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기사 분류 > 인터뷰
T a g    C l o u d
노이즈 캔슬링 헤드폰Playback Designs디아블로 300하이엔드 헤드폰재즈Matching이탈리아모니터 오디오모노블록 파워 앰프빈티지 오디오마그노소스기기Dynaudio콘서트Ortofon블루투스 스피커베를리오즈Pentone 7ATC SCM19 Ver.2바이올린삼성Sugden A21 SignatureFS407PMC Twenty5.26아날로그다이얼로그아큐브피아노 협주곡베토벤Floor Standing speakerA-300P MK2비트 앤 비트 블루앰프Monitor Audio시청회Denon에피콘야모Oppo Sonica DACDuevel야마하 오디오페즈 오디오DiapasonATC SCM20 PSL New베스트셀러링도르프SeaWave Acoustics오디오랩Burmester폴크 오디오펜오디오CD5siAudio Research오디오숍Cayin MA-80 Multi Tesla Blue와피데일퍼펙트 사운드Merlot포노 앰프EposPenaudio멜로디NAD C388Bookshelf SpeakerFurutechPrimare라흐마니노프ParadigmEAR Yoshino EAR 899컨스텔레이션 오디오Swans M1쿼드인터 케이블오디오 아날로그오디오 케이블바쿤S1차리오Davis AcousticsHemingwaySCM19DSD시라300B골든 스트라다빈 필하모닉RotelKaitaki레퍼런스 시리즈EgglestonWorks파워텍Epicon 6AMP-5521 MonoAudio Analogue Puccini Anniversary울트라손북셀프형 스피커AudioGuyH88A Signature진공관 헤드폰 앰프Cocktail Audio CA-X35JamoTDL Acoustics TDL-M88 Hartsfield컨투어 20온쿄CreekBDP-105Ultrasone Tribute 7Monitor 30.1Aletheia골드문트그리폰 디아블로 120ODEoBravo AudioArcamAyon멘델스존Legacy AudioFinal Audio Design스위스ProacBakoonSugdenTenorKlipschUSB Cable하이엔드 케이블EuroArts카트리지power amplifierCrystal CableTannoy북셀프 스피커TDL-18CD하이엔드 앰프블루투스 헤드폰노도스트북셀프Diapason Karis Ⅲ코모 오디오Dynaudio Contour 20D/A 컨버터이탈리아 오디오피아노Koss코드 일렉트로닉스Grado바쿤 프로덕츠mbl보스야마하AltecDialog마르텐L-507uXDali포노앰프매킨토시솔리톤그리폰하이엔드 오디오헤드폰하이파이 스피커8200P비엔나 어쿠스틱스달리M1SCA-7511 MK3마란츠R700제트오디오플리니우스소형 스피커프리마루나Epicon 2아톨Harbeth Super HL5 Plus모차르트Cambridge AudioZett Audio MC34-AOnkyo트라이곤Speaker CableSynthesisPSB마니아 탐방패러다임올닉Swans비투스 오디오울트라손 트리뷰트 7브로드만I22노르마ATC SCM100 PSLT NewCasta Acoustics럭스만프라이메어ScandynaMaster SoundATC SCM40A라인 마그네틱 오디오Pro-Ject Audio Systems돌비 애트모스플로워 스탠딩 스피커오포TDLRCA Cable블루레이 플레이어진공관 앰프Pandora에어 타이트Sony프리앰프블루투스 이어폰데논Soliton파이오니아Dynaudio Contour 60Emm LabsZett Audio MC368-BSEVienna AcousticsKEFNuForce하이파이오디오Plinius스칸디나Marantz SA-10그란디오소Perfect Sound프로코피예프슬림 플로어스탠딩 스피커Hautonga올인원 오디오사운드바하이엔드 스피커Compact 7ES-3Harbeth콘서트 그랜드 시리즈Graham Audio BBC LS3/5a스피커어리스 오디오A-S3000MC Anna라이프스타일Allnic버메스터Advance AcousticMPD-3디지털 오디오Vitus Audio퍼포먼스케프Pauli Model그라도피에가AtollLehmann AudioSimaudio영국Roma 510AC에메LPCD Player부메스터SCM11말러TDL Acoustics TDL-18CDM6 500i자디스액티브 스피커이글스톤웍스턴테이블Cayin A-300P MK2M3iDDA-100Golden StradaPassCD22케이블헤드폰 앰프PS AudioYamaha아폴론엘립손Audio AnalogueBBC 모니터 스피커브람스사운드매직Emm 랩스CD-S3000에코사운드클립쉬Nordost플레이백 디자인스혼 스피커오디오네트워크 리시버이어폰Waterfall Audio정승우이클립스Cayin MA-80 Phonombl Noble Line N51TriangleBoseGood InternationalNADAvantgarde Acoustic디지털 플레이어Graham Audio BBC LS5/9캠브리지 오디오A-88T MK2파워 케이블Gryphon ZenaTakstar라디오문도르프덴마크CableBeyerdynamic진공관 인티앰프나드CDT-15A Limited EditionMusical FidelityPowertek오포 소니카 DAC소나타플래그십 플레이어진공관 845Estelon XB오디오 테크니카슈퍼 HL5 플러스 스피커하이파이 오디오캐나다파워 앰프Fusion 21headphoneAudelEgglestonWorks The Andra Ⅲ교향곡패스 오디오하이파이파워앰프Integrated AmplifierSACD 플레이어amplifierCocktail AudioEAR Yoshino EAR V12SpeakerA21aL Series 2B&WCH Precision비엔나 어쿠스틱스 스피커첼로누포스영국 스피커CD 플레이어네트워크 플레이케인ATM-300Melody엥트레크Emme SpeakersPiega시스템 오디오탄노이이매진Ultimate MK3마스터 사운드어반이어스Spendor컨투어 시리즈오디오 액세서리스마트 라디오mbl 노블 라인듀에벨코플랜드DartzeelCDT-15A클래식신세시스Jadis하이파이맨모노로그스트리밍 플레이어Bakoon ProductsbookshelfUnison ResearchCocktail Audio X45 Pro인티앰프CD·SACD 플레이어다이나믹 모션BrikDynaudio Special Forty프리 앰프스펜더차이코프스키Gryphon Diablo 120Magno디아파송트라이앵글베럼 어쿠스틱PMCIndiana Line블루투스Triode프랑스톨보이 스피커빈센트오디오쇼UltrasoneMcintosh달리 미뉴에트유니슨 리서치제트 오디오Allnic Audio서그덴라이프스타일 오디오오데온TDL 어쿠스틱스MUSE ON다인오디오EsotericS5칵테일 오디오NAD C546BEELS50Note V2미니 하이파이진공관앰프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Harbeth P3ESRTrigon무선 액티브 스피커Power CableOppoGato Audio후루텍TRV-845SE나노텍 시스템즈Van Den HulGoldmundAuris Audio Fortino 6550Gryphon데이비스 어쿠스틱스뉴질랜드YBA에포스프로악Triode TRV-88SERAudio Physic소울MA-2Valhalla 2AlessandroATC SCM11 Ver.2Urbanears마샬다레드 오디오앰프와이어월드AtillaTeac뮤지컬 피델리티Roksan매지코야마하 스피커트라이오드EclipseA-55TPMark LevinsonP10일본PRE32MarantzJBLTDL Acoustics올인원Air Tight하이엔드오디오실바톤 어쿠스틱스스테레오 리시버코드 컴퍼니ElacNaim카스타ATC SCM50 PSLT NewTurntableElectrocompanietNaxos스완XLR Cable12AX7MauriAnalog VoiceInkelOdeon정전형 스피커진공관뮤직캐스트A-50TPSota홈시어터크릭DACSilbatone AcousticsWireworld라인 마그네틱Sonus Faber독일 오디오Line Magnetic AudioAuraUSB 케이블엘락이어 요시노NAD C516BEEVienna Acoustics Haydn Grand Symphony EditionWharfedale오토폰알레테이아Martin Logan소프트 돔 미드레인지Sony Music EntertainmentMundorf미니 컴포넌트소니LSO히사이시 조턴테이블 카트리지LuxmanZenSatiYamaha NS-5000Verum AcousticsMarshallAudiolabQuad반도체 오디오StelloEntreq슈베르트드보르작MagicoDMA-360 S2플로어스탠딩 스피커Audio-Technica네트워크 스피커다질다이아몬드에소테릭레퍼런스Accuve마그낫스마트폰모니터 스피커Marten오디오넷파이널 오디오 디자인Hifiman비엔나 어쿠스틱스의 리스트플래그십I32하이엔드 인티앰프네트워크 플레이어독일스피커 케이블Oppo UDP-203국산아날로그 오디오3웨이 3스피커인디아나 라인KT88Soul퀸텟Triangle Elara LN01톨보이네임코스CA-X30아방가르드프로젝트 오디오 시스템즈메를로노이즈 캔슬링컴포넌트Dynamic MotionDC10 AudioOrpheusSpectralResonessence LabsGryphon Diablo 300Norma Audio Revo IPA-140그래험바흐로텔AudioQuest하이엔드ATCNAD C356BEE DAC2ColorflyAyre네트워크 오디오멀티탭패스CoplandAV 리시버Vienna Acoustics Imperial Series Liszt다인오디오 40주년 기념 스피커In-AkustikMOSES오케스트라매칭Cayin헤코요이치하베스Cayin A-50TP 6L6Calyx
Xavian
Roberto Barletta_ Founder & Director
글 월간오디오 2017-03-02 |   지면 발행 ( 2017년 3월호 - 전체 보기 )




자비안 본사 메인 홀에 있는 자비안 뮤지엄이 인상적입니다. 스피커 제조사로서 이런 공간은 확실히 큰 의미가 있어 보입니다.
우리 회사는 이 분야에서 진정한 의미에서의 박물관(우리는 자비안 역사 박물관이라고 부릅니다)을 가지고 있는 몇 안 되는 회사 중 하나입니다. 이 박물관은 우리의 모든 근원을 항상 마음에 새기는 데 있어, 또 과거의 모델과 새로운 모델들을 비교해 보는 데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곳입니다. 우리는 우리의 과거 모델에 높은 존경심을 가지고 있습니다(그러면서 자비안 최초의 스피커의 뒷 패널의 시리얼 넘버를 보여주는데, 자신 고향 이탈리아만큼이나 당사의 흘러온 궤적에 대한 애정이 듬뿍 묻어났다).

자비안의 신형 스피커들에 적용되는 네트워크 회로 기술인 ‘Fase Zero’ 토폴로지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Fase Zero’는 크로스오버에서 드라이버들의 독특한 직렬 접속입니다. 시중의 대부분 스피커는 병행 토폴로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 특수한 직렬 접속이 생생하고 일관된 소리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발견한 이상 점차적으로 천천히 모든 크로스오버를 ‘Fase Zero’ 토폴로지로 바꾸어 나갈 것입니다. 이 스피커로 음악을 듣게 되면 두 개의 드라이버가 아니라 마치 하나의 스피커에서 음악이 연주되는 것 같은 느낌을 받게 될 것입니다. ‘Fase Zero’ 연결은 직렬 접속의 요구사양에 따라 고품질의 크로스오버 컴포넌트를 필요로 합니다. 즉, 다른 말로 이 종류의 토폴로지는 생산 단가 면에서 더 비싸다는 의미입니다.

새롭게 오디오 바를레타 유닛을 장착한 스피커들은 원목으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리얼 우드를 고집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는지요?
원목은 전면 패널을 최소한의 회절을 위한 형태를 가능하게 해줍니다. 물론 무거운 원목으로 만들어진 캐비닛은 외형만으로도 심장 박동을 더 뛰게 만들기도 하죠.

바를레타 씨는 이탈리아 출신인 것으로 알고 있는데, 체코에 자비안을 설립한 특별한 이유라도 있나요?
저는 이탈리아 북쪽에 있는 토리노 출신이지만, 20년 이상을 프라하에서 살고 있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삶을 바꾸고 싶다는 필요성을 느끼고 프라하로 오게 되었죠. 그 결정을 한 시기만 해도 꽤 어린 나이였기 때문에 별다른 사업 계획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곧 저는 이탈리아에서 했던 일을 계속하기로 결정했고, 그때 자비안을 설립하게 되었습니다.


자비안 스피커의 외형 디자인은 모두 본인이 직접 하시나요?
그렇습니다. 저는 모든 제품의 엔지니어링과 디자인을 합니다. 저를 도와주는 숙련된 데이비드 히카(David Hyka, 크로스오버와 어쿠스틱)와 체코 필하모닉 오케스트라 출신의 얀 브라벡(Jan Brabec), 그리고 몇몇 가수나 뮤지션들인 다른 친구들이 함께 하고 있습니다(이어서 클래식 피아트 자동차의 예를 들면서 자신의 제작 철학을 하나의 선이라는 개념으로 소개하였다). 제작자가 원하는 일관된 디자인이 훼손되지 않기 위해선 오로지 단 한 명의 설계자의 손으로 완성되는 것이 이상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단 한 명이 디자인한 자동차와 여러 명의 유능한 디자이너가 조금씩 손을 댄 자동차 중에서 어느 것이 더 아름다울까요? 과거 피아트 토폴리노 자동차에는 비할 데 없는 고유한 감각이 있습니다. 그렇지 않나요?

자비안이 추구하는 사운드는 무엇인가요?
인간의 여러 삶 중 하나는 자신 스스로 배우고 깨닫는 것입니다. 저도 당연히 그렇게 삶과 경험에서 배워나가는 인간입니다. 저의 음악적 취향은 시간에 따라 발전하고 있습니다. 저의 귀가 현재 듣고 있는 음악은 2년 전과는 또 다른 방법으로 듣고 있습니다. 삶이란 경험과 많은 만남, 그리고 매직으로 이루어진 여행입니다.

리스닝 테스트를 위해 주로 사용하는 음악은 어떤 것인가요?
저는 주로 다양한 형태와 성부의 기악곡을 듣습니다(그러면서 자비안의 스피커를 스튜디오 모니터로 사용하여 녹음된 드보르작의 실내악 음반을 선물로 건넨다. 이 밖에 자비안의 테스트용 음반은 퍼커션과 보컬 등 다양한 음원이 담겨 있었다).

기존의 돌체 무지카 라인업과 비교해서 새롭게 출시될 조이 시리즈의 변모된 점은 어디에 있습니까. 미드·베이스 드라이버의 더스트 커버도 변경된 것 같은데, 어떻게 바뀌었나요?
조이(Joy) 프로젝트는 저에게 정말 많은 시간을 투자하게 하였습니다. 현재 미드·우퍼의 더스트 캡으로 쓰이는 소프트 돔, 디스토션을 방지하기 위한 중앙의 패러데이 구리 캡, 높은 파워 핸들링을 위한 더 긴 보이스 코일 등 많은 파트에 변경이 가해졌습니다. 이러한 개선된 면들로 인해 미드 드라이버의 주파수 응답 영역이 거의 10kHz까지 넓혀질 수 있었습니다(전작인 본보너스와 다시 조이 북셀프의 더스트 커버를 비교해서 두드려 보았다. 놀랍게도 신형 스피커의 더스트 커버는 거의 두드리는 소리가 나지 않는다).

새로 출범한 드라이버 전문 브랜드인 오디오 바를레타 드라이버 역시 직접 설계하신 건가요?
오디오 바를레타는 저의 요구 사항에 의해 이탈리아에 있는 40년 전통의 매뉴팩처에서 드라이버를 제작한 저만의 고유 브랜드입니다. 이 드라이버들에 사용된 컴포넌트들 중 몇몇은 트위터와 미드·우퍼로 잘 알려진 스캔스픽에 의해 사용된 것과 동일한 것입니다. 나 자신만의 드라이버를 창조하겠다는 생각 덕분에 우리는 마침내 어떤 형태나 재질, 직경이라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바를레타 씨는 여러 차례 데이비드 히카 씨에게 감사의 뜻을 표하고 있습니다. 그가 자비안 스피커 개발에서 담당한 역할이 무엇인가요?
그는 저의 가장 절친한 친구입니다. 무엇보다 크로스오버 네트워크들의 시뮬레이션과 튜닝을 하는 데 있어서 전문적으로 저를 서포트합니다. 또한 유럽에서 가장 뛰어난 오디오 엔지니어 중 한 명입니다. 감사하게도 우리는 음악을 듣는 데 있어서 같은 관점을 가지고 있어 함께 같은 방향을 향해 일을 할 수 있답니다.


자비안은 고집스럽게 나무 가구의 느낌이 나는 스피커를 제작해오고 있습니다. 혹시 앞으로 다른 재료로 인클로저를 제작할 계획은 없는지, 그리고 나무를 고집하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나무는 저의 인생입니다. 저는 이탈리아에서 왔고 우리는 집에 아름다운 가구들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우리는 나무로 만들어진 전통적인 캐비닛과 얽힌 수많은 경험들을 쌓아왔고, 여전히 그 물건들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비안 스피커의 앰프 매칭과 관련하여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진공관 앰프와의 조합은 어떤가요?
대개의 자비안 스피커들은 중간 정도의 감도를 지닙니다. 이는 솔리드 스테이트 앰프를 요구합니다. 그것이 자연스럽습니다. 저는 지금 고감도를 가진 새로운 범주의 스피커들을 작업 중입니다. 이 계획이 잘만 마무리되면 정말 마술 같은 소리를 들려줄 것입니다. 이 경우 진공관 앰프가 더 잘 어울릴 것입니다(그가 보여준 새로운 프로젝트의 프로토 타입 스피커 하나는 영국의 클래식 코너형 스피커에서 아이디어를 얻은 협대역 모델로 1차 네트워크를 활용, 마치 풀레인지 스피커처럼 중역의 질감에 포커스를 맞추어 놓았다. 그는 이런 빈티지 스타일 스피커의 시장성에 대해 우리의 의견을 물어보기도 했다).

엔지니어적인 전문성 못지않게 그는 예술가적 감성이 풍부해서 자신의 공장 인테리어를 직접 도맡아 꾸몄으며, 우리에겐 점성술과 한국의 샤머니즘에 대해 질문하기도 했다. 한국은 이미 서구화, 산업화되고 합리주의적 사고방식이 보편화되어 이제는 예전처럼 이런 데에 몰두하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다는 대답에 약간은 실망한 눈치다. 신비주의자적인 색채가 묻어나는 그의 섬세한 감성은 자비안을 자비안답게 만드는 또 다른 요인인 듯하다.

 

<Monthly Audio>


해당 기사에 포함된 텍스트와 사진에 대한 저작권은 모두 월간오디오에 있습니다.
본지의 동의 없이 사용 및 변형했을 시 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인쇄하기   트윗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관련 태그 : Xavian 자비안 스피커
이전 페이지 분류: 인터뷰 2017년 3월호
[ 인터뷰 분류 내의 이전기사 ]
(2016-11-01)  North Star Design
(2016-11-01)  Avantgarde Acoustic
(2016-09-01)  Burmester
(2016-09-01)  Cambridge Audio
(2016-09-01)  Marten
[ 관련기사 ]
Crystal Cable Dreamline Plus Speaker Cable (2019-02-07)
Cayin MA-80 Phono·CDT-15A Amperex·Swans M3 Euro (2019-02-01)
Harbeth Monitor 30.1·Audia Flight FLS 10 (2019-02-01)
PMC Fenestria (2019-02-01)
Analysis Plus Solo Crystal Oval 8 Speaker Cable (2019-02-01)
Furutech SS-DSS-4.1 Speaker Cable (2019-02-01)
Heco Celan Revolution 3 (2019-02-01)
Dynaudio Evoke 10 (2019-02-01)
Tannoy Prestige GRF (2019-02-01)
Goldmund Prana (2019-02-01)
리뷰 (1,062)
특집 (843)
포커스 (651)
뉴프로덕트 (439)
음반 소개 (371)
매칭 (209)
뉴스 (116)
에세이 (115)
기획 (109)
인터뷰 (88)
핫아이템 (83)
커버 스토리 (69)
오디오 매니아 (62)
브랜드 스토리 (35)
오디오 숍 (31)
컬럼 (11)
연재 기사
최근 많이 본 기사
국내 최초의 사운드 시어터 ...
KEF LSX
나는 국산이다 앰프 Part.1
Melody New H88A Signature
나는 국산이다 스피커(Spe...
04 반도체 오디오 앰프의 이...
Cocktail Audio X50 Pro
Allnic H-1202
Sugden Masterclass ANV-50
Marantz NA6006
과월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