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기사 분류 > 커버 스토리
T a g    C l o u d
바쿤 프로덕츠ATC SCM19 Ver.2에코사운드헤드폰플레이백 디자인스콘서트 그랜드 시리즈톨보이올인원 오디오누포스A-55TPColorflyMerlotSCA-7511 MK3Martin LoganSugdenParadigmATC SCM11 Ver.2Sugden A21 Signature달리진공관 845Cocktail Audio CA-X35오디오 테크니카Gryphon8200P오디오 액세서리PassJamoFurutech프랑스비엔나 어쿠스틱스 스피커이탈리아 오디오퀸텟하베스Pliniusmbl 노블 라인Pandora클립쉬케인H88A Signature라디오베럼 어쿠스틱CD-S3000EuroArtsFS407하이엔드 앰프노이즈 캔슬링톨보이 스피커그리폰 디아블로 120정전형 스피커Magno에메퍼포먼스마그노이어 요시노이어폰Cocktail AudioYamaha NS-5000mbl Noble Line N51Sony스마트 라디오아날로그 오디오다레드 오디오CreekTurntable럭스만멘델스존후루텍하이엔드 헤드폰MOSESATC SCM100 PSLT New하이엔드Air TightHarbeth Super HL5 PlusDynamic MotionDynaudio Contour 20ScandynaSoulEsotericTRV-845SE에피콘NAD C546BEE말러Triangle Elara LN01다인오디오CD·SACD 플레이어소형 스피커Perfect Sound케이블YBA그란디오소와이어월드파워 케이블TDLA-S3000Soliton디지털 오디오MagicoVienna Acoustics파이오니아아폴론Ultimate MK3캠브리지 오디오스칸디나컴포넌트프로코피예프ZenSatiBBC 모니터 스피커클래식데논Yamaha북셀프형 스피커코플랜드블루투스 스피커뮤지컬 피델리티Master SoundGryphon Diablo 300오디오숍Gryphon Diablo 120진공관 인티앰프매킨토시Dynaudio Special FortyAlessandroLSOAnalog Voice첼로알레테이아보스캐나다컨투어 시리즈프로젝트 오디오 시스템즈하이엔드 케이블브람스신세시스Final Audio Design트라이앵글CD5siDynaudio Contour 60턴테이블 카트리지실바톤 어쿠스틱스컨투어 20인티앰프S1Compact 7ES-3진공관 앰프Emme SpeakersGolden StradaAvantgarde AcousticHemingwayQuad레퍼런스 시리즈국산Unison Researchamplifier퍼펙트 사운드마란츠Ortofon폴크 오디오Monitor 30.1패스하이파이오디오Line Magnetic Audio12AX7헤코LS50모노로그NAD C356BEE DAC2KossDuevel사운드매직그래험메를로Pauli Model차리오엥트레크DC10 Audio프로악다이나믹 모션모차르트플래그십DiapasonStello울트라손 트리뷰트 7스피커Mark Levinson턴테이블AuraL-507uX하이엔드 스피커소프트 돔 미드레인지USB 케이블엘립손오토폰Wharfedale슬림 플로어스탠딩 스피커아방가르드야모Orpheus오포야마하 스피커mbl오디오이탈리아DenonMatchingHifiman에소테릭Atilla플로어스탠딩 스피커Audio ResearchOdeonAltec피에가코모 오디오Trigon홈시어터트라이오드디아파송빈티지 오디오오케스트라D/A 컨버터빈센트독일Burmester모노블록 파워 앰프바흐스마트폰파워앰프Audel듀에벨Indiana Line소니모니터 스피커독일 오디오Graham Audio BBC LS5/9하이파이Dynaudio플래그십 플레이어ODEM6 500iRoma 510ACMelodyDavis AcousticsATC SCM50 PSLT New아날로그아톨Audio Analogue Puccini Anniversary제트오디오블루레이 플레이어파워텍카트리지진공관앰프차이코프스키쿼드코스소울마스터 사운드ATM-300Entreq매지코링도르프A-300P MK2Pro-Ject Audio Systems반도체 오디오Zett Audio MC368-BSE바이올린Speaker솔리톤AyreBose하이엔드오디오컨스텔레이션 오디오매칭power amplifier덴마크Good International베를리오즈CalyxOppo Sonica DACEmm LabsR700Zett Audio MC34-A코드 컴퍼니Casta AcousticsDDA-100프라이메어트라이곤Marantz SA-10멜로디EgglestonWorks The Andra ⅢA-88T MK2Naxos네트워크 플레이어USB CablePrimare문도르프Ultrasone Tribute 7미니 컴포넌트Pentone 7UrbanearsVerum AcousticsUltrasoneAllnic AudioEmm 랩스Playback Designs데이비스 어쿠스틱스라인 마그네틱 오디오스펜더나드스트리밍 플레이어Cayin MA-80 Multi Tesla BlueDialogPowertek와피데일노도스트미니 하이파이베스트셀러이매진북셀프NuForceTriangle액티브 스피커빈 필하모닉Harbeth P3ESRSCM11PiegaElac자디스시라Mauri진공관인디아나 라인RCA Cable하이파이 스피커NAD C516BEE엘락오디오 아날로그Waterfall AudioOppo UDP-203CD 플레이어하이엔드 오디오요이치DMA-360 S2BDP-105오디오쇼Eclipse라이프스타일 오디오Vienna Acoustics Imperial Series LisztResonessence Labs나노텍 시스템즈Swans M1MartenATC스위스드보르작Estelon XBI22BrikBakoon Products바쿤그라도하이파이 오디오MundorfSynthesisA-50TPFusion 21프리앰프하이파이맨오포 소니카 DACBookshelf Speaker패러다임CoplandSwansoBravo Audio카스타교향곡JadisbookshelfAllnicMC Anna무선 액티브 스피커Note V2브로드만피아노탄노이라흐마니노프PMC Twenty5.26Proac올닉Luxman버메스터CH Precision삼성울트라손오디오랩KaitakiTenorTDL AcousticsEpicon 2슈베르트Musical Fidelity올인원AletheiaMPD-3다이얼로그MA-2마샬이글스톤웍스Atoll네트워크 플레이일본KlipschM3i야마하 오디오에포스Floor Standing speaker300BSimaudioKEF달리 미뉴에트PMC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ElectrocompanietLegacy AudioBakoon패스 오디오시스템 오디오케프Audiolab골든 스트라다Monitor AudioCableSony Music EntertainmentSotaAdvance Acoustic블루투스 이어폰Accuve마르텐어리스 오디오사운드바B&W라이프스타일네트워크 오디오네트워크 스피커북셀프 스피커에어 타이트소스기기SpectralInkelHautonga비투스 오디오TriodeCayinCayin A-50TP 6L6그리폰Marshall슈퍼 HL5 플러스 스피커아큐브크릭파워 앰프혼 스피커EAR Yoshino EAR 899이클립스온쿄Beyerdynamic피아노 협주곡Sonus Faber마그낫Audio AnalogueAudioQuest포노 앰프콘서트헤드폰 앰프유니슨 리서치플로워 스탠딩 스피커뉴질랜드베토벤Dartzeel인터 케이블TannoyPower CableMcintosh재즈부메스터마니아 탐방Integrated Amplifier모니터 오디오라인 마그네틱DAC영국 스피커로텔headphoneKT88TDL-18CDGato Audio스완In-Akustik스테레오 리시버XLR CableCDT-15ANaimEpicon 6I32Auris Audio Fortino 6550AudioGuySeaWave AcousticsAudio PhysicCrystal Cable다인오디오 40주년 기념 스피커AMP-5521 Mono디아블로 300Grado앰프Dali비트 앤 비트 블루앰프MUSE ON펜오디오Norma Audio Revo IPA-140M1EposAV 리시버칵테일 오디오WireworldCD PlayerNAD블루투스어반이어스Silbatone AcousticsSCM19Teac3웨이 3스피커A21aL Series 2돌비 애트모스Rotel오디오넷히사이시 조블루투스 헤드폰오디오 케이블영국네임네트워크 리시버오데온파이널 오디오 디자인정승우Lehmann Audio노르마플리니우스Vienna Acoustics Haydn Grand Symphony EditionPRE32CA-X30Spendor다질Cocktail Audio X45 ProCambridge Audio스피커 케이블Triode TRV-88SER비엔나 어쿠스틱스의 리스트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야마하AyonTakstarOnkyo뮤직캐스트LP멀티탭JBL프리 앰프NordostTDL Acoustics TDL-18CDSACD 플레이어HarbethCDT-15A Limited Edition비엔나 어쿠스틱스CD22Audio-TechnicaVan Den HulRoksan소나타Marantz서그덴레퍼런스TDL 어쿠스틱스PenaudioSpeaker CableDSDP10S5OppoPSBArcamValhalla 2시청회포노앰프다이아몬드EgglestonWorksATC SCM20 PSL New
Spatial Audio M3 Turbo S
대담한 발상, 뛰어난 완성도로 스피커의 새 지평을 열다
글 이종학(Johnny Lee) 2017-10-01 |   지면 발행 ( 2017년 10월호 - 전체 보기 )




피아노 자체만 놓고 보면, 은쟁반에 옥구슬이 굴러간다고나 할까? 보석처럼 터치 하나하나가 반짝반짝 빛난다. 오케스트라의 음향은 화려하면서 부드럽고 또 아름답다. 기본적으로 미음(美音)이다. 감촉이 고급스럽고, 뒷맛이 개운하다. 피아노의 위치가 또렷한 것도 동사의 음향 철학을 대변해준다.


아주 간단한 질문을 하나 던지겠다. 왜 스피커를 만들 때, 통이라 부르는 인클로저가 필요할까? 혹시 이 부분에 한 번 의문을 가진 적이 있는가? 사실 이 통은 스피커의 구조적 취약점의 하나로, 이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이 존재하고 있다. 아예 통 울림을 없애거나 혹은 반대로 적절히 이용하거나 아무튼 다양한 접근법이 있다. 한편 이런 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정전형과 같은 스타일도 나오고 있지만, 여기에도 나름 문제가 있다.
이런 와중에 제시된 무한 배플 타입(실은 오픈 배플)의 스피커도 여러 장점을 갖고 있지만, 그에 못지않게 단점이 많다. 장점이라면 통 울림을 억제하고, 드라이버의 성능을 더 최적화한다는 것이고, 단점이라면 부족한 저역과 모양새일 것이다. 그런 가운데 만난 스페이셜 오디오의 M3 터보 S는 여러모로 고무적인 내용을 갖고 있다.
여기서 스페이셜(Spatial)은 공간(Space)이라는 단어의 형용사다. 즉, 오디오에서 추구하는 3차원적인 이미지의 재현에 주력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정전형과 같은 타입이 갖고 있는 장점으로, 이것을 일반 드라이버를 통해 구현하고 있다는 점이 색다르며,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 대목에서 꼭 짚고 넘어갈 것이, 동사의 주재자인 클레이튼 쇼(Clayton Shaw)의 흥미로운 음향 철학이다. 사실 어떤 스피커를 들이던, 일단 울리게 되면, 시청실 주변의 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벽과 천장 심지어 바닥에서 발생하는 반사파와 각종 정재파는, 스피커의 음 자체를 혼탁하게 하고 또 왜곡시키기도 한다. 무향실에서 듣지 않는 한, 최고의 상태를 들을 수가 없다.


따라서 스피커를 개발할 때, 룸의 영향을 고려하면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쇼의 생각이다. 그러므로 자체 통 울림이 거의 없는 오픈 배플로 하되, 그 방사각을 최대한 줄여서 벽이나 천장의 영향을 최소화하겠다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80도 이내의 좁은 방사각을 주장한다. 이럴 경우, 스피커의 토인에 따라 음이 대폭 변화하고, 듣는 이의 위치 이동에 따라 또 변화하지만, 적절한 세팅이 이뤄질 경우, 매우 명료하고, 빠른 반응의 음을 들을 수 있다.
이 부분을 동사는 디렉티비티(Directivity)라고 부른다. 방향성 내지는 직진성으로 번역할 수 있는데, 말하자면 폭이 좁은 대신 그 에너지가 강력한 음을 재생하고 있는 것이다. 또 이런 타입의 약점인 저역에 관해서도, 무려 15인치 우퍼 두 발을 동원하는 등, 극단적인 블록버스터 타입의 투자로 해결하고 있다. 이 부분은 매우 신선하고 또 대담한 발상이다.
본 기의 구성을 보면, 위 아래에 15인치 우퍼 두 발이 장착되어 있다. 단, 상단의 우퍼 한가운데는 2인치 구경의 컴프레션 드라이버가 배치되어 있다. 이것을 트위터 혹은 미드·하이라고 단언하기 힘든 것이, 담당 주파수 대역이 800Hz-20kHz로 넓기 때문이다. 트위터와 미드·하이를 합친 대역을 커버하고 있다고 봐야 할 것이다. 한편 저역은 32Hz까지 양호하게 내려가고 있다.


또 하나 흥미로운 것은, 네트워크의 간섭을 일체 배제했다는 것이다. 그 결과, 우퍼와 컴프레션 드라이버를 자연스럽게 결합시키고, 오로지 필름 콘덴서 정도로 가볍게 마무리했다는 것이다. 네트워크의 필요악을 생각하면, 이 또한 큰 강점으로 다가온다. 대개 우리 애호가들은 박스형 스피커에 길들여져 있어서, 이런 외모의 제품에 큰 매력을 느끼지 못하기도 한다. 그러나 전통적인 드라이버의 강점에 정전형 스타일의 미덕을 골고루 믹스했다는 점에서, 거기에 가격적인 메리트가 결합되어, 본 기는 무척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시청을 위해 아인슈타인의 더 튠(The Tune) 인티앰프와 아큐페이즈의 DP-720 SACD 플레이어를 사용했다. 첫 곡으로 들은 것은 아바도 지휘, 말러의 교향곡 5번 1악장이다. 일단 저역의 양감과 펀치력에 깜짝 놀랐다. 바닥이 진동할 지경이다. 게다가 반응이 무척 빨라서, 휙 터졌다가 즉각즉각 사라진다. 중·고역은 무척 투명도가 높고, 깨끗하다. 일체 통 울림이 없으며, 대역 간의 이음새도 느낄 수 없다. 참, 그간 숱한 스피커를 대면했지만, 본 기의 신선하고 대담한 발상은 여러모로 충격적이다.
이어서 엘렌 그리모 연주의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5번 황제 1악장을 들어본다. 피아노 자체만 놓고 보면, 은쟁반에 옥구슬이 굴러간다고나 할까? 보석처럼 터치 하나하나가 반짝반짝 빛난다. 오케스트라의 음향은 화려하면서 부드럽고 또 아름답다. 기본적으로 미음(美音)이다. 감촉이 고급스럽고, 뒷맛이 개운하다. 피아노의 위치가 또렷한 것도 동사의 음향 철학을 대변해준다.
마지막으로 프리의 1971년 라이브인 ‘All Right Now’를 들어본다. 다소 들뜬 분위기의 객석을 강력한 리듬 섹션이 지배하고 시작하는데, 킥 드럼의 어택감과 베이스의 공격적인 라인이 훌륭하게 포착된다. 시원시원하게 뻗는 하이 톤의 보컬은 기세가 등등하고, 거친 톤으로 진격하는 기타 솔로에 가슴이 다 후련해진다. 록 콘서트 특유의 에너지가 만점. 투명도와 해상도, 디테일, 다이내믹스 등에서 나무랄 데 없는 재생이 이뤄지고 있다.

 

수입원 탑오디오 (070)7767-7021
가격 450만원   구성 2웨이   인클로저 오픈 배플   사용유닛 미드·우퍼(2) 38.1cm, 컴프레션 드라이버   재생주파수대역 32Hz-20kHz(±3dB)   크로스오버 주파수 800Hz   임피던스 4Ω   출력음압레벨 94dB   권장 앰프 출력 10W 이상   크기(WHD) 43.1×106.6×7.6cm   무게 24.9kg

<Monthly Audio>


해당 기사에 포함된 텍스트와 사진에 대한 저작권은 모두 월간오디오에 있습니다.
본지의 동의 없이 사용 및 변형했을 시 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인쇄하기   트윗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관련 태그 : Spatial Audio M3 Turbo S스페이셜 오디오 오픈 배플 스피커 플로워 스탠딩 스피커 Floor Standing speaker
이전 페이지 분류: 커버 스토리 2017년 10월호
[ 커버 스토리 분류 내의 이전기사 ]
(2017-08-01)  Dynaudio Special Forty
(2017-07-01)  Gryphon Kodo
(2017-06-01)  Avantgarde Acoustic Zero 1 XD
(2017-05-01)  Lyngdorf TDAI-2170·SDA-2400·CD-2
(2017-03-02)  Marantz SA-10
[ 관련기사 ]
Mission QX-5·NAD C388·C538 (2018-11-01)
Cube Audio Magus (2018-11-01)
SeaWave Acoustics Aletheia (2018-11-01)
Vimberg Tonda D (2018-11-01)
ATC SCM40 Ver.2·EAR Yoshino EAR 899·Oppo UDP-205 (2018-10-01)
Audio Physic Classic 5 (2018-10-01)
Davone Grande (2018-10-01)
ATC SCM40 Ver.2·Gryphon Diablo 120 (2018-09-01)
ATC SCM40A·SCM19A·CDA2 MK2 (2018-09-01)
Elac Adante AF-61 (2018-09-01)
리뷰 (1,035)
특집 (798)
포커스 (624)
뉴프로덕트 (426)
음반 소개 (365)
매칭 (196)
에세이 (112)
기획 (109)
뉴스 (103)
인터뷰 (82)
핫아이템 (80)
커버 스토리 (67)
오디오 매니아 (61)
브랜드 스토리 (35)
오디오 숍 (30)
컬럼 (11)
연재 기사
최근 많이 본 기사
Audio-Technica ATH-S200BT
SAG P3 ·S3
Auris Audio Fortino 6550
김갑수, 음악과 오디오에 그...
나는 국산이다 스피커(Spe...
Jadis I-88
나는 국산이다 앰프 Part.1
Marantz SA-KI Ruby
Cayin A-300P MK2
Synthesis Action A50Tauru...
과월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