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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hure 55SW Microphone
글 김기인 2017-03-02 |   지면 발행 ( 2017년 3월호 - 전체 보기 )




이번에는 미국 슈어의 55SW 마이크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 한다. 사실 마이크는 모든 아날로그 녹음의 취음구로, 그 성능에 따라 녹음의 퀄러티가 결정될 만큼 중요한 파트이다. 우리가 잘 아는 데카 와이드 밴드와 컬럼비아 삭스, RCA 리빙 스테레오 등의 명 레이블은 고성능 마이크가 있었기에 이루어진 쾌거라 볼 수 있다. 아날로그의 황금기라 할 수 있는 58년부터 65년 사이의 모든 녹음은 마이크 3개에서 7개 사이의 원 포인트 세팅 취음(수음이라고도 한다)에 의해 마그네틱 테이프에 멀티 트랙 또는 2트랙으로 녹음된 것이 많다. 모노 시절에도 이미 다가오는 스테레오 레코드를 위해 2채널 또는 3채널 이상의 다채널로 녹음해 믹스 다운시켜 마스터 테이프를 만들었다. 대부분의 마스터 테이프는 15ips(inches per second)로 1/4인치 마그네틱 테이프에 보관되고, 카피되어 수출되었다.


당시 명 진공관 콘덴서 마이크로 유명한 노이만 U-47, 49 등이 있으며, 리본 마이크로 RCA의 77DX가 있다. 그 뒤를 이어 일세를 풍미한 SR(Sound Reinforcement) 현장 다이내믹 마이크로 슈어 사의 55SW, SM57, SM58 등이 있고, 그 외에 젠하이저 MD441, 421 등 무수히 많은 명 마이크가 있다. 실제 녹음에 쓰인 그 당시의 마이크들은 대부분 콘덴서나 리본 마이크인데, 대단히 예민하고 다루기 힘든 프로용 마이크이며, 지금으로 따지면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에 해당하는 고가격대다. 사실 슈어 사의 다이내믹 마이크나 독일 젠하이저의 다이내믹 마이크도 요새에 와서 그나마 일반화되었지 예전에는 서민이 소유하기에는 엄두도 안 나는 고가의 마이크였다. 최근 들어서는 노래방이 성행해 애호가 사이에는 전용 마이크로 소지하고 갈 정도로 일반화되었고, 또한 팝 가수나 연주가, 가요 싱어들도 자신에게 맞는 특별한 마이크를 선호해 연주장마다 소지하고 출연하는 것을 많이 보아 왔다.
오디오에서 말하자면 마이크는 턴테이블 카트리지의 역작용에 해당할 것이다. 다이내믹 마이크의 경우 MC 카트리지와 동일하게 MC(Moving Coil) 구조이며 발전되는 전압도 mV 단위로 MC 카트리지와 비슷하다. 물론 콘덴서와 리본 타입은 더 미세한 전류를 갖기 때문에 팬텀 파워나 고 승압 트랜스 등을 매칭시켜 사용한다. 사실 마이크는 이외에도 압전형, 세라믹형 등 보급형 저 충실 모델도 많다. 이번에는 이런 모델을 다 언급하면 지면이 모자라는 바, 몇 가지 선택된 마이크에 대해 이야기하는데, 특히 슈어 사의 55SW를 중심으로 펼쳐보기로 한다.


55SW의 SW는 스위치를 뜻하는데, 마이크 하단에 시그널을 차단하고 연결하는 조그만 스위치가 있기 때문이다. 이 마이크는 영화나 쇼 또는 대담 프로그램, 심지어 싱어들이 나오는 연주회장 등에 가장 많이 등장하는 독특한 형태의 마이크다. 형태가 해골처럼 생겼다 해서 보통 해골 마이크로 불리기도 한다. 고전적 형태와 분위기 때문에 이미테이션 모델(짝퉁)이 수도 없이 많으며, 실제로 사용하지는 않고 폼이나 분위기용으로 세팅하기 때문에 대부분 영화나 연속극, 대담회 및 공연장 등에서 소품으로 쓰인다. 실제 55SW는 고성능, 고가의 다이내믹 마이크로 사용 가능한 제품도 꽤 있다. 필자도 소유하고 있고, 실제 사용해 보면 아직도 고성능, 고감도 음질을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내부 구조는 신형인 SM57, 58과는 달리 진동판(다이어프램)이 알루미늄 초박형 돔으로, 폴리프로필렌 다이어프램을 사용하는 SM57, 58과는 달리 디테일에서 금속성 질감을 보이는 것이 매력이다.
그런데 55SW에 대한 이야기를 주로 하려는 이유는 사실 음질 때문이 아니다. 이미 SR용으로 사용되고 있는 상태는 아니기에 성능상의 이야기 전개는 의미가 없다. 소품으로 사용되는 55SW의 세팅 방법이 너무 어이없고 우스워서 그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 하는 것이다. 더군다나 대부분의 방송국이나 영화사에서 고증 없이 따라해 엉터리로 세팅한 55SW를 많이 보기 때문이다.
영화나 연주회장의 소품이 엉터리로 세팅되는 경우 현실감이 떨어지고 어색해 파장이 크다. 최근의 영화 중에서 SP 음반을 유성기로 틀어 주는 장면이 있었다. 그런데 LP 판에 한쪽 라벨은 새로 프린팅해서 SP 음반 흉내를 내고 있었지만 뒤집는 장면에서는 안타깝게도 LP 브랜드 ‘성음’ 라벨이 그대로 보였다. 결국 LP 판을 SP 판인 것처럼 유성기에 올려놓은 것이다. 필자로서는 이것이 CD 판을 LP 플레이어에 올려놓고 트는 것과 비슷한 이미지다. 필자로서는 그 한 장면으로 그 영화의 현실감을 상실하고 말았고, 망연자실 영화 감상의 전반적인 이미지를 망치고 말았다. 소품은 그만큼 작품 이미지를 좌우하기도 한다는 것을 제작자들은 잘 알아야만 한다.


어떤 최고급 의상 광고에서 유성기를 뒤로 한 포스터를 본 적이 있다. 그런데 그 소품 유성기가 진품이 아니고 가짜 제품이어서 깜짝 놀랐다. 오히려 진품을 모방한 모조품이라면 모르겠으나, 그런 모델 자체가 모두 가짜인 그런 제품을 구해 사진을 찍었다면 아무리 좋은 광고 모델이 나와 있어도 그 상품 이미지는 반감된다. 그와 같이 연속극 등에서 그 시대에는 만들어지지도 않았고 역사상 존재하지도 않는 가짜 유성기를 마치 그 시대의 유산인 것처럼 배치하고 소품으로 사용한다면 그 또한 난센스가 아닐까? 필자로서는 그런 장면을 수없이 봐 왔다. 볼 때마다 너털웃음만 나온다. 도대체 굴지의 방송국에 고증 전문가조차 없단 말인가.
소품으로 세팅한 마이크도 이와 같다. 그 수많은 음향 전문가들이 대거 존재하는 방송국에서 어떻게 55SW 마이크 세팅을 저렇게 방치하고 화면을 내보내나 하는 웃음이 나온다. 그 실수 하나로 그 진지한 장면의 현실감은 날아가고 코미디가 되어 버리기 때문이다. 보통 SM57이나 58과 같은 핸드헬드(손으로 잡는) 타입 마이크 세팅에 준해 55SW의 머리를 대화자나 싱어의 입으로 향하게 세팅한다. 이것은 잘못된 것이다. 55SW의 취음 방향은 앞 옆의 넓은 부분이다. 더 우스운 것은 모든 방송사들이 약속이나 한 듯 틀리게 세팅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필자가 느끼는 감정은 모든 방송국이 분석 없이 그저 따라하는구나 하는 우습고도 서글픈 심정이고, 외국의 전문가들이 이를 보면 어떻게 하나 하는 창피함마저 든다. RCA 77DX 캡슐 마이크도 이런 경향이 많다. 이 리본 마이크 또한 취음 패턴 스위치가 있는 반대 방향, 즉 옆면의 넓은 방향이 전면이다. 앞으로 영화나 방송사에서 적어도 이 두 마이크를 소품으로 세팅할 때만은 제대로 해 주었으면 하는 바람으로 이 글을 써 본다.


Shure 55SW


RCA 77DX


 

<Monthly A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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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빈티지 오디오 시스템의 왕좌를 차지하는 아이템들은 세 부류로 나뉜다. 그 첫째가 지멘스, 클랑필름,...
 
IPC AM-1027
  2013-12-01
 알텍 스피커를 울리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심사숙고가 필요하다. 알텍 스피커가 대부분 혼(Horn)인 관계로 ...
 
Altec Multi-Cellular Horn 808
  2013-11-08
 음향 혼은 음을 모아 직선성을 좋게 하며, 특유의 에너지 집중적인 사운드로 묘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혹자...
 
Fisher Wide-Surround Speaker
  2013-10-01
 필자가 풀레인지 스피커를 좋아해서 그동안 수많은 종류의 풀레인지 스피커류를 섭렵했다. 독일 텔레풍켄과...
 
마그네틱 라우드스피커 혼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80 2013-09-01
 스피커로 가장 초기 단계의 혼은 약 1910년대에 개발된 마그네틱 라우드스피커 혼일 것이다. 이 스피커 혼을...
 
소니 CF-580 카세트 라디오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9 2013-08-01
  필자의 고등학교 시절인 1970년대 중반의 학생들이 가장 소유하고 싶었던 품목이 카세트 레코더였다....
 
조용필의 LP 음반들
  2013-07-01
  아날로그 음반의 장점은 그동안 수없이 회자되어 대부분의 음반 마니아들은 그 장단점과 아날로그에 ...
 
Scott 340B Fisher 500B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7 2013-06-01
  진공관 리시버의 양대 산맥이라고 하면 미국의 피셔와 스콧을 들 수 있다. 리시버로는 가장 화려했던...
 
Tannoy 3LZ 10인치 Dual Concentric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6 2013-05-01
  영국 탄노이 사의 구형 스피커는 모두 명기의 반열에 올라 빈티지 마니아들의 심금을 울리고 있다. 오...
 
AR-XA 2 Motor System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5 2013-04-01
   세상에는 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심플하며, 가장 베스트셀러이며, 자장 저렴하며, ...
 
AKAI 1710W 진공관 릴 녹음기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4 2013-03-01
  나무상자 하나가 필자에게 배달되었다. 그것은 지인으로부터 온 선물이었다. 집에서 굴러다니는 일본...
 
클리어오디오 챔피언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3 2013-02-01
 독일 클리어오디오 사는 트리곤 팁(스타일러스 섹션이 삼각형인 초정밀 카트리지 바늘)을 사용하는 초고가 ...
 
토렌스 320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2 2013-01-01
 스위스로부터 독일로 옮겨온 후 토렌스 사의 제품 중 가장 베스트셀러 모델은 320 시리즈라 볼 수 있는데, ...
 
아내를 위한 기도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1 2012-12-01
  이번 가을은 비가 특히 많습니다. 낙엽처럼 내리는 가을비가 한줄기씩 바람에 날릴 때마다 쌓여 대지...
 
Ortofon SPU-GT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0 2012-11-01
  바흐 마태 수난곡을 빼 들고 턴테이블 위에 올려놓습니다. 니콜라우스 아르농쿠르의 텔레풍켄 4장의 ...
 
유성기 바늘에 대하여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9 2012-10-01
  유성기 수집가라면 그에 병행해 유성기 바늘 수집가가 되는 경우가 많다. 최근 콘셉트로 말한다면 그...
 
FR(Fidelity-Research) 64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8 2012-09-01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일본의 오디오 제품 중에는 특히 아날로그 계열이 많다. 그만큼 섬세하고 소형...
 
웰템퍼드Well Tempered 아마데우스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7 2012-08-01
  세상에는 수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턴테이블은 가장 안정적으로 회전하며 비닐 레코드에 새겨져 있는...
 
아날로그 액세서리 - 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6 2012-07-01
  턴테이블 받침대는 턴테이블 베이스 하부에 장착하는 모든 액세서리의 통칭이다. 처음부터 베이스 하...
 
아날로그 액세서리 - 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5 2012-06-01
  턴테이블은 사용자가 들인 노력만큼 항상 그 소리에서 결과를 제공한다. 어떤 액세서리를 더하거나 변...
 
고에츠(Koetsu) 실버 크레드 카트리지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4 2012-05-01
  세계적으로 LP 시장은 커져만 가고 있다. 이젠 국내 아이돌 그룹마저 CD와 함께 LP를 발매하겠다는 것...
 
통기타 가수들의 대표적인 LP 음반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3 2012-04-01
  작년 한 해의 미국 내 LP 판매량이 300만장이 넘어서고 유럽의 LP 시장도 급속도로 성장해 국제적으로...
 
Roksan Xerxes + SME 3010R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2 2012-03-01
  록산의 턴테이블은 린 LP-12 손덱과 더불어 영국을 대변하는 롱 셀링 모델이다. 록산과 린은 그 외형...
 
Linn Kan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1 2012-02-01
  보컬과 현을 들어 보면 린 특유의 흡입력을 느낄 수 있는데, 이것이 린 칸을 못 놓는 가장 큰 이유이...
오토폰 RF-297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0 2012-01-01
  1918년 영화 관련 사업으로 덴마크에서 창립된 오토폰 사는 우리에게 카트리지와 톤암 제조사로 잘 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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