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있는 프로젝트들이 가득한 낙소스의 신보들
상태바
재미있는 프로젝트들이 가득한 낙소스의 신보들
  • 장현태
  • 승인 2016.02.01 00:00
  • 2016년 2월호 (523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axos

낙소스를 통해 전달 받은 이번 신보들은 재미있는 프로젝트들이 가득하다. 총 4장의 음반을 만나게 되었는데, 말러 교향곡 2번의 피아노 버전, 바이올린으로 연주하는 오페라 판타지, 사라사테의 바이올린 음악 세계, 그리고 마지막으로 슈만의 피아노 연주 음반은 이진상의 피아노 연주로 접할 수 있다. 4장의 CD 모두 쉽게 접할 수 없는 구성과 프로그램의 음반들인 만큼 색다른 재미를 선사해 준다.

첫 번째 음반은 말러 교향곡 2번 ‘부활’을 오케스트라가 아닌 피아노 편곡 버전으로 만날 수 있다. 대 지휘자 브루노 발터가 1898년에 편곡한 일명 ‘네 손의 피아노를 위한 편곡’ 버전으로, 어떤 교향곡보다 말러의 교향곡의 피아노 버전이기에 큰 의미를 지닌다. 피아노 연주는 서러드 애서베일과 여성 피아니스트 마아사 나카자와가 함께 하고 있다. 2013년 3월에 세계 최초 녹음된 음원으로 비교할 수 없는 연주인만큼 기대해도 좋은, 피아노를 통한 다양한 표현들을 통해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연주이다.

두 번째 음반은 재미 바이올리니스트 리비아 손이 연주한 오페라 판타지아 음반이다. 그녀의 두 번째 바이올린을 위한 오페라 환상곡 음반으로, 편곡된 오페라의 주요 곡들을 바이올린 연주로 만날 수 있는 음반이다. 베르디의 1차 십자군 원정의 롬바르디, 차이코프스키의 에브게니 오네긴 외에도 사라사테, 헨델 등 다양한 작곡가들의 오페라 수록곡들을 바이올린 연주로 색다르게 만날 수 있으며, 잘 알려지지 않은 곡들의 편곡 버전과 가장 최근인 2014년에 작곡된 베르거의 종군 기자의 테마에 관한 환상곡과 같은 초연 곡들까지 다양하게 수록되어 있다. 피아노 반주는 벤자민 롭이 연주하고 있으며, 마지막 곡인 베르디 오페라 운명의 힘 중 ‘이 엄숙한 시간’에서는 제프 누탈의 비올라가 함께 하고 있다.

세 번째 음반은 사라사테의 바이올린과 오케스트라를 위한 모음곡이다. 총 4장의 CD로 구성되어 있는데, 명 바이올리니스트이자 작곡가인 사라사테의 대표적인 바이올린 작품들이 잘 정리되어 있다. 중국 바이올리니스트 티안와 양의 바이올린 연주와 어니스트 마르티네즈 이즈키에르도가 지휘하는 나바라 심포니 오케스트라가 함께 하고 있다. 주요 곡들은 치고이네르바이젠, 카르멘 환상곡, 로미오와 줄리엣 환상 협주곡, 모차르트 마술피리 환상 협주곡 등 잘 알려진 곡들과 함께 잘 알려지지 않았던 소품에 가까운 곡들까지 바이올린 연주와 오케스트라의 반주로 접할 수 있다. 나바라 Op. 33은 두 대의 바이올린 연주곡이지만, 이 음반에서는 그녀가 모든 파트를 연주하고 있다.

마지막 음반은 한국 피아니스트 이진상의 슈만 앨범이다. 이 음반에는 5개의 모음곡으로 구성된 ‘새벽의 노래’, ‘젊은이를 위한 피아노 소나타’와 함께 편곡된 피아노 소나타 3번과 4번을 연주해 주고 있다. 피아니스트 이진상은 2005년 독일 쾰른 국제 피아노 콩쿠르 우승과 2009년 게자 안다 콩쿠르에서는 동양인 최초로 우승하는 등 국제 대회에서 빛을 발휘한 피아니스트다. 그는 이 음반에서 정확한 건반의 터치를 통해 에너지 넘치고, 박력 있는 연주를 들려주고 있다. 글 | 장현태


말러

<교향곡 2번 - 네 손의 피아노를 위한 편곡>
마아사 나카자와(피아노)
서러드 애서베일(피아노)
8.573350
연주 ★★★★☆
녹음 ★★★★☆

 
리비아 손(바이올린)
벤자민 롭(피아노)
제프 누탈(비올라)
8.573403
연주 ★★★★☆
녹음 ★★★★☆

사라사테
for Violin & Orchestra>
티안와 양(바이올린)
어니스트 마르티네즈 이즈키에르도(지휘)
나바라 심포니 오케스트라
8.504046
연주 ★★★★☆
녹음 ★★★★☆

슈만
<젊은이를 위한 세 개의 피아노 소나타 외>
이진상(피아노)
8.573436
연주 ★★★★☆
녹음 ★★★★☆

523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6년 2월호 - 523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