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ax SRS-002
상태바
Stax SRS-002
  • 월간오디오
  • 승인 2016.07.01 00:00
  • 2016년 7월호 (528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들고 다니며 스탁스의 매력을 경험해 보자

스탁스는 정전형 헤드폰의 대명사다. 1960년대부터 정전형 헤드폰을 고집스럽게 만들어 온 역사와 그 만큼의 노하우, 그리고 실력을 통해 정전형 헤드폰의 진정한 가치를 알려 왔고, 정전형 헤드폰의 끝판 왕이라 할 수 있는 플래그십 모델 SR-009의 사운드를 통해 자사의 기술력이 어디까지인지 증명해 보였다. 참고로 스탁스에서는 자신의 헤드폰을 이어 스피커라 호칭하고 있는데, 이는 음질 면에서 스피커와 맞먹는다는 자신감을 당당히 드러낸 표현이라 볼 수 있다. 그리고 전용 헤드폰 앰프는 드라이버 유닛이라 호칭한다.
스탁스의 제품들은 하나같이 귀를 다 덮는 커다란 정전형 헤드폰과 그 헤드폰을 구동하는 전용 헤드폰 앰프가 결합된 하나의 시스템으로 제품군이 구성되어 있는데, 이는 정전형 헤드폰의 구조상 별도의 헤드폰 앰프가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다. 정전형 헤드폰은 매우 얇은 박막 다이어프램에 높은 바이어스 전압을 걸어 놓고, 동일한 간격으로 떨어져 있는 2개의 전극에는 음향 신호를 푸시풀로 입력해 정전기의 반발·흡인력으로 다이어프램을 정밀하게 진동시켜 소리를 만들어 내는 방식으로 되어 있어 헤드폰 앰프가 높은 바이어스 전압을 헤드폰에 항상 공급해 줘야 한다. 그래서 정전형 헤드폰은 이렇게 헤드폰 앰프가 반드시 필요한 점 때문에 포터블로 사용하는 것은 불가능한 일로 보였는데, 그것을 기묘한 아이디어로 타개한 것이 이번에 소개할 SRS-002다.

이 SRS-002는 포터블 정전형 헤드폰 시스템으로, 매우 작은 사이즈의 정전형 유닛을 사용한 SR-002 이어 스피커와 건전지로 구동되는 SRM-002 드라이버 유닛으로 구성되어 있다. SR-002 이어 스피커는 유닛이 특이하게 귀에 삽입하는 인이어 타입의 이어폰 구조로 되어 있고, 정전형 헤드폰 제품답게 오픈형 구조로 되어 있다. 그리고 신기하게도 헤드 밴드와 유닛부가 분리되며, 매우 얇은 두께의 헤드 밴드가 별도로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유닛만 이어폰처럼 사용할 수도 있을 것 같은데, 찾아보니 그렇게 사용하기도 하며, 귀에 따라 잘 고정되거나 그렇지 않거나 하는 편이라고 한다. 그래서인지 다른 제조사의 이어 피스를 사용해 이어폰처럼 사용하는 사람이 여럿 있는 것 같다. 제품에는 기본적으로 3가지 크기의 이어 피스를 제공한다.
이 헤드폰은 케이블이 다른 헤드폰들과 달리 상당히 독특하다. 스탁스 거치형 시스템의 케이블과 비슷한데, 이는 다른 스탁스 헤드폰과 동일하게 정전형 방식으로 구동되어서 그런 듯하며, 거치형 모델과 동일하게 케이블에 6개의 도체가 병렬로 들어 있다. 하지만 거치형 모델보다는 얇고 가늘며, 단자도 크게 다르다. 케이블의 길이는 1.45m로 상당히 긴 편이다.

SRM-002 헤드폰 앰프는 포터블 앰프답게 AA 건전지 2개로 구동되는데, 이전 모델보다 더욱 성능을 개선해 낮은 전압의 충전지나 알카라인 건전지 모두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참고로 SRM-002는 에코 모드와 일반 모드 두 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 알카라인 건전지로 구동 시 일반 모드는 4시간 사용한다면 에코 모드로는 5시간 사용할 수 있다. 그리고 두 가지 모드가 톤이 달라 음질의 변화를 느낄 수 있다고 한다.
스탁스의 매력은 확실히 다르다. 자연스러운 무대를 펼쳐내는 감각은 어떤 브랜드도 따라올 수 없다. 포터블 모델에서도 지극히 감각적인 고역, 사실적인 질감의 중역, 깔끔하게 울려 내는 저역 등 스탁스의 매력을 설명하는 간결한 무대가 시종일관 펼쳐진다. 해상력은 스탁스답게 최고 수준으로, 모든 것을 놓치지 않고 표현해 낸다. 지금까지 들었던 음원들이 모두 왜곡된 것은 아니었나 생각될 정도로, 굉장히 깨끗하고 투명하게, 그리고 전망 좋게 만들어 낸다. 그리고 악기와 보컬의 레이어를 확실히 분리해 낸다. 스탁스는 사실적이고 자연스러운 사운드의 즐거움을 쉽게 표현해 낼 줄 아는 제품이며, 왜 많은 유저들이 열광하는지 알게 한다. 스탁스에 빠지는 데에는 사실 여러 곡의 청음도 필요하지도 않다. 단 한 곡만으로도 그 매력을 알게 한다.


수입원 D.S.T.KOREA (02)719-5757
  
가격 55만원  
SR-002   타입 푸시풀 일렉트로스태틱   주파수 응답 20Hz-20kHz(±4dB)   음압 110dB   무게 28g  
SRM-002   주파수 응답 20Hz-20kHz   게인 54dB   디스토션 0.1% 이하   입력 임피던스 10㏀   크기(WHD) 6.6×2.7×11cm   무게 102g    

528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6년 7월호 - 528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