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beth Super HL5 Plus
상태바
Harbeth Super HL5 Plus
  • 장현태
  • 승인 2016.11.01 00:00
  • 2016년 11월호 (532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베스 전통의 사운드와 현대적인 사운드의 매력적인 조화

1977년에 창립한 하베스는 전통적인 브리티시 사운드의 이념을 바탕에 둔 BBC 방송국의 스튜디오 모니터 스피커를 통해 본격적으로 스피커 개발에 착수했으며, 세미 북셀프형을 비롯한 다양한 모델들을 소개하고 있다. 그리고 슈퍼 HL5 플러스는 동사의 여러 모델들 중 상위 기종으로, 전통적인 모니터 스타일을 넘어선 제품이다. 하이파이에 최적화된 사운드를 목표로 개발되어 하이파이 사용자들에게 유난히 인기 있는 모델 중 하나로 손꼽힌다. 꾸준한 업그레이드를 통한 사운드 개선이 진행되었는데, 플러스 버전에서는 더욱 성능 개선과 완성도를 높이는 데 집중했으며, 시대 흐름을 반영한 디지털 음원 환경에 최적화된 사운드를 만날 수 있다.

초기 HL5 제품은 슈퍼 트위터가 장착되어 있지 않았고 1세대 래디얼 유닛이 장착되었지만, 신 버전으로 오면서 슈퍼 트위터를 장착하고 슈퍼 HL5로 모델명이 변경되었다. 지금은 플러스 버전이 새롭게 자리 잡고 있는데, 20kHz까지 재생되는 20mm 알루미늄 돔 슈퍼 트위터가 채용되어 있고, 하베스 모델 중에서 가장 돋보이는 고역 특성을 지니고 있다. 또한 슈퍼 트위터와 별도로 25mm 사이즈의 알루미늄 돔 트위터를 사용하고 있고, 그 위에 금속 그릴을 사용해 필터링 효과를 가져 옴으로써 자연스러운 중·고역의 재생을 유도하고 있다. 미드·베이스 드라이버는 플러스 버전이 되면서 동사의 특허 유닛인 200mm 사이즈의 래디얼2 유닛을 적용했다. 래디얼2 유닛은 오래전부터 사용해 오던 합성수지 계열의 폴리머 콘을 더욱 개량한 것이고, 인덕턴스를 개선해 더욱 낮은 Q값을 만들어 40Hz까지 저역 재생이 가능해졌다. 인클로저의 두께가 얇은 것도 하베스의 특징인데, 이를 통해 악기처럼 자연스러운 통 울림을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나뭇결을 고스란히 보여 주는 천연 우드 베니어판으로 마감되어 있다.

전체적인 사운드를 정리해 보면, 슈퍼 HL5 플러스는 차분하고 감성적인 자연스러운 사운드가 매력적이다. 풍부한 저역과 부드러운 중역이 돋보이며, 불필요한 과장이나 과도한 고역 재생 없이 밝은 성향의 산뜻함이 묻어나는 고역 재생은 슈퍼 HL5 플러스만의 매력이다. 고민 없이 편하게 음악에 몰입하게 만들어 주는 마력을 지녔는데, 유난히 인위적이지 않는 자연스러움이 강조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리고 장르 및 음원에 따른 분별력을 정확히 제시해 주기 때문에 슈퍼 HL5 플러스 역시 모니터 스피커의 계보임을 알 수 있다. 또한 핸들링이 쉬운 편이어서 앰프에 대한 편견이 없이 손쉽게 전통적인 브리티시 사운드를 만날 수 있다. 고음질 디지털 음원 재생 시 착색 없는 정갈한 고역으로 표현하는 슈퍼 트위터도 놓칠 수 없는 부분이다. 이처럼 슈퍼 HL5 플러스는 하베스의 전통적인 사운드 성향과 현대적인 사운드 성향이 균형을 갖추었기 때문에 동사의 여러 북셀프 스피커 중 가장 돋보이는 모델이라 할 수 있다.

수입원 다웅 (02)597-4100   가격 600만원   구성 3웨이 3스피커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  
사용유닛 미드·우퍼 20cm 래디얼2, 트위터 2.5cm, 슈퍼 트위터 2cm   재생주파수대역 40Hz-20kHz(±3dB)   임피던스 6Ω   출력음압레벨 86dB/W/m   권장 앰프 출력 25W   파워 핸들링 150W   크기(WHD) 32.2×63.5×30cm   무게 15.8kg

532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6년 11월호 - 532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