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기사 분류 > 리뷰
T a g    C l o u d
Matching그리폰멘델스존골드문트스피커스펜더사운드바Proac어반이어스피아노 협주곡첼로TDL-18CD네트워크 리시버BurmesterYamahaRoma 510ACGraham Audio BBC LS3/5a에소테릭XLR CableEAR Yoshino EAR 899오포NuForceB&W비트 앤 비트 블루앰프브로드만Gryphon Diablo 120캐나다하이파이맨EntreqDSDTenor엘립손이글스톤웍스JadisAudio ResearchH88A Signature어리스 오디오Piega바쿤 프로덕츠그래험amplifier와이어월드노이즈 캔슬링퀸텟누포스앰프클립쉬Aura블루투스Ultrasone Tribute 7NAD오디오쇼In-AkustikYBABDP-105CDT-15A Limited EditionAyre요이치트라이곤TDL Acoustics TDL-M88 HartsfieldAdvance AcousticSonypower amplifierPentone 7마니아 탐방독일 오디오Emme SpeakersLegacy Audiombl Noble Line N51Triangle Elara LN01슈베르트오디오넷Marantz SA-10Dialog홈시어터돌비 애트모스AudioGuyDiapason Karis Ⅲ디지털 플레이어럭스만Monitor 30.1Triode오포 소니카 DACATC SCM100 PSLT New블루투스 이어폰카트리지Dynamic MotionHarbeth Super HL5 PlusOppo UDP-203엘락BakoonA-50TP다이얼로그에포스사운드매직Cable하이엔드 케이블Marshall에메디아파송ATM-300인터 케이블A-300P MK2Orpheus슬림 플로어스탠딩 스피커GoldmundUrbanearsSwans북셀프JBL코드 일렉트로닉스재즈S5다질비투스 오디오Emm Labs블루레이 플레이어마샬Indiana LineSACD 플레이어300BMUSE ONDynaudio Special FortyRoksanPerfect Sound플래그십 플레이어자디스Epicon 6디지털 오디오L-507uX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콘서트 그랜드 시리즈미니 컴포넌트Ortofon아날로그 오디오바이올린페즈 오디오Melody네트워크 플레이오데온Note V2아큐브Bookshelf Speaker디아블로 300PenaudioEsoteric파워앰프소니Plinius데이비스 어쿠스틱스LSOAudio Analogue Puccini Anniversary12AX7TDL 어쿠스틱스CD22파워 케이블실바톤 어쿠스틱스D/A 컨버터칵테일 오디오다인오디오 40주년 기념 스피커Stello진공관앰프비엔나 어쿠스틱스의 리스트Dynaudio아방가르드PassATC SCM40A무선 액티브 스피커SpectralTriangleAltec국산신세시스Sugden A21 SignatureAllnic AudioR700이클립스Zett Audio MC368-BSEUltimate MK3BeyerdynamicTRV-845SE퍼펙트 사운드Powertek하이파이오디오블루투스 헤드폰Gryphon ZenaCocktail Audio CA-X35MartenRCA CableATCAlessandro마그낫마스터 사운드정전형 스피커비엔나 어쿠스틱스피아노M1Floor Standing speaker이탈리아 오디오CD5siSilbatone Acoustics프랑스SpendorNAD C356BEE DAC2Musical FidelitySoul헤드폰Brik베를리오즈Cambridge AudioVan Den Hul스트리밍 플레이어headphoneMagicoKaitaki시스템 오디오Audio-Technica올닉AudioQuest하이엔드오디오야마하 스피커Mauri듀에벨프로코피예프Line Magnetic AudioDartzeel이매진Martin Logan알레테이아야모AyonEstelon XB컨스텔레이션 오디오MOSESHemingway소스기기CD·SACD 플레이어오디오CH Precision프라이메어문도르프ElacCD 플레이어엥트레크Creek클래식캠브리지 오디오Audel빈센트MarantzMark LevinsonSCA-7511 MK3매지코혼 스피커네트워크 스피커진공관 845제트오디오Diapason하이엔드 인티앰프스칸디나Dynaudio Contour 20ATC SCM11 Ver.2아폴론노도스트매킨토시Accuve야마하케인A21aL Series 2Harbeth트라이오드Vitus Audio케이블서그덴모차르트Davis Acoustics콘서트Yamaha NS-5000Vienna Acoustics톨보이MA-2북셀프 스피커PMC Twenty5.26보스와피데일RotelTeacBakoon ProductsAletheia다이나믹 모션Epicon 2EgglestonWorksNorma Audio Revo IPA-140패스턴테이블 카트리지레퍼런스Auris Audio Fortino 6550M6 500iCalyxKossResonessence Labs달리 미뉴에트Analog VoiceLS50브람스Monitor AudioUSB 케이블Sony Music Entertainment플로워 스탠딩 스피커Audiolab쿼드Fusion 21패스 오디오플로어스탠딩 스피커데논달리포노앰프제트 오디오탄노이스완3웨이 3스피커BBC 모니터 스피커플레이백 디자인스Arcam하이파이 스피커오디오 테크니카Avantgarde AcousticCoplandEclipse북셀프형 스피커스테레오 리시버ZenSati프리앰프교향곡TDL Acoustics TDL-18CD피에가Sugden빈티지 오디오CD PlayerTriode TRV-88SERP10멜로디Valhalla 2AtollGraham Audio BBC LS5/9스위스액티브 스피커Oppo메를로TurntableGato AudioPrimareHarbeth P3ESR이탈리아영국DC10 Audio오디오랩라인 마그네틱 오디오야마하 오디오다이아몬드LPTDL Acoustics부메스터컨투어 20에어 타이트블루투스 스피커로텔EuroArts스마트 라디오ATC SCM19 Ver.2Dali다인오디오Synthesis폴크 오디오Cayin MA-80 PhonoATC SCM20 PSL New오디오 아날로그오토폰아톨Dynaudio Contour 60Casta Acoustics드보르작스마트폰플래그십코모 오디오DAC올인원 오디오Cayin MA-80 Multi Tesla BlueMaster SoundInkelVerum Acoustics라이프스타일 오디오EAR Yoshino EAR V12트라이앵글Denon진공관KT88컨투어 시리즈소나타하이엔드 앰프Sonus Faber코드 컴퍼니Compact 7ES-3울트라손 트리뷰트 7SCM19Tannoy올인원PSBGradoVienna Acoustics Haydn Grand Symphony Edition골든 스트라다A-S3000TrigonA-55TP코플랜드LuxmanDMA-360 S2라디오오디오 액세서리시라나드바쿤OdeonNordostmblAtilla뉴질랜드Cayin A-50TP 6L68200POppo Sonica DAC프리마루나카스타QuadCayin A-300P MK2NAD C388Pandora말러UltrasoneAudio PhysicPauli Model하이엔드 스피커파워텍시청회케프SCM11Audio Analogue진공관 인티앰프Zett Audio MC34-A펜오디오소형 스피커그란디오소에코사운드오케스트라빈 필하모닉PRE32마그노마란츠모노로그CD-S3000하이파이라이프스타일코스Cocktail Audio X45 Pro하이엔드Unison ResearchEmm 랩스KEF차이코프스키Merlot턴테이블USB Cable네트워크 플레이어TDLI32AV 리시버덴마크레퍼런스 시리즈모니터 오디오그리폰 디아블로 120AllnicoBravo Audio링도르프Integrated Amplifier스피커 케이블하이파이 오디오베스트셀러Magno매칭Duevel비엔나 어쿠스틱스 스피커MPD-3MundorfTakstar뮤지컬 피델리티ElectrocompanietEgglestonWorks The Andra ⅢWaterfall AudioPower CableColorfly파이널 오디오 디자인마르텐다레드 오디오이어폰FurutechSpeaker Cable아날로그유니슨 리서치이어 요시노정승우크릭톨보이 스피커슈퍼 HL5 플러스 스피커진공관 헤드폰 앰프반도체 오디오버메스터컴포넌트Simaudio울트라손Gryphon Diablo 300인티앰프삼성Bose후루텍퍼포먼스라인 마그네틱SotaODE하이엔드 오디오독일Hautonga프로젝트 오디오 시스템즈에피콘Air TightNAD C516BEE진공관 앰프M3i하베스SolitonScandynaATC SCM50 PSLT NewMC AnnaPS Audio네트워크 오디오mbl 노블 라인Cocktail Audio일본프리 앰프영국 스피커히사이시 조오디오숍Vienna Acoustics Imperial Series LisztS1차리오Cayin멀티탭NAD C546BEE솔리톤뮤직캐스트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I22Playback DesignsNaimCDT-15AbookshelfHifimanWharfedale베럼 어쿠스틱SeaWave AcousticsFS407OnkyoJamo하이엔드 헤드폰A-88T MK2소울Good International프로악네임헤드폰 앰프Mcintosh파워 앰프모니터 스피커헤코노르마WireworldCA-X30포노 앰프KlipschEpos바흐파이오니아미니 하이파이NaxosCrystal Cable패러다임소프트 돔 미드레인지베토벤오디오 케이블Pro-Ject Audio SystemsFinal Audio Design온쿄PMCSwans M1인디아나 라인GryphonAMP-5521 Mono그라도나노텍 시스템즈DDA-100SpeakerGolden StradaParadigm라흐마니노프Lehmann Audio플리니우스모노블록 파워 앰프
Definitive Technology BP9060
하이파이와 홈시어터, 모든 것을 아우르는 멋진 실력
글 이종학(Johnny Lee) 2018-05-01 |   지면 발행 ( 2018년 5월호 - 전체 보기 )




 

우리가 흔히 ‘오디오를 한다’라는 표현을 쓴다. 이게 무슨 뜻일까? 아마도 ‘오디오를 구사한다’라는 의미일 테고, 거기서 그 주체는 ‘나’라는 존재가 될 것이다. 즉, 내가 능동적으로 오디오를 구사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오디오 컴포넌트를 구입해서 매칭을 하고, 세팅을 하고, 그 밖에 여러 조치를 하는 것을 통칭해서 ‘오디오를 한다’라고 표현하는 것이다.
그런데 그 오디오를 하는 데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포인트가 뭘까? 아무리 생각해도, 내가 선택한 스피커를 어떻게 하면 최상의 상태로 울리느냐, 바로 거기에 초점이 모아질 것 같다. 그렇다면 스피커에서 어떤 부분이 문제가 되어, 그에 적합한 매칭을 찾고, 케이블을 고르고, 전원 장치를 보강하는 것일까, 한 번쯤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바로 저역이다. 즉, 우퍼가 한 발이 되었든, 두 발이 되었든, 저역을 잡는 데에 많은 고생을 한다. 이를 위해 바이와이어링을 한다던가, 바이앰핑을 하던가, 채널 디바이스를 동원하던가, 아무튼 여러 고안이 이뤄진다.


만일 스피커에서 저역 때문에 고생할 필요가 없다고 하면, 이것은 상당히 솔깃한 제안이 된다. 즉, 오로지 중·고역만 컨트롤하라고 하면, 심할 경우 3극관 진공관 인티앰프, 그것도 싱글로도 구동이 가능하다. 그만큼 저역이 주는 부담이 상당한 것이다.
지난번에 우연히 만난 데피니티브 테크놀로지의 접근법은 여러모로 합리적이다. 즉, 문제가 되는 저역은 액티브화하고, 음색이나 질감에 관계된 중·고역은 애호가의 취향에 맡겨놓는 것이다. 단, 그럴 경우, 중·고역과 저역의 시간축을 일치시켜야 하는 과제가 있는데, 이 부분에서 동사의 솜씨는 칭찬할 만하다. 또 저역 자체의 양감이나 펀치력이 대단해서, 대편성 오케스트라부터 영화까지 여러모로 쓰임새가 많다. 아직 액티브 스피커에 대한 편견이 높은 우리 애호가들이지만, 저역만을 액티브화한, 일종의 하프 액티브 타입이라고 하면, 한 번쯤 관심을 가져볼 만도 하다.
BP9060이라는 모델명을 가진 본 기는, 홀쭉하면서 큰 키를 갖고 있다. 개인적으로 이런 디자인의 스피커를 좋아한다. 프런트 패널 면적이 좁으면 좁을수록, 반사파와 정재파의 영향에서 자유롭기 때문이다. 대신 안길이를 길게 잡아 충분한 쳄버 공간을 확보하면 된다. 또 깊이가 깊을수록, 음 또한 깊어진다. 이 부분이 참 흥미로운 점이다. 일단 외관부터 합격.


본 기는 방안을 가득 채우는 음향, 이른바 룸-필링(Room-filling) 사운드를 지향한다. 비록 2채널이지만, 하이파이 못지않게 홈시어터도 포괄하려는 야심 때문이다. 이를 위해, 동사가 가진 특허 기술이 동원되고 있다. 바로 FFBP. ‘Forward-Focused Bipolar Array’의 약자인데, 쉽게 말해 앞·뒤로 음이 나오는 구조다. 즉, 전면에 나 있는 1인치 사양의 트위터 하나와 4.5인치 사양의 미드레인지를 앞·뒤로 모두 부착했다. 단, 전면에는 미드레인지가 한 발 더 장착되었다. 아무튼 이렇게 되면, 뒤에서 나오는 음이 뒷벽과 옆벽, 천장을 타고 온 방안을 음향으로 가득 채운다. 그렇다고 음장이 흐려지거나 포커스가 맞지 않는 일은 없으니 염려 안 해도 된다.
한편 베이스 쪽에도 과감한 투자가 이뤄졌다. 클래스D 방식으로 구동되는 10인치짜리 서브우퍼에도 역시 같은 구경의 라디에이터를 무려 두 개나 붙였다. 덕분에 재생되는 주파수 대역이 놀랍게도 18Hz-40kHz다. 저역이 가청 주파수 대역을 넘어갈 뿐 아니라, 고역 역시 알루미늄 돔 트위터 덕분에 가뿐히 40kHz에 달하고 있는 것이다.
또 하나. 상단에 A90이라는 스피커 모듈을 달면, 돌비 애트모스 및 DTS:X에도 대응한다. 즉, 천장에서 역시 음이 나오는 듯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리어 스피커를 두기 싫고, 복잡한 구성을 피하는 분들이라면, 하이파이와 홈시어터 모두를 아우르는 본 기의 콘셉트는 상당히 매력적이라 하겠다. 본 기의 시청을 위해 앰프는 어리스 포르티노 6550, 소스기는 오디오랩 8300CD를 동원했다.
첫 곡은 정명훈 지휘, 말러의 교향곡 2번 1악장. 긴박한 첼로군의 등장이나 서서히 깨어나는 여러 악기들의 모습이 일목요연하다. 특히, 투티에서의 폭발력은 가히 압권. 반대로 바이올린군의 아름다움은 절대 놓치지 않는다. 이 부분이 매우 흥미로웠다.
이어서 오스카 피터슨 트리오의 ‘You Look Good To Me’. 초반에 활로 더블 베이스를 긋는 대목이 나오는데, 절대 모기 소리처럼 가늘지 않다. 깊고 풍부하게 저역을 커버한다. 반대로 피아노는 명징하면서 발랄하고, 드럼의 사뿐사뿐 걷는 듯한 리듬감은 절로 발장단을 맞추게 한다.
마지막으로 헬렌 메릴의 ‘You'd Be So Nice To Come Home To’. 모노럴 녹음이지만, 보컬의 허스키한 매력과 진솔한 밴드의 모습이 정교하게 재생된다. 특히, 중간에 나오는 클리포드 브라운의 트럼펫 솔로는 박력 만점. 모노라는 한계를 가뿐히 넘어선다. 무엇보다 저역이 완전히 컨트롤되어, 중·고역이 어리스 특유의 정치하면서 아름다운 음으로 채워진다. 이 부분은 본 기만이 갖고 있는 최대 미덕이라 하겠다.

 

수입원 D&M Sales Marketing Korea (02)715-9041   가격 180만원   사용유닛 서브우퍼 25.4cm, 베이스 라디에이터(2) 25.4cm, 미드레인지(3) 11.4cm, 트위터(2) 2.5cm   재생주파수대역 18Hz-40kHz   임피던스 8Ω   출력음압레벨 92dB/W/m

<Monthly Audio>


해당 기사에 포함된 텍스트와 사진에 대한 저작권은 모두 월간오디오에 있습니다.
본지의 동의 없이 사용 및 변형했을 시 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인쇄하기   트윗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관련 태그 : Definitive Technology BP9060데피니티브 테크놀로지 BP906플로워 스탠딩 스피커 Floor Standing speaker
이전 페이지 분류: 리뷰 2018년 5월호
[ 리뷰 분류 내의 이전기사 ]
(2018-05-01)  Yamaha NS-333
(2018-05-01)  Polk Audio Signature S20
(2018-04-01)  바쿤 신화의 탄생과 현재 Part.1
(2018-04-01)  Polk Audio MagniFi Mini
(2018-04-01)  Definitive Technology Demand D9
[ 관련기사 ]
PMC Fenestria (2019-02-01)
Tannoy Prestige GRF (2019-02-01)
Goldmund Prana (2019-02-01)
Neat Acoustics Ultimatum XL6 (2019-02-01)
Vimberg Tonda D (2019-02-01)
SeaWave Acoustics Master (2019-02-01)
Wharfedale D330 (2019-01-01)
SeaWave Acoustics Master (2019-01-01)
ATC SCM40A·EAR Yoshino EAR 912 (2019-01-01)
Dynaudio Excite X44 (2019-01-01)
리뷰 (1,062)
특집 (843)
포커스 (651)
뉴프로덕트 (439)
음반 소개 (371)
매칭 (209)
뉴스 (116)
에세이 (115)
기획 (109)
인터뷰 (88)
핫아이템 (83)
커버 스토리 (69)
오디오 매니아 (62)
브랜드 스토리 (35)
오디오 숍 (31)
컬럼 (11)
연재 기사
최근 많이 본 기사
국내 최초의 사운드 시어터 ...
JBL Bar 5.1
나는 국산이다 앰프 Part.1
Yamaha YAS-108
나는 국산이다 앰프 Part.2
System Audio Legend 5 Silv...
Fyne Audio
나는 국산이다 스피커(Spe...
Harbeth Monitor 30.1·Audi...
Cambridge Audio CXA80
과월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