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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intosh C11 Vacuum Tube Preamplifier
글 김기인 2017-04-01 |   지면 발행 ( 2017년 4월호 - 전체 보기 )




마란츠 진공관 앰프와 매킨토시 진공관 앰프가 50-60년대 미국 오디오 역사에서 양대 명기로 취급받고 있는 것은, 각자 탁월한 음질 특징과 디자인적으로 어느 경지에 이른 완성도를 이룩했을 뿐 아니라, 기계적 내구성이나 사용자적 고려 사항 등 모든 면에서 훌륭하기 때문이다. 현시점에 와서도 이 두 회사의 제품은 현역기로 사용되고 있을 뿐 아니라 현대의 어느 진공관 앰프도 감히 근접 못할 오디오적 쾌감과 사운드적 완성도를 지니고 있다. 마란츠 앰프가 약간 여성적 디자인에 여성적 사운드 디테일을 지니고 있다면, 매킨토시는 남성적 디자인에 근육질의 힘을 자랑한다. 전반적으로 마란츠 앰프류가 더 고급 사양으로 인식되며 디자인적으로나 사운드 측면에서도 우월하게 평가되지만, 매킨토시 MC275를 톱으로 하는 매킨토시 디자인은 그 위용 면에서 오디오 역사에 길이 남을 명작이다.


마란츠에 명 프리앰프 7이 있다면, 매킨토시에는 C-20과 C-11, C-22가 있다. 모두 비슷한 시기에 발매된 프리앰프로, 서로 경쟁 관계에 있던 명기들이다. 마란츠 7이 1958년 말부터 제조를 시작했고, C-20 또한 58년 말부터 같이 발매한 것으로 보아 고급 프리앰프의 상품화에 서로 경쟁 관계에 있었던 것 같다. C-11은 60년 말, 그 뒤를 이어 C-22가 61년 말부터 발매되어 매킨토시가 지속적으로 진공관 프리앰프의 신상품 개발 및 발표에 열을 올린 데 반해, 마란츠는 꾸준히 7만 생산해 TR 앰프가 나오기 시작하는 1966년까지 제조되었다. 매킨토시 역시 1966년 말 C-24 TR 프리를 발표하면서 점차적으로 C-22의 생산을 종료했는데, 당시에는 첨단 소재인 TR에 대한 기대감과 선호도가 높아 진공관 제품은 점차적으로 지지도를 잃어 가고 있었다. 그러나 누가 알았으리. 다시 진공관 앰프 선호의 바람이 불어 이제 와서는 양 사의 TR 앰프류보다는 진공관 앰프에 마니아들의 시선이 더 집중되어 깨끗한 진공관 프리앰프류들은 인기가 하늘을 찌른다.
매킨토시의 C-11은 C-20과 C-22의 과도기적 제품으로, 디자인은 C-20에 가깝고 회로는 C-22에 가까운 진공관 프리앰프다. C-20이 12AX7 5개와 12AU7 2개를 사용하는 데 반해, C-11은 C-22와 동일하게 6개의 12AX7만을 사용해 NFB형 포노부와 라인단을 구성한다. 이런 구성으로 변경된 것은 당시 최고의 프리앰프로 인정받던 마란츠 7이 6개의 12AX7을 사용하고 있는 것과 관련이 없지 않으며, C-11의 회로는 C-20과는 별도로 실제 마란츠 7에 비슷한 바가 있다. 또한 각 3개의 12AX7을 포노단과 라인단에 분배하고, 뒷부분에서 눕혀 꽂는 방식의 진공관 배열이나 내부 커플링을 모두 스프라그 범블비를 사용하는 것 등 회로뿐만 아니라 내부 부품 배치까지 마란츠 7과 유사한 바가 있다. 그리고 C-20의 4련 볼륨으로 볼륨과 피드백을 같이 조절하는 방식에서 마란츠 7과 같은 2련의 단순 볼륨을 사용하는 것도 비슷한 맥락인 것 같다.
매킨토시 마니아들은 C-11이나 C-22보다 C-20을 선호하는 경향이나 여러 측면에서 C-11을 선택하는 마니아도 많다. 가장 큰 이유는 간단한 회로와 부가 기능의 제거에서 오는 음의 순도 증가와 내구성의 향상에 있다. C-20이 고답적이고 두툼한 중·저역을 표현한다면, C-11은 더 투명하고 상쾌한 중·고역과 에지가 선명한 저역 윤곽을 드러낸다. 물론 이 부분은 C-22에 그대로 연결되지만, 어쩐지 C-11의 그것이 빈티지 진공관 프리앰프 마니아들에게는 호소력이 깊다.


C-11의 전면 패널은 C-20과는 달리 패널 뒤편에 들어 있는 4개의 파일럿 램프로 심플하게 상부 패널의 글씨만 조명한다. 시각적 측면에서는 C-20이나 C-22에 부족하지만 그것이 오히려 기계적 신뢰감을 주기도 하는데, 당시 판매가로 보면 C-20이나 C-22에 비해 저렴하게 판매되었다.
사실 마란츠 7의 회로나 부품 구성과 별 차이가 없는 데도 불구하고 그 성능상 음질적 측면에는 마란츠 7에 모자라는 바가 있다. 이런 부분들을 당시 매킨토시도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 끊임없이 신제품 프리앰프 개발에 박차를 가한 흔적이 역력하다. 현시점의 인기도 측면에서는 다른 프리앰프에 비해 떨어져서 가격도 살짝 저렴하지만, 깨끗한 C-11의 음색은 독특한 질감적 쾌감을 주는 명기이다.
마란츠 7의 출력 게인이 뒤편 패널에 부착되어 있는 데 반해 C-11은 전면 패널 양옆 브래킷 커버를 제거하면 그 내부에 붉은색 노브로 정리되어 있다. 기본 기능은 마란츠 7과 거의 유사하며, 지금도 어느 프리앰프에 못지않은 성능을 보장해 준다. 물론 관을 잘 써야 하며, 텔레풍켄 스무드 플레이트보다는 리브드 플레이트 각인관이 가장 적절한 매칭이라 본다. 뒤 진공관 배열 V1, V2, V3이 포노관이고, V4, V5, V6이 라인관인데, 이것 또한 마란츠 7과 동일하다. V3, V6이 각각 포노단·라인단 스테레오 증폭관인 바 V3, V6은 12AX7 쌍삼극관 내부 μ 값이 가능한 오차가 없는 극상 컨디션의 관을 사용하는 것이 스테레오 출력 밸런스를 정확히 맞추는 요령이다.

 

<Monthly A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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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3
  2014-04-01
 최근 들어 다시 인기가 치솟는 스피커 중에 AR(Acoustic Research)이 있다. AR은 에드가 빌쳐에 의해 설립된...
 
마란츠 7, 그리고 오디오 리서치 레퍼런스 1 프리앰프
  2014-03-01
 80년대 말 겨울, 최초로 간 미국 출장길에서 돌아오는 필자의 가방 속에는 오디오 리서치의 프리앰프가 들어...
 
Fisher X-101C 인티앰프
  2014-02-01
 피셔 앰프의 정석은 진공관 리시버인 500B·C, 800B·C 시리즈라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리시버에 못지않게 ...
 
Bell 2420 인티앰프
  2014-01-01
 최근 빈티지 오디오 시스템의 왕좌를 차지하는 아이템들은 세 부류로 나뉜다. 그 첫째가 지멘스, 클랑필름,...
 
IPC AM-1027
  2013-12-01
 알텍 스피커를 울리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심사숙고가 필요하다. 알텍 스피커가 대부분 혼(Horn)인 관계로 ...
 
Altec Multi-Cellular Horn 808
  2013-11-08
 음향 혼은 음을 모아 직선성을 좋게 하며, 특유의 에너지 집중적인 사운드로 묘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혹자...
 
Fisher Wide-Surround Speaker
  2013-10-01
 필자가 풀레인지 스피커를 좋아해서 그동안 수많은 종류의 풀레인지 스피커류를 섭렵했다. 독일 텔레풍켄과...
 
마그네틱 라우드스피커 혼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80 2013-09-01
 스피커로 가장 초기 단계의 혼은 약 1910년대에 개발된 마그네틱 라우드스피커 혼일 것이다. 이 스피커 혼을...
 
소니 CF-580 카세트 라디오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9 2013-08-01
  필자의 고등학교 시절인 1970년대 중반의 학생들이 가장 소유하고 싶었던 품목이 카세트 레코더였다....
 
조용필의 LP 음반들
  2013-07-01
  아날로그 음반의 장점은 그동안 수없이 회자되어 대부분의 음반 마니아들은 그 장단점과 아날로그에 ...
 
Scott 340B Fisher 500B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7 2013-06-01
  진공관 리시버의 양대 산맥이라고 하면 미국의 피셔와 스콧을 들 수 있다. 리시버로는 가장 화려했던...
 
Tannoy 3LZ 10인치 Dual Concentric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6 2013-05-01
  영국 탄노이 사의 구형 스피커는 모두 명기의 반열에 올라 빈티지 마니아들의 심금을 울리고 있다. 오...
 
AR-XA 2 Motor System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5 2013-04-01
   세상에는 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심플하며, 가장 베스트셀러이며, 자장 저렴하며, ...
 
AKAI 1710W 진공관 릴 녹음기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4 2013-03-01
  나무상자 하나가 필자에게 배달되었다. 그것은 지인으로부터 온 선물이었다. 집에서 굴러다니는 일본...
 
클리어오디오 챔피언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3 2013-02-01
 독일 클리어오디오 사는 트리곤 팁(스타일러스 섹션이 삼각형인 초정밀 카트리지 바늘)을 사용하는 초고가 ...
 
토렌스 320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2 2013-01-01
 스위스로부터 독일로 옮겨온 후 토렌스 사의 제품 중 가장 베스트셀러 모델은 320 시리즈라 볼 수 있는데, ...
 
아내를 위한 기도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1 2012-12-01
  이번 가을은 비가 특히 많습니다. 낙엽처럼 내리는 가을비가 한줄기씩 바람에 날릴 때마다 쌓여 대지...
 
Ortofon SPU-GT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0 2012-11-01
  바흐 마태 수난곡을 빼 들고 턴테이블 위에 올려놓습니다. 니콜라우스 아르농쿠르의 텔레풍켄 4장의 ...
 
유성기 바늘에 대하여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9 2012-10-01
  유성기 수집가라면 그에 병행해 유성기 바늘 수집가가 되는 경우가 많다. 최근 콘셉트로 말한다면 그...
 
FR(Fidelity-Research) 64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8 2012-09-01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일본의 오디오 제품 중에는 특히 아날로그 계열이 많다. 그만큼 섬세하고 소형...
 
웰템퍼드Well Tempered 아마데우스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7 2012-08-01
  세상에는 수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턴테이블은 가장 안정적으로 회전하며 비닐 레코드에 새겨져 있는...
 
아날로그 액세서리 - 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6 2012-07-01
  턴테이블 받침대는 턴테이블 베이스 하부에 장착하는 모든 액세서리의 통칭이다. 처음부터 베이스 하...
 
아날로그 액세서리 - 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5 2012-06-01
  턴테이블은 사용자가 들인 노력만큼 항상 그 소리에서 결과를 제공한다. 어떤 액세서리를 더하거나 변...
 
고에츠(Koetsu) 실버 크레드 카트리지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4 2012-05-01
  세계적으로 LP 시장은 커져만 가고 있다. 이젠 국내 아이돌 그룹마저 CD와 함께 LP를 발매하겠다는 것...
 
통기타 가수들의 대표적인 LP 음반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3 2012-04-01
  작년 한 해의 미국 내 LP 판매량이 300만장이 넘어서고 유럽의 LP 시장도 급속도로 성장해 국제적으로...
 
Roksan Xerxes + SME 3010R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2 2012-03-01
  록산의 턴테이블은 린 LP-12 손덱과 더불어 영국을 대변하는 롱 셀링 모델이다. 록산과 린은 그 외형...
 
Linn Kan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1 2012-02-01
  보컬과 현을 들어 보면 린 특유의 흡입력을 느낄 수 있는데, 이것이 린 칸을 못 놓는 가장 큰 이유이...
오토폰 RF-297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0 2012-01-01
  1918년 영화 관련 사업으로 덴마크에서 창립된 오토폰 사는 우리에게 카트리지와 톤암 제조사로 잘 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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