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lid Tech
상태바
Solid Tech
  • 김문부
  • 승인 2017.11.03 00:00
  • 2017년 11월호 (544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시점 가장 완성도 높은 오디오 랙을 찾는다면?

 

Rack of Silence 실제 세팅된 모습

해외 오디오쇼에서 이들의 오디오 랙 제품을 쉽게 만날 수 있다. 디자인은 물론이고, 성능까지 우수하며, 가격까지 너무 경제적이라는 것이다. 처음에는 하나둘 업체가 사용하던 것이 어느새 입소문을 타고, 수많은 오디오 업체들이 메이저 오디오쇼에서 이들 제품을 경쟁적으로 쓰기 시작했다. 깐깐한 오디오 제조사들조차 이들의 진가를 알아본 것이다. 이제는 국내에서도 이들 제품에 대한 반응이 뜨겁다. 한 번 경험하면 잊을 수 없는, 스웨덴의 오디오 랙·액세서리 전문 업체 솔리드 테크(Solid Tech)에 대한 이야기이다.
솔리드 테크는 비욘 올슨(Bjorn Ohlson)에 의해 1995년에 설립된 스웨덴의 오디오 랙 및 액세서리 전문 제조사로, 진동 및 공진을 완벽히 컨트롤할 수 있는 혁신적인 랙 시스템들을 꾸준히 생산해왔다. 최고 수준의 진동 컨트롤은 세계적으로 정평 나 있으며, 북유럽 스타일의 뛰어난 디자인 감각으로 많은 팬 층을 보유하고 있다. 특히 래디우스 솔로는 2014년 일본에서 액세서리 부분에서 수상하며 이슈를 만들어 내기도 했다.

이들의 오디오 랙 제품은 크게 3가지로 구분된다. 랙 오브 사일런스(Rack of Silence), 하이브리드(Hybrid), 래디우스(Radius)의 구성이다. 모두 매력적인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고, 철저히 진동 역학적인 설계를 바탕으로 꼼꼼히 제작되어 있다. 특히 조립과 설치, 시스템 추가의 간편화는 이들 제품의 핵심이기도 하다. 또한 단순히 디자인만 그럴듯한 별다른 특징 없는 오디오 랙이 아니라, 또 하나의 오디오 컴포넌트로서 진동·공진 제거를 통한 사운드 업그레이드를 완벽히 추구한다는 것도 주목해야 할 것이다.
우선 랙 오브 사일런스는 솔리드 테크의 간판 모델로 실버 톤의 모던 클래식 디자인이 일품이다. 역시 빠르고 간편한 설치를 특징으로 하고, 다양한 옵션으로 유저 시스템에 맞는 오디오 랙 구성을 추구할 수 있다. 단수를 선택할 수 있고, 선반 소재에 따라 레퍼런스 버전과 레귤러 버전로 구분된다. 레퍼런스 버전은 아노다이징 처리된 알루미늄, 레귤러 버전은 목재로 구성되며, 카본을 사용한 포뮬러 버전도 출시하고 있다. 4개의 두툼한 원통형 알루미늄 코너 기둥에는 각 단마다 X자 형태의 선반을 부착했는데, 최소 면적을 중심으로 한 과학적인 이론과 측정치를 바탕에 둔 설계 방식이 깃들어져 있다. 이는 외부 진동과 기기 자체 진동을 컨트롤하는 중심축이기도 하다. 이 X자 선반에는 4개의 인슐레이터를 결합시킬 수 있는데, 알루미늄, 실리콘, 코르크 등을 조합하여 진동에 대한 방어책을 철저히 심어두고 있다. 각 선반에는 스프링 방식의 서스펜션이 장착되어 있는데, 역시 효율적인 진동 컨트롤과 독립적인 진동 제어의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 기둥과 인슐레이터는 모두 마치 방열판 같은 물결 무늬 디자인이 채용되어 있는데, 솔리드 테크만의 디자인 아이덴티티와 더불어 에너지 분산을 위한 설계로 제작된 것이다. 고품질 스파이크 역시 장착, 진동 방지를 위한 정확한 중심축을 만들어 준다.


다음으로 하이브리드이다. 역시 쉽고 다양하게 조합할 수 있는 구성이며, 시스템이 추가될 때마다 단수를 쉽게 늘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코너 기둥은 하나의 긴 원통형 디자인이 아닌 길게는 35cm, 짧게는 20cm로 구성되어, 자신이 원하는 대로 가로나 세로로 확장시킬 수 있다는 것이 메인 콘셉트이다. 사진으로 보면 이해하기 쉬운데, 오디오 애호가들의 고민을 꿰뚫는 명쾌하고 매력적인 솔루션이다. 랙 오브 사일런스가 X자 선반이 중심이었다면, 하이브리드는 사각의 평면 선반을 메인으로 한다. 길이는 49×43.5cm(WD) 사양. 평면 선반을 위해 4개의 받침대를 기둥에 설치하게 되는데, 이 역시 정확한 설계법과 솔리드 프레임워크 디자인으로 특별히 제작된 것이다. 각 코너 기둥은 바닥에 스파이크로 고정되며, 옵션으로 서스펜션 구조의 디스크 오브 사일런스(Discs of Silence)를 선택할 수 있다. 신제품으로 하이브리드 사이드보드 & 커퍼(Hybrid Sideboard and Cupper)가 출시되어 있는데, 사이드보드가 추가되어 있고, 유니크하고 고급스러운 색상을 품고 있다.

마지막으로 래디우스이다. 여러 색상의 리얼 우드 베니어가 인상적인 제품으로, 역시 다양하게 조합할 수 있는 콘셉트를 품고 있다. 코너 기둥과 선반의 간단한 조합이지만, 오디오 랙으로서의 기본기가 탁월한 제품으로 오디오 애호가들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기도 하다. 단수와 구성에 따라 솔로 1, 솔로 2, 솔로 3 F1, 솔로 4, 솔로 5, 솔로 6 HT, 듀오 2, 듀오 3, 시네마 5, 시네마 8 등으로 나뉘어 있고, 카본이 적용된 포뮬러 선반을 선택할 수도 있다.
그 외에도 다양한 옵션 제품을 발매하고 있는데, 전용 스파이크 슈즈 및 각종 공진 제거용 받침대를 추가 구성으로 구매할 수 있다. 턴테이블을 위한 전용 선반 역시 출시하고 있는데, 아날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면 고민해도 좋을 것이다.
-수입원_ 탑오디오 (070)7767-7021

544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7년 11월호 - 544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