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po HA-1·Grado PS2000e
상태바
Oppo HA-1·Grado PS2000e
  • 월간오디오
  • 승인 2018.03.01 00:00
  • 2018년 3월호 (548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예와 거장의 협연이 만들어 낸 황홀한 무대

 

요즘 하이파이 제품보다 헤드폰·이어폰과 이와 관련된 제품이 훨씬 더 많이 출시되는 것 같다. 그리고 새로운 브랜드 역시 이 분야에서 도드라지게 나타나고 있다. 그만큼 사람들의 관심이 이쪽으로 쏠려 있는 것이다. 사실 스마트폰으로 음악을 재생하는 것이 일상화되어 있고, 바쁘기도 하고, 혼자이기도 하고, 오디오를 둘 공간도 없기에 요즘 사람들이 특히 헤드폰·이어폰에 더욱 관심을 가지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그래서 이번에는 이쪽 세계에 흥미를 가진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볼 만한 제품들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헤드 파이계의 신구 조화를 느낄 수 있는 시스템이다. 먼저 신예인 오포의 HA-1 헤드폰 앰프는 무척 다양한 기능을 품고 있어 정말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헤드폰 앰프 부분을 살펴보면, 먼저 헤드폰 출력으로 4핀 밸런스 출력이 따로 마련되어 있는데, 이 밸런스 출력은 6.3mm 싱글 엔디드 출력보다 2배의 전압, 4배의 파워를 제공해 구동의 어려운 헤드폰도 손쉽게 구동한다. 그리고 게인을 하이와 노멀로 설정할 수 있는데, 하이의 경우 노멀에 비해 게인이 18dB 높다.
이 기기는 프리앰프로 사용할 수 있다. XLR·RCA 아날로그 입·출력이 있고, 홈시어터에 통합될 수 있는 홈시어터 바이패스 모드도 제공한다. 이 모드를 사용하면 설정한 입력의 볼륨 레벨이 최대로 고정되어 출력된다.

HA-1은 D/A 컨버터 기능도 출중하다. ESS 사브레32 ES9018 32비트 DAC를 채용했고, PC와 비동기식 USB B 연결로 PCM 32비트/384kHz, DSD 256까지 재생할 수 있다. 그 외에 디지털 입력으로 코액셜, 옵티컬, AES/EBU 입력이 있는데, PCM 24비트/192kHz까지 재생할 수 있다. 그리고 전면 USB A 입력은 MFi 인증을 통과했고, 최신 아이폰, 아이패드와 케이블로 연결해 음악을 재생할 수 있다. 또한 apt-X 코덱을 지원하는 블루투스 기능이 내장되어 있어 고음질 무선 스트리밍 재생이 가능하다.
HA-1은 고음질을 추구하기 위한 오포의 노력이 담겨 있다. 이 기기는 디스크리트 구성의 클래스A 회로로 되어 있고, 아날로그 신호 경로가 풀 밸런스 디자인으로 되어 있다. 전원부는 대형 토로이달 트랜스를 기반으로 하는 리니어 전원으로 되어 있어 각 회로에 매우 깨끗하고 견고한 전원을 공급하며, 커스텀 커패시터 등 고품질 부품을 사용해 제작되었다.

HA-1은 전면의 4.3인치 TFT LCD 디스플레이를 통해 기기의 상태를 모니터할 수 있는데, VU 미터나 주파수 스펙트럼 형태의 디스플레이, 또는 소스, 오디오 포맷, 게인 레벨, 볼륨이 심플하게 정리된 인포메이션 형태의 디스플레이를 선택할 수 있다. 리모컨이 있으며 스마트폰용 리모트 앱(애플, 안드로이드)으로 기기를 제어할 수 있다.
이 헤드폰 앰프와 연결한 헤드폰은 헤드폰계의 거목인 그라도의 제품으로, 그라도의 프로페셔널 시리즈 중 최상위 제품이자 새로운 플래그십 모델인 PS2000e이다. 그라도에서는 PS2000e를 최고의 헤드폰을 만들기 위해 다이어프램, 보이스 코일, 마그넷, 선재, 하우징, 쳄버, 그릴 등 모든 것을 업그레이드했다. 특히 ‘Metal Meets Maple’, 즉 스모크 크롬(Smoked Chrome) 마감의 중후한 광택을 느낄 수 있는 금속 하우징의 내부 쳄버로 손수 깎은 단풍나무를 사용한 특별한 구조를 채용했다. 이런 구조를 통해 링잉과 다른 원치 않는 왜곡을 제거하는 효과를 거두고 있다고 한다.

PS2000e의 주파수 대역은 5Hz-50kHz로 초 광대역을 자랑하며, 감도는 99.8dB, 임피던스는 32Ω이다. 케이블은 6.3mm 단자로 되어 있으며, 부속품으로 3.5mm 미니 어댑터를 제공하고, 연장 케이블도 제공한다. 옵션으로 4핀 XLR 밸런스 케이블이 있다.
이 헤드폰계의 신구 조화는 감동을 자아내는데, 그동안 그라도 PS2000e 만족했다면 오포 HA-1 헤드폰 앰프와 만난 그 사운드가 또 한 번 감동시킬 것이다. 지금껏 경험한 적 없는 압도적인 스케일의 무대가 시종일관 전해진다. 특히 오픈형의 장점이 그대로 드러나는데, 헤드폰 너머로 들리는 입체적인 무대는 플래그십의 위용을 그대로 체험할 수 있다. 지금까지 최상이라 생각했던, 디테일, 해상력, 다이내믹 레인지, 사운드 스테이지 등 모든 것이 또 한 번 업그레이드된다. 하이엔드 헤드폰이 양질의 헤드폰 앰프를 만나면 늘 기대 이상의 효과를 보여 주는데, 그라도와 오포는 그야말로 베스트 매칭으로, 서로의 장점을 최대한 충족시키는 묘수를 만들어 낸다. 그라도 특유의 날 것 그대로의 거친 맛도 진득한 질감으로 멋지게 표현되고, 실제 악기를 듣는 듯한 풍부한 저음은 자연스러움 그 자체이다. 음 하나하나가 고급스러움으로 가득하고, 실연을 방불케 하는 압도적인 무대는 절경의 사운드로 표현된다. 클래식의 자연스러움, 재즈의 그루브, 팝의 생동감, 록·메탈의 격정까지, 플래그십 그라도의 진수를 맛볼 수 있는 최고의 헤드폰 시스템이다.

수입원 (주)다미노 (02)719-5757

Oppo HA-1
가격
165만원   아날로그 입력 RCA×1, XLR×1   아날로그 출력 RCA×1, XLR×1   헤드폰 출력 6.3mm×1, XLR-4×1   디지털 입력 AES/EBU×1, Coaxial×1, Optical×1, USB A×1, USB B×1   블루투스 지원(Ver2.1+EDR, apt-X)   권장 헤드폰 임피던스 32-600Ω   크기(WHD) 25.4×9.1×33.3cm   무게 5.9kg


Grado PS2000e
가격 340만원   유닛 타입 오픈형   임피던스 32Ω   음압 99.8dB   주파수 응답 5Hz-50kHz

548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8년 3월호 - 548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