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기사 분류 > 포커스
T a g    C l o u d
NuForcePrimareElectrocompanietH88A Signature하이파이DDA-100TRV-845SENAD C356BEE DAC2프로악유니슨 리서치진공관 인티앰프네트워크 플레이어Roma 510ACPlinius톨보이캐나다펜오디오Soliton슈베르트무선 액티브 스피커ATCAudio-Technica엘락프라이메어다레드 오디오이탈리아Harbeth프리앰프플레이백 디자인스스피커ZenSati파워텍알레테이아오디오 테크니카Analog Voice영국S5Spendor라흐마니노프Silbatone AcousticsAMP-5521 Mono드보르작메를로인티앰프Furutech노도스트바흐Triangle멀티탭JamoBookshelf Speaker라이프스타일 오디오A-88T MK2트라이앵글ParadigmAltec첼로퍼펙트 사운드BrikEgglestonWorksMagico오디오숍L-507uX시청회AudioQuestVerum AcousticsTrigonCambridge AudioUltrasone부메스터말러ProacMarantzTenor오디오 아날로그Bakoon ProductsSCM19하이엔드 케이블Norma Audio Revo IPA-140SCM11노르마Triangle Elara LN01MUSE ONFusion 21AyonSimaudioMartin Logan미니 컴포넌트Naim바이올린프로코피예프EntreqMaster SoundPauli Model케인스칸디나오포플로워 스탠딩 스피커올인원Golden Strada파이오니아Magno자디스HemingwayTriode멘델스존M1퍼포먼스OppoMusical Fidelity라이프스타일RotelUnison Research홈시어터Good InternationalSony파워 케이블mbl 노블 라인Perfect Sound피에가라디오LuxmanZett Audio MC368-BSEBeyerdynamic교향곡NAD하이파이 스피커TakstarEpicon 2Vienna Acoustics Haydn Grand Symphony Edition아날로그A-55TP데이비스 어쿠스틱스하이파이오디오하이엔드 헤드폰마란츠보스PRE32재즈시스템 오디오Ultrasone Tribute 7OnkyoQuad네트워크 리시버진공관 앰프A-S3000어반이어스베럼 어쿠스틱AV 리시버Alessandro플래그십Marshall헤드폰파워앰프바쿤 프로덕츠트라이곤CA-X30NaxosLS50올인원 오디오KEFCD22피아노 협주곡TDL 어쿠스틱스Grado네임오데온나드R700스펜더브로드만AletheiaLSO모니터 오디오M6 500i오디오Tannoy정승우B&W블루레이 플레이어하베스이어폰Ultimate MK3Allnic크릭반도체 오디오코플랜드amplifier북셀프형 스피커Monitor Audio스피커 케이블YBA온쿄SwansATM-300아방가르드히사이시 조에코사운드PowertekDaliI22아큐브Hautonga오디오 액세서리PSBCableMC AnnaCDT-15A마니아 탐방소형 스피커네트워크 오디오Cocktail Audio국산LPTDL AcousticsPlayback Designs덴마크Cayin A-50TP 6L6DynaudioSynthesisI32Indiana Line북셀프빈티지 오디오모노블록 파워 앰프탄노이Waterfall AudioKT88Nordost스위스Vienna AcousticsCasta AcousticsBakoonEmm LabsCopland혼 스피커에메DSDSACD 플레이어TeacA-300P MK2CDT-15A Limited EditionAudio ResearchCalyxheadphone파워 앰프StelloMartenTDLAdvance AcousticAllnic AudioDavis AcousticsArcam다이얼로그Pass소니하이엔드 오디오소울A-50TP이매진마샬턴테이블그라도에피콘MauriEclipseWharfedale에소테릭Pentone 7MPD-3마르텐DC10 AudioDartzeelUSB 케이블패러다임뮤직캐스트앰프마스터 사운드Odeon후루텍Roksan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AudelRCA CableScandyna쿼드액티브 스피커M3iDialogAudio Physic정전형 스피커레퍼런스Atilla나노텍 시스템즈아톨진공관앰프케이블mblLegacy Audio이글스톤웍스Sugden아폴론뮤지컬 피델리티엥트레크DMA-360 S2모니터 스피커SeaWave AcousticsCD 플레이어FS407300BPenaudio매지코다이아몬드스마트폰Line Magnetic AudioMerlot버메스터MundorfA21aL Series 2Urbanears아날로그 오디오Epos하이파이맨Compact 7ES-3Floor Standing speakerEuroArts포노 앰프12AX7AudioGuy헤코power amplifier로텔블루투스이탈리아 오디오야모바쿤인디아나 라인Air TightVan Den Hul뉴질랜드CD5si데논Gato Audio다이나믹 모션Audio AnalogueCD-S3000솔리톤에포스Klipsch일본KaitakiTDL-18CD컨투어 20In-AkustikSoul소스기기와피데일Sony Music EntertainmentYamahaPMCPower Cable사운드바Sota블루투스 스피커파이널 오디오 디자인Final Audio DesignMark LevinsonSpectral소나타Cayin다질컴포넌트Monitor 30.1신세시스Mcintosh돌비 애트모스Aura마그낫매킨토시Gryphon독일MA-2라인 마그네틱 오디오Dynamic Motion카스타XLR Cable베스트셀러클래식Emme Speakers하이엔드다인오디오오디오랩멜로디베를리오즈카트리지TDL Acoustics TDL-18CD문도르프누포스AyreIntegrated Amplifier매칭MatchingP10Dynaudio Contour 20오토폰Colorfly그란디오소Ortofon올닉이클립스마그노SCA-7511 MK3Emm 랩스코스골든 스트라다PiegaInkel차이코프스키프로젝트 오디오 시스템즈라인 마그네틱CH Precision트라이오드럭스만bookshelf그리폰에어 타이트Avantgarde Acoustic베토벤Elac스완Pro-Ject Audio Systems프랑스Sonus FaberWireworldDuevel야마하브람스Epicon 6진공관인터 케이블JadisKossTurntable오케스트라달리MelodyBDP-105헤드폰 앰프oBravo AudioLehmann AudioBose미니 하이파이디지털 오디오와이어월드오디오쇼Creek실바톤 어쿠스틱스플로어스탠딩 스피커Audiolab하이엔드 앰프BurmesterValhalla 2스트리밍 플레이어Denon울트라손BBC 모니터 스피커패스서그덴클립쉬Note V2소프트 돔 미드레인지비엔나 어쿠스틱스D/A 컨버터콘서트Speaker하이파이 오디오북셀프 스피커피아노칵테일 오디오Orpheus울트라손 트리뷰트 7CD·SACD 플레이어8200PS1USB CableSpeaker CableMOSESAtoll플리니우스AccuveHifiman오디오 케이블JBLDAC듀에벨시라비엔나 어쿠스틱스의 리스트CD Player캠브리지 오디오영국 스피커EsotericResonessence Labs블루투스 헤드폰
Playback Designs Syrah·Pinot·Merlot
플레이백 디자인스가 제공하는 완벽한 사운드 솔루션
글 장현태 2016-12-01 |   지면 발행 ( 2016년 12월호 - 전체 보기 )




결과는 대만족이다. 사운드의 핵심이 명확하며, 철저히 하이파이 사용자들을 위한 질감과 배음이 충분한 충실한 음원으로 변환해 준다. 실제 이 정도 퀄러티를 전문 레코딩 장비를 통해 구현한다면 녹음 장비와 전문 녹음 프로그램 구입까지 많은 비용과 시행착오가 필요할 것이다. 그만큼 피노 한 대의 기기와 무료로 제공하는 전용 프로그램을 통한 녹음 결과는 만족도가 높다.

DSD 음원이 활성화되면서 플레이백 디자인스는 차별화된 제품 성능으로 디지털 소스기기의 대명사로 불리고 있다. 특히 플레이백 디자인스의 창립자 안드레아스 코치는 25년 이상 디지털 오디오 개발에 참여했으며, 세계 최초로 동기화 방식 디지털 샘플레이트 컨버터의 개발과 세계 최초로 소니 SACD 프로젝트에서 네이티브 DSD 재생을 개발했고, 8채널 DSD 레코딩 개발과 DSD 재생을 위한 DoP 표준화 등을 통해 디지털 분야에서 그는 언제나 최고로 불린다. 그리고 수년 전부터 그는 좀더 신선하고 파격적인 프로젝트를 고민하게 되었고, 그 결과 지금까지 소개된 네트워크 플레이어와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리즈 소노마를 소개했다.
그가 지금까지 경험해 온 디지털과 레코딩 관련 기술들을 총망라하여 야심 차게 개발한 소노마 시리즈, 하이파이와 레코딩 스튜디오 모두에서 사용 가능한 구성을 통해 새로운 오디오의 길을 열어 주고 있다. 이를 위해 동사는 자체 개발 노하우와 아웃소싱 능력을 총동원했으며, 가장 합리적이고 이상적인 방법으로 시스템을 이루기 위해 그 어느 때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한다. 야심 차게 준비한 소노마 시리즈는 메를로(Merlot) DAC, 시라(Syrah) 서버, 피노(Pinot) ADC를 주축으로 피노를 위한 소노마 레코딩 프로그램과 외장 디지털 플레이어를 위한 OpBox DDC로 이루어진 플레이백 디자인스의 통합 사운드 솔루션이다. 이미 메를로와 시라는 리뷰들을 통해 여러 번 소개된 적이 있으며, 이번에 새롭게 등장한 ADC인 피노를 살펴보고자 하는데, 피노의 추가는 한마디로 소노마 시리즈의 완결판이 등장했다고 할 수 있다.
이 제품의 리뷰 전에 ADC를 처음 접하는 분들을 위해 몇 가지 정리를 해보고자 한다. 먼저, ADC가 무엇인가? 아날로그 오디오 신호를 디지털 오디오 신호로 변화시켜 주는 장치이다. 한마디로 우리에게 익숙한 DAC와 반대의 기능을 가지는 기기가 된다. 용도 면에서는 대부분 레코딩 스튜디오에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마이크나 아날로그 플레이어의 오디오 신호를 레코딩 받는 용도로 주로 사용하게 된다. 그렇다면 ADC는 과연 어떤 용도로 사용자층에게 필요한 것일까? 하이파이에서는 그렇게 흔하지 않은 영역이긴 하지만, 피노의 용도와 타깃은 명확하다. 바로 LP를 디지털 음원으로 변환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장비가 되기 때문이다. LP를 수집하는 하이파이 사용자들에겐 디지털 음원으로 보존할 수 있고, 쉽게 디지털 파일로 재생할 수 있는 편리성을 제공하게 된다. 그러므로 피노 ADC의 장점은 전문적인 레코딩 환경이나 LP 리핑을 위한 장비가 없다고 해도 피노와 PC만 있으면 아주 심플하게 이를 해결해 준다는 것이다.


피노의 주요 사양들을 살펴보겠다. 우선 레코딩 관련 장비에서 가장 중요한 입·출력 사양을 정리해 보자. 아날로그 입력은 XLR 단자를 통한 풀밸런스 입력을 지원하고 있으며, 모든 디지털 장비와의 연결이 가능하도록 AES/EBU, 코액셜, 옵티컬과 자사의 링크 및 워드 클록 BNC 단자까지 설치되어 있다. 즉, 소노마 시리즈 전용뿐만 아니라 확장된 단일 ADC 장비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아날로그 회로부는 OP 앰프를 통한 풀 디퍼런셜과디커플드 회로가 적용되어 왜곡 없는 아날로그 신호를 그대로 전송하고 있으며, 사용한 ADC 칩셋은 DSD 컨버터가 내장된 ARDA 사의 플래그십 칩셋인 AT1201을 사용, 24비트/384kHz 샘플레이트의 원활한 데이터 전송을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자일링스 스파르탄 칩을 통해 FPGA 방식으로 자사의 독자 알고리듬을 적용함으로써 최대 11.2MHz Quad DSD의 디코더 기능을 구현하고 있다.
참고로 이 제품의 성능을 극대화하여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몇 가지 고려할 점이 있다. 첫 번째로 피노의 아날로그 입력 게인의 조정이 필요한데, 제품의 오른쪽 측면에 아날로그 입력 게인 볼륨이 설치되어 있다. 단 눈금이나 클릭 타입이 아니어서 전면의 LED 레벨 미터를 보면서 좌우 밸런스와 피크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피크가 생기는 경우 미터가 적색으로 표시되기 때문에 LP 재생 시 높은 게인으로 재생되는 부분에서 피크가 생기지 않는 범위로 게인을 줄여주면 된다. 물론 포노 앰프의 출력이 밸런스 라인 레벨 출력으로 높다면 게인 볼륨을 최소로 놓고 사용해도 녹음에 문제가 되지 않는다.
두 번째로 녹음을 위한 PC와의 세팅이 필요하다. 당연히 디지털 음원으로 변환해야 하기 때문에 녹음을 위한 전용 소프트웨어의 설치와 파일의 저장 공간은 필수가 된다. 하지만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초급 사용자를 위해 아주 심플한 방법으로 이를 해결해 주고 있는데, USB 드라이버와 전용 ‘Sonoma Recorder Software’만 인터넷에서 다운받아 설치하면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그리고 저장할 위치에 곡 제목만 넣어주고 소프트웨어에서 녹음 기능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한번에 ADC를 통한 녹음이 진행된다.
세 번째 퀄러티 높은 고음질 음원의 확보가 가능해졌다. 물론 여기에는 전제 조건은 있다. LP를 재생하는 레코드 플레이어와 카트리지, 포노 앰프의 성능은 보장되어야 한다. 그리고 세팅을 통해 44.1kHz에서 DSD128까지 음원 퀄러티를 결정할 수 있으며, 손실 없는 WAV 파일 또는 DSD용 파일을 만들 수 있다. 참고로 샘플레이트가 높을수록 음원의 용량은 커지게 된다.


이번 리뷰에서는 피노 ADC의 음질을 확인하기 위해 EMT 930 플레이어와 EMT TSD15 카트리지, 그리고 EMT JPA66 포노 RIAA 커브를 이용하여 녹음을 진행했고, 동일한 곡을 44.1kHz, 96kHz, DFF로 각각 녹음하여 비교 시청을 해 보았다. 세트 제품인 동사의 메를로 DAC를 통한 모니터링을 한 뒤 별도로 전문 레코딩 스튜디오에서 동일한 디지털 음원을 비교 청취와 파형의 분석을 통해 심도 있게 피노 ADC의 성능을 검증해 보았다.
결과는 대만족이다. 사운드의 핵심이 명확하며, 철저히 하이파이 사용자들을 위한 질감과 배음이 충분한 충실한 음원으로 변환해 준다. 실제 이 정도 퀄러티를 전문 레코딩 장비를 통해 구현한다면 녹음 장비와 전문 녹음 프로그램 구입까지 많은 비용과 시행착오가 필요할 것이다. 그만큼 피노 한 대의 기기와 무료로 제공하는 전용 프로그램을 통한 녹음 결과는 만족도가 높다. 물론 외부 장비와 연동하여 전문 레코딩 프로그램을 사용해도 좋겠지만, 전문 지식이 없는 일반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심플한 전용 레코딩 프로그램이 더 만족도가 높을 것이다.
한마디로 가장 큰 장점은 LP의 음악을 간단한 리핑으로 고음질 파일로 쉽게 만들어 낼 수 있다는 것인데, 지금까지 하이파이에선 경험하지 못한 확실한 경쟁력이다. 문득 학창 시절 카세트 테이프로 녹음을 하던 추억이 떠오르게 되었는데, 그만큼 새로운 재미와 함께 LP를 리핑하는 재미를 가져다줄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는 제품이다. 그리고 전용 AK사 솔루션을 통해 DSD 파일까지 만들 수 있는 가장 강력한 솔루션이 아닐 수 없다.
이제 소노마 시리즈는 네트워크 플레이어 시장에서 차별화된 사운드 성능을 지닌 통합 디지털 솔루션이라는 새로운 트렌드를 만들기 위한 준비 작업이 마무리되었다. 이처럼 사용자를 위한 최적의 솔루션이 완성된 만큼 새로운 솔루션을 통한 아날로그 음원과 디지털 음원의 정복은 사용자의 손에 달렸다고 볼 수 있다. 피노 ADC의 추가를 통해 플레이백의 소노마 시리즈는 디지털 음원과 아날로그 소스가 공존하는 시점에서 진정한 가치를 인정받는 새로운 시도라는 점에서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수입원 D.S.T.KOREA (02)719-5757




Syrah 가격 760만원   커넥터 DAC/HDD, 네트워크
Pinot  가격 760만원   디지털 출력 AES/EBU×1, Coaxial×1, USB B×1(PCM 384kHz, DSD 11.2MHz), Playlink×1   워드클록 In/Out×1   아날로그 입력 XLR×1
Merlot  가격 760만원   디지털 입력 AES/EBU×1, Coaxial×1, USB B×1(PCM 384kHz, DSD 11.2MHz), Playlink×1   디지털 출력 Playlink×1   아날로그 출력 RCA×1, XLR×1   출력 레벨 3.4V(XLR), 1.7V(RCA)   크기(WHD) 36×8×23cm   무게 3.5kg  

 

<Monthly Audio>


해당 기사에 포함된 텍스트와 사진에 대한 저작권은 모두 월간오디오에 있습니다.
본지의 동의 없이 사용 및 변형했을 시 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인쇄하기   트윗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관련 태그 : Playback Designs Syrah Pinot Merlot 플레이백 디자인스 메를로 피노 시라 D/A 컨버터 네트워크 플레이어
이전 페이지 분류: 포커스 2016년 12월호
[ 포커스 분류 내의 이전기사 ]
(2016-12-01)  Dynaudio Contour 20
(2016-12-01)  Franco Serblin Lignea
(2016-11-01)  Cayin A-50TP 6L6
(2016-11-01)  Zett Audio MC368-BSE
(2016-11-01)  Audiolab 8300CD·8300MB
[ 관련기사 ]
Playback Designs Merlot·Playback Designs OpBox·Oppo UDP-203 (2017-07-01)
Yamaha RX-V483 (2017-07-01)
Cocktail Audio CA-X35 (2017-07-01)
Yamaha WXC-50 (2017-06-01)
Marantz NR1607 (2017-04-01)
Yamaha RX-A2060 (2017-04-01)
ATC 100 SE MagnoliaGryphon·Pandora·Antileon EVO MonoPlayback Designs·Syrah·Merlot·OpBox (2017-04-01)
Playback Designs (2017-03-02)
EMM Labs TX2·DA2 (2017-02-01)
North Star Design Intenso (2017-01-02)
리뷰 (864)
특집 (616)
포커스 (486)
뉴프로덕트 (354)
음반 소개 (327)
매칭 (130)
기획 (108)
에세이 (96)
뉴스 (81)
인터뷰 (71)
오디오 매니아 (61)
커버 스토리 (56)
핫아이템 (47)
브랜드 스토리 (30)
오디오 숍 (26)
컬럼 (11)
연재 기사
최근 많이 본 기사
나는 국산이다 스피커(Spe...
나는 국산이다 앰프 Part.1
Jadis PRE1·PA100
나는 국산이다 앰프 Part.2
Bakoon Products EQA-5620 M...
Gryphon Kodo
Musical Fidelity M6 PRE ·...
Roth OLi 20
Devialet D-Premier
Gryphon Pandora·Mephisto
과월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