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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날로그 미터의 추억
글 김기인 2016-07-01 |   지면 발행 ( 2016년 7월호 - 전체 보기 )




오디오에서 미터는 눈에 보이지 않는 오디오적 전기량이나 동작 상태를 가시화시켜 주는 하나의 창이다. 오로지 소리로만 모든 동작을 점검할 때면 자못 답답할 때도 있어 상태를 보고 싶다는 충동이 이는데, 특히 레프트와 라이트 출력 상태가 스테레오적으로 동일한지, 아니면 스테레오로 동작하는지 모노로 동작하는지 알고 싶은 경우 등이 그렇고, 특히 소스에 따른 의문 사항일 때가 많다. 즉, LP 레코드가 스테레오인지 모노인지, 튜너의 MPX가 동작하는지 안 하는지, 녹음된 테이프가 스테레오인지 모노인지 잘 구분이 안 되는 경우 실로 답답하다. 이럴 때 L, R 별도의 VU 미터가 있으면 쉽게 동작 점검이 가능하다.
60-70년대의 테이프 레코더나 프리·파워 앰프 등에는 이러한 체크 미터를 전면에 장착시켜 더욱 상품을 돋보이게 설계하는 경우가 많았는데, 릴이나 테이프 레코더의 VU 미터, 파워 앰프의 출력 레벨 미터, 프리앰프의 출력 점검 미터, 튜너의 입력 전파 감도 미터가 이에 해당한다.
잘 아는 매킨토시의 파워 출력 미터는 그 자체로 매킨토시 앰프의 상징이 되어 버려 미터 없는 매킨토시는 무언가 답답한 느낌마저 들 정도다. 그 푸르스름하면서도 은은한 대형 전력 미터는 정말 아름답기까지 했다.

진공관 앰프류에는 전류나 전압 바이어스 등을 체크하는 체크 미터가 붙어 있어 진공관의 바이어스나 전류, 히터 전압 등을 정확하게 조정할 수 있도록 배려한 경우가 많은데, 고정 바이어스 파워 앰프 설계인 경우 진공관의 변경이나 경년 변화 또는 이상에 따른 점검과 최적화된 동작점 설정 및 밸런스 유지에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
물론 각종 미터들은 동작 점검과 유지가 목적이지만 그 자체로 은은한 멋과 디자인 요소를 겸비하고 있어 시각적으로 아름다운 경우가 대부분이다. 마란츠 2나 8B, 9 등에 장착된 바이어스 미터는 무언가 낭만과 향수를 자아내는 결정적 미터 디자인이라 생각하는데, 이 미터 창이 마란츠의 운치 있는 서정적 디자인의 화룡점정이다.


파이오니아, 산수이, 켄우드, 마란츠 TR 리시버와 피셔, 스코트 진공관 리시버의 녹턴 창은 고전적 아날로그 미터의 연장선상에 있다. 그 아련한 다이얼 불빛이 사용자에게 깊은 추억을 안겨다 준다. 필자의 경우도 파이오니아의 블루 & 화이트 미터와 다이얼 판은 항상 상큼한 하늘빛 추억으로 남아 있는데, 지금도 그 두 컬러가 배색된 파이오니아 녹턴 리시버를 보면 소리와 관계없이 구매 충동이 인다. 피셔 진공관 리시버의 다이얼 판도 은은한 선창가 선술집 같은 분위기가 있어 항상 서너 대의 피셔 리시버를 소지하고 있는 형편인데, 사실 갖고만 있지 잘 듣지는 않지만 가끔 전원을 넣고 소리를 들어 보면 많은 오디오 추억들이 되살아나 기분이 좋아진다.


아날로그 미터 시대가 지나고 그 뒤를 잇는 것이 소위 LED에 의한 디지털 미터이다. 프로용 믹서를 보면 이 LED 미터가 적극 활용되고 있는데, 가정용 하이파이에서는 그 사용 역사가 짧아 잘 보이지 않지만, 어떻든 아날로그 미터에 비해 운치도 없고 멋도 없는 것이 사실이다. 그리고 최근 들어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고, 미터를 활용하겠다고 하면 오히려 아날로그 타입이 다시 부활되어 장착되는 추세이다. 물론 정확한 값을 디지털 수치로 나타내 주는 경우는 있지만 아무리 보아도 예의 낭만적 디스플레이와는 거리가 멀어 딱딱하고 사무적이기 그지없다.
필자의 경우 여러 미터들을 좋아해서 수집하고 있는데, 현재 필요에 의해서 사용하는 전압계나 전류계는 모두 구형 아날로그 미터로 동작 상태를 가만히 들여다보면 무언가 필자의 마음에 정서적 교통이 있어 좋다. 특히 가정 전압이나 다운 트랜스의 전압 등을 표시해 주는 전압계는 사랑스럽기까지 한데, 가능한 대형 창을 가진 전압계를 박스에 넣어 집안 여기저기 콘센트에 꽂아 놓고 24시간 전압 변동을 체크한다. 사실 체크한다기보다는 감상하는 것에 가까운데, 한 번 조정한 전압은 24시간 거의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이다. 체크하는 것이 있다면 전원이 들어와 있나 나가 있나 정도일 것이다. 지금도 멋있는 아날로그 미터를 보면 사용 여부를 막론하고 구입하고 보는데, 이제는 낭만적이면서도 아름다운 아날로그 미터는 잘 보이지 않아 서운할 따름이다.

 

 

<Monthly A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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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국 탄노이 사의 구형 스피커는 모두 명기의 반열에 올라 빈티지 마니아들의 심금을 울리고 있다. 오...
 
AR-XA 2 Motor System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5 2013-04-01
   세상에는 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심플하며, 가장 베스트셀러이며, 자장 저렴하며, ...
 
AKAI 1710W 진공관 릴 녹음기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4 2013-03-01
  나무상자 하나가 필자에게 배달되었다. 그것은 지인으로부터 온 선물이었다. 집에서 굴러다니는 일본...
 
클리어오디오 챔피언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3 2013-02-01
 독일 클리어오디오 사는 트리곤 팁(스타일러스 섹션이 삼각형인 초정밀 카트리지 바늘)을 사용하는 초고가 ...
 
토렌스 320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2 2013-01-01
 스위스로부터 독일로 옮겨온 후 토렌스 사의 제품 중 가장 베스트셀러 모델은 320 시리즈라 볼 수 있는데, ...
 
아내를 위한 기도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1 2012-12-01
  이번 가을은 비가 특히 많습니다. 낙엽처럼 내리는 가을비가 한줄기씩 바람에 날릴 때마다 쌓여 대지...
 
Ortofon SPU-GT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0 2012-11-01
  바흐 마태 수난곡을 빼 들고 턴테이블 위에 올려놓습니다. 니콜라우스 아르농쿠르의 텔레풍켄 4장의 ...
 
유성기 바늘에 대하여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9 2012-10-01
  유성기 수집가라면 그에 병행해 유성기 바늘 수집가가 되는 경우가 많다. 최근 콘셉트로 말한다면 그...
 
FR(Fidelity-Research) 64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8 2012-09-01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일본의 오디오 제품 중에는 특히 아날로그 계열이 많다. 그만큼 섬세하고 소형...
 
웰템퍼드Well Tempered 아마데우스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7 2012-08-01
  세상에는 수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턴테이블은 가장 안정적으로 회전하며 비닐 레코드에 새겨져 있는...
 
아날로그 액세서리 - 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6 2012-07-01
  턴테이블 받침대는 턴테이블 베이스 하부에 장착하는 모든 액세서리의 통칭이다. 처음부터 베이스 하...
 
아날로그 액세서리 - 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5 2012-06-01
  턴테이블은 사용자가 들인 노력만큼 항상 그 소리에서 결과를 제공한다. 어떤 액세서리를 더하거나 변...
 
고에츠(Koetsu) 실버 크레드 카트리지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4 2012-05-01
  세계적으로 LP 시장은 커져만 가고 있다. 이젠 국내 아이돌 그룹마저 CD와 함께 LP를 발매하겠다는 것...
 
통기타 가수들의 대표적인 LP 음반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3 2012-04-01
  작년 한 해의 미국 내 LP 판매량이 300만장이 넘어서고 유럽의 LP 시장도 급속도로 성장해 국제적으로...
 
Roksan Xerxes + SME 3010R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2 2012-03-01
  록산의 턴테이블은 린 LP-12 손덱과 더불어 영국을 대변하는 롱 셀링 모델이다. 록산과 린은 그 외형...
 
Linn Kan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1 2012-02-01
  보컬과 현을 들어 보면 린 특유의 흡입력을 느낄 수 있는데, 이것이 린 칸을 못 놓는 가장 큰 이유이...
오토폰 RF-297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0 2012-01-01
  1918년 영화 관련 사업으로 덴마크에서 창립된 오토폰 사는 우리에게 카트리지와 톤암 제조사로 잘 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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