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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nnoy Orbitus
글 김기인 2016-06-01 |   지면 발행 ( 2016년 6월호 - 전체 보기 )




우리는 탄노이에 대한 여러 가지 편견과 기대와 환상을 뒤섞어 가지고 있는데, 그중 가장 큰 환상은 오래된 유닛, 즉 초기(Early) 버전에 대한 무조건적 선호도와 음질 우월주의다. 즉, 1947년에 개발되어 1953년까지 제조된 오리지널 모니터(소위 블랙)가 최고인데, 그중에서도 네트워크가 유닛 프레임에 붙어 있는 듀얼 마그넷이 우월하다는 것이다. 듀얼 마그넷이 된 것은 한 자석으로 완성할 기술이 없어 알니코 자석 두 개를 겹쳐 쓴 것에 불과한 데도 말이다. 오리지널 모니터는 후기로 가면서 네트워크는 별도형이 되고 자석도 싱글 자석으로 정착된다. 초기 오리지널 모니터는 프로토타입으로 미완의 유닛에 가깝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무조건 초기형이 고급이고 소리가 좋다는 편견에 사로잡혀 있다.
다음으로는 1953-1957년 생산품인 실버 유닛이다. 실버 초기형은 블랙 실버라고 해서 콘지는 블랙의 것을 사용했다. 중·후기로 넘어오면서 실버 고유의 콘지로 정착된다. 실버에서도 초기 블랙 실버 버전이 가격도 비싸고 소리가 좋다고 믿는다. 무조건 믿는다. 왜? 오래되었으니까!
1957-1967년까지는 시리얼 넘버가 대략 29000번대부터 시작하는 레드 모니터 버전이다. 레드에도 초기는 실버 프레임을 사용하고 센터 캡이 오렌지 색인 실버 레드가 있다. 물론 무조건 일반 레드보다 소리가 좋으며, 초기 레드 센터 캡이 중기 블랙 센터 캡 레드 모니터보다 소리가 좋다. 오래되었으니까! 그러다가 1967년 시리얼 넘버 8만 번대 후반부터 모니터 골드가 나온다. 모니터 골드는 임피던스가 8Ω으로, 레드까지의 15Ω 버전에서 1/2로 축소된 양의 보이스코일을 사용하는 TR 대응 버전이라 말할 수 있다.
사람들은 모니터 골드까지 탄노이로 인정하고, 1974년부터 발매된 HPD 유닛부터는 아예 취급도 안 하려는 주의다. 잘 알다시피 HPD까지는 그래도 알니코 버전으로 알니코 특유의 음색을 지니고 있다. 필자도 스피커 유닛은 알니코 자기회로여야만 된다는 편견이 있다. 페라이트 자기회로의 자연스럽지 않은 음색에 거부 반응이 있는 것이다. 그러나 사실 훌륭한 사운드의 페라이트 유닛 구성 스피커를 너무 많이 보아 왔다. 그래서 어느 순간 알니코에 대한 환상이 깨어져 버렸다.


오래된 유닛이 무조건 좋지는 않다. 탄노이의 경우도 자기회로의 보존도, 콘지의 탄력성, 네트워크 부품 소자의 상태에 따라 유닛의 소리는 달라지며, 특히 탄노이는 유닛보다 인클로저의 상태나 형식에 따라 소리 차이가 많이 난다. 특히 오리지널 인클로저와 후기 각 나라에서 모방해 제조된 인클로저는 확연히 다른 소리가 난다. 한마디로 탄노이는 좋은 유닛을 구하기보다는 좋은 인클로저를 먼저 구하는 것이 관건이다. 허접한 모방 인클로저에 블랙을 넣는 것보다 오리지널 인클로저에 레드를 넣는 것이 음색이 좋다. 이웃 일본만 해도 골드가 들어간 오리지널 인클로저면 너무나 감사하고 좋게 듣는데, 우리나라 실정은 무조건 골드는 안 돼! 하는 편견으로 쓰레기 취급하니, 도대체 한 번 들어 보고 그런 소리를 하는 것인지 알 수가 없다.
최근 필자가 들어 본 탄노이 시스템 중에 상큼한 음색으로 감명 받은 시스템이 바로 오르비투스(Orbitus)다. 9만 번대 골드 12인치 유닛이 장착된 스피커로, 특이한 인클로저를 사용한다. 이 인클로저는 옆면이 모두 샌드위치 합판이고, 윗면과 아랫면은 칩보드로 제조된 미국제인데, 특별히 골드 12인치 유닛의 콘지가 하늘로 향하게 장착하고, 콘지 상부에 있는 360° 반사판을 통해 무지향성으로 소리가 퍼지게끔 설계한 탄노이 유일무이의 360° 분산 스피커다.


일단 일반적인 탄노이 스피커 인클로저에서 벗어나 음질에 큰 기대를 하지 않았었다. 그런데 마란츠 8과 7C를 기반으로 매칭시킨 바 너무나도 호방하고 자연스러우면서도 탄노이 특유의 음색을 잘 전달해 주어서 깜짝 놀랐다. 어디 하나 막힘이 없다. 지금까지 들어 본 골드 유닛의 음색 중 단연 발군이었다. 스피커 자체의 존재감을 느끼지 않고, 어느 위치에 설치하던 실제 연주회장과 비슷한 음향 분산 패턴을 감지할 수 있다. 실제 소리는 음원에서 사방으로 퍼져 나가는 것이 자연스럽기에 이 스피커의 음색도 그 자연스러움을 머금고 있는 것 같았다.
동일한 골드 유닛에서 음질이 이렇게 개선되었다는 것은 오로지 인클로저의 덕일 것이다. 인클로저의 유닛 하부는 흡음재로 내부 벽을 둘러싸고, 하부에 덕트가 있는 베이스리플렉스형이며, 상부에 음향 분산 구조만 특이한 형태인데도 음질적으로 대단히 개선되었다.
차후로 탄노이는 무조건 구형이어야만 돼, 그리고 인클로저는 영국제여야만 돼… 등 수많은 편견을 무시하고 스피커 자체로 그 음질적 가치를 평가해 주는 마니아들의 넓은 이해심으로 오디오 생활을 더욱 풍성하게 해 주는 시절이 왔으면 하는 마음이다.

 

 

<Monthly A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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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태그 : Tannoy Orbitus Analog audio 탄노이 360° 분산 스피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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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빈티지 진공관 프리앰프의 쌍벽을 이루는 것이 마란츠 7과 매킨토시 C-20이라 말할 수 있는데, 마란츠 7이 ...
My Sonic Hyper Eminent Air Tight PC-1
  2014-05-09
 최근 카트리지 시장은 아날로그 음반의 부활과 함께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필자가 보기에는 두 가지 성향이...
 
AR-3
  2014-04-01
 최근 들어 다시 인기가 치솟는 스피커 중에 AR(Acoustic Research)이 있다. AR은 에드가 빌쳐에 의해 설립된...
 
마란츠 7, 그리고 오디오 리서치 레퍼런스 1 프리앰프
  2014-03-01
 80년대 말 겨울, 최초로 간 미국 출장길에서 돌아오는 필자의 가방 속에는 오디오 리서치의 프리앰프가 들어...
 
Fisher X-101C 인티앰프
  2014-02-01
 피셔 앰프의 정석은 진공관 리시버인 500B·C, 800B·C 시리즈라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리시버에 못지않게 ...
 
Bell 2420 인티앰프
  2014-01-01
 최근 빈티지 오디오 시스템의 왕좌를 차지하는 아이템들은 세 부류로 나뉜다. 그 첫째가 지멘스, 클랑필름,...
 
IPC AM-1027
  2013-12-01
 알텍 스피커를 울리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심사숙고가 필요하다. 알텍 스피커가 대부분 혼(Horn)인 관계로 ...
 
Altec Multi-Cellular Horn 808
  2013-11-08
 음향 혼은 음을 모아 직선성을 좋게 하며, 특유의 에너지 집중적인 사운드로 묘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혹자...
 
Fisher Wide-Surround Speaker
  2013-10-01
 필자가 풀레인지 스피커를 좋아해서 그동안 수많은 종류의 풀레인지 스피커류를 섭렵했다. 독일 텔레풍켄과...
 
마그네틱 라우드스피커 혼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80 2013-09-01
 스피커로 가장 초기 단계의 혼은 약 1910년대에 개발된 마그네틱 라우드스피커 혼일 것이다. 이 스피커 혼을...
 
소니 CF-580 카세트 라디오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9 2013-08-01
  필자의 고등학교 시절인 1970년대 중반의 학생들이 가장 소유하고 싶었던 품목이 카세트 레코더였다....
 
조용필의 LP 음반들
  2013-07-01
  아날로그 음반의 장점은 그동안 수없이 회자되어 대부분의 음반 마니아들은 그 장단점과 아날로그에 ...
 
Scott 340B Fisher 500B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7 2013-06-01
  진공관 리시버의 양대 산맥이라고 하면 미국의 피셔와 스콧을 들 수 있다. 리시버로는 가장 화려했던...
 
Tannoy 3LZ 10인치 Dual Concentric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6 2013-05-01
  영국 탄노이 사의 구형 스피커는 모두 명기의 반열에 올라 빈티지 마니아들의 심금을 울리고 있다. 오...
 
AR-XA 2 Motor System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5 2013-04-01
   세상에는 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심플하며, 가장 베스트셀러이며, 자장 저렴하며, ...
 
AKAI 1710W 진공관 릴 녹음기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4 2013-03-01
  나무상자 하나가 필자에게 배달되었다. 그것은 지인으로부터 온 선물이었다. 집에서 굴러다니는 일본...
 
클리어오디오 챔피언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3 2013-02-01
 독일 클리어오디오 사는 트리곤 팁(스타일러스 섹션이 삼각형인 초정밀 카트리지 바늘)을 사용하는 초고가 ...
 
토렌스 320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2 2013-01-01
 스위스로부터 독일로 옮겨온 후 토렌스 사의 제품 중 가장 베스트셀러 모델은 320 시리즈라 볼 수 있는데, ...
 
아내를 위한 기도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1 2012-12-01
  이번 가을은 비가 특히 많습니다. 낙엽처럼 내리는 가을비가 한줄기씩 바람에 날릴 때마다 쌓여 대지...
 
Ortofon SPU-GT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0 2012-11-01
  바흐 마태 수난곡을 빼 들고 턴테이블 위에 올려놓습니다. 니콜라우스 아르농쿠르의 텔레풍켄 4장의 ...
 
유성기 바늘에 대하여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9 2012-10-01
  유성기 수집가라면 그에 병행해 유성기 바늘 수집가가 되는 경우가 많다. 최근 콘셉트로 말한다면 그...
 
FR(Fidelity-Research) 64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8 2012-09-01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일본의 오디오 제품 중에는 특히 아날로그 계열이 많다. 그만큼 섬세하고 소형...
 
웰템퍼드Well Tempered 아마데우스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7 2012-08-01
  세상에는 수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턴테이블은 가장 안정적으로 회전하며 비닐 레코드에 새겨져 있는...
 
아날로그 액세서리 - 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6 2012-07-01
  턴테이블 받침대는 턴테이블 베이스 하부에 장착하는 모든 액세서리의 통칭이다. 처음부터 베이스 하...
 
아날로그 액세서리 - 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5 2012-06-01
  턴테이블은 사용자가 들인 노력만큼 항상 그 소리에서 결과를 제공한다. 어떤 액세서리를 더하거나 변...
 
고에츠(Koetsu) 실버 크레드 카트리지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4 2012-05-01
  세계적으로 LP 시장은 커져만 가고 있다. 이젠 국내 아이돌 그룹마저 CD와 함께 LP를 발매하겠다는 것...
 
통기타 가수들의 대표적인 LP 음반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3 2012-04-01
  작년 한 해의 미국 내 LP 판매량이 300만장이 넘어서고 유럽의 LP 시장도 급속도로 성장해 국제적으로...
 
Roksan Xerxes + SME 3010R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2 2012-03-01
  록산의 턴테이블은 린 LP-12 손덱과 더불어 영국을 대변하는 롱 셀링 모델이다. 록산과 린은 그 외형...
 
Linn Kan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1 2012-02-01
  보컬과 현을 들어 보면 린 특유의 흡입력을 느낄 수 있는데, 이것이 린 칸을 못 놓는 가장 큰 이유이...
오토폰 RF-297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0 2012-01-01
  1918년 영화 관련 사업으로 덴마크에서 창립된 오토폰 사는 우리에게 카트리지와 톤암 제조사로 잘 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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