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amaha BD-A1060
상태바
Yamaha BD-A1060
  • 월간오디오
  • 승인 2017.01.02 00:00
  • 2017년 1월호 (534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질과 음질 모두에 만전을 기한 블루레이 플레이어 등장

BD-A1060 블루레이 플레이어는 야마하의 프리미엄급 AV 제품 라인업인 어밴티지 시리즈 중 하나로, 야마하의 AV 리시버가 연상되는 패밀리룩 디자인으로 제작되었다. 어밴티지 시리즈는 고화질 비디오는 물론 최고 수준의 고음질 오디오 성능을 제공하는 제품들로 구성되어 있는데, 블루레이 플레이어 본연의 성능 외에 고음질을 제공하는 CD 플레이어의 역할도 강조하고 있다.

이 제품은 특이하게 CD 모드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 모드는 이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하이엔드 CD 플레이어로 변신시켜 준다. CD와 SACD에만 사용 가능하고, 디스크 회전 속도를 감소시켜 데이터 판독 감도를 20% 향상시키며, 진동도 크게 감소된다. 또한 HDMI 비디오 신호 출력 등 음악 재생에 사용하지 않는 불필요한 회로를 꺼서 노이즈를 줄인다. 또한 아날로그 출력으로 RCA·XLR 단자 모두도 제공하며, DAC 이후 모든 단계에서 밸런스 전송을 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BD-A1060 블루레이 플레이어는 음질에 악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제거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진동을 방지하기 위한 설계가 적용되었는데, 전면 패널에 알루미늄을 사용하고, 섀시 상부에는 0.6mm, 하부에는 1.2mm 두께의 강판을 사용하며, 메커니즘은 1.2mm 두께의 강판 위에 장착된다. 그 결과 30% 더 무거워졌으며 진동에도 강해졌다. 그리고 전원부와 오디오 회로부를 자기 실드 처리하고, 디지털과 아날로그 회로에 전원을 독립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전원부를 제작해 전기 및 자기 간섭으로 인한 노이즈를 억제하는 데 노력했다. 또한 오디오 회로부에 블록 커패시터 등 하이엔드 리시버에 사용된 엄선된 부품을 사용하고 있다.
이 블루레이 플레이어는 블루레이 외에도 SACD, DVD, CD를 재생할 수 있으며, 블루레이의 보너스 뷰도 재생할 수 있다. 돌비 트루HD, DTS-HD 마스터 오디오 같은 무손실 압축 서라운드 사운드 포맷을 지원하며, 블루레이 3D를 비롯한 최신 비디오 포맷 재생도 지원한다. 또한 어떤 해상도의 비디오라도 4K 해상도로 업스케일링하는 4K 업스케일링 기능과 비디오 노이즈 감소 기능을 통해 더욱 고화질로 재생한다.

유·무선 네트워크 재생 기능을 포함하고 있어 이를 통해 비디오, 음악, 사진을 재생할 수 있으며, DSD 5.6MHz, PCM 24비트/192kHz의 고음질 음원을 재생할 수 있고, BD-Live 호환 디스크를 지원하고, 스마트폰의 화면을 미러링하는 미라 캐스트 기능도 있으며, 야마하의 AV 컨트롤러 앱(애플, 안드로이드)을 사용해 모바일 기기에서 이 블루레이 플레이어를 제어할 수 있다.
입·출력 부분을 살펴보면, HDMI 출력이 1개 있는데, CD 모드 시 HDMI 출력 온·오프를 설정할 수 있다. 옵티컬·코액셜 디지털 출력이 각각 1개씩 있는데, 출력을 비트스트림 또는 PCM으로 설정할 수 있고, 다운 샘플링 기능도 지원한다. USB A 입력이 전·후면에 각각 1개씩 있어 USB 메모리 재생을 할 수 있다. 아날로그 출력으로 RCA·XLR 각각 1조가 있다. 네트워크와 연결할 RJ45 단자도 있다.
이 기기에는 다양한 설정 기능이 있는데, 퓨어 다이렉트 모드는 소스 재생 시 최소한의 회로를 사용해 노이즈를 줄이는 것으로, 음악 전용과 음악과 비디오 모두 재생하는 2가지 옵션이 제공된다. 그리고 SACD·DSD 재생 시 출력을 HDMI 또는 RCA·XLR 단자로 설정할 수 있고, 멀티채널과 2채널 재생을 선택할 수 있다. 강한 사운드는 낮추고 약한 사운드는 높여 밤에 볼 때 유용한 DRC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2채널로 다운 믹스하거나 2채널을 멀티채널로 변환할 수 있다.

BD-A1060 블루레이 플레이어로 <매드맥스 : 분노의 도로>를 봤는데, 4K 업스케일링의 화질 상승효과를 그대로 보여 주며, 확실한 명암 대비로 특유의 깊이감을 만들어 낸다. 저가의 블루레이 제품들이 배경에서 뭉개지면서 퀄러티 면에서 실망한 적이 많은데, 야마하의 신작은 확실히 잘 만들어진 블루레이 플레이어의 기준을 보여 주는 듯하다. 특히 CD 플레이어로서의 기능도 괄목할 만한데, 웬만한 하이파이 CD 플레이어와 경쟁할 수 있을 만큼 수준을 확실히 높였다.

 

수입원 야마하뮤직코리아 (02)3467-3300   가격 74만8천원   디지털 입력 USB A
디지털 출력 Coaxial×1, Optical×1   HDMI 출력 1(4K 지원)   아날로그 출력 RCA×1, XLR×1
네트워크 지원   크기(WHD) 43.5×8.6×26.2cm    무게 3.8kg

534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7년 1월호 - 534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