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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intosh Model MR67·MR71
글 김기인 2014-07-01 |   지면 발행 ( 2014년 7월호 - 전체 보기 )


디지털 시대에 가장 건재하게 남아 있는 아날로그 오디오 제품이 아마 튜너일 것이다. 물론 이미 디지털 FM 방송에 대한 기본 계획은 수립되어 있는 상태이고, 멀지 않은 기간 내에 FM 디지털 방송이 시행될 예정이지만, 무엇인가 주춤하는 기색도 역력하다.
사운드에 있어서 디지털이 능사가 아니라는 것은 이미 CD 소스의 부진함에서 보여지고 있는 형편이고, 오히려 아날로그로의 귀환, 즉 LP의 강세라는 일련의 흐름은 오히려 아날로그 튜너에 대한 새로운 평가의 기회가 됐을런지도 모르겠다. 어떻든 디지털 FM 방송이 시행된다고 해도 아날로그 방송을 병행한다고 하니 기존 아날로그 튜너의 생명은 당연히 연장되는 것이라 생각해도 틀림이 없다.
가끔 방송국의 CD 소스를 진공관 튜너로 듣다 보면 그 자연스러운 음색이 오히려 CD 플레이어로 듣는 음색보다 정감도 가고 훨씬 음악적이라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런 현상은 특히 진공관 튜너에서 두드러지는데, 진공관 특유의 음색이 가장 잘 발휘되는 부분이 튜너가 아닐까 생각한다.


진공관 튜너의 계보를 보면 가장 현실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명기로 마란츠, 매킨토시, 피셔를 들 수 있다. 최상급기로 마란츠 10과 10B가 있으며, 피셔의 T-1000과 200B가 사랑받고 있고, 매킨토시 MR67과 MR71이 또한 명기로 평가 받고 있다. 마란츠 10은 잘 알다시피 과도한 설계 투자로 마란츠의 운명을 기울게 한 장본인이다. 보급기로 피셔 200B가 인기 있으며, T-1000은 고급 튜너로 찾는 사람들이 많지만 제조 물량이 적어 완벽한 기계를 손에 넣기 어렵다. 그리고 세간의 진공관 튜너로 가장 세련된 디자인과 내구성, 음색을 두루 갖춘 제품이 바로 매킨토시 MR67과 MR71이다.
마란츠 튜너의 음색이 디테일이 선명하고 자연스러운 음색과 음악성을 고루 갖춘 최고의 반열이라면, 피셔 튜너는 그보다는 굵직하고 남성적이며 약간은 거친 특색을 보이며, 매킨토시 튜너는 MR67과 MR71 사이에 극명한 음질 특성을 보이나 전반적으로 부드럽고 온화하며 단정한 음색으로 튜닝되어 있다.


MR67과 MR71의 전면 창은 세 회사의 튜너 중 가장 세련된 디자인을 보인다. 블랙 튜닝 창에 푸른색 튜닝 미터와 흰색 다이얼 게이지, 알루미늄 헤어라인 패널에 달려 있는 솔리드 알루미늄 노브는 정말 세련된 디자인으로 매킨토시 튜너의 인상을 각인시켜 놓았다. 이련 면에서 MR67과 MR71은 거의 동일한 전면 디자인 콘셉트이며, 내부 크롬 도금 섀시에 돌출되어 있는 트랜스와 중간 주파 코일, 바리콘 진공관, 그리고 각 역할과 진공관 명이 프린트된 문자의 기품은 가히 세련된 도시의 안내판을 연상시킨다. 특히 정리가 매우 단정하며, 복잡한 기능을 일목요연하고 심플하게 단계적으로 처리한 설계는 더할 나위 없이 세련되어 있다.
튜너는 오디오 기기 중 가장 복잡하고 설계에 따라 그 음질도 천차만별이다. 좋은 튜너는 회로도 복잡해 질 수밖에 없고 부품 양도 늘어날 수밖에 없어 가격 또한 비싸진다. 발매 당시 튜너 가격은 동등 그레이드 프리앰프의 2배 정도가 일반적이며 파워 앰프보다 비쌌다. 따라서, 오디오 기기 중 손에 넣기가 가장 어려운 품목이기도 했다.
특히 시간이 지나면 코일 값의 변형이나 콘덴서 값의 변형으로 잡음이 나거나 중간 주파 증폭단의 에러로 좋은 소리를 낼 수 없게 되는데, 정확히 조정하지 않으면 원래 음색을 잃는다. 그러나 국내 실정에서 진공관 튜너를 잘 조정할 수 있는 엔지니어가 드물어 가능한 완벽한 컨디션의 튜너를 구하는 것이 관건이다. 내부 코일이나 기타 조정 팩터를 함부로 만지면 안 되며, 청소 시에도 휘발유나 기타 약품 등이 중간 주파 코일로 스며들면 음질이 확연히 변하며 잡음이 나는 만큼 조심해서 청소해야 한다. 바리콘도 내부 먼지를 불어 내면 튜닝 포인트가 샤프해지는데, 함부로 만지면 콘덴서 용량이 변해 튜너 주파수가 흐트러지는 만큼 전문적 지식 없이 함부로 대들지 말기 바란다.


MR67과 MR71은 취향에 따라 선호도가 나뉜다. MR71이 내부 중간 주파 증폭단이 2단 더 있으며, 오실레이터관이 6AB4에서 6BN4로, 뮤팅관이 6AV6에서 6BN8로 바뀐 것 외에는 거의 구성이 동일하다. 우드 캐비닛도 동일하게 사용하며, 전면 유리 다이얼 판도 사이즈가 같다. 그러나 음색은 MR67이 부드럽고 자연스러움이 더하며 특히 저역이 좋은 반면, MR71은 고역 특성이 확장되어 있고 투명하며 질감이 살아나는 대신 자연스러운 느낌과 저역의 양감은 상대적으로 감쇄되어 있다. 필자의 입장에서는 MR67을 선호하며, 시중 거래 가격은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을 뿐 양 튜너가 비슷하다. 

<Monthly A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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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 시대에 가장 건재하게 남아 있는 아날로그 오디오 제품이 아마 튜너일 것이다. 물론 이미 디지털 FM...
Mcintosh C-20 프리앰프
  2014-06-01
 빈티지 진공관 프리앰프의 쌍벽을 이루는 것이 마란츠 7과 매킨토시 C-20이라 말할 수 있는데, 마란츠 7이 ...
My Sonic Hyper Eminent Air Tight PC-1
  2014-05-09
 최근 카트리지 시장은 아날로그 음반의 부활과 함께 매우 다양해지고 있다. 필자가 보기에는 두 가지 성향이...
 
AR-3
  2014-04-01
 최근 들어 다시 인기가 치솟는 스피커 중에 AR(Acoustic Research)이 있다. AR은 에드가 빌쳐에 의해 설립된...
 
마란츠 7, 그리고 오디오 리서치 레퍼런스 1 프리앰프
  2014-03-01
 80년대 말 겨울, 최초로 간 미국 출장길에서 돌아오는 필자의 가방 속에는 오디오 리서치의 프리앰프가 들어...
 
Fisher X-101C 인티앰프
  2014-02-01
 피셔 앰프의 정석은 진공관 리시버인 500B·C, 800B·C 시리즈라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리시버에 못지않게 ...
 
Bell 2420 인티앰프
  2014-01-01
 최근 빈티지 오디오 시스템의 왕좌를 차지하는 아이템들은 세 부류로 나뉜다. 그 첫째가 지멘스, 클랑필름,...
 
IPC AM-1027
  2013-12-01
 알텍 스피커를 울리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심사숙고가 필요하다. 알텍 스피커가 대부분 혼(Horn)인 관계로 ...
 
Altec Multi-Cellular Horn 808
  2013-11-08
 음향 혼은 음을 모아 직선성을 좋게 하며, 특유의 에너지 집중적인 사운드로 묘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혹자...
 
Fisher Wide-Surround Speaker
  2013-10-01
 필자가 풀레인지 스피커를 좋아해서 그동안 수많은 종류의 풀레인지 스피커류를 섭렵했다. 독일 텔레풍켄과...
 
마그네틱 라우드스피커 혼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80 2013-09-01
 스피커로 가장 초기 단계의 혼은 약 1910년대에 개발된 마그네틱 라우드스피커 혼일 것이다. 이 스피커 혼을...
 
소니 CF-580 카세트 라디오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9 2013-08-01
  필자의 고등학교 시절인 1970년대 중반의 학생들이 가장 소유하고 싶었던 품목이 카세트 레코더였다....
 
조용필의 LP 음반들
  2013-07-01
  아날로그 음반의 장점은 그동안 수없이 회자되어 대부분의 음반 마니아들은 그 장단점과 아날로그에 ...
 
Scott 340B Fisher 500B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7 2013-06-01
  진공관 리시버의 양대 산맥이라고 하면 미국의 피셔와 스콧을 들 수 있다. 리시버로는 가장 화려했던...
 
Tannoy 3LZ 10인치 Dual Concentric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6 2013-05-01
  영국 탄노이 사의 구형 스피커는 모두 명기의 반열에 올라 빈티지 마니아들의 심금을 울리고 있다. 오...
 
AR-XA 2 Motor System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5 2013-04-01
   세상에는 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심플하며, 가장 베스트셀러이며, 자장 저렴하며, ...
 
AKAI 1710W 진공관 릴 녹음기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4 2013-03-01
  나무상자 하나가 필자에게 배달되었다. 그것은 지인으로부터 온 선물이었다. 집에서 굴러다니는 일본...
 
클리어오디오 챔피언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3 2013-02-01
 독일 클리어오디오 사는 트리곤 팁(스타일러스 섹션이 삼각형인 초정밀 카트리지 바늘)을 사용하는 초고가 ...
 
토렌스 320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2 2013-01-01
 스위스로부터 독일로 옮겨온 후 토렌스 사의 제품 중 가장 베스트셀러 모델은 320 시리즈라 볼 수 있는데, ...
 
아내를 위한 기도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1 2012-12-01
  이번 가을은 비가 특히 많습니다. 낙엽처럼 내리는 가을비가 한줄기씩 바람에 날릴 때마다 쌓여 대지...
 
Ortofon SPU-GT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0 2012-11-01
  바흐 마태 수난곡을 빼 들고 턴테이블 위에 올려놓습니다. 니콜라우스 아르농쿠르의 텔레풍켄 4장의 ...
 
유성기 바늘에 대하여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9 2012-10-01
  유성기 수집가라면 그에 병행해 유성기 바늘 수집가가 되는 경우가 많다. 최근 콘셉트로 말한다면 그...
 
FR(Fidelity-Research) 64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8 2012-09-01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일본의 오디오 제품 중에는 특히 아날로그 계열이 많다. 그만큼 섬세하고 소형...
 
웰템퍼드Well Tempered 아마데우스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7 2012-08-01
  세상에는 수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턴테이블은 가장 안정적으로 회전하며 비닐 레코드에 새겨져 있는...
 
아날로그 액세서리 - 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6 2012-07-01
  턴테이블 받침대는 턴테이블 베이스 하부에 장착하는 모든 액세서리의 통칭이다. 처음부터 베이스 하...
 
아날로그 액세서리 - 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5 2012-06-01
  턴테이블은 사용자가 들인 노력만큼 항상 그 소리에서 결과를 제공한다. 어떤 액세서리를 더하거나 변...
 
고에츠(Koetsu) 실버 크레드 카트리지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4 2012-05-01
  세계적으로 LP 시장은 커져만 가고 있다. 이젠 국내 아이돌 그룹마저 CD와 함께 LP를 발매하겠다는 것...
 
통기타 가수들의 대표적인 LP 음반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3 2012-04-01
  작년 한 해의 미국 내 LP 판매량이 300만장이 넘어서고 유럽의 LP 시장도 급속도로 성장해 국제적으로...
 
Roksan Xerxes + SME 3010R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2 2012-03-01
  록산의 턴테이블은 린 LP-12 손덱과 더불어 영국을 대변하는 롱 셀링 모델이다. 록산과 린은 그 외형...
 
Linn Kan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1 2012-02-01
  보컬과 현을 들어 보면 린 특유의 흡입력을 느낄 수 있는데, 이것이 린 칸을 못 놓는 가장 큰 이유이...
오토폰 RF-297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0 2012-01-01
  1918년 영화 관련 사업으로 덴마크에서 창립된 오토폰 사는 우리에게 카트리지와 톤암 제조사로 잘 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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