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ura Spirit·Kanekin F-10S01W
상태바
Aura Spirit·Kanekin F-10S01W
  • 김남
  • 승인 2017.02.01 00:00
  • 2017년 2월호 (535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의 독특한 미학을 체험할 수 있었던 시간

155mm 포탄처럼 생긴 목공예 스피커와 이미 잘 알려진 오라의 스피릿 인티앰프와의 매칭이다. 오라 앰프는 이미 잘 알려져 있다시피 제조원이 한국의 에이프릴 뮤직이다. 오라는 초기에 영국의 제조업체로 인지도가 높았으나 일본에 매각되면서 생산을 중단, 이름만 남은 제작사였다. 그 후 오라의 오너는 에이프릴 뮤직의 괄목할 만한 실력을 눈여겨보다가 합작을 제안, 생산은 에이프릴 뮤직이 맡고, 일본 내의 판매는 그들의 이름으로 라는 그런 형식으로 제품이 나오고 있다. 이후 오라 앰프는 예상을 넘어 일본에서 대히트, 왕년의 오라 지명도 수준으로 제품을 알리면서 지금은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기종을 여러 개 내놨으며, 일본에서 베스트 바이 품목에 빠지지 않는 자리매김한 제품으로 자리 잡았다.

세계적인 디자이너 케네스 그랜지가 디자인을 맡았던 재기 작품인 오라 노트는 CD 플레이어 일체형 앰프였는데, 그다지 특별하지 않게 보이면서도 굉장히 매력적이다. 고급스러움을 자아내는 이 보급형 하이파이 시스템은 발매 당시 일반인들에게도 멋진 라이프스타일 오디오라는 이미지를 깊게 각인시켜 주면서 당시 히트 제품의 대명사처럼 유명세를 타기도 했다.
본 시청기는 오라 노트의 성공 이후 이어진 여러 기종을 거쳐 얻을 수 있었던 장점과 기능성, 그리고 오라 앰프의 맑고 명료하며 음악적 뉘앙스가 높은 사운드를 최대한 살리면서, 분리형 하이파이 시스템이 갖는 강력한 출력과 다이내믹한 사운드에 대응하기 위한 신 기종이다.

본 기는 과거 오라의 비타 기종과 기능적으로는 비슷하다. 밸런스·언밸런스 입력과 MM 포노 입력 등 4개의 아날로그 입력과 버브라운의 PCM2704 DAC를 채용한 PC와 연결하기 위한 USB 디지털 입력, 15개의 방송을 저장할 수 있는 FM/AM 튜너, 헤드폰 출력 단자 등이 있고, 시러스 로직 CS3310 디지털 볼륨 컨트롤 IC와 같은 부품들이 여전히 자리하고 있다.

하지만 스피릿은 비타의 슬림한 사이즈를 뛰어넘었고, 물량 투입과 규모 면에서 획기적으로 변화했다고 할 수 있겠다. 출력단에는 전통적으로 히타치제 MOSFET에 기반을 둔 디스크리트 방식의 아날로그 파워 앰프 회로를 추구해 왔는데, 그 회로를 기반으로 하면서도, 비타가 채널당 2개씩 총 4개를 사용한 싱글 엔디드 푸시풀 방식을 사용했는데 반해 스피릿은 채널당 6개씩 총 12개를 사용하는 쓰리 엔디드 푸시풀 방식으로 변경되어 채널당 150W의 대출력을 낼 수 있게 되었다. 전원 회로 또한 대폭 확장되었다. 당연히 토로이달 트랜스포머도 3배 이상의 대형으로 교체되었고, 전원 콘덴서도 용량과 수량이 대폭 늘어났다.

매칭 스피커는 일본의 전통 공예사 오구라 히로키가 공예품처럼 제작해 놓은 진기한 형태의 제품인데, 재료는 느티나무 원목이다. 느티나무가 이렇게 아름다울 수 있다는 것을 일깨워 주는 작품이기도 하다. 천연 나무를 사용해 일일이 수작업으로 만드는데, 당연히 나뭇결은 하나하나가 모두 다르다는 설명. 여기에 Parc Audio의 우드 콘 풀레인지 유닛을 넣었는데, 유닛 사이즈가 작기 때문에 수치상으로는 주파수 대역이 다소 좁다. 그러나 안 길이가 길고, 교묘한 회절이 이루어지는 디자인으로 인해 들리는 사운드는 상당히 넓고, 고역이나 저역의 부족은 별로 느껴지지 않는다.
주문 생산품인 이 스피커와 오라 인티앰프의 조합에서는 청명함과 피아노, 현 독주 등의 탁월성이 확연히 증명된다. 적어도 100시간은 에이징되어야 스피커가 좀 부드러워질 수 있는 상황이지만, 이 교묘한 공예품 스피커는 그 작품성만으로도 소장의 가치가 충분할 것 같다. 느티나무의 바람 소리 같은 환각이 일순 떠오른다.

제조원 에이프릴 뮤직 (02)3446-5561
Aura Spirit    총판 엔케이씨코리아 (02)578-9388   가격 230만원   실효 출력 150W(8Ω)   디지털 입력 USB B×1   아날로그 입력 XLR×1, RCA×2, RCA×1(MM)   프리 아웃 지원   디지털 볼륨 컨트롤 시러스 로직 CS3310   USB DAC PCM2704   헤드폰 출력 지원(6.3mm)   튜너 지원(FM/AM)   크기(WHD) 43×7.5×38cm   무게 13.5kg 

수입원 엔케이씨코리아 (02)578-9388
Kanekin F-10S01W   가격 285만원   목재 느티나무   마감 오일 마감   사용유닛 Parc Audio   재생주파수대역 72.4Hz-16kHz   임피던스 6Ω   출력음압레벨 86.5dB   크기(WD) 21×40cm   무게 12kg(pair)  

535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7년 2월호 - 535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