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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iemens SEV-201W
AD1 싱글 파워 앰프
글 김기인 2018-04-01 |   지면 발행 ( 2018년 4월호 - 전체 보기 )



 


빈티지 앰프 중에 가장 어려운 것이 바로 고전 3극관 싱글 앰프다. PP 구성의 3극관 앰프는 다수 보이지만 순수한 3극관 싱글 기성 앰프는 그야말로 가뭄에 콩 나기로 구경조차도 만만치 않다. 고전 3극관 싱글 앰프들의 기성품은 대부분 1950년대 이전 제조품으로 세계 대전을 겪고 각고의 고생 끝일지라도 수많은 시대 변화 풍조를 이겨내야만 그나마 오디오 유산으로 살아남을 수 있기에 더욱 희귀하다.


유명한 W.E.의 91B가 300B 싱글의 명품이지만 그 외에는 300B 싱글 앰프도 거의 보이지 않으며 2A3의 전신인 45나 245 등의 싱글 앰프나 그나마 미국제 라디오에서 가끔 볼 수 있었다. 하지만 유럽의 3극관 싱글 앰프류는 더욱 귀해 자료조차도 없는데, 가끔 퀘르팅이나 클랑필름, 지멘스, 텔레풍켄 등의 기성품을 인터넷 사이트에서 접할 뿐이다. 물론 PX4, PX25, PP3/250, AD1 등의 PP 앰프류는 그나마 실물들이 종종 거래되고 있어 낯설지 않았다.
이번에 소개되는 지멘스의 SEV-201W는 약간의 개조를 통해 AD1 싱글로 사용하는 희귀 제품이다. AD1은 미국관 2A3에 해당하는 유럽의 고전 3극관으로 텔레풍켄, 발보, 테슬라 등에서 관을 생산했고, 1940년대 개발 당시 세계 대전 중이었기 때문에 대부분 전시 앰프로 군용이나 공지 방송용 등의 프로 버전으로 제조되었다. 유명한 것은 텔레풍켄의 AD1 싱글 모노 앰프이고, 당시 독일은 규격화 통제의 제국이었기 때문에 타사, 즉 지멘스 등의 국책 회사에서 동일 규격과 형태로 다수 생산되었다. 메이커는 다를지라도 트랜스 형태나 배치, 내부 배선까지 일괄적으로 통제 규격화되어 생산된 동일 형번의 당시 앰프를 보면 독일의 규격화 정신이 어떤 것이었는지 새삼 놀라게 된다.



소개되는 201W는 지멘스에서 1944년에 생산되었으니 2차 세계 대전이 한창일 무렵에서 패색이 짙은 독일의 이미지를 슬프게 담고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들어 감회가 깊었다. 하부 섀시에는 독일 나치당 마크가 찍혀 있는 것으로 보아서 아마 전시 공지 방송이나 선전 방송 등의 공무용 앰프로 사용되었을 확률이 크다.
드라이브단에는 AF7, 정류관 AZ 12, 출력관 AD1의 순수한 싱글 앰프이며, 전원 트랜스와 초크, 출력 트랜스, 입력 트랜스의 4 트랜스 구성으로 트랜스류가 섀시를 점령하다시피 하고 있다. 트랜스는 모두 함침 케이스 없이 코어 노출형으로 리얼하게 보이지만 한눈에 정밀한 제품이라는 확신에 차게 만든다.
80여 년의 세월을 견뎌 내고 전쟁까지 겪었지만 동작 상태는 거의 완벽하다. 커플링이 기본으로 오일이며, 부수적으로 소위 장고라고 하는 명 마이카 콘덴서가 쓰였고, 모두 권선 저항으로 이루어져 열화될 부품이 거의 없다는 것이 이 제품의 장수를 보장해 준 비결이라면 비결이다. 섀시 하부 중앙의 그라운드 라인을 따라 순차적으로 커플링, 디커플링, 평활 콘덴서류 등이 일목요연하게 배치되어 있는 데다가 부품의 색깔마저 아름다워 예술적인 인상이었다.


AD1은 발보의 빅바틀과 텔레풍켄 일반관이 있고 기타 테슬라나 필립스 제조품이 있지만 텔레풍켄 관이 가장 선호도가 높고 가격도 비싸다. 텔레풍켄 AD1 신품의 경우 미국 싱글 플레이트 2A3보다도 2배 이상 비싼 개당 100만원 내외이고, 발보의 경우도 비슷하나 텔레풍켄보다는 약간 저렴한 개당 80만원 정도에 빅바틀이 거래된다. 그 외의 기타 관들은 텔레풍켄의 1/2 정도이다. 텔레풍켄 AD1이 가장 투명하고 고역 디테일이 잘 사는 데 반해 발보 관은 저역에 중심이 있다. 개인적으로는 양감 있는 저역에 장점이 있어 발보 관을 선호한다.


AD1 싱글의 독일 라디오도 가끔 보이지만 지멘스 AD1 싱글 모노블록의 경우는 그에 비할 바가 아니게 힘이 좋고 저역이 풍성하며 투명한 고역 디테일에 매력이 있어 민수용과 프로용 설계만큼의 차이가 난다고나 할까…. 출력 임피던스 200Ω의 텔레풍켄 AD1 앰프와 지멘스 앰프가 있지만 가격이 저렴하고 출력 임피던스 15Ω 짜리가 선호도가 높고 가격이 비싸다.
놀라운 것은 출력 4W 내외의 AD1 싱글 지멘스 앰프의 스피커 핸들링 능력이다. 투명하고 호방하게 탄노이 12인치 실버와 레드, 골드를 울린다. 15인치 유닛보다는 12인치류의 탄노이와 상성이 좋았다. 오히려 출력 25 채널의 리크 앰프보다도 가볍게 스피커를 진동시켜 선명한 발성을 보인다. 긴장된 저역의 핸들링과 사운드 에지 면에서 PP 앰프와도 견주고 남을 힘과 순수성을 보여 놀랐다. 300B 싱글에서는 무엇인가 약간은 지저분한 저역 에지가 흠이었지만 AD1 싱글에서는 투명하고 더 여유로운 질감이 발군이다.
프로 앰프여서 모양내기가 부족하지만 가만히 들여다보면 짜임새가 훌륭해 귀하게 다루고 싶은 몇 안 되는 독일 싱글 3극관 파워 앰프 중에 하나이다.


 

<Monthly A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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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란츠 7, 그리고 오디오 리서치 레퍼런스 1 프리앰프
  2014-03-01
 80년대 말 겨울, 최초로 간 미국 출장길에서 돌아오는 필자의 가방 속에는 오디오 리서치의 프리앰프가 들어...
 
Fisher X-101C 인티앰프
  2014-02-01
 피셔 앰프의 정석은 진공관 리시버인 500B·C, 800B·C 시리즈라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리시버에 못지않게 ...
 
Bell 2420 인티앰프
  2014-01-01
 최근 빈티지 오디오 시스템의 왕좌를 차지하는 아이템들은 세 부류로 나뉜다. 그 첫째가 지멘스, 클랑필름,...
 
IPC AM-1027
  2013-12-01
 알텍 스피커를 울리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심사숙고가 필요하다. 알텍 스피커가 대부분 혼(Horn)인 관계로 ...
 
Altec Multi-Cellular Horn 808
  2013-11-08
 음향 혼은 음을 모아 직선성을 좋게 하며, 특유의 에너지 집중적인 사운드로 묘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혹자...
 
Fisher Wide-Surround Speaker
  2013-10-01
 필자가 풀레인지 스피커를 좋아해서 그동안 수많은 종류의 풀레인지 스피커류를 섭렵했다. 독일 텔레풍켄과...
 
마그네틱 라우드스피커 혼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80 2013-09-01
 스피커로 가장 초기 단계의 혼은 약 1910년대에 개발된 마그네틱 라우드스피커 혼일 것이다. 이 스피커 혼을...
 
소니 CF-580 카세트 라디오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9 2013-08-01
  필자의 고등학교 시절인 1970년대 중반의 학생들이 가장 소유하고 싶었던 품목이 카세트 레코더였다....
 
조용필의 LP 음반들
  2013-07-01
  아날로그 음반의 장점은 그동안 수없이 회자되어 대부분의 음반 마니아들은 그 장단점과 아날로그에 ...
 
Scott 340B Fisher 500B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7 2013-06-01
  진공관 리시버의 양대 산맥이라고 하면 미국의 피셔와 스콧을 들 수 있다. 리시버로는 가장 화려했던...
 
Tannoy 3LZ 10인치 Dual Concentric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6 2013-05-01
  영국 탄노이 사의 구형 스피커는 모두 명기의 반열에 올라 빈티지 마니아들의 심금을 울리고 있다. 오...
 
AR-XA 2 Motor System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5 2013-04-01
   세상에는 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심플하며, 가장 베스트셀러이며, 자장 저렴하며, ...
 
AKAI 1710W 진공관 릴 녹음기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4 2013-03-01
  나무상자 하나가 필자에게 배달되었다. 그것은 지인으로부터 온 선물이었다. 집에서 굴러다니는 일본...
 
클리어오디오 챔피언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3 2013-02-01
 독일 클리어오디오 사는 트리곤 팁(스타일러스 섹션이 삼각형인 초정밀 카트리지 바늘)을 사용하는 초고가 ...
 
토렌스 320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2 2013-01-01
 스위스로부터 독일로 옮겨온 후 토렌스 사의 제품 중 가장 베스트셀러 모델은 320 시리즈라 볼 수 있는데, ...
 
아내를 위한 기도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1 2012-12-01
  이번 가을은 비가 특히 많습니다. 낙엽처럼 내리는 가을비가 한줄기씩 바람에 날릴 때마다 쌓여 대지...
 
Ortofon SPU-GT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0 2012-11-01
  바흐 마태 수난곡을 빼 들고 턴테이블 위에 올려놓습니다. 니콜라우스 아르농쿠르의 텔레풍켄 4장의 ...
 
유성기 바늘에 대하여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9 2012-10-01
  유성기 수집가라면 그에 병행해 유성기 바늘 수집가가 되는 경우가 많다. 최근 콘셉트로 말한다면 그...
 
FR(Fidelity-Research) 64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8 2012-09-01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일본의 오디오 제품 중에는 특히 아날로그 계열이 많다. 그만큼 섬세하고 소형...
 
웰템퍼드Well Tempered 아마데우스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7 2012-08-01
  세상에는 수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턴테이블은 가장 안정적으로 회전하며 비닐 레코드에 새겨져 있는...
 
아날로그 액세서리 - 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6 2012-07-01
  턴테이블 받침대는 턴테이블 베이스 하부에 장착하는 모든 액세서리의 통칭이다. 처음부터 베이스 하...
 
아날로그 액세서리 - 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5 2012-06-01
  턴테이블은 사용자가 들인 노력만큼 항상 그 소리에서 결과를 제공한다. 어떤 액세서리를 더하거나 변...
 
고에츠(Koetsu) 실버 크레드 카트리지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4 2012-05-01
  세계적으로 LP 시장은 커져만 가고 있다. 이젠 국내 아이돌 그룹마저 CD와 함께 LP를 발매하겠다는 것...
 
통기타 가수들의 대표적인 LP 음반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3 2012-04-01
  작년 한 해의 미국 내 LP 판매량이 300만장이 넘어서고 유럽의 LP 시장도 급속도로 성장해 국제적으로...
 
Roksan Xerxes + SME 3010R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2 2012-03-01
  록산의 턴테이블은 린 LP-12 손덱과 더불어 영국을 대변하는 롱 셀링 모델이다. 록산과 린은 그 외형...
 
Linn Kan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1 2012-02-01
  보컬과 현을 들어 보면 린 특유의 흡입력을 느낄 수 있는데, 이것이 린 칸을 못 놓는 가장 큰 이유이...
오토폰 RF-297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0 2012-01-01
  1918년 영화 관련 사업으로 덴마크에서 창립된 오토폰 사는 우리에게 카트리지와 톤암 제조사로 잘 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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