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yphon Kodo
상태바
Gryphon Kodo
  • 월간오디오
  • 승인 2017.07.01 00:00
  • 2017년 7월호 (540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디오 역사상 가장 높이 평가될 만한 레퍼런스 스피커 시스템

 

더 깊숙이 꽉 찬 깨끗한 저음, 투명한 미드레인지 및 번개처럼 빠른 고음이 연이어 쏟아져 나온다. 그야말로 기억할 수밖에 없는 놀라운 사운드. 가슴으로, 몸으로, 그리고 감성으로 오랫동안 자리하게 만든다.

덴마크의 그리폰 오디오 디자인(Gryphon Audio Designs) 코도(Kodo)는 의심할 여지없이 인상적인 디자인이었고, 그 커다란 위용은 마음을 크게 울렸다. 첫인상부터 누구든 마음을 뺏길 수밖에 없는, 오디오에 대한 열정과 흥분으로 감동을 불러일으킨 것이다. 그리폰 코도는 삼청동 국제 갤러리에서 국내 최초 공개되었고, 실제 눈앞에 버티고 서 있는 바벨 타워는 확실히 크고, 더 거대하게 다가왔다. 총 4개 타워 시스템의 규모와 미적 감각은 하나의 예술품을 보는 듯했고, 그 중량도 상당한 것으로 진정한 초 하이엔드 세계를 보여주었다. 외관에는 밝은 블루색 패널이 아름답게 덧대어져 있었는데, 이제까지의 검은 근육질의 모습과는 달리 더욱 모던하고 감각적인 디자인으로 다가왔다. 현재 하이엔드 오디오를 생산하는 업체들은 전 세계 여럿 있지만, 30여 년을 일관되게 올 블랙을 주제로 초대형, 초중량의 하이엔드 제품을 생산하는 회사는 흔치 않은 것으로, 덴마크의 그리폰 오디오 디자인이 유일하다. 그런 블랙이 날개를 달고 기지개를 켰다. 그리폰 오디오 디자인에서 발표한 코도 시스템의 특징을 간추려 본다.

완전히 새롭게 탄생한 그리폰 오디오 디자인의 코도 레퍼런스 스피커 시스템
코도는 궁극의 오디오 시스템을 괴롭히는 전기적, 기계적 및 음향적 문제를 품격 있고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특별히 개발된 저역 증폭 기능을 갖춘 세미 액티브 구성을 채택했다. 액티브 Q 컨트롤, 액티브 크로스오버 바이어스, 룸 어댑티드 Q 컨트롤러 등 매력의 기능들을 담아낸 것이다. 거대한 4개의 타워 시스템은 세계 최고급 유닛 38개를 포함시켰고, 높이 2.37m, 무게는 무려 1톤의 중량을 자랑한다. 그 어떤 하이엔드 브랜드도 쉽게 도전하지 못할 그야말로 거함의 모습으로 탄생한 것이다. 타워의 MDF 측면 패널은 5mm, 적층 모듈은 8mm 알루미늄 패널로 지지 강화되었고, 정밀 가공된 알루미늄 인터페이스와 베이스로 마무리되었다. 전반적인 효율은 96dB이며, 4Ω 이하로 떨어지지 않는 쉬운 핸들링을 자랑한다. 레벨 및 Q 세팅에 대한 원격 조정이 가능하며, 시스템 대역폭은 16Hz-25kHz이다.

베이스 타워
베이스 타워에는 8개의 특수 주문 제작된 8인치 유닛과 연속 출력 1000W(최대 4000W)의 강력한 그리폰 파워 앰프가 내장되어 있다. 전용 파워 앰프의 무게는 채널당 70kg으로 16Hz의 초 저역까지 구동할 수 있다. 또한 베이스 타워 앰프에는 리스닝룸을 완벽하게 통합할 수 있는 특수 컨트롤이 있다.

하이/미드 타워
하이/미드 타워의 중심은 문도르프 AMT 트위터와 대칭형으로 각각 4인치 스캔스픽 일루미네이터(Illuminator) 미드 유닛 4개와 5인치 특수 주문 제작된 미드·베이스 유닛 6개로 구성되어 있다. 총 11개의 드라이버는 200Hz-25kHz까지 대역을 담당한다. 또한 96dB(4Ω) 이하로 떨어지지 않으므로, 저출력 앰프의 구동이 매우 쉽다.

크로스오버 & 파트
그리폰 스피커 탄생은 30여 년 전 설립자인 플레밍과 그의 절친이자 덴마크의 수학자인 스틴 듀런드(Steen Duelund)가 만나면서 시작되었는데, 실제 듀런드와 십수 년을 같이 연구하여 마침내 그리폰 스피커를 발표하게 된 것이다. 요즘은 듀런드의 이론이 전 세계 스피커의 설계 기준이 되었지만, 그리폰의 모든 스피커들은 처음부터 듀런드의 이론을 기본으로 설계·제작되었다. 코도 역시 어떤 순간에서도 모든 주파수의 완벽한 위상을 위해 듀런드 개발의 특별한 동기 필터 이론이 적용되었는데, 바로 ‘Duelund Constant Phase Crossover’이다. 이처럼 코도 시스템은 크로스오버 네트워크에 많은 주의를 기울였는데, 그 결과 모든 부품은 특수 테플론으로 절연시킨 은선을 사용, 기판이 없는 포인트 투 포인트 방식으로 연결된다. 핸드메이드 듀런드 흑연 저항기, 전설적인 젠센의 공심 페이퍼/오일 인덕터 및 최상급 문도르프 커패시터 등 일반적인 스피커 설계에서는 거의 볼 수 없는 초호화 사양의 구성 요소이기도 하다.

청취실의 포뮬러 원, 코도 시스템
더 깊숙이 꽉 찬 깨끗한 저음, 투명한 미드레인지 및 번개처럼 빠른 고음이 연이어 쏟아져 나온다. 그야말로 기억할 수밖에 없는 놀라운 사운드. 가슴으로, 몸으로, 그리고 감성으로 오랫동안 자리하게 만든다. 그리폰 코도는 필자가 경험해 본 최고의 타이밍/메이팅을 가졌다. 모든 장르를 쉽게 넘나들며 여유 있게 구사하는 넉넉함에서, 편리함에서, 그리고 아름다운 외형에서 최고라 평가할 수 있는, 그야말로 소리의 절정을 선사하는 예술적 공예품이다. 필자는 거의 모든 제품에 대해 이렇게까지 호평을 쏟아낸 일이 거의 없다. 그리폰 오디오 디자인의 코도 시스템이 얼마나 특별한지, 그리고 얼마나 가치가 있는지, 기회가 된다면 꼭 한 번 직접 시청해보라고 권하고 싶다.

 

수입원 D.S.T.KOREA (02)719-5757

가격 수입원 문의   구성 4웨이   사용유닛 우퍼(8) 20.3cm, 미드레인지(High, 4) 11.4cm, 미드레인지(Low, 6) 13.9cm, 트위터 AMT   실효 출력(Bass) 1000W, 클래스AB   게인(Bass) +32dB   파워 서플라이 커패시터(Bass) 180000㎌×2   재생주파수대역 16Hz-25kH파워 z   크로스오버 주파수 50Hz, 700Hz, 2.5kHz   임피던스 4Ω   출력음압레벨 96dB/W/m   액티브 Q 컨트롤 지원   X-over 바이어스 지원   크기(WHD) 54×237.5×88cm(베이스 타워), 44×232×66cm(미드/하이 타워)

 

540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7년 7월호 - 540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