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기사 분류 > 포커스
T a g    C l o u d
A-88T MK2말러첼로오디오 액세서리Roma 510ACAudiolab카트리지Emme SpeakersMelodyTrigon이클립스블루투스마니아 탐방바쿤TDL 어쿠스틱스Furutech소울실바톤 어쿠스틱스Dynaudio Contour 20CD 플레이어R700Denon하이파이맨차이코프스키MUSE ONDSDPower CableAllnic Audio에코사운드PrimareKossMusical Fidelity이탈리아야마하BoseMagno진공관앰프Martin Logan그래험달리트라이곤Perfect SoundA-50TPWharfedaleBookshelf Speaker프랑스슈퍼 HL5 플러스 스피커디지털 오디오PSB아날로그알레테이아SolitonCD Player드보르작온쿄돌비 애트모스Line Magnetic Audio서그덴3웨이 3스피커Harbeth인터 케이블Vienna AcousticsCA-X30Cable파이오니아사운드바PMC Twenty5.26CayinEntreq뉴질랜드플레이백 디자인스멀티탭브람스I22Turntable300B어리스 오디오하이엔드 앰프Emm 랩스CreekAtillabookshelf피에가비엔나 어쿠스틱스Vienna Acoustics Haydn Grand Symphony Edition펜오디오베토벤마그노SCA-7511 MK3콘서트 그랜드 시리즈하이엔드 스피커CD22Arcam일본Audio Research야마하 오디오멘델스존MarshallAudelAyre클래식독일퍼펙트 사운드TRV-845SEheadphoneSimaudio울트라손Sony Music Entertainment마르텐In-AkustikQuadAudio-TechnicaMarantz SA-10크릭ProacUSB Cable플래그십Mark LevinsonoBravo AudioEposNAD턴테이블 카트리지마그낫ParadigmCayin MA-80 Multi Tesla BlueWireworld하이엔드 케이블야모파워텍AccuveGolden Strada캐나다아폴론인티앰프JamoBeyerdynamicMcintosh부메스터에어 타이트재즈유니슨 리서치Brik자디스캠브리지 오디오라이프스타일블루투스 헤드폰Ayon스위스P10모니터 스피커하이엔드 헤드폰A21aL Series 2하이파이 스피커카스타Davis Acoustics데논에메XLR CableLegacy Audio브로드만덴마크M1USB 케이블8200PDynaudioMerlot하이엔드톨보이 스피커MagicoH88A SignatureS1럭스만A-55TP프로악SonyCopland액티브 스피커Air TightAura오토폰베를리오즈KlipschA-300P MK2그리폰 디아블로 120네트워크 스피커MauriHautongaOppo Sonica DAC디아블로 300ATC SCM100 PSLT NewKaitaki북셀프 스피커Van Den Hul나노텍 시스템즈프로코피예프Mundorf올닉쿼드StelloTDL에포스플리니우스스피커 케이블레퍼런스PMC블루레이 플레이어컴포넌트진공관 앰프이어폰Speaker Cable미니 컴포넌트DialogDDA-100Floor Standing speakerSeaWave AcousticsCasta Acoustics빈티지 오디오ElacOppoAvantgarde Acoustic오디오쇼EgglestonWorks골든 스트라다와이어월드Harbeth P3ESR멜로디Crystal Cable라이프스타일 오디오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오데온Marantz하이파이오디오 테크니카케이블바쿤 프로덕츠mbl 노블 라인Roksan코스헤코퍼포먼스헤드폰뮤지컬 피델리티Urbanears무선 액티브 스피커SCM11슬림 플로어스탠딩 스피커Pro-Ject Audio Systems피아노Electrocompaniet12AX7로텔오케스트라Ultrasone스완Monitor 30.1스트리밍 플레이어NaimamplifierNAD C356BEE DAC2LPDiapason포노 앰프Scandyna스피커Cocktail Audio라흐마니노프CH Precision프리앰프Tannoy교향곡케인진공관후루텍AltecDynamic MotionNote V2스마트폰M6 500i매킨토시그란디오소다레드 오디오혼 스피커칵테일 오디오인디아나 라인진공관 인티앰프나드시청회Ultrasone Tribute 7Teac정전형 스피커D/A 컨버터네트워크 오디오BBC 모니터 스피커톨보이OnkyoLehmann Audio이글스톤웍스power amplifier히사이시 조Orpheus북셀프TDL Acoustics파워 케이블반도체 오디오SugdenI32ATM-300LSOBakoonDuevelmbl어반이어스베럼 어쿠스틱ATC SCM50 PSLT NewNuForceDynaudio Special FortyMaster SoundAdvance AcousticMPD-3PRE32다이나믹 모션TDL-18CD파워 앰프NaxosMonitor Audio빈센트마샬스테레오 리시버Audio PhysicCD·SACD 플레이어EuroArtsGato AudioSpendorNorma Audio Revo IPA-140PliniusValhalla 2SACD 플레이어Cambridge Audio탄노이트라이오드Integrated AmplifierPauli ModelGood InternationalPenaudio솔리톤AlessandroDMA-360 S2플로어스탠딩 스피커EsotericColorfly라디오오디오숍Speaker트라이앵글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Unison ResearchCD5si모니터 오디오AudioQuest제트오디오오디오 아날로그아날로그 오디오AudioGuyCDT-15A바흐MartenHifimanL-507uXOdeon미니 하이파이Atoll버메스터MA-2소나타헤드폰 앰프MatchingInkel그리폰홈시어터오디오랩Spectral에소테릭Piega시라Cayin A-50TP 6L6TriangleLuxman네트워크 플레이어FS407TriodeMC Anna네임소형 스피커슈베르트비엔나 어쿠스틱스 스피커오포네트워크 리시버마스터 사운드올인원다이얼로그독일 오디오플래그십 플레이어하이파이 오디오오디오 케이블DACS5소니비엔나 어쿠스틱스의 리스트SynthesisKEF노도스트패스 오디오노르마신세시스B&WOrtofon다이아몬드Triangle Elara LN01바이올린DartzeelPlayback Designs아톨Fusion 21컨투어 20BDP-105울트라손 트리뷰트 7누포스Cocktail Audio CA-X35Emm Labs앰프파이널 오디오 디자인오디오Verum Acoustics하이파이오디오Powertek이탈리아 오디오Epicon 2영국 스피커Indiana Line프라이메어블루투스 이어폰엥트레크에피콘JBL코플랜드AllnicYBAGrado마란츠ATC SCM11 Ver.2Resonessence Labs엘립손패스Waterfall AudioSilbatone AcousticsSwansPentone 7블루투스 스피커패러다임CalyxZett Audio MC368-BSE진공관 845MOSESAnalog VoiceZenSatiDali케프M3iEpicon 6Final Audio Design스펜더LS50프로젝트 오디오 시스템즈올인원 오디오RCA CableDC10 AudioTenorBurmester영국모노블록 파워 앰프mbl Noble Line N51RotelCD-S3000소프트 돔 미드레인지SotaYamaha차리오다질하이엔드 오디오Ultimate MK3매지코라인 마그네틱 오디오국산Bakoon ProductsSCM19TakstarAV 리시버파워앰프엘락턴테이블AletheiaATCCompact 7ES-3메를로Eclipse스칸디나그라도KT88데이비스 어쿠스틱스Sonus Faber오포 소니카 DAC문도르프Soul라인 마그네틱클립쉬아큐브소스기기Jadis시스템 오디오Nordost매칭TDL Acoustics TDL-18CD듀에벨PassHemingway피아노 협주곡A-S3000CDT-15A Limited Edition플로워 스탠딩 스피커정승우AMP-5521 Mono뮤직캐스트이매진보스와피데일Audio Analogue다인오디오Gryphon북셀프형 스피커아방가르드Oppo UDP-203베스트셀러하베스콘서트
Dynaudio Contour 20
다인오디오의 새로운 혁신과 비전을 보여주다
글 이종학(Johnny Lee) 2016-12-01 |   지면 발행 ( 2016년 12월호 - 전체 보기 )




상당히 절제되어 있으면서, 전체적인 앙상블이 일목요연하게 보인다. 너무 밝지도 않고 그렇다고 너무 어둡지도 않다. 적절한 음영을 갖고 있으면서, 깊이 있는 음을 선보인다. 피아노는 유려하지만 너무 날뛰지 않고, 오케스트라는 적절하게 페이스 조절하고 있다. 세밀하고, 정교하면서 또 여유만만하다.


이제 다인오디오 하면 아마 모르는 오디오 애호가가 거의 없을 것이다. 그도 그럴 것이, 굳이 오디오파일이 아니더라도, 럭셔리 승용차에 투입된 로고와 제품을 통해 친숙한 브랜드로 이미 성장했기 때문이다. 또 프로용 스피커에서 다인오디오의 마크를 본 사람들도 상당수다. 이제는 B&W, 탄노이, JBL, 보스 등과 더불어 거대한 스피커 제국 중 하나라 봐도 무방하리라.
이런 메이커들의 특징은, 일단 스피커의 기본이 되는 드라이버를 직접 생산한다는 데에 있다. 오랜 기간 동안 유닛을 만들면서 쌓아온 노하우는 사실 우리의 상상 이상으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하나의 드라이버를 만들기 위해 숱하게 실시하는 각종 테스트와 점검 등은 무척이나 지난하고 또 지루하기까지 하다. 그런 가운데 조금씩 쌓아올린 기술력을 누가 감히 넘볼 수 있겠는가?
따라서 다인오디오는 억대가 넘는 제품부터 PC 파이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군을 확보하고 있다. 그중 2003년에 처음 런칭된 컨투어 시리즈는 높은 가성비와 고음질로 상당한 지지자를 확보하고 있다. 이번에 새롭게 개량되면서, 외관부터 드라이버, 크로스오버 모든 면에서 전혀 새로운 제품군이 되었다. 그중 컨투어 20이라는 신작 북셀프 모델을 만나본다.


일단 인클로저를 보면, 기존의 박스형 스타일에서 과감히 탈피했다. 커브드 에지라 부르는, 모든 부분을 부드럽게 깎아낸 것이다. 거기엔 이유가 있다. 우선 언급할 것은 음의 회절에 대한 부분. 사실 스피커를 울린다고 할 때, 드라이버를 진동해서 음이 나가면 천장이나 벽을 맞고 다시 튀어온다. 그런 음이 스피커 주변을 맴돌게 되고, 그게 음을 불명확하게 만든다. 바로 이런 회절에 대응하기 위함이다. 또 이렇게 만들면, 이른바 스위트 스팟의 에어리어가 넓어진다. 즉, 정확한 시청 위치를 벗어나서 들어도 어느 정도의 음장감을 만끽할 수 있는 것이다.
인클로저는 MDF를 여러 겹 쌓아서 만드는 형태인데, 상당히 두껍게 제작이 되었다. 프런트 패널이 26mm이고, 리어는 무려 38mm나 된다. 아무래도 스피커 터미널과 덕트가 투입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사이드 패널은 16mm. 단, 하나 제작할 때마다 숙련된 장인의 손길로 약 3주의 시간이 소요된다. 11회에 걸친 래커 칠과 16회에 걸친 샌딩 처리가 이뤄지기 때문이다. 이 시리즈에 얼마나 많은 노력을 투입하는지 능히 짐작하게 만드는 대목이다.
이어서 드라이버를 보자. 미드·베이스는 18W55라는 모델이 핵심이다. 본 시리즈를 위해 새로 만들어진 바, 여러 면에서 주목할 만한 스펙이 돋보인다. 일단 피스톤 운동을 통해 앞·뒤로 움직이는 거리가 약 70%나 증가했다. 이것은 당연히 다이내믹 레인지나 해상도의 증진에 엄청나게 기여한다. 이를 위해 보이스 코일도 보강을 실시, 무엇보다 그 높이에 있어서 24%의 신장을 보인다. 가벼운 알루미늄 소재의 보이스 코일을 보다 많이 감을 수 있으므로, 그에 따른 운동력 역시 좋아졌다. 당연히 진동판도 넓어졌다. 전작과 비교하면 무려 20%가 더 넓어졌다. 참고로 트위터는 에소타 2, 정평 있는 모델을 역시 부분 개량했다.
마지막으로 크로스오버를 빼놓을 수 없다. 여기에 쓰이는 커패시터, 저항, 인덕터 등의 성격에 따라 음질이 달라진다. 여기서 어느 정도 정평이 있는 제품을 써야 한다. 본 기에는 누구나 인정하는 문도르프제가 쓰였다. 이렇게 해서 2웨이 2스피커로 마무리된 본 기의 담당 주파수 대역은 39Hz-23kHz에 이른다. 통상의 북셀프 스펙에 비할 때, 어마어마하게 깊은 저역을 포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 기의 시청을 위해 뮤지컬 피델리티에서 일종의 올인원 스타일로 만든 M6 앙코르 225를 사용했다.


첫 곡은 엘렌 그리모가 연주하는 베토벤의 피아노 협주곡 5번 황제 중 1악장. 상당히 절제되어 있으면서, 전체적인 앙상블이 일목요연하게 보인다. 너무 밝지도 않고 그렇다고 너무 어둡지도 않다. 적절한 음영을 갖고 있으면서, 깊이 있는 음을 선보인다. 피아노는 유려하지만 너무 날뛰지 않고, 오케스트라는 적절하게 페이스 조절하고 있다. 세밀하고, 정교하면서 또 여유만만하다.
게이코 리의 ‘Night & Day’는, 그녀의 음색이 가진 맛이 여기서 잘 표현되고 있다. 약간 허스키하면서 생동감이 넘치는 보컬이 중앙을 장악하고, 다양한 악기들의 백업이 밸런스 좋게 펼쳐진다. 특히, 중간의 트럼펫 솔로는 곱고, 엘레강스하다. 잘 튜닝되고, 다듬어져 있으면서도 활기가 넘친다.
마지막으로 에릭 클랩튼의 ‘Change The World’. 어쿠스틱 기타를 스트로크하면서 노래하는데, 무척 자연스럽다. 기타의 통 울림이 적절히 살아 있고, 녹음 시의 여러 효과도 극적으로 표현된다. 클랩튼 특유의 텁텁하면서 구수한 목소리는 감칠맛이 넘친다. 역시 기존 모델과 차별화된 높은 퀄러티의 구현. 새롭게 다인오디오의 웅비가 펼쳐지고 있다.

 

수입원 태인기기 (02)971-8241  
가격 650만원    구성 2웨이 2스피커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우퍼 18cm MSP 콘, 트위터 2.8cm 에소타 2    재생주파수대역 39Hz-23kHz(-3dB)   크로스오버 주파수 2200Hz    임피던스 4Ω    출력음압레벨 86dB/2.83V/m    파워 핸들링 180W    크기(WHD) 21.5×44×36cm    무게 15.5kg 

<Monthly Audio>


해당 기사에 포함된 텍스트와 사진에 대한 저작권은 모두 월간오디오에 있습니다.
본지의 동의 없이 사용 및 변형했을 시 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인쇄하기   트윗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관련 태그 : Dynaudio Contour 20 다인오디오 컨투어 20 bookshelf speaker 북셀프 스피커
이전 페이지 분류: 포커스 2016년 12월호
[ 포커스 분류 내의 이전기사 ]
(2016-11-01)  Cayin A-50TP 6L6
(2016-11-01)  Zett Audio MC368-BSE
(2016-11-01)  Audiolab 8300CD·8300MB
(2016-11-01)  Marantz NA-11S1
(2016-11-01)  Vincent SA-T7 · SP-T700
[ 관련기사 ]
Wharfedale Diamond 11.1 (2018-02-01)
Yamaha MCR-N670 (2018-02-01)
TDL Acoustics M88·Diapason Karis Ⅲ (2018-02-01)
Sugden A21 Signature·ATC SCM11 Ver.2 (2018-02-01)
ATC SCM20 PSL New·EAR Yoshino EAR V12 (2018-02-01)
Harbeth P3ESR (2018-02-01)
Dynaudio Special Forty (2018-02-01)
Stenheim Alumine Two (2018-02-01)
Klipsch The Sixes (2018-02-01)
Quad S1 (2018-01-02)
리뷰 (951)
특집 (699)
포커스 (541)
뉴프로덕트 (386)
음반 소개 (341)
매칭 (151)
기획 (108)
에세이 (103)
뉴스 (91)
인터뷰 (75)
핫아이템 (67)
오디오 매니아 (61)
커버 스토리 (60)
브랜드 스토리 (33)
오디오 숍 (28)
컬럼 (11)
연재 기사
최근 많이 본 기사
Harman Studio
Musical Fidelity M6si
Altec Multi-Cellular Horn ...
나는 국산이다 앰프 Part.2
나는 국산이다 스피커(Spe...
Shure M7D
Oppo BDP-105D 멀티미디어 플...
Onkyo CR-N775D
AR-3
진공관 앰프 철저 분석 시리...
과월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