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기사 분류 > 인터뷰
T a g    C l o u d
Integrated AmplifierAvantgarde AcousticMerlotCayinJBL300B오데온KlipschMcintoshAudioGuy오디오 케이블블루투스 헤드폰power amplifier네트워크 플레이정전형 스피커에피콘후루텍Good International데논Vienna Acoustics블루레이 플레이어Urbanears듀에벨프로젝트 오디오 시스템즈슈퍼 HL5 플러스 스피커MagicoEAR Yoshino EAR 899In-AkustikCayin A-300P MK2DenonSimaudiobookshelfTeac톨보이이어 요시노프리 앰프Audel온쿄S5크릭베토벤바이올린CD PlayerNaim소나타CalyxMarantzMusical FidelityTannoyTRV-845SEATC SCM100 PSLT NewL-507uXFloor Standing speaker첼로달리아폴론스펜더이클립스Audio-TechnicaSony코모 오디오엥트레크홈시어터DartzeelDiapasonOppo UDP-203Nordost컨스텔레이션 오디오Speaker무선 액티브 스피커Ultimate MK3블루투스 스피커다인오디오 40주년 기념 스피커드보르작PMCEAR Yoshino EAR V12Marantz SA-10노이즈 캔슬링WireworldMonitor AudioBoseYBA클래식어반이어스Master Sound신세시스시스템 오디오8200PLine Magnetic Audio컨투어 시리즈피에가네트워크 스피커DuevelNAD C388MA-2SCM19AudiolabATC SCM11 Ver.2노르마모니터 오디오오케스트라Lehmann Audio북셀프 스피커바쿤A-88T MK2북셀프Turntable베를리오즈TDL Acoustics오포Paradigm트라이오드스트리밍 플레이어메를로바쿤 프로덕츠FurutechSugdenAudio ResearchA21aL Series 2Vienna Acoustics Haydn Grand Symphony Edition오디오 액세서리모노블록 파워 앰프TDL-18CD플래그십 플레이어오디오 테크니카플래그십Bakoon ProductsA-50TP야마하 오디오Verum Acoustics빈센트Compact 7ES-3Atoll프로코피예프퀸텟헤드폰뮤직캐스트Note V2Perfect SoundZett Audio MC34-A사운드바CD·SACD 플레이어미니 하이파이NaxosHemingwayKaitaki톨보이 스피커Scandyna매지코베럼 어쿠스틱Silbatone Acoustics독일 오디오라인 마그네틱혼 스피커피아노B&W네트워크 플레이어Triode뉴질랜드콘서트 그랜드 시리즈Sugden A21 SignatureNAD C356BEE DAC2라디오일본하이엔드 앰프Emme Speakers디아파송Cocktail Audio X45 Pro국산PS AudioR700알레테이아CD-S3000Van Den HulDynaudio Special Forty에소테릭Waterfall AudioPenaudioTDL 어쿠스틱스DSDATCMonitor 30.1Cayin A-50TP 6L6카트리지파워텍다레드 오디오하이파이 오디오Audio Analogue덴마크Trigon플레이백 디자인스Legacy Audio코드 일렉트로닉스디지털 오디오Colorfly울트라손 트리뷰트 7NAD C546BEE소형 스피커차리오A-S3000Bakoon프리마루나블루투스아큐브플리니우스네임BDP-105반도체 오디오진공관오디오넷파워 앰프문도르프Stello캐나다Hautonga야마하 스피커LSO뮤지컬 피델리티베스트셀러이매진OrtofonSoul하이파이와이어월드북셀프형 스피커Plinius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패스 오디오Elac스테레오 리시버탄노이DialogH88A SignatureDynaudio Contour 60모차르트PiegaCable그리폰 디아블로 12012AX7CD 플레이어돌비 애트모스Triode TRV-88SER코스Ultrasone Tribute 7자디스Entreq클립쉬칵테일 오디오트라이곤Cocktail Audio모노로그마그낫Estelon XB턴테이블 카트리지다이나믹 모션멀티탭mbl Noble Line N51CDT-15A Limited EditionDynaudio Contour 20바흐재즈DynaudioFusion 21교향곡S1Auris Audio Fortino 6550DMA-360 S2Koss파이오니아레퍼런스네트워크 리시버헤코진공관앰프마니아 탐방AMP-5521 MonoCrystal CableElectrocompanietCambridge Audio비엔나 어쿠스틱스 스피커다이얼로그시청회mbl다인오디오Roksan코플랜드Jamo하이파이오디오Beyerdynamic마르텐PMC Twenty5.26CDT-15A피아노 협주곡비엔나 어쿠스틱스의 리스트MauriOppo이탈리아 오디오Matching턴테이블멜로디Air TightMelody미니 컴포넌트이탈리아올인원매칭Audio Physic브로드만LuxmanLS50프랑스Harbeth P3ESR마스터 사운드ATM-300카스타레퍼런스 시리즈Roma 510AC아날로그비투스 오디오DC10 Audio와피데일BurmesterTDLCocktail Audio CA-X35Sota다질SCA-7511 MK3말러올인원 오디오진공관 인티앰프AyonAudioQuest어리스 오디오캠브리지 오디오Orpheus럭스만솔리톤EuroArtsGryphon Diablo 300오토폰AllnicCopland라이프스타일AuraM6 500iMPD-33웨이 3스피커제트오디오그리폰하이엔드 헤드폰소울A-300P MK2EposPowertekEgglestonWorks The Andra ⅢAudio Analogue Puccini AnniversaryAltecBrik하이파이맨Yamaha NS-5000AV 리시버부메스터SeaWave Acoustics퍼포먼스CH Precision에포스CA-X30차이코프스키Pass삼성headphone영국페즈 오디오인디아나 라인케이블I22블루투스 이어폰Swans M1AletheiaHarbeth스피커 케이블콘서트NAD하베스마샬Allnic Audio멘델스존보스하이엔드 인티앰프Final Audio DesignMC AnnaHarbeth Super HL5 Plus진공관 헤드폰 앰프스칸디나CD5si앰프Power CableOppo Sonica DAC아톨M3i독일Indiana Line요이치SwansFS407오디오쇼mbl 노블 라인누포스유니슨 리서치SpendorSony Music EntertainmentGolden Strada오디오랩ArcamXLR Cable하이엔드 오디오포노앰프케프나노텍 시스템즈MundorfUSB 케이블Triangle Elara LN01M1EgglestonWorksA-55TPZenSati다이아몬드데이비스 어쿠스틱스Norma Audio Revo IPA-140Martin LoganRCA Cable컴포넌트노이즈 캔슬링 헤드폰Spectral매킨토시오디오 아날로그Ayre버메스터쿼드PRE32하이엔드 케이블Zett Audio MC368-BSEHifimanEpicon 6Advance AcousticGrado정승우Cayin MA-80 Multi Tesla Blue이글스톤웍스Ultrasone하이엔드빈티지 오디오골든 스트라다DACKEFSpeaker Cable프라이메어PSBATC SCM20 PSL New비엔나 어쿠스틱스프리앰프OnkyoRotelAtillaCD22플로워 스탠딩 스피커Resonessence LabsTriangleKT88DDA-100Gato AudioODE엘립손서그덴Emm 랩스NAD C516BEEBookshelf SpeakerVienna Acoustics Imperial Series LisztPentone 7에어 타이트코드 컴퍼니네트워크 오디오울트라손Davis AcousticsMarten오디오숍파워 케이블MOSESPandora모니터 스피커사운드매직올닉ATC SCM50 PSLT New폴크 오디오소스기기AccuveLPEmm Labsamplifier인터 케이블스마트폰하이엔드오디오BBC 모니터 스피커하이엔드 스피커포노 앰프스피커WharfedaleP10MagnoDiapason Karis Ⅲ히사이시 조SACD 플레이어컨투어 20시라스마트 라디오영국 스피커링도르프에코사운드오디오스위스Valhalla 2패러다임비트 앤 비트 블루앰프AlessandroCreekSolitonDynamic Motion슬림 플로어스탠딩 스피커Marshall브람스소프트 돔 미드레인지진공관 845에메플로어스탠딩 스피커스완액티브 스피커그래험오포 소니카 DACNuForceOdeon라인 마그네틱 오디오Epicon 2Proac엘락아방가르드마그노파워앰프TenorTakstarYamaha펜오디오패스그란디오소프로악인티앰프노도스트마란츠헤드폰 앰프Graham Audio BBC LS5/9SynthesisAnalog VoiceGryphonTDL Acoustics TDL-18CD라흐마니노프Sonus FaberEsotericPauli Model파이널 오디오 디자인그라도달리 미뉴에트야모슈베르트Mark Levinson빈 필하모닉실바톤 어쿠스틱스이어폰Jadis케인DaliUnison ResearchQuad야마하SCM11아날로그 오디오InkelD/A 컨버터Pro-Ject Audio SystemsEclipse디아블로 300Playback Designs나드소니Gryphon Diablo 120퍼펙트 사운드트라이앵글oBravo Audio로텔ATC SCM19 Ver.2라이프스타일 오디오PrimareMUSE ON진공관 앰프I32USB CableCasta Acoustics하이파이 스피커
EMT
Jules S. LimonCEO
글 김문부 기자 2014-11-01 |   지면 발행 ( 2014년 11월호 - 전체 보기 )




간단한 자기소개와 이번에 한국을 찾으시게 된 이유가 궁금합니다. 어떤 일정들을 진행했습니까.

먼저 만나 뵙게 돼서 반갑습니다. 저는 EMT의 CEO인 율스 S. 리몬이라고 합니다. 이번 방문은 EMT의 한국 디스트리뷰터인 DST코리아가 저를 특별히 초대했기 때문인데, 세미나 일정과 직원 교육, 그리고 매체들과의 만남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한국의 유명한 아날로그 애호가이신 최윤욱 씨와도 자리를 함께 하여, 큰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한국에 정식 소개되는 JPA-66 프리앰프와 J 라인의 카트리지 소개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월간 오디오와도 이렇게 만날 수 있게 되어, 기분 좋은 시간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국에는 꽤 오랫동안 일정을 가질 예정인데, 한국의 첫 방문인 만큼 여러 명소들을 찾아보는 재미도 있을 것 같습니다.

EMT는 역시 아날로그 마니아들이라면, 잊을 수 없는 역사적인 브랜드입니다. 그 역사와 시작에 대해 간단히 이야기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현재의 근황도 궁금합니다.
모두 잘 아시다시피 긴 시간을 거슬러 올라가야 합니다. EMT는 1913년 브레멘에서 태어난 빌헬름 프란츠에 의해 설립되었는데, 그때가 대략 1940년으로, 20대 중반의 나이에 EMT의 첫 역사를 만들어낸 것입니다. 그리고 세계 2차 대전이 끝나기 전에 노스 블랙 포레스트의 라르로 이사하게 됩니다. 전쟁으로 인해 회사가 어려워졌고, 축소해야만 했던 것이죠. 하지만 1948년 다시 한 번 발돋움하게 되는데, 스위스 스튜더와 협력으로 세계 각국의 판매망을 확보하게 되고, 브로드캐스트 시장 제품의 리더로서 성장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1950년 초 EMT의 대표 제품 927이 대성공을 거두고, 또한 1956년에는 930을 출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1971년에는 창립자 빌헬름 프란츠가 사망하고, 에리히 보르그가 EMT의 모든 업무를 맡아 관리하게 됩니다. 그리고 1989년 벨기에 회사인 바르코에 팔리게 되고, 바르코-EMT라는 새로운 이름으로 바뀝니다. 2003년에는 바르코가 발터 대럴에 팔리면서, EMT 스튜디오테크닉 GmbH로 다시 한 번 새롭게 시작됩니다. 위치 역시 라르와 가까운 곳인 말베르크로 이전되었죠. 그때 저도 함께 일했는데, 제품 개발 및 관리에 전반적인 것을 담당했습니다. 그리고 2007년 8월 비행기 사고로 갑작스레 생을 마쳤고, 또 한 번의 변화가 찾아오게 됩니다. 제가 스위스 EMT Intl.를 창업하게 되며, EMT의 새로운 CEO로서 자리하게 된 것입니다.


▲ 율스 S. 리몬 씨는 아날로그 애호가 최윤욱 씨와 자리를 함께 하여, EMT에 대한 여러 가지 이야기를 나누기도 했다.

EMT의 의미는 무엇이고, 로고는 어떤 뜻이 있습니까.

EMT는 ‘Electrical Measuring Technology’의 약자입니다. TSD-15 등의 카트리지 커넥터 모양을 보면 일반적인 사각형이 아닌 다이아몬드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이는 당시 스튜디오 규격으로 쓰였던 극성을 의미하는 부분인데, 길게 좌우·상하 극성과 접지를 한데 묶어 놓은 것을 의미합니다. 이 형태를 EMT 스타일이라고 불리게 되며, 지금까지 이어져 오고 있습니다.

EMT가 오랜 세월 지금까지 지켜온 철학이라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EMT의 프리앰프 JPA-66에서 그 철학이 가장 잘 나타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모든 커브에 대응하는 완벽한 아날로그, 그리고 있는 그대로의 사운드를 가장 정확하게 담아내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모든 이들이 아날로그를 쉽고, 제대로 접할 수 있다면, 더 없는 바람이겠지요.

아직도 전설적인 제품이라면 역시 927과 930 등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이 제품들이 이렇게 오랫동안 인정받고, 사랑받았던 이유라면 어떤 것이 있습니까.
927과 930은 당시 많은 스튜디오와 레코드를 제작하는 커팅머신과 더불어 검반, 즉, LP를 가장 먼저 테스트하는 장비로 쓰였습니다. 가정용이 아닌 스튜디오용 장비로서 더 안정적인 구조와 내구성을 가지고 있으며, 지금에서도 LP의 전성기 시절에 발맞추어 본연의 아날로그 사운드를 끌어낼 수 있는 플레이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덕분에 아직도 아날로그 마니아들이 오리지널을 경험해보고 싶어 하고, 또 자신 나름대로의 실력을 바탕으로 튜닝 및 개조에 도전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EMT의 T 시리즈 역시 카트리지에서는 큰 이슈를 만들어냈습니다. 어떤 특징들이 있고, 현재는 어떤 모델들이 출시되고 있습니까.
TSD-15는 927/930 플레이어와 함께 스튜디오에 사용될 목적으로 개발된 카트리지입니다. 그래서 커넥터 부분을 보게 되면 모두 EMT 스타일, 즉, 다이아몬드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물론 인터내셔널 방식인 사각형 형태의 커넥팅 방식의 카트리지도 생산하고 있어, 다양한 톤암에도 장착이 가능하지만 근본적으로 EMT 전용 톤암에 장착되는 카트리지입니다. EMT 톤암의 길이에 맞게 생산된 것이며, 검반을 위해 카트리지 윗면 앞쪽에 돋보기처럼 보이는 루페가 붙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뒤에 붙는 숫자는 카트리지 팁의 지름을 말하는 것으로 스테레오에 맞게 개발된 카트리지입니다. 팁 종류와 지름에 따라 3가지 종류로 생산되고 있는데, 스페리컬 형태와 슈퍼파인, 그리고 더 지름이 얇아 세밀한 반덴헐 버전의 카트리지가 존재합니다. 현재 새로 생산되는 카트리지는 쥬빌리 시리즈라 할 수 있는 JSD 카트리지가 있습니다. 헤드셸 커넥트 방식이 아닌 일반적인 카트리지 형태로 어떤 톤암이나 플레이어도 장착이 가능합니다. 5, 6의 두 가지 종류에 각각 골드 버전까지 총 4가지의 버전으로 출시되고 있으며 J 셸이라고 불리는 헤드셸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 아날로그 프리앰프, EMT JPA-66

JPA-66 프리앰프가 국내에 소개되면서 많은 화제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제품의 콘셉트와 간단한 특징들을 부탁합니다.

JPA-66의 핵심적인 콘셉트는 모든 커브에 대응하는 완벽한 아날로그 프리앰프라는 점입니다. 각 RIAA 커브의 세부적인 스텝 조절과 개별적으로 조절이 가능한 게인 및 필터, 그리고 럼블까지도 모두 조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이를 완벽히 작동시키기 위해서 4개의 포노 EQ가 들어가 있으며, 이 또한 개별적으로 작동이 됩니다. 이는 MC 카트리지, MM 카트리지 구별 없이 존재하는 모든 카트리지를 완벽하게 재생할 수 있는 진정한 의미의 아날로그 앰플리파이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0년대의 SP반부터, 스테레오 초반, 커팅반에서 최근 출시의 LP까지 모두 완벽히 들을 수 있을 수 있다고 상상해보세요. 그 제품이 바로 JPA-66입니다.

마지막으로 EMT를 추억하고 기대하는 한국의 오디오 애호가들에게 한 말씀 부탁드립니다.
오랜 역사를 지니고 있는 EMT에서, 새롭게 다가가는 EMT가 될 수 있도록 항상 열린 마음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JPA-66과 JSD 카트리지 시리즈를 통해 과거에서 지금까지의 진정한 아날로그 사운드를 즐길 수 있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많은 일정을 함께 해준 DST코리아 직원들과 다미노 대표에게 감사의 말씀을 전하며, 한국의 아날로그 애호가들과 팬들에게도 많은 성원과 관심 부탁드린다고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Monthly Audio>


해당 기사에 포함된 텍스트와 사진에 대한 저작권은 모두 월간오디오에 있습니다.
본지의 동의 없이 사용 및 변형했을 시 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인쇄하기   트윗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관련 태그 : EMT Jules S. Limon 율스 S. 리몬
이전 페이지 분류: 인터뷰 2014년 11월호
[ 인터뷰 분류 내의 이전기사 ]
(2014-10-01)  Constellation Audio
(2014-09-01)  Perfect Sound
(2014-08-01)  Cambridge Audio
(2014-07-01)  Bassocontinuo
(2014-06-01)  Esoteric
[ 관련기사 ]
EMT JSD VM (2017-11-01)
EMT JPA-66 (2017-02-07)
EMT TSD 15 N (2017-02-01)
Playback Designs PinotLuxman PD-171AL (2017-01-02)
EMT TSD 15 N (2016-09-01)
EMT JPA-66 (2016-08-01)
EMT JPA-66 (2016-07-05)
EMT Jubilee Series (2016-05-02)
EMT TSD15·TMD25·TND65 (Part.1) (2016-04-01)
EMT JPA-66 (2015-01-01)
리뷰 (1,053)
특집 (826)
포커스 (642)
뉴프로덕트 (434)
음반 소개 (369)
매칭 (205)
에세이 (114)
뉴스 (112)
기획 (109)
인터뷰 (87)
핫아이템 (81)
커버 스토리 (68)
오디오 매니아 (61)
브랜드 스토리 (35)
오디오 숍 (31)
컬럼 (11)
연재 기사
최근 많이 본 기사
SeaWave Acoustics Master
Jimmy Studio Design R50
Onkyo LS-T10
Koss KDE250
나는 국산이다 스피커(Spe...
Atoll IN200 Signature
나는 국산이다 앰프 Part.1
Quad Z-4
Audioplus Diamond CL3 RC...
Definitive Technology Dem...
과월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