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yph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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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승재 기자
  • 승인 2015.10.01 00:00
  • 2015년 10월호 (519호)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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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lemming E. RasmussenCEO & Founder

Q 만나서 반갑습니다. 오랜 만에 한국에 오셨네요. 이번에는 어떤 목적으로 한국을 방문하셨나요.
A 반갑습니다. 3년 만에 다시 한국에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이번에 한국에 오게 된 것은 특별한 이유가 있지 않습니다. 비즈니스로 방문한 것이 아니라 목적 없이 방문한 것이며, 수입원인 DST 코리아와 친분이 있어서 편하게 오게 된 것입니다. 오랜만에 한국에 왔는데 기분이 좋습니다. 한국에 오는 것이 참 즐겁습니다.

Q 얼마 전 그리폰에서 새로운 파워 앰프 안틸레온 EVO를 출시했습니다. 이 제품에 대한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A 그리폰에서는 처음부터 완벽한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제품을 완성합니다. 그리고 그 다음에 새로운 것을 출시하는 것이 아니라, 이전에 출시되었던 제품을 2배 정도 정교한 방식으로 개발하고 진화시켜 완성하는 방식으로 제품을 출시하는 전통이 있습니다. 가장 세련된 방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안틸레온 EVO는 현존하는 플랫폼에서 가장 좋은 버전이며, EVO는 진화(에볼루션)를 의미합니다. 이 제품은 25년 정도된 할아버지 격 제품인 DM100이 출시된 그 이후부터 지금까지 안틸레온, 안틸레온 시그너처, 안틸레온 EVO로 오랜 시간 개량해 온 것입니다. 또한 그리폰에서는 포뮬러 1 레이싱 자동차를 개발하는 것과 같은 방식으로, 즉 미국에서 말하는 트리클 다운(Trickle Down)과 같은 방식으로 제품을 개발합니다. 포뮬러 1 레이싱 자동차를 개발할 때 사용된 기술이 나중에 컨슈머용 자동차에도 적용이 되듯이, 굉장한 비싼 제품을 위해 새로운 기술을 개발한 뒤 그 기술을 나중에 더 낮은 가격의 제품에도 적용시킵니다. 플래그십 모델인 메피스토를 개발하면서 얻게 된 기술을 안틸레온 EVO에도 적용시켰고, 이런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안틸레온 EVO는 투명도와 스피드가 이전보다 향상되었습니다. 안틸레온 EVO에는 퓨어 클래스A, 듀얼 모노 디자인, 선택적인 클래스A 바이어스, 그린 바이어스 등 너무 많은 기술적인 특징이 있고, 이 자리에서 그 내용을 모두 설명하기에는 너무 방대한 양입니다. 홈페이지에 자세한 설명이 있으니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Q 안틸레온 EVO와 함께 디아블로 300 인티앰프도 출시했는데, 이 제품에 대한 소개도 부탁드립니다.
A 디아블로 300은 물론 기본적인 것은 이전 디아블로에서 이어왔지만, 새로운 기술 또한 많이 들어 있습니다. 먼저 그리폰의 플래그십 프리앰프인 판도라 프리앰프의 개발로 완성된 새로운 볼륨 컨트롤 기술이 들어 있습니다. 독특하며 드문 기술로, 릴레이를 단 2개 사용하며 단 하나의 저항만을 거치는 기술인데, 이 기술을 통해 짧은 신호 경로로 신호가 전송될 수 있어 음질에 지장을 주지 않으며 투명한 사운드를 만드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그리폰의 플래그십 D/A 컨버터인 칼리오페를 기반으로 제작된 D/A 컨버터 모듈을 옵션으로 빌트인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현재 가장 세련되고 정교한 기술을 사용할 수 있는 모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포노 보드를 동시에 사용할 수도 있고, 아이패드로 앰프를 컨트롤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굉장히 인기 있을 것 같은 옵션이며, 이 옵션을 다 갖추고 있는 앰프를 가지고 있다면 정말 놀라운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 셈입니다. 그 외의 장점으로는, 300W로 출력이 더욱 강화되었고, 새로운 파워 서플라이를 채용해 반응이 더욱 빨라졌습니다. 디아블로 300은 인티앰프지만 성능 면에서 분리형 앰프와 비교해도 부족함이 없을 정도로 가성비가 뛰어나며, 믿기 힘들 정도로 다이내믹하며 대단히 디테일합니다. 이 가격에는 나올 수 없는 제품이라고 생각합니다.

Q 이번에 그리폰에서 새롭게 출시한 안틸레온 EVO와 디아블로 300은 예전에 나온 안틸레온 시그너처와 디아블로의 업그레이드 버전인데도 출시하는 데까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린 것 같습니다. 왜 이렇게 오랜 시간이 걸렸나요?
A 우리는 우리가 만든 대부분의 앰프가 오랜 시간 동안 사랑 받기를 원합니다. 본인이 제품을 구입했는데 만약 업그레이드된 새로운 제품이 다음 주나 다음 달에 출시된다면 싫지 않겠습니까. 이전 제품들을 출시한 지도 8~10년이 흘렀고, 생산해 온 지도 하이엔드 치고는 상당히 오래 되었다고 할 수 있어 새로운 제품을 선보일 시기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우리가 새로운 제품을 만들 때는 반드시 새로운 기술을 투입해야 하며, 이전에는 보지 못했던 새로운 무엇을 선보여야 한다는 것을 숙제처럼 반드시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이 정도로 지난 번 제품과 이번 제품 사이의 공백이 길게 된 것 입니다. 우리는 그 사이에 선보인 다른 여러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면서 기술적으로 엄청나게 향상되어 보여 주고 싶은 것이 너무 많았습니다. 특히 많은 금액을 투입해서 개발한 칼리오페의 DAC 부분으로부터 개발된 새로운 DAC 모듈이 특히 좋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것 때문에 디아블로 300을 구입할 것 같습니다.

Q 그리폰 제품의 디자인을 직접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디자인 철학에 대해 들려주세요.
A 제가 산업 디자인을 전공했기에 디자인은 큰 문제가 아닙니다. 단순히 보기 좋은 것을 디자인하기는 쉽습니다. 하지만 보기 좋은 것뿐만 아니라 기술적으로 타협하지 않는 것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엔지니어에게 작은 크기의 박스에 100W 출력의 퓨어 클래스A 앰프를 집어넣으라고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고의 기술이 적용 가능한 크기를 고려해 디자인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제품이 나와도 이전 제품이 오랜 시간이 지났다고 느끼기 어려울 정도의, 언제 나왔는지 모를 정도로 시간을 초월하는 제품으로 보이길 원합니다. 또한 그리폰 제품이 이렇게 크게 다르지 않게 디자인된 이유는 한 사람이 디자인했기 때문이며, 디자인을 크게 변화시키지 않는 것이 저의 디자인 방식입니다. 그리폰 디자인 자체의 틀을 벗어나지 않기 위해 처음 디자인할 때 옛날 것부터 돌아보며, 신구와의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디자인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Q 그리폰에서는 하이엔드 제품 말고 엔트리 레벨 제품을 제작할 생각은 없나요.
A 한마디로 그런 제품을 제작할 생각이 없습니다. 엔트리 레벨 제품에 대해 사람들이 자주 물어 봅니다. 그들은 작은 사이즈의 안틸레온을 왜 안 만드느냐고 물어 보는데, 실은 사이즈가 작은 것을 원하는 것이 아니라 저렴한 그리폰을 갖기를 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저렴한 가격으로 그리폰의 진수를 담아낼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런 제품을 제작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낮은 가격으로 그리폰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중고 제품을 사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Q 최근 오디오 시장에 작고 비싼 라이프스타일 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리폰에서도 이쪽 시장에 생각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혹시 헤드폰, 이어폰이나 헤드폰 앰프 같은 것을 만들 생각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A 헤드폰이나 헤드폰 앰프, 그리고 라이프스타일 제품 같은 것을 생산할 계획은 전혀 없습니다. 우리는 언제나 확실하게 잘하고 잘 아는 것을 만들고 싶습니다. 우리가 잘 모르는 것을 하라고 한다면, 또 우리에게 색다른 것을 하라고 한다면 할 수야 있겠지만, 그럴 경우 잘 모르는 다른 여러 가지 결정을 해야 할 것이고, 우리는 그것을 원치 않습니다. 그리폰이 위치하는 덴마크는 생산 비용이 매우 비싸고, 그렇기 때문에 만약 그런 것을 만든다면 생산성이 없고 경쟁력 또한 없을 것입니다. 그런 것들을 생각해 볼 때 우리는 박리다매 형태로 제품을 만드는 일에는 경쟁이 되지 않아 망하고 말 것입니다.

Q 앞으로 하이엔드 오디오 시장이 어떻게 변화될 것이라 예상하고 있습니까.
A 하이엔드 오디오 시장은 현재 매우 어렵습니다. 마켓이 갈수록 침체되고, 비즈니스는 너무 느립니다. 하지만 그리폰은 매년 성장하고 있고, 또한 매년 기록을 갱신하고 있습니다. 지난 5년 동안 40%라는 큰 성장을 했습니다. 행복한 시간이었습니다. 그리폰에서는 하이엔드 시장 상황이 좋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만, 다른 제조사들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 것 같고,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현 시점은 어떻게 하이엔드 시장을 끌고 가야할지 선택해야 하는 중요한 시점인 것은 분명합니다.

Q 그리폰의 여러 글로벌 마켓 중 매출이 가장 큰 곳은 어디입니까?
A 오늘날 그리폰에게 있어 가장 큰 시장은 중국입니다. 중국인들은 음악 자체가 삶의 일부인 것 같습니다. 중국의 작은 동네에서도 바이올린, 피아노 등 악기를 연주하는 사람이 참 많습니다. 그리고 음악을 듣는 사람이 많아 중국의 오디오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Q 얼마 전 건강상의 문제가 있었다고 들었습니다. 건강 더욱 챙기셔서 앞으로도 좋은 제품 많이 소개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A 물론입니다. 고맙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건강에 힘쓰고, 더 좋은 제품을 선보이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Q 오늘 인터뷰 고맙습니다. 마지막으로 월간 오디오 독자 분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A 오디오를 구입할 때 제조사나 저널리스트들의 말을 믿지 말고, 소리를 듣는 본인의 귀를 믿으라고 말해 주고 싶습니다. 구입하는 본인이 만족하는 소리를 내는 제품이 정말 좋은 제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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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오디오 (2015년 10월호 - 519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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