 것처럼 오디오에서는 첫 번째로 배경의 적막함을 만들어야 합니다. 개발의 기본이지만 이것은 전원을 잘 만들어야만 가능한 것이어서 제품 개발 시 전원부에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또한 IC 소자에만 의존하지 않고 정통적인 디스크리트 방식으로 드라이브 앰프를 설계하고, 드라이브 앰프에서 소리를 얼마나 잘 만들 것인가에서 소리의 개성이 결정되기에 이를 최적화하는 데 많은 시간을 쓰고 있습니다. 저희의 제품은 먼저 정숙한 배경을 깔고, 누구나 인정할 수 있는 정도의 밸런스를 잡고, 마지막으로 튜닝을 통해 감성을 얹는 순서대로, 즉 정석대로 제품을 완성했습니다. 또한 제품 개발 시 계측 특성이 안 나오면 아무리 쌓아도 어느 단계까지 가기 어렵고, SNR, THD+N, 댐핑 팩터 등이 하이엔드 수준까지 올라오지 않으면 안 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그 부분을 충족시켜야 튜닝으로 해 보고 싶은 소리를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계측 특성이 초 하이엔드와 같은 수준으로 설계했고, 인티앰프는 THD+N이 0.05% 정도면 어느 정도 반열에 올라가 있다고 할 수 있는데, 저희 제품은 0.004-0.006%이며, SNR는 –100dB입니다. 이런 스펙을 베이스에 두고 사운드 튜닝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마니아 분들은 아주 작은 변화를 잡아내는 데 탁월한 실력자 분들이기에 반복 튜닝을 하고 있습니다. 많은 시간을 들이고 있는데 무척이나 쉽지 않은 작업인 것 같습니다. 가격적인 면에서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하이엔드 오디오를 즐길 수 있었으면 하는 생각에서 책정할 계획입니다.


출시된 제품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현재 블루 시리즈로 하프 사이즈의 인티앰프와 D/A 컨버터가 있습니다. 먼저 블루앰프는 아날로그 앰프로 50W/CH의 출력을 냅니다. 제품이 앙증맞은 사이즈여서 무엇을 빼지 않았을까, 소리가 제대로 날까 하는 의구심을 가지게 됩니다. 하지만 제품을 열어 보면 내부는 부품으로 빼곡히 들어차 있는 것을 알 수 있으며, 트랜스 크기나 전원부 콘덴서 용량 등에서 줄인 것 하나도 없이 풀 사이즈 앰프를 그대로 압축해 놓은 제품입니다. 작기 때문에 풀 사이즈 제품보다 더 힘들게 만든 제품입니다. 블루DAC는 PCM 32비트/384kHz와 DSD256 음원을 재생할 수 있고, USB, 옵티컬, 코액셜, AES/EBU의 다양한 디지털 입력과 출력을 갖췄으며, 블루투스가 내장되어 스마트 기기나 컴퓨터를 무선으로 쉽게 연결해 고음질로 음악 감상을 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앞으로 출시할 신제품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준비하고 있는 기기가 여럿 있습니다. 풀 사이즈의 80W, 120W, 200W 출력의 인티앰프와 풀 사이즈 D/A 컨버터가 있고, 프리앰프와 파워 앰프도 개발 중입니다. 먼저 120W, 200W 인티앰프를 소개하면, 이 인티앰프들은 디지털 파트들을 추가해 기능을 확장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6개의 슬롯을 갖추고 있어 유저가 원하는 기능의 카드를 구입해 꽂으면 손쉽게 DAC, 블루투스, USB DDC, 아날로그 입력(밸런스, 언밸런스), 포노 EQ 등의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앰프 하나에 모든 기능이 탑재된 말 그대로 올인원 앰프가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디지털 부분은 쳄버로 분리해서 아날로그단과 격리시켜 놓았으며, 앰프 부분은 정통적인 아날로그 회로로 되어 있습니다. 또한 켜기만 하면 되는 편리함을 제공하기 위해 입력 선택은 확장된 보드를 자동으로 인식하고 선택됩니다. 자주 사용하는 입력을 우선순위에 두며, 늘 듣던 입력과 늘 듣던 평상시 볼륨으로 자동 플레이되는 제품으로 개발 중입니다. 요즘은 해외 바이어와 사용자도 모두 편리성을 추구하며 콤팩트하고 심플하면서도 소리는 좋아야 하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은 제품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그런 흐름을 따라갈 수밖에 없기에 물론 분리형 제품도 있지만 신제품 대부분을 이렇게 올인원 형태로 만들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는 새로운 콘셉트의 오디오를 만들어 보고 싶은 것이 목표입니다. 스마트한 오디오에 AI 소프트웨어를 탑재해 음성 명령으로 선곡하고 재생할 수 있는 제품을 만들고 싶습니다. 제품화하는 것이 오래 걸리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월간 오디오 독자 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모든 제품은 직접 정성 들여 만들었고, 완벽한 스펙을 기반으로 사운드 튜닝에 많은 시간을 들였습니다. 찍어낸 공산품이 아니라 악기와 같은 혼이 담긴 오디오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앞으로도 Bit & Beat는 그런 마음으로 제품을 만들 생각입니다. 여러분들에게 즐거움이 되는 제품으로 남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2018년 이전에 구매하신 BLUEAMP Op.3, No.1 Affabile 50W/CH를 무상 업그레이드 해 드립니다.

제조원 Bit & Beat (02)868-9301


BLUEAMP Op.3, No.1 Affabile
가격 105만원    실효 출력 50W(8Ω)   주파수 응답 10Hz-100kHz(+0, -0.1dB)   출력 임피던스 4-16Ω   크기(WHD) 20×11×24cm   무게 6.1kg


BLUEDAC Op.2, No.1
가격 85만원    디지털 입력 AES/EBU×1, Coaxial×1, Optical×1, USB B×1   USB 입력 PCM 32비트/384kHz, DSD 64/128/256   디지털 출력 Coaxial×1, Optical×1   아날로그 출력 RCA×1, XLR×1   블루투스 지원   크기(WHD) 20×6×24cm   무게 1.6kg

 

<Monthly Audio>


해당 기사에 포함된 텍스트와 사진에 대한 저작권은 모두 월간오디오에 있습니다.
본지의 동의 없이 사용 및 변형했을 시 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인쇄하기   트윗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관련 태그 : Bit & Beat BLUEAMP Op.3 No.1 Affabile·BLUEDAC Op.2 No.1 비트 앤 비트 블루앰프 인티앰프디지털 오디오 D/A 컨버터
이전 페이지 분류: 커버 스토리 2018년 5월호
[ 커버 스토리 분류 내의 이전기사 ]
(2018-04-01)  Como Audio Solo
(2018-03-01)  Burmester B18
(2018-02-01)  Klipsch The Sixes
(2018-01-02)  Klipsch The Three
(2017-10-01)  Spatial Audio M3 Turbo S
[ 관련기사 ]
Creek Evolution 100A (2018-07-02)
Yamaha WXA-50·NS-BP401 (2018-07-02)
Krell Vanguard (2018-07-02)
Gold Note IS-1000 (2018-07-02)
Quad Artera Solus (2018-07-01)
Fezz Audio Mira Ceti (2018-06-01)
Yamaha A-S3000 (2018-06-01)
Audionet SAM G2 (2018-06-01)
Lyngdorf Audio TDAI-3400 (2018-06-01)
Norma Audio Revo IPA-140 (2018-06-01)
리뷰 (1,005)
특집 (748)
포커스 (588)
뉴프로덕트 (409)
음반 소개 (351)
매칭 (172)
기획 (108)
에세이 (108)
뉴스 (98)
인터뷰 (78)
핫아이템 (77)
커버 스토리 (64)
오디오 매니아 (61)
브랜드 스토리 (34)
오디오 숍 (29)
컬럼 (11)
연재 기사
최근 많이 본 기사
나는 국산이다 스피커(Spe...
Klipsch The Sixes
진공관 앰프 철저 분석 시리...
나는 국산이다 앰프 Part.1
03 반도체 오디오 앰프의 이...
반도체 오디오 앰프의 이해와...
04 반도체 오디오 앰프의 이...
Elac Debut B6
마란츠 7, 그리고 오디오 ...
06 반도체 오디오 앰프의 이...
과월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