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기사 분류 > 인터뷰
T a g    C l o u d
SwansProacSpectralYamahaIndiana LineMonitor 30.1신세시스In-AkustikM6 500i아방가르드amplifier파워 케이블요이치코모 오디오바이올린Audio Physic버메스터ATC SCM100 PSLT NewEpicon 2마스터 사운드오포 소니카 DACTannoyH88A Signature피아노클래식인티앰프라흐마니노프Emme Speakers스칸디나오디오랩오디오 케이블EgglestonWorksHemingwayRoma 510ACCrystal Cable퍼포먼스모노로그DiapasonHarbeth Super HL5 PlusPentone 7바흐Perfect Sound반도체 오디오문도르프Norma Audio Revo IPA-140영국 스피커재즈네트워크 리시버블루투스 헤드폰그리폰 디아블로 120CH Precision유니슨 리서치진공관앰프CD22미니 하이파이300B이매진DC10 Audio북셀프형 스피커시청회아큐브노이즈 캔슬링Roksan이글스톤웍스CDT-15A Limited Edition라이프스타일Allnic AudioI32덴마크컨투어 20Brik오토폰EntreqTDL-18CDS1아폴론CDT-15AMarshallDartzeel히사이시 조말러KaitakiATC SCM11 Ver.2오디오 테크니카8200P북셀프 스피커이어 요시노SeaWave Acoustics멀티탭Bakoonmbl 노블 라인오디오매지코Dali플로워 스탠딩 스피커PRE32CD 플레이어하이파이오디오Melody로텔어리스 오디오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Valhalla 2트라이오드에어 타이트USB Cable패스 오디오울트라손SolitonUrbanearsUltrasone Tribute 7TriodeheadphoneCD·SACD 플레이어오디오 아날로그JBL케인Good InternationalMOSESAudioGuyGryphon Diablo 120뮤직캐스트CD-S300012AX7XLR CableEclipse링도르프네임야마하 오디오SynthesisPenaudiobookshelfAyon나노텍 시스템즈코스하이엔드 헤드폰트라이곤Estelon XB스위스프리 앰프탄노이데이비스 어쿠스틱스A-88T MK2다인오디오오디오쇼Bakoon ProductsLegacy AudioATCMarantzB&WMagnoBoseM3i패스하이파이맨와피데일교향곡A-S3000SotaMagicoAMP-5521 Mono톨보이그란디오소Audiolab오포퍼펙트 사운드레퍼런스 시리즈Sugden바쿤플래그십 플레이어Harbeth P3ESR소프트 돔 미드레인지플리니우스하이엔드 앰프SACD 플레이어네트워크 스피커Dynamic Motion엘락Aletheia3웨이 3스피커턴테이블Mundorf액티브 스피커다이얼로그블루투스크릭하베스Oppo Sonica DAC비투스 오디오Dynaudio빈센트그래험네트워크 플레이어Emm 랩스노이즈 캔슬링 헤드폰Soul하이엔드 오디오올인원파이오니아울트라손 트리뷰트 7MC Anna톨보이 스피커프로젝트 오디오 시스템즈RotelTriode TRV-88SER사운드바비엔나 어쿠스틱스 스피커라디오국산NuForceTurntable진공관 인티앰프삼성데논멜로디BBC 모니터 스피커SCM19나드차리오뉴질랜드Zett Audio MC368-BSE럭스만다질Sonus Faber빈티지 오디오야모Waterfall AudioAV 리시버베럼 어쿠스틱소나타독일Bookshelf Speaker플로어스탠딩 스피커Naim엥트레크컨스텔레이션 오디오첼로KT88BeyerdynamicEuroArts소형 스피커Speaker사운드매직에피콘Teac블루레이 플레이어피에가하이파이 스피커모니터 스피커보스오케스트라A21aL Series 2Gato Audio북셀프Spendor프라이메어TRV-845SE마니아 탐방ElacSCA-7511 MK3듀에벨브로드만P10엘립손Gryphon Diablo 300Audio-Technica온쿄ATC SCM50 PSLT New스완Sony Music EntertainmentCompact 7ES-3Playback Designs베스트셀러JadisPrimareMerlot어반이어스Creek미니 컴포넌트Verum Acoustics헤드폰 앰프레퍼런스야마하비엔나 어쿠스틱스Unison ResearchYamaha NS-5000DenonPMCMonitor Audio하이엔드 스피커Naxos오디오숍TDL Acoustics TDL-18CDGryphonOrpheusUSB 케이블하이파이영국매킨토시Van Den Hul트라이앵글SonyAnalog VoiceCD5siFloor Standing speakerAtoll컴포넌트Epos마그노Koss실바톤 어쿠스틱스Mauri캐나다SCM11BurmesterResonessence Labs소스기기진공관 앰프마그낫NAD C516BEENAD C356BEE DAC2ElectrocompanietDavis Acoustics하이엔드코드 컴퍼니Plinius하이엔드 케이블디아파송TrigonEpicon 6라이프스타일 오디오슬림 플로어스탠딩 스피커OnkyoArcam카스타하이파이 오디오패러다임A-50TPLP슈베르트인디아나 라인Audio AnalogueMatching메를로Emm Labs네트워크 플레이마샬돌비 애트모스Cocktail AudioCayin MA-80 Multi Tesla BlueLuxmanPro-Ject Audio Systems드보르작올인원 오디오아톨라인 마그네틱DDA-100턴테이블 카트리지후루텍달리소니HifimanR700파워텍Audio ResearchKlipschTriangle Elara LN01서그덴Marantz SA-10Silbatone AcousticsWharfedaleTenor스마트 라디오Lehmann AudioAtilla파워 앰프I22코플랜드그리폰모노블록 파워 앰프Dynaudio Special FortyCocktail Audio CA-X35Final Audio Design마르텐ParadigmStello소울모니터 오디오라인 마그네틱 오디오Furutech플레이백 디자인스TriangleA-300P MK2올닉CalyxA-55TPCD Player다레드 오디오에소테릭TDLATM-300시스템 오디오WireworldIntegrated AmplifierAyre이탈리아포노 앰프카트리지자디스Air TightCasta AcousticsS5블루투스 이어폰Advance AcousticScandyna프랑스CayinMcintosh에코사운드Esoteric콘서트 그랜드 시리즈비트 앤 비트 블루앰프다이나믹 모션폴크 오디오베토벤다이아몬드스피커 케이블UltrasoneTakstarMartin LoganTDL 어쿠스틱스칵테일 오디오진공관 845스테레오 리시버YBABDP-105Vienna AcousticsOppo멘델스존Cambridge AudioSimaudioPowertek콘서트캠브리지 오디오ColorflyDAC펜오디오스마트폰스펜더AltecFS407Auris Audio Fortino 6550에메PiegaTDL Acoustics이클립스Pauli ModelNordost디아블로 300마란츠Line Magnetic AudioMark Levinson아날로그 오디오정전형 스피커Fusion 21NAD솔리톤InkelVienna Acoustics Haydn Grand Symphony Edition피아노 협주곡PSBM1매칭KEFGraham Audio BBC LS5/9홈시어터oBravo Audio네트워크 오디오프로코피예프Cayin A-50TP 6L6QuadAlessandroMaster Sound베를리오즈DSDRCA Cable쿼드PassCoplandAccuveHautonga독일 오디오아날로그Ultimate MK3비엔나 어쿠스틱스의 리스트mblGrado누포스일본와이어월드브람스Oppo UDP-203Speaker Cable오디오넷Ortofon클립쉬앰프스피커케프케이블모차르트MartenMA-2mbl Noble Line N51CA-X30HarbethNote V2LS50Dynaudio Contour 20노르마골든 스트라다Duevel에포스오디오 액세서리Power Cable시라Musical FidelityAvantgarde Acoustic제트오디오Zett Audio MC34-AOdeon차이코프스키CableODE프리앰프Audel헤드폰PMC Twenty5.26야마하 스피커Jamo부메스터인터 케이블AudioQuestDialog헤코디지털 오디오Golden Strada오데온블루투스 스피커MPD-3ZenSatiD/A 컨버터그라도MUSE ONNAD C546BEE정승우뮤지컬 피델리티이탈리아 오디오L-507uX무선 액티브 스피커하이엔드오디오알레테이아파워앰프Aura혼 스피커플래그십Allnic파이널 오디오 디자인프로악power amplifier이어폰LSODMA-360 S2스트리밍 플레이어바쿤 프로덕츠진공관슈퍼 HL5 플러스 스피커노도스트
Marten
Jorgen Olofsson_ CEO
글 이승섭 2016-09-01 |   지면 발행 ( 2016년 9월호 - 전체 보기 )




 만나서 반갑습니다. 자기소개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이번에 한국을 방문하시게 된 목적에 대해 듣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마르텐의 CEO인 요르겐 올로프슨입니다. 1년에 한 번 정도 아시아를 방문하는데, 이번에 한국에 오게 된 것은 며칠 전 홍콩 쇼에 참석할 일이 있어 홍콩에 온 김에 마르텐의 오랜 친구인 샘에너지를 방문하기 위해서 한국에 들른 것입니다. 2-3년에 한 번씩 한국을 방문하고 있는데, 한국에 올 때마다 항상 좋은 시간을 보내고 있고, 이번 방문 역시 기대가 됩니다. 하지만 한국의 날씨가 너무 더워서 힘듭니다. 스웨덴은 지금 기온이 20도 밑입니다. 다음에는 10월에 와야겠습니다(웃음).

 월간 오디오 독자 분들에게 마르텐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마르텐에서 3형제가 함께 일을 하고 있는데, 저는 맏형으로 마르텐의 CEO이며, 둘째 동생이 창립자이자 스피커 디자이너인 레이프 올로프슨입니다. 마르텐의 시작은 레이프가 스피커를 제작하기 시작한 70년대부터라고 할 수 있습니다. 70년대에는 메일 오더 컴퍼니의 키트를 구입해 DIY로 스피커를 제작하는 것이 친구들 사이에서 유행했었는데, 당시 11-12살이었던 레이프는 키트를 사용해 스피커를 만들지 않고 자기가 직접 디자인해서 스피커를 제작했습니다. 물론 사운드는 형편없었습니다. 그 후로 스피커를 정말 많이 만들었고, 상당한 시간이 흐른 후 레이프가 독일의 아큐톤 세라믹 미드레인지를 알게 되어 그것을 스피커 제작에 사용했는데, 몇 년 후에는 아큐톤 세라믹 트위터도 출시되어 함께 스피커 제작에 사용했습니다. 그리고 1998년에는 마르텐을 창립하고 아큐톤의 유닛을 사용한 첫 번째 플로어스탠딩 스피커 밍거스를 시장에 소개했습니다. 밍거스를 발매했을 때 밍거스가 아큐톤 유닛만으로 스피커를 만든 독점적이고 새로운 제품이라 저널리스트나 프레스에게서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2000년도에는 형제들이 다 같이 이 업계에 뛰어들었습니다. 2년간 콜트레인의 첫 번째 버전을 개발해 2002년에 스웨덴에서 소개했고, 2003년에는 CES 쇼에서 세계 시장에 콜트레인을 소개해 마르텐이 국제적인 명성을 얻게 되었습니다. 첫 번째 콜트레인 모델은 마르텐에서 기념비적인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마르텐의 첫 번째 3웨이 모델로 2웨이 모델과는 전혀 다른 이야기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복잡해 개발하는 데 많은 노력이 들어갔고, 세계 최초라고 할 수 있는 카본 파이버 캐비닛을 사용했으며, 아큐톤 다이아몬드 트위터도 사용했습니다. 2006년에는 5개의 스웨덴 오디오 브랜드로 꾸며진 스웨디시 스테이트먼트로 CES 쇼에서 콜트레인 슈프림을 소개해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습니다. 그후 다양한 모델을 발표했고, 2014년에는 새로운 슈프림 모델을 개발했는데, 그것이 현재 마르텐의 탑 모델인 슈프림 2입니다. 슈프림 2는 첫 슈프림 모델과 비교해 엄청나게 기술적으로 발전했고, 새로운 아큐톤 유닛인 셀 콘셉트 드라이버를 사용한 5웨이 제품이며 패시브 우퍼까지 하면 6웨이입니다. 슈프림 2는 디스토션이 매우 낮고, 시간과 위상 차이가 전혀 없고, 컬러링이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우리는 앞으로도 가격에 맞는 스피커를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가능한 한 최상의 제품을 만들려고 모든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마르텐의 구조와 규모가 어떤지 궁금합니다. 소개 부탁드립니다.
 올 봄에 마르텐이 이사를 했습니다. 이사한 장소는 예테보리 중심에서 4km 정도에서 벗어난 곳이며, 예테보리 시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크기는 600㎡ 정도 되며, 오피스와 제조 라인, 시청실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전에는 오피스와 제조 라인의 거리가 1시간 반이나 떨어져 있어 컨트롤하기 힘들었는데, 이곳은 모두 모여 있어 효율적입니다. 이사한 곳의 새로운 리스닝 룸이 매우 좋습니다. 우리 회사의 심장이라 할 수 있을 정도로 가장 중요한 장소입니다. 11×7m 크기이며 음향적으로 완벽하게 튜닝되어 있습니다. 최근 이 곳에서 음악을 녹음하기 시작했고, 이곳에서 녹음한 음반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마르텐은 대형 오디오 브랜드가 아닌 하이엔드 전문 회사로, 직원이 8-10명인 작은 회사이며, 대부분의 부품을 협력 업체에 아웃소싱해 어셈블링하는 방식으로 스피커를 제조하는, 타이트하게 운영되는 작은 조직입니다. 예를 들어 유닛은 독일의 아큐톤에서 제조하며, 카본 캐비닛의 경우 스웨덴 동부 해안에 위치한 세일링 보트의 마스트를 제조하는 회사에서 제조하고, 목재 부품은 예테보리에 있는 목수가 가공합니다. 그리고 그 외에 컴포넌트는 스칸디나비아 안에 있는 업체가 제조하고 있습니다.

 인터뷰 후 콜트레인 3 시연회를 가진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프로그램으로 진행되는지 궁금합니다. 그리고 콜트레인 3에 대한 소개도 부탁드립니다. 과거에 소개된 콜트레인, 콜트레인 2 모델과 비교해 어떤 점이 달라졌습니까?
 시연회는 콜트레인 3에 대한 소개와 마르텐의 역사, 디자인 철학은 물론, 마르텐을 운영하면서 있었던 여러 에피소드도 함께 소개할 예정입니다. 시연은 마르텐에서 출반한 새 레코드 슈프림 세션 2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물론 질의응답 시간도 가질 생각입니다. 콜트레인 3은 콜트레인, 콜트레인 2와 모습은 비슷하지만 많은 부분이 바뀌었고, 콜트레인 슈프림 2에서 사용하기 위해 개발된 혁신적인 기술을 담아냈습니다. 먼저 유닛을 최근 아큐톤에서 새롭게 개발된 신 유닛인 셀 콘셉트 드라이버로 100% 교체했습니다. 그리고 콜트레인 3에 맞춰 슈프림 2를 위해 개발된 1차 오더 크로스오버 기술을 사용했습니다. 새롭게 카본 캐비닛과 우드 배플 사이에 알루미늄 플레이트를 붙였는데, 이는 단순히 디자인적인 요소로 사용한 것이 아니라 사운드를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배플을 더욱 단단하고 무겁게 만들어 사운드에 더욱 안정감을 주기 위해서 사용한 것입니다. 콜트레인 3은 하이엔드 스피커 중 가장 디스토션이 낮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디스토션 매우 낮고, 시간과 위상차가 전혀 없으며, 기술적으로 최고로 진보된 스피커라고 소개하고 싶습니다. 현재 하이엔드 스피커 시장에서 좋은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오늘 시연할 때 사용할 슈프림 세션 2 음반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이 음반은 마르텐에서 출반한 것으로, 음향적으로 완벽하게 튜닝된 곳에서 연주한 음악을 오직 2개의 마이크로 녹음한 음반입니다. 소리를 분리해 주는 역할을 하는 플레이트를 가운데 두고 2개의 마이크를 설치하고 사운드 크기에 따라 악기를 배치해 사람이 실연을 귀로 직접 듣는 것처럼 녹음하며, 믹싱도 하지 않습니다. 이렇게 녹음한 것은 마이크와 귀는 다르지만 최대한 비슷하게 재현하기 위해서입니다. 이 음반에 수록된 곡의 장르는 주로 재즈와 클래식으로, 순수한 어쿠스틱 사운드를 담아내기 위해 이런 장르 위주로 녹음했습니다. 이 음반으로 데뷔한 쿠바인 싱어는 우리 프로듀서가 찾아낸 사람으로 정말 매력적인 보컬을 들려줍니다. 그 외에도 리듬 아트 듀오와 바르톡, 라벨, 피아졸라의 곡과 스웨덴 뮤지션의 재즈 스탠더드 곡 등 다양한 곡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현재 마르텐 본사의 시청실이 레코딩 스튜디오 이상으로 꾸며져 있습니다. 이곳에서 마르텐에서 만든 최고의 제품을 시연하며, 또한 녹음도 진행합니다. 앞으로 이 곳에서 다른 여러 가지 음반들을 녹음해서 소개하고 싶고, 올해 안에 3장의 재즈 트리오, 바이올린 솔로, 리듬 아트 듀오 음반을 소개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아날로그 녹음한 LP 음반도 소개할 예정입니다.


 최근 신제품으로 소개된 밍거스 퀸텟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밍거스 퀸텟은 콜트레인 슈프림 2, 콜트레인 3과 같은 테크놀로지를 사용했지만 비용은 콜트레인 3의 절반으로 낮춘 제품입니다. 그리고 콜트레인 슈프림 2, 콜트레인 3과 동일하게 아큐톤의 셀 콘셉트 드라이버를 100% 사용해 개발된 스피커입니다. 하지만 인클로저에 카본 바디를 사용하지 않으며, 헤리티지 시리즈처럼 나무 인클로저를 사용합니다. 밍거스 퀸텟은 콜트레인 3보다 인클로저의 크기가 작고 용적도 작은데 셀 콘셉트 우퍼를 사용하고 있어 강력하고 풍성한 깨끗한 저역을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우 낮은 디스토션에서 스피디하고 깨끗하고 풍부한 풀 바디의 베이스를 내는 것이 관건이며 정말 어려운 일인데 밍거스 퀸텟은 해냈습니다. 그래서 더욱 특별한 모델이라 할 수 있습니다. 밍거스 퀸텟은 3개월 전 이번 뮌헨 쇼에서 최초로 소개되었고, 현재 리뷰용 샘플만 한두 나라에 몇 조 발송한 상태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생산을 하려고 준비하고 있습니?

<Monthly Audio>


해당 기사에 포함된 텍스트와 사진에 대한 저작권은 모두 월간오디오에 있습니다.
본지의 동의 없이 사용 및 변형했을 시 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인쇄하기   트윗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관련 태그 : Marten 마르텐 오디오 스웨덴 오디오 스피커
이전 페이지 분류: 인터뷰 2016년 9월호
[ 인터뷰 분류 내의 이전기사 ]
(2016-09-01)  Burmester
(2016-09-01)  Cambridge Audio
(2016-08-01)  PS Audio
(2016-08-01)  Apollon
(2016-05-02)  OMA(Oswalds mill Audio)
[ 관련기사 ]
Elac Debut B5.2 (2018-08-01)
Audio-Technica ATH-M60x (2018-08-01)
Yamaha NS-BP301·R-N303 (2018-08-01)
PSB Alpha B1·NAD C316BEE V2·C516BEE (2018-08-01)
Gato Audio FM-50·DIA-400S (2018-08-01)
Gryphon Mojo S·Diablo 120 (2018-08-01)
Gryphon Trident Ⅱ·Pandora·Mephisto Solo·Antileon EVO Mono (2018-08-01)
Wireworld Mini Eclipse 8 Speaker Cable (2018-08-01)
Nordost Tyr 2 Phono Cable (2018-08-01)
Powertek New Western P350 NS (2018-08-01)
리뷰 (1,011)
특집 (760)
포커스 (598)
뉴프로덕트 (412)
음반 소개 (353)
매칭 (179)
에세이 (109)
기획 (108)
뉴스 (98)
인터뷰 (80)
핫아이템 (78)
커버 스토리 (65)
오디오 매니아 (61)
브랜드 스토리 (34)
오디오 숍 (29)
컬럼 (11)
연재 기사
최근 많이 본 기사
Simaudio MOON Evolution 78...
Yamaha YAS-108
Cayin A-55T
Marten Mingus Quintet
JBL Bar 5.1
SAG P3 ·S3
JBL Pulse 3
Yamaha YAS-207
나는 국산이다 스피커(Spe...
반도체 오디오 앰프의 이해...
과월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