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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intosh C-20 프리앰프
글 김기인 2014-06-01 |   지면 발행 ( 2014년 6월호 - 전체 보기 )


빈티지 진공관 프리앰프의 쌍벽을 이루는 것이 마란츠 7과 매킨토시 C-20이라 말할 수 있는데, 마란츠 7이 섬세한 선과 디테일, 뉘앙스를 지닌 여성적 성향이라면, C-20은 두툼한 톤과 질감을 자랑하는 남성적 표현력을 가지고 있다. 마란츠 7이 현이나 여성 보컬을 위주로 한 취향이라면, 매킨토시 C-20은 남성 보컬이나 재즈 터치 등에 유리하고 현의 표현도 굵직한 울림을 전달해 주어 취향의 선호도가 나뉜다.
탄노이 오토그라프를 중심으로 파워 앰프를 마란츠 2로 고정하고, 프리앰프만 마란츠 7과 매킨토시 C-20으로 교체해 보면 이런 성격적 특징이 극렬하게 나타나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양쪽 공히 매칭상 베스트의 사운드를 표현해 주고 있지만, 취향의 선택에 따라 전체적 음색은 차이를 보인다.


두 프리앰프 내부에 사용되는 커플링 콘덴서는 스프라그 범블비이며, 모두 하드와이어링으로 제작되었다. 사용 진공관도 비슷한데, 12AX7을 근간으로 한 포노와 라인 구성이다. 다만 매킨토시 C-20에는 12AU7 2개가 채용되어 마란츠 7과 차이를 이룬다. 아마도 이 12AU7 2개 때문에 C-20의 두툼한 성향이 탄생되었으리라 믿는다.
공히 스프라그 범블비의 질감과 투명하고도 매끈하게 잘 빠지는 사운드 결을 느낄 수 있는데, ‘역시 범블비야’ 하는 감탄사를 자아내게 한다. 특히 탄노이 오토그라프(실버 장착)에 연결하면 이 커플링 콘덴서의 진가가 극명하게 표현되어 소리의 경쾌함과 사실감, 음악성에서 최상위 감동을 느낄 수 있다.
매킨토시 진공관 프리앰프는 C-4, C-8, C-20, C-11, C-22 등이 있지만, 필자의 입장에서는 C-20이 대표 프리앰프라 생각한다. C-20이 프리앰프로서의 완성도가 가장 높으며, C-11은 C-20의 다운 그레이드, C-22는 C-11의 고급화 경향이지만 C-20에 비해서는 무엇인가 음질 본연에 치중한 느낌은 떨어진다. 물론 시중 거래 가격은 C-22가 C-20보다 높지만, 그것은 음질의 가치가 아니라 기계적 가치, 즉 나중 모델이고 아직까지는 내구성 차원에서 매력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매킨토시 프리앰프의 정확한 음색은 C-20에서 완성되었다고 말할 수 있다.


C-11에서부터는 증폭관이 모두 12AX7로 바뀌어 6개의 12AX7을 사용하게 되면서 C-20의 매력적 음색 중에 하나인 그 두툼한 뉘앙스가 변한다. 예의 오토그라프에 C-11이나 C-22를 연결하면 경쾌하고 고역이 약간 가늘어진다. 물론 이 맛을 즐기는 마니아들도 있지만, 전체적으로 매킨토시의 매력을 잃는 느낌이 있다. 필자 역시 C-20을 선호하며, 특히 초기형 C-20에 이런 경향이 많다. 그러나 초기형 C-20(앞 패널 중앙에 금색 스틸 바가 걸쳐 있어 쉽게 구분이 간다)은 볼륨이나 전원 트랜스 하자가 많아 작동 측면에서 불안하다. 후기형 C-20이 비교적으로 부품 열화도나 내구성 측면에서 유리하기에 완벽한 C-20을 구하기 쉽다.
전반적 디자인 측면에서는 후기형 C-20이 경쾌하고 완성도도 높다고 본다. 오리지널 우드에 수납된 C-20의 모습은 그 무게감이나 정열감이 가히 예술이다. 패널 상부의 주요 동작 포지션은 백열전구 내장에 의한 붉은색 표시 라인으로 나타나는데, 조작할 때마다 아련한 불빛의 감동을 선사한다. 최근의 LED 동작 표시와는 전혀 다른 무엇인가 따뜻하고 아날로그적이면서도 예술적인 감흥에 젖어 들게 한다.
특히 볼륨의 동작감은 가히 중후함의 선단에 서 있다 해도 좋은데, 4련 가변 저항 볼륨으로 묵직한 느낌이 좋다. C-20의 가장 취약점이기도 하지만, 항상 움직임이 많은 부품이어서 마란츠 7이나 기타 진공관 프리앰프에서도 항상 문제시되기에 굳이 C-20만의 문제라고 지적하기에는 지나침이 있다.


이 볼륨 말고는 마란츠 7에 있는 셀렌 정류의 문제 등에 따른 전원부 트러블은 거의 없다. 7과는 달리 전원에 6X4라는 정류관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쉽게 교체 가능한, 전체적인 정류 문제의 단호한 대책이 이미 마련되어 있기 때문이다. 정류관 옆의 별도 12AX7은 모노 출력을 위한(메인 스테레오 출력과는 별도로 L·R 믹스 모노 출력 단자가 마련되어 있다) 믹스 관으로, 메인 출력의 음질과는 크게 상관없으나 제거하면 메인 출력이 나오지 않도록 설계되어 항시 장착되어 있어야 한다.
C-20의 12AX7은 텔레풍켄 각인관이 제격이며, 12AU7의 경우는 RCA 클리어 탑이 C-20의 본연의 맛을 살려주는 경향이나 해상도 면에서는 12AU7 역시 텔레풍켄 관이 선호도가 높다. 제대로 된 관의 선택이 C-20의 성능을 극대화 하는 바 내부 증폭관의 선별에 각별한 주의를 기울이기 바란다.


내부 콘덴서류들은 체크하면 약간의 문제를 지니고 있는 경우가 많지만, 성급하게 다른 콘덴서로 교체하면 C-20의 특색을 잃어버리기 쉽다. 따라서 C-20을 선택할 경우 가능한 완벽한 상태로 비용을 더 주고 구입하는 것이 정답이다. 이 원칙은 모든 빈티지 제품을 구매할 때의 기초 상식인데, 싼 제품을 사지 말고 비싼 제품을 사는 것이 결국 저렴하게 구입하는 결과가 된다는 것은 나중에야 실감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C-20은 음질 변화 요소가 많다. 즉, 사용자가 임의로 음색을 조절할 수 있는 조정 범위가 넓다는 뜻이다. 그러나 또한 잘 사용하지 못할 때는 역으로 프리앰프 자체의 특성적 음색을 놓쳐 버릴 수 있기에 기본 음색에서 크게 변경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조정해야 한다. 전면 패널의 각종 노브는 입력 소스의 성격에 따라 음질을 변형시키는데, 사용해 보면 그 음질 변형 폭이 의외로 크다는 것을 귀로 느낄 수 있다. 특히 라우드니스 볼륨과 하이 패스 필터, 포노나 테이프와 리아(RIAA) 커브의 조정은 특히 신중을 기해야 한다. 후면의 L·R 베이스 밸런스 볼륨도 정확히 컨트롤해야 할 요소이며, 럼블 필터나 위상 변환 장치는 잘 사용하면 음색의 변화 없이 저역의 럼블이나 스테이징 깊이를 깊게 할 수 있어 편리하다. 입력도 다양해 사용 편리성 측면에서는 마란츠 7을 앞서며, 기계적 내구성도 우수한 이 시대 진공관 프리앰프 명기라 말할 수 있다. 

<Monthly A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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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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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들어 다시 인기가 치솟는 스피커 중에 AR(Acoustic Research)이 있다. AR은 에드가 빌쳐에 의해 설립된...
 
마란츠 7, 그리고 오디오 리서치 레퍼런스 1 프리앰프
  2014-03-01
 80년대 말 겨울, 최초로 간 미국 출장길에서 돌아오는 필자의 가방 속에는 오디오 리서치의 프리앰프가 들어...
 
Fisher X-101C 인티앰프
  2014-02-01
 피셔 앰프의 정석은 진공관 리시버인 500B·C, 800B·C 시리즈라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리시버에 못지않게 ...
 
Bell 2420 인티앰프
  2014-01-01
 최근 빈티지 오디오 시스템의 왕좌를 차지하는 아이템들은 세 부류로 나뉜다. 그 첫째가 지멘스, 클랑필름,...
 
IPC AM-1027
  2013-12-01
 알텍 스피커를 울리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심사숙고가 필요하다. 알텍 스피커가 대부분 혼(Horn)인 관계로 ...
 
Altec Multi-Cellular Horn 808
  2013-11-08
 음향 혼은 음을 모아 직선성을 좋게 하며, 특유의 에너지 집중적인 사운드로 묘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혹자...
 
Fisher Wide-Surround Speaker
  2013-10-01
 필자가 풀레인지 스피커를 좋아해서 그동안 수많은 종류의 풀레인지 스피커류를 섭렵했다. 독일 텔레풍켄과...
 
마그네틱 라우드스피커 혼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80 2013-09-01
 스피커로 가장 초기 단계의 혼은 약 1910년대에 개발된 마그네틱 라우드스피커 혼일 것이다. 이 스피커 혼을...
 
소니 CF-580 카세트 라디오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9 2013-08-01
  필자의 고등학교 시절인 1970년대 중반의 학생들이 가장 소유하고 싶었던 품목이 카세트 레코더였다....
 
조용필의 LP 음반들
  2013-07-01
  아날로그 음반의 장점은 그동안 수없이 회자되어 대부분의 음반 마니아들은 그 장단점과 아날로그에 ...
 
Scott 340B Fisher 500B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7 2013-06-01
  진공관 리시버의 양대 산맥이라고 하면 미국의 피셔와 스콧을 들 수 있다. 리시버로는 가장 화려했던...
 
Tannoy 3LZ 10인치 Dual Concentric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6 2013-05-01
  영국 탄노이 사의 구형 스피커는 모두 명기의 반열에 올라 빈티지 마니아들의 심금을 울리고 있다. 오...
 
AR-XA 2 Motor System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5 2013-04-01
   세상에는 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심플하며, 가장 베스트셀러이며, 자장 저렴하며, ...
 
AKAI 1710W 진공관 릴 녹음기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4 2013-03-01
  나무상자 하나가 필자에게 배달되었다. 그것은 지인으로부터 온 선물이었다. 집에서 굴러다니는 일본...
 
클리어오디오 챔피언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3 2013-02-01
 독일 클리어오디오 사는 트리곤 팁(스타일러스 섹션이 삼각형인 초정밀 카트리지 바늘)을 사용하는 초고가 ...
 
토렌스 320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2 2013-01-01
 스위스로부터 독일로 옮겨온 후 토렌스 사의 제품 중 가장 베스트셀러 모델은 320 시리즈라 볼 수 있는데, ...
 
아내를 위한 기도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1 2012-12-01
  이번 가을은 비가 특히 많습니다. 낙엽처럼 내리는 가을비가 한줄기씩 바람에 날릴 때마다 쌓여 대지...
 
Ortofon SPU-GT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0 2012-11-01
  바흐 마태 수난곡을 빼 들고 턴테이블 위에 올려놓습니다. 니콜라우스 아르농쿠르의 텔레풍켄 4장의 ...
 
유성기 바늘에 대하여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9 2012-10-01
  유성기 수집가라면 그에 병행해 유성기 바늘 수집가가 되는 경우가 많다. 최근 콘셉트로 말한다면 그...
 
FR(Fidelity-Research) 64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8 2012-09-01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일본의 오디오 제품 중에는 특히 아날로그 계열이 많다. 그만큼 섬세하고 소형...
 
웰템퍼드Well Tempered 아마데우스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7 2012-08-01
  세상에는 수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턴테이블은 가장 안정적으로 회전하며 비닐 레코드에 새겨져 있는...
 
아날로그 액세서리 - 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6 2012-07-01
  턴테이블 받침대는 턴테이블 베이스 하부에 장착하는 모든 액세서리의 통칭이다. 처음부터 베이스 하...
 
아날로그 액세서리 - 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5 2012-06-01
  턴테이블은 사용자가 들인 노력만큼 항상 그 소리에서 결과를 제공한다. 어떤 액세서리를 더하거나 변...
 
고에츠(Koetsu) 실버 크레드 카트리지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4 2012-05-01
  세계적으로 LP 시장은 커져만 가고 있다. 이젠 국내 아이돌 그룹마저 CD와 함께 LP를 발매하겠다는 것...
 
통기타 가수들의 대표적인 LP 음반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3 2012-04-01
  작년 한 해의 미국 내 LP 판매량이 300만장이 넘어서고 유럽의 LP 시장도 급속도로 성장해 국제적으로...
 
Roksan Xerxes + SME 3010R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2 2012-03-01
  록산의 턴테이블은 린 LP-12 손덱과 더불어 영국을 대변하는 롱 셀링 모델이다. 록산과 린은 그 외형...
 
Linn Kan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1 2012-02-01
  보컬과 현을 들어 보면 린 특유의 흡입력을 느낄 수 있는데, 이것이 린 칸을 못 놓는 가장 큰 이유이...
오토폰 RF-297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0 2012-01-01
  1918년 영화 관련 사업으로 덴마크에서 창립된 오토폰 사는 우리에게 카트리지와 톤암 제조사로 잘 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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