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기사 분류 > 커버 스토리
T a g    C l o u d
Waterfall AudioBDP-105부메스터프리 앰프SugdenSoul패러다임아큐브오포다인오디오디지털 오디오ATC SCM50 PSLT New북셀프형 스피커이탈리아OrpheusCDT-15A Limited EditionInkel캐나다Bakoon Products파이널 오디오 디자인헤드폰 앰프Pro-Ject Audio Systems야마하Penaudio진공관 845Power CableCompact 7ES-3amplifier슬림 플로어스탠딩 스피커하이엔드Note V2케프퍼포먼스뮤직캐스트CH PrecisionPliniusEpicon 2디아파송야마하 오디오링도르프비투스 오디오Harbeth Super HL5 PlusArcamODEGraham Audio BBC LS5/9폴크 오디오피아노 협주곡A-55TP럭스만노이즈 캔슬링MauriFusion 21Sonus FaberLehmann AudioOrtofon12AX7SCM19Grado멀티탭소프트 돔 미드레인지서그덴올인원 오디오바이올린Gryphon Diablo 120클래식마르텐NuForce다이나믹 모션시라마그노R700독일 오디오Playback Designs베럼 어쿠스틱오디오 아날로그하이파이오디오하이파이M6 500i그래험8200PKossVan Den Hul캠브리지 오디오Yamaha NS-5000프로악MC AnnaAyre콘서트 그랜드 시리즈Oppo UDP-203Accuve마스터 사운드플래그십 플레이어CD5si오디오숍차리오DAC멘델스존앰프프라이메어비엔나 어쿠스틱스 스피커클립쉬듀에벨Pass네트워크 스피커모니터 오디오와피데일MundorfCrystal CableUSB Cable빈티지 오디오스피커 케이블SimaudioFS407포노 앰프오디오 케이블Harbeth P3ESR뮤지컬 피델리티블루투스 헤드폰피에가피아노보스Auris Audio Fortino 6550퍼펙트 사운드와이어월드RoksanBrikSugden A21 SignaturePowertek그리폰 디아블로 120혼 스피커Dynaudio Contour 60요이치AudioQuestSpendorATC SCM19 Ver.2베를리오즈Sony Music Entertainment하베스시청회Audio Analogue모차르트In-AkustikDialogMOSES하이엔드 인티앰프Dali매칭I22히사이시 조인디아나 라인스마트 라디오SACD 플레이어차이코프스키이클립스Verum Acoustics국산패스파워텍올닉NAD C516BEEOdeonZett Audio MC34-APentone 7Eclipse디아블로 300Triode TRV-88SERA-S3000Monitor 30.1일본Cocktail Audio인티앰프트라이앵글바흐PMC Twenty5.26진공관하이엔드 스피커컨스텔레이션 오디오Resonessence Labs소니교향곡진공관앰프GryphonEmme SpeakersMatching컨투어 시리즈하이엔드 케이블아폴론KT88Spectral오포 소니카 DAC모노블록 파워 앰프A-50TPMark Levinson독일브람스Gato AudioSeaWave AcousticsSpeakerSoliton미니 하이파이마니아 탐방매킨토시Dynaudio라인 마그네틱 오디오에피콘패스 오디오XLR Cable플리니우스mbl 노블 라인Furutech라인 마그네틱이매진Klipsch아날로그Swans M1그리폰영국 스피커Vienna AcousticsS5oBravo AudioEntreqAudio ResearchAudiolab헤드폰나노텍 시스템즈턴테이블스마트폰코스JadisQuad메를로Hemingway모노로그Dynamic Motion제트오디오진공관 앰프Hautonga이어폰Audio PhysicDenonUltimate MK3덴마크바쿤M1SwansAudio Analogue Puccini AnniversaryStello바쿤 프로덕츠Vienna Acoustics Imperial Series LisztD/A 컨버터Musical Fidelity홈시어터프리앰프Valhalla 2MagnoParadigmMagico파워 앰프Avantgarde AcousticWireworld케인마샬프랑스Oppo Sonica DACMelodyCA-X30플로어스탠딩 스피커Merlot스위스북셀프 스피커USB 케이블ElectrocompanietBurmester블루투스 스피커칵테일 오디오울트라손 트리뷰트 7파워 케이블Oppo플래그십브로드만노이즈 캔슬링 헤드폰Altec프로코피예프멜로디ATM-300사운드매직엘락AuraNaim돌비 애트모스Teac300B무선 액티브 스피커NADCayinMarten자디스블루레이 플레이어Norma Audio Revo IPA-140실바톤 어쿠스틱스쿼드네트워크 오디오PSB그라도Golden Strada시스템 오디오스피커A-88T MK2온쿄첼로TDL-18CDEAR Yoshino EAR V12CD·SACD 플레이어TDL Acoustics TDL-18CD코드 컴퍼니Davis AcousticsUnison Research헤코후루텍Kaitaki오디오 액세서리Silbatone Acoustics스칸디나아날로그 오디오레퍼런스 시리즈M3iGood InternationalWharfedaleBose북셀프Triangle Elara LN01Advance Acoustic엥트레크LuxmanPauli Model이어 요시노TRV-845SEAudio-Technica에소테릭Diapason Karis Ⅲ하이엔드오디오재즈TenorPrimareMPD-3Epicon 6다인오디오 40주년 기념 스피커H88A SignatureEposLine Magnetic AudioAtoll삼성TDL빈센트A21aL Series 2ATCCD22Air Tight사운드바mbl로텔다레드 오디오스완골든 스트라다오디오랩울트라손탄노이컴포넌트알레테이아말러Speaker CableDuevelSynthesis오디오쇼Hifiman미니 컴포넌트하이엔드 앰프Esoteric네트워크 플레이어TriodeL-507uX다질Dynaudio Contour 20코모 오디오트라이곤Zett Audio MC368-BSE에포스톨보이TannoyColorfly진공관 헤드폰 앰프페즈 오디오야마하 스피커Urbanears다이아몬드하이파이 스피커Gryphon Diablo 300슈퍼 HL5 플러스 스피커베토벤DC10 Audio정전형 스피커SCM11PS AudioPRE32라이프스타일 오디오YBAAudioGuy트라이오드Cayin A-300P MK2코드 일렉트로닉스네트워크 리시버어리스 오디오Vienna Acoustics Haydn Grand Symphony Edition하이파이맨Yamaha신세시스데논드보르작Allnic AudioNAD C388power amplifierCD-S3000EuroArts올인원AletheiaJBL어반이어스비엔나 어쿠스틱스의 리스트버메스터인터 케이블AyonKEF그란디오소Casta AcousticsATC SCM20 PSL NewNaxosCocktail Audio CA-X35오데온ATC SCM11 Ver.2Roma 510AC오토폰솔리톤유니슨 리서치MarantzAudel문도르프SonyUltrasone카스타에코사운드Alessandro반도체 오디오Cayin A-50TP 6L6Master SoundMarantz SA-10TakstarAnalog VoiceProac플레이백 디자인스CD PlayerFinal Audio Design파워앰프네트워크 플레이네임AV 리시버레퍼런스데이비스 어쿠스틱스MarshallMartin Logan코플랜드프로젝트 오디오 시스템즈소스기기Floor Standing speaker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달리달리 미뉴에트빈 필하모닉블루투스LSO슈베르트아톨JamoATC SCM100 PSLT NewNAD C356BEE DAC2엘립손EAR Yoshino EAR 899정승우아방가르드Calyx오디오넷오케스트라Bookshelf Speaker스테레오 리시버Scandyna라흐마니노프CoplandHarbeth오디오 테크니카액티브 스피커I32포노앰프크릭SotaAtilla라이프스타일BBC 모니터 스피커스트리밍 플레이어이글스톤웍스3웨이 3스피커영국에메마그낫블루투스 이어폰카트리지NAD C546BEEMonitor AudioEmm 랩스다이얼로그ZenSatibookshelfRotelIndiana Line라디오ElacOnkyoDMA-360 S2Dynaudio Special FortyMA-2Trigon톨보이 스피커Legacy Audio컨투어 20A-300P MK2케이블뉴질랜드스펜더Integrated AmplifierCD 플레이어CreekTurntable퀸텟RCA Cable베스트셀러Perfect SoundTDL AcousticsSCA-7511 MK3CDT-15A야모P10누포스나드McintoshPandora프리마루나노도스트Cayin MA-80 Multi Tesla Blue소울플로워 스탠딩 스피커콘서트PiegaheadphoneS1에어 타이트소형 스피커CableUltrasone Tribute 7비엔나 어쿠스틱스하이파이 오디오Cambridge Audio진공관 인티앰프mbl Noble Line N51EgglestonWorksNordost노르마TDL 어쿠스틱스EgglestonWorks The Andra ⅢEmm Labs펜오디오Cocktail Audio X45 ProB&WBakoonTriangleLP매지코DSD모니터 스피커이탈리아 오디오오디오DartzeelBeyerdynamicEstelon XBLS50AMP-5521 MonoPMCDiapason턴테이블 카트리지비트 앤 비트 블루앰프DDA-100마란츠Allnic소나타하이엔드 헤드폰MUSE ON파이오니아하이엔드 오디오
Spatial Audio M3 Turbo S
대담한 발상, 뛰어난 완성도로 스피커의 새 지평을 열다
글 이종학(Johnny Lee) 2017-10-01 |   지면 발행 ( 2017년 10월호 - 전체 보기 )




피아노 자체만 놓고 보면, 은쟁반에 옥구슬이 굴러간다고나 할까? 보석처럼 터치 하나하나가 반짝반짝 빛난다. 오케스트라의 음향은 화려하면서 부드럽고 또 아름답다. 기본적으로 미음(美音)이다. 감촉이 고급스럽고, 뒷맛이 개운하다. 피아노의 위치가 또렷한 것도 동사의 음향 철학을 대변해준다.


아주 간단한 질문을 하나 던지겠다. 왜 스피커를 만들 때, 통이라 부르는 인클로저가 필요할까? 혹시 이 부분에 한 번 의문을 가진 적이 있는가? 사실 이 통은 스피커의 구조적 취약점의 하나로, 이에 대한 다양한 접근법이 존재하고 있다. 아예 통 울림을 없애거나 혹은 반대로 적절히 이용하거나 아무튼 다양한 접근법이 있다. 한편 이런 통에서 벗어나기 위해 정전형과 같은 스타일도 나오고 있지만, 여기에도 나름 문제가 있다.
이런 와중에 제시된 무한 배플 타입(실은 오픈 배플)의 스피커도 여러 장점을 갖고 있지만, 그에 못지않게 단점이 많다. 장점이라면 통 울림을 억제하고, 드라이버의 성능을 더 최적화한다는 것이고, 단점이라면 부족한 저역과 모양새일 것이다. 그런 가운데 만난 스페이셜 오디오의 M3 터보 S는 여러모로 고무적인 내용을 갖고 있다.
여기서 스페이셜(Spatial)은 공간(Space)이라는 단어의 형용사다. 즉, 오디오에서 추구하는 3차원적인 이미지의 재현에 주력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정전형과 같은 타입이 갖고 있는 장점으로, 이것을 일반 드라이버를 통해 구현하고 있다는 점이 색다르며, 놀라운 성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 대목에서 꼭 짚고 넘어갈 것이, 동사의 주재자인 클레이튼 쇼(Clayton Shaw)의 흥미로운 음향 철학이다. 사실 어떤 스피커를 들이던, 일단 울리게 되면, 시청실 주변의 환경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다. 벽과 천장 심지어 바닥에서 발생하는 반사파와 각종 정재파는, 스피커의 음 자체를 혼탁하게 하고 또 왜곡시키기도 한다. 무향실에서 듣지 않는 한, 최고의 상태를 들을 수가 없다.


따라서 스피커를 개발할 때, 룸의 영향을 고려하면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쇼의 생각이다. 그러므로 자체 통 울림이 거의 없는 오픈 배플로 하되, 그 방사각을 최대한 줄여서 벽이나 천장의 영향을 최소화하겠다는 것이 목표다. 이를 위해 80도 이내의 좁은 방사각을 주장한다. 이럴 경우, 스피커의 토인에 따라 음이 대폭 변화하고, 듣는 이의 위치 이동에 따라 또 변화하지만, 적절한 세팅이 이뤄질 경우, 매우 명료하고, 빠른 반응의 음을 들을 수 있다.
이 부분을 동사는 디렉티비티(Directivity)라고 부른다. 방향성 내지는 직진성으로 번역할 수 있는데, 말하자면 폭이 좁은 대신 그 에너지가 강력한 음을 재생하고 있는 것이다. 또 이런 타입의 약점인 저역에 관해서도, 무려 15인치 우퍼 두 발을 동원하는 등, 극단적인 블록버스터 타입의 투자로 해결하고 있다. 이 부분은 매우 신선하고 또 대담한 발상이다.
본 기의 구성을 보면, 위 아래에 15인치 우퍼 두 발이 장착되어 있다. 단, 상단의 우퍼 한가운데는 2인치 구경의 컴프레션 드라이버가 배치되어 있다. 이것을 트위터 혹은 미드·하이라고 단언하기 힘든 것이, 담당 주파수 대역이 800Hz-20kHz로 넓기 때문이다. 트위터와 미드·하이를 합친 대역을 커버하고 있다고 봐야 할 것이다. 한편 저역은 32Hz까지 양호하게 내려가고 있다.


또 하나 흥미로운 것은, 네트워크의 간섭을 일체 배제했다는 것이다. 그 결과, 우퍼와 컴프레션 드라이버를 자연스럽게 결합시키고, 오로지 필름 콘덴서 정도로 가볍게 마무리했다는 것이다. 네트워크의 필요악을 생각하면, 이 또한 큰 강점으로 다가온다. 대개 우리 애호가들은 박스형 스피커에 길들여져 있어서, 이런 외모의 제품에 큰 매력을 느끼지 못하기도 한다. 그러나 전통적인 드라이버의 강점에 정전형 스타일의 미덕을 골고루 믹스했다는 점에서, 거기에 가격적인 메리트가 결합되어, 본 기는 무척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시청을 위해 아인슈타인의 더 튠(The Tune) 인티앰프와 아큐페이즈의 DP-720 SACD 플레이어를 사용했다. 첫 곡으로 들은 것은 아바도 지휘, 말러의 교향곡 5번 1악장이다. 일단 저역의 양감과 펀치력에 깜짝 놀랐다. 바닥이 진동할 지경이다. 게다가 반응이 무척 빨라서, 휙 터졌다가 즉각즉각 사라진다. 중·고역은 무척 투명도가 높고, 깨끗하다. 일체 통 울림이 없으며, 대역 간의 이음새도 느낄 수 없다. 참, 그간 숱한 스피커를 대면했지만, 본 기의 신선하고 대담한 발상은 여러모로 충격적이다.
이어서 엘렌 그리모 연주의 베토벤 피아노 협주곡 5번 황제 1악장을 들어본다. 피아노 자체만 놓고 보면, 은쟁반에 옥구슬이 굴러간다고나 할까? 보석처럼 터치 하나하나가 반짝반짝 빛난다. 오케스트라의 음향은 화려하면서 부드럽고 또 아름답다. 기본적으로 미음(美音)이다. 감촉이 고급스럽고, 뒷맛이 개운하다. 피아노의 위치가 또렷한 것도 동사의 음향 철학을 대변해준다.
마지막으로 프리의 1971년 라이브인 ‘All Right Now’를 들어본다. 다소 들뜬 분위기의 객석을 강력한 리듬 섹션이 지배하고 시작하는데, 킥 드럼의 어택감과 베이스의 공격적인 라인이 훌륭하게 포착된다. 시원시원하게 뻗는 하이 톤의 보컬은 기세가 등등하고, 거친 톤으로 진격하는 기타 솔로에 가슴이 다 후련해진다. 록 콘서트 특유의 에너지가 만점. 투명도와 해상도, 디테일, 다이내믹스 등에서 나무랄 데 없는 재생이 이뤄지고 있다.

 

수입원 탑오디오 (070)7767-7021
가격 450만원   구성 2웨이   인클로저 오픈 배플   사용유닛 미드·우퍼(2) 38.1cm, 컴프레션 드라이버   재생주파수대역 32Hz-20kHz(±3dB)   크로스오버 주파수 800Hz   임피던스 4Ω   출력음압레벨 94dB   권장 앰프 출력 10W 이상   크기(WHD) 43.1×106.6×7.6cm   무게 24.9kg

<Monthly Audio>


해당 기사에 포함된 텍스트와 사진에 대한 저작권은 모두 월간오디오에 있습니다.
본지의 동의 없이 사용 및 변형했을 시 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인쇄하기   트윗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관련 태그 : Spatial Audio M3 Turbo S스페이셜 오디오 오픈 배플 스피커 플로워 스탠딩 스피커 Floor Standing speaker
이전 페이지 분류: 커버 스토리 2017년 10월호
[ 커버 스토리 분류 내의 이전기사 ]
(2017-08-01)  Dynaudio Special Forty
(2017-07-01)  Gryphon Kodo
(2017-06-01)  Avantgarde Acoustic Zero 1 XD
(2017-05-01)  Lyngdorf TDAI-2170·SDA-2400·CD-2
(2017-03-02)  Marantz SA-10
[ 관련기사 ]
Wharfedale D330 (2019-01-01)
SeaWave Acoustics Master (2019-01-01)
ATC SCM40A·EAR Yoshino EAR 912 (2019-01-01)
Dynaudio Excite X44 (2019-01-01)
EgglestonWorks The Andra Ⅲ SE (2019-01-01)
Audio Physic Virgo Ⅲ New (2019-01-01)
Vimberg Mino (2019-01-01)
Cube Audio Magus (2018-12-06)
DeVore Fidelity O/96 (2018-12-01)
KEF R7∙Jadis I-50 (2018-12-01)
리뷰 (1,053)
특집 (826)
포커스 (642)
뉴프로덕트 (434)
음반 소개 (369)
매칭 (205)
에세이 (114)
뉴스 (112)
기획 (109)
인터뷰 (87)
핫아이템 (81)
커버 스토리 (68)
오디오 매니아 (61)
브랜드 스토리 (35)
오디오 숍 (31)
컬럼 (11)
연재 기사
최근 많이 본 기사
Audioplus Diamond CL3 RC...
Brook 12A Power Amp
나는 국산이다 앰프 Part.1
Yamaha YAS-108
JBL Bar 5.1
나는 국산이다 스피커(Spe...
Klipsch The Sixes
Tannoy Prestige GR Autogra...
System Audio Legend 5 Silv...
KEF LSX
과월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