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기사 분류 > 컬럼
T a g    C l o u d
콘서트A-55TPUltimate MK3영국Cambridge Audio모니터 스피커Roksan누포스울트라손Powertek비투스 오디오KT88아날로그 오디오제트오디오아폴론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비트 앤 비트 블루앰프CDT-15A오디오넷매지코소나타PrimareEAR Yoshino EAR V12마스터 사운드레퍼런스SeaWave Acoustics Master12AX7Grado엘락Pentone 7Melody오디오숍3웨이 3스피커H88A Signature피아노 협주곡AyonBose콘서트 그랜드 시리즈SonyNorma Audio Revo IPA-140모노블록 파워 앰프컴포넌트DenonHifiman스피커 케이블소니삼성EgglestonWorks The Andra Ⅲ하이파이 스피커코모 오디오mbl 노블 라인플로워 스탠딩 스피커Golden Strada인터 케이블Audio ResearchHarbeth P3ESRA21aL Series 2이탈리아 오디오Dynaudio Contour 20MagicoSugden플래그십ZenSati블루투스 헤드폰국산오포야마하 스피커Sugden A21 SignatureQuad라흐마니노프캠브리지 오디오Oppo Sonica DACCrystal Cable헤코빈티지 오디오Mistral DT-307B후루텍엥트레크TriodeVienna Acoustics하이파이오디오슈만BDP-105LS50AletheiaATC SCM19 Ver.2뉴질랜드Musical Fidelity북셀프 스피커AuraODE영국 스피커포칼그리폰 디아블로 120시청회파워 케이블헤드폰 앰프무선 액티브 스피커Floor Standing speakerNaxosSACD 플레이어라인 마그네틱 오디오DSD스위스 스피커DDA-100AV 리시버스완온쿄Audel하이엔드 오디오Colorfly부메스터레퍼런스 시리즈Roma 510ACAyreDynaudioElectrocompanietParadigmI32이어 요시노헤드폰ScandynaKossEstelon XB네트워크 플레이케인Allnic Audio마르텐클래식신세시스패즈 오디오모노로그디아파송블루투스 스피커에메나드OrpheusIntegrated Amplifier골드문트R700Final Audio Design데논Atoll아큐브히사이시 조홈시어터ATC SCM40A베스트셀러A-S3000PenaudioAudiolabRCA Cable디지털 플레이어NAD다이아몬드코플랜드UrbanearsInkelNAD C546BEE오디오USB Cable실텍Dynamic Motion브로드만메를로노이즈 캔슬링 헤드폰Ultrasone트라이앵글Ortofon톨보이하베스ElacMaster SoundCDT-15A Limited EditionEmm Labs자비안SynthesisEpicon 2Yamaha NS-5000엘립손플리니우스파이오니아올인원 오디오패스CableSCM11Power CableTDL-18CD코드 컴퍼니Monitor 30.1CD플레이어어리스 오디오액티브 스피커네트워크 스피커매칭오디오 아날로그 마에스트로 애니버서리라이프스타일멜로디케프첼로TenorCalyxNordost인크레커블DialogAudio Analogue Puccini Anniversary멀티탭차리오블루투스 앰프MOSES에어 타이트스마트폰AMP-5521 Mono프라이메어Verum Acoustics듀에벨SCM19S5노도스트턴테이블 카트리지오디오매칭이매진퀸텟OnkyoBrikAudio Analogue Maestro AnniversaryTDL Acoustics케이블Waterfall AudioATC SCM100 PSLT NewSpeaker Cable다질오디오쇼Dynaudio Contour 60JBL노르마하이엔드 인티앰프덴마크Gryphon Diablo 300혼 스피커턴테이블프로악소프트 돔 미드레인지하이엔드Pro-Ject Audio Systems이글스톤웍스알레테이아Triangle다미노StelloTRV-35SE컨투어 20프리마루나비엔나 어쿠스틱스ATCMarshall스펜더CD Player에피콘Harbeth Super HL5 PlusCayin돌비 애트모스진공관 인티앰프월간오디오Pass이어폰Rotel야마하 오디오정승우코드 일렉트로닉스LSO마니아 탐방그리폰코드리스 이어폰용산 전자랜드power amplifier말러DaliBakoon서그덴요이치Zett Audio MC368-BSESoul뮤지컬 피델리티DiapasonGryphon Zena프리 앰프쿼드300B사운드바EgglestonWorks시스템 오디오SCA-7511 MK3빈 필하모닉스위스In-AkustikValhalla 2하이엔드 스피커Marantz SA-10LP프리앰프오디오 아날로그인티앰프Lehmann AudioCocktail Audio CA-X35Audio Physic바흐오디오 테크니카블루투스PRE32진공관앰프FS407YBA데이비스 어쿠스틱스SpendorLuxmanHemingwayGoldmundFurutechTriangle Elara LN01마그노KEFAllnicGryphon달리 미뉴에트독일 오디오Oppo UDP-203톨보이 스피커Avantgarde AcousticMC AnnaATC SCM20 PSL New오디오추천디아블로 300Compact 7ES-3Jamo포노 앰프클립쉬전자랜드 랜드 홀AudioGuy아방가르드무선 이어폰CD-S3000S1Indiana Line스테레오 리시버웨이브 어쿠스틱스 마스터파워텍진공관Speaker링도르프정전형 스피커Note V2Mauri인티앰프추천펜오디오Cayin MA-80 Multi Tesla BlueWireworld자디스라이프 스타일 오디오Unison ResearchMUSE ONTDL 어쿠스틱스TDL Acoustics TDL-18CD에소테릭칵테일 오디오취미A-88T MK2네트워크 플레이어Triode TRV-88SER매킨토시탄노이Analog VoicePerfect SoundAdvance Acoustic솔리톤카트리지라이프스타일 오디오AlessandroEmme Speakers네임NAD C368Van Den HulNAD C356BEE DAC2탄노이 프레스티지 시리즈스마트 라디오와이어월드스피커추천Cayin MA-80 PhonoTakstarBBC 모니터 스피커Cocktail Audio X45 ProCocktail Audio트라이곤바쿤 프로덕츠제트 오디오블루투스 이어폰톨보이스피커블루레이 플레이어Ultrasone Tribute 7아톨BurmesterPandoraL-507uX미니 하이파이M6 500i올닉HarbethPMC슬림 플로어스탠딩 스피커피아노EAR Yoshino EAR HP4프랑스Air Tight진공관 헤드폰 앰프DMA-360 S2야모Fusion 21네트워크 리시버스탁스Cayin A-50TP 6L6Line Magnetic AudioEpos차이코프스키소스기기스칸디나디지털 오디오Fezz Audio Titania마샬NAD C388ATC SCM50 PSLT NewYamahaCH PrecisionEntreqoBravo AudioATM-300Mark LevinsonSwansheadphoneTannoy Prestige GR Autograph Mini플로어스탠딩 스피커HautongaSeaWave Acoustics다이얼로그PSB그란디오소그래험하이엔드 앰프패러다임USB 케이블오케스트라미니 컴포넌트비엔나 어쿠스틱스 스피커스피커Mundorf폴크 오디오Beyerdynamic와피데일오데온오디오 액세서리오디오 케이블야마하bookshelf하이엔드 케이블Auris Audio Fortino 6550달리카스타다인오디오Swans M1아우디아 플라이트NAD C516BEEVienna Acoustics Haydn Grand Symphony Edition음악Accuve아날로그mblSilbatone AcousticsBakoon ProductsEmm 랩스Diapason Karis ⅢMcintoshKaitakiVitus Audio어반이어스슈베르트반도체 오디오라인 마그네틱파워 앰프Playback Designs나노텍 시스템즈실바톤 어쿠스틱스플레이백 디자인스파이널 오디오 디자인Altec다레드 오디오로텔Piega페즈 오디오재즈DAC라디오보스바쿤패스 오디오Gryphon Diablo 120Pauli ModelAudioQuestTDL모니터 오디오포노앰프Spectral바이올린Trigon시라소울Good InternationalTRV-845SE독일Audio Analogue진공관 845컨스텔레이션 오디오에코사운드Dynaudio Special Forty심오디오ATC SCM11 Ver.2Cayin A-300P MK2Sony Music Entertainment울트라손 트리뷰트 7그라도유니슨 리서치캐나다노이즈 캔슬링Sota북셀프Resonessence LabsEpicon 6CA-X30Plinius파워앰프Vienna Acoustics Imperial Series Liszt마란츠Jadis I-50Martin Logan소형 스피커TDL Acoustics TDL-M88 Hartsfield마그낫일본진공관 앰프Jadis김기인Monitor AudioP10오토폰D/A 컨버터이탈리아교향곡모차르트올인원베토벤MA-2이클립스베를리오즈Zett Audio MC34-Ambl Noble Line N51네트워크 오디오XLR CableA-50TPEAR Yoshino EAR 899SimaudioWharfedaleA-300P MK28200P하이파이 오디오Bookshelf SpeakerM1피에가아날로그오디오프로코피예프Duevel인디아나 라인AtillaSonus Faber리시버다인오디오 컨투어 60스트리밍 플레이어MarantzArcam오디오랩PMC Twenty5.26EuroArtsDavis AcousticsMartenOdeon하이엔드 헤드폰NuForceGraham Audio BBC LS3/5a하이파이맨Oppo브람스MagnoKlipschI22SolitonCD·SACD 플레이어Dartzeel앰프플래그십 플레이어뮤직캐스트문도르프다이나믹 모션Casta Acoustics럭스만CD 플레이어Creek멘델스존하이엔드오디오트라이오드CoplandMerlotamplifierGato AudioTeac비엔나 어쿠스틱스의 리스트ProacMatchingGraham Audio BBC LS5/9퍼펙트 사운드퍼포먼스드보르작B&WNaim에포스크릭북셀프형 스피커하이파이북셀프스피커CD5si사운드매직베럼 어쿠스틱Esoteric다인오디오 40주년 기념 스피커골든 스트라다CD22EclipseLegacy AudioAudio-TechnicaTannoy오포 소니카 DAC버메스터DC10 AudioOppo HA-1헤드 파이 오디오컨투어 시리즈코스MPD-3PS AudioM3i슈퍼 HL5 플러스 스피커프로젝트 오디오 시스템즈빈센트Turntable
브람스 클라리넷 오중주
글 최상균 2013-10-01 |   지면 발행 ( 2013년 10월호 - 전체 보기 )

Born to be Blue… '나는 왜 태어났을까?' 이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가져 봤을 본질적인 의문이다. 보통은 잠시 고민하다가 '그냥…'이라던가 '아버지와 어머니의 의지(?) 덕에…'와 같은 단순한 답변을 내리며 그만두게 되지만, 심각하게 고민하다 보면 종교에 빠져들기도 하고 철학에 심취하기도 하는 모양이다. 나 역시 어렸을 때 잠시 같은 고민에 빠져 있던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철학자가 될 기질은 아예 없었나 보다. 아무리 생각해도 꼭 이렇다 할 대답을 찾을 수 없었고, 그저 그때그때 최선을 다하고 행복하게 잘 먹고 잘 살면 그만이라는 평범한 결론에 도달해 버렸으니 말이다.
우리가 즐겨듣는 음악들 중에도 이 질문에 대해 답해 놓은 것들이 많다. 팔자 좋은 베짱이들의 대답 같은 'Born to Boogie(T. Rex)', 열심히 일하던 70년대를 연상시키는 'Born to Run(Bruce Springsteen)', 조금 불쌍하게 여겨지는 'Born to Loose(Ray Charles)', 평생 사랑만 해야 할 것 같은 'Born to be with You(Dave Edmunds), 거친 남성들이나 마초들에게 어울리는 'Born to be Wild(Steppen Wolf)', 스테펜 울프보다는 소극적이지만 자신의 고집을 꺾지 않겠다는 'Wasn′t born to Follow(Byrds)' 등이 우선 떠오른다. 이외에 'Born to Move(CCR)'처럼 너무나 당연하거나, 'Born to be Alive(Patrick Hernandez)'처럼 선문답 같은 대답도 있다.
하지만 요즘 같은 가을에는 재즈 스탠더드 넘버로 그랜트 그린, 엘라 피츠제럴드 외 여러 연주자가 연주했던 'Born to be Blue'라는 대답이 가장 잘 어울릴 것 같다. 인간이 다른 동물들과 구분되는 특징으로 두뇌가 발달하고 두 손을 사용하며, 기구나 언어를 사용하는 점들을 들 수 있겠지만, 'Blue'할 수 있다는 것도 분명히 인간만이 가진 특권이자 권리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지고 보면 우리는 시도 때도 없이 'Blue'해진다, 날씨가 좋아도 'Blue', 궂어도 'Blue', 혼자 있어도 'Blue', 연인과 함께 있어도 'Blue'하다. 특히 요즘처럼 아름다운 가을이 펼쳐지면 더욱더 'Blue'해지는 것이 우리 인간들이다.


가을은 독서의 계절이라고 하는데, 아마도 날씨가 선선해서 두뇌 회전이 명석해지고 밤이 길어지기 때문에 그런 이야기가 나온 것 같다. 하지만 가을은 똑같은 이유로 우리 애호가들에게 음악 감상의 계절이기도 하다. 나의 경우에도 가을이 되면 여름보다 더 많은 음반들을 듣게 되며 듣는 장르도 달라진다. 여름에는 뒤죽박죽 닥치는 대로 다양한 장르의 음반을 꺼내 듣게 되지만, 가을에는 찬바람과 비슷한 쌀쌀한 느낌을 주는 음악을 골라 듣게 되는 것이다.
가을에 어울리는 음악을 고르라면, 아마도 다른 많은 애호가들도 첫 손에 꼽겠지만, 브람스를 고르고 싶다. 새로운 시대를 거부하고 독일 고전 음악의 전통을 평생토록 고집스럽게 고수했던 브람스. 아마도 그는 항상 베토벤이라는 위대한 거인이 눈을 부릅뜨고 자신을 지켜보고 있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런 그에게 개인의 행복이나 재미 같은 것은 사치에 속했을 것이고, 자신에게 주어진 음악적 사명을 완수하는 것만이 삶의 목표였을 터…. 클라라 슈만에 대한 흠모의 정을 평생 가슴 깊이 간직한 채 외롭고 고독한 삶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래서 그의 음악에는 항상 고독이 가득하고 쌀쌀한 바람과 잘 어울린다. 따듯한 양지보다는 서늘한 그늘이, 상쾌한 신록보다는 쓸쓸한 낙엽이, 그리고 활기찬 대낮보다는 사색적인 밤이 잘 어울리며 투명한 수채화보다는 짙고 두터운 유화가 연상된다. 관현악이나 실내악, 그의 어느 작품에서도 그의 고독을 느낄 수 있지만 여름의 기운이 막 가시는 초가을에 어울리는 곡을 고르자면 클라리넷 오중주 B단조 작품 115를 꼽고 싶다. 클라리넷의 미묘한 음색이 현악 사중주단과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는 곡인데, 악기 하나하나, 선율 하나하나가 마치 똬리를 틀며 서로 엉켜 있는 뱀들처럼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감정이고 뭐고 다 타 버린 텅 빈 고독과는 분명히 다른 이 끈적거림은 어쩌면 브람스 내면에 꽁꽁 숨겨둔 격정과 정념일지도, 아니면 그가 고독한 일생을 살아가도록 조종한 비릿한 생명력일지도 모른다. 차분하게 전개되는 가을을 맞이하며 이 음악을 듣는 우리들에게 이 끈적거림은 곧 아련해질 지난여름의 활기와 추억이 될 것이다.
이 작품이 워낙 걸작이라 녹음도 무척 많은데, 예전부터 블라흐와 빈 콘체르트하우스 사중주단의 연주(Westminster)가 역사적인 명반으로 손꼽히고 있다. 클라리넷의 명인 칼 라이스터는 그의 명성과 어울리게 아마데우스 사중주단(DG), 베르메르 사중주단(Orfeo) 외 다양한 녹음을 남기고 있는데, 아마데우스 사중주단과의 녹음이 명반으로 꼽힌다. 개인적으로는 다비드 오펜하임과 부다페스트 현악 사중주단이 연주한 음반(CBS)이 브람스의 꿈틀거리는 정념을 표현하는 면에서 단연 최고라고 생각한다.
음질에서 으뜸인 것은 최근의 음반으로 레슬리 샤츠베르거(Lesley Schatzberger)의 클라리넷과 피즈윌리엄 현악 사중주단의 연주다. 오디오 메이커로도 유명한 LINN에서 SACD로 발매되었으며 인터넷에서 스튜디오 마스터 음원도 구입할 수 있다. 다만 음질이 너무 깨끗하기 때문인지 브람스답지 않게 지나치게 투명하게 들리는 것이 흠이라면 흠이겠다. 

<Monthly Audio>


해당 기사에 포함된 텍스트와 사진에 대한 저작권은 모두 월간오디오에 있습니다.
본지의 동의 없이 사용 및 변형했을 시 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인쇄하기   트윗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관련 태그 : 브람스 클라리넷 오중주
이전 페이지 분류: 컬럼 2013년 10월호
[ 연재기사 ]   최상균의 음질 좋은 에세이
 
브람스 클라리넷 오중주
  2013-10-01
 Born to be Blue… '나는 왜 태어났을까?' 이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가져 봤을 본질...
 
한여름 밤의 골드베르크
  최상균의 음질 좋은 에세이 2 2013-09-01
 나는 겨울이 좋다. 속을 감추는 우리의 본성을 닮은 '밀폐형' 옷차림을 보는 것이 좋고, 한가하게 서성이는...
 
비가 내릴 때 음악을 듣는다
  최상균의 음질 좋은 에세이 1 2013-08-01
  새벽부터 세차게 내리는 빗소리가 잠을 깨운다. 하지만 아직은 비몽사몽. 눈을 감은 채로 창가에 부딪...
[ 컬럼 분류 내의 이전기사 ]
(2013-10-01)  오디오를 시작하려는 후배와 긴 대화를 나누다 Part.2
(2013-09-01)  한여름 밤의 골드베르크
(2013-09-01)  오디오를 시작하려는 후배와 긴 대화를 나누다
(2013-08-01)  비가 내릴 때 음악을 듣는다
(2013-01-01)  2013년의 월간오디오,
[ 관련기사 ]
브람스 <교향곡 3, 4번>, 베토벤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 전곡 시리즈 1> (2019-08-01)
2019 빈 필하모닉 신년음악회,브람스 <교향곡 1번 & 하이든 주제에 의한 변주곡> (2019-04-01)
The Art of Leopold Wlach (2016-09-01)
Naxos (2014-09-01)
교향곡 3, 4번 (2014-09-01)
Altus (2014-06-01)
Praga Digitals - Sviatoslav Richter (2014-04-01)
리뷰 (1,108)
특집 (913)
포커스 (708)
뉴프로덕트 (457)
음반 소개 (383)
매칭 (228)
뉴스 (131)
에세이 (121)
기획 (109)
인터뷰 (95)
핫아이템 (93)
커버 스토리 (74)
오디오 매니아 (63)
브랜드 스토리 (36)
오디오 숍 (31)
컬럼 (11)
연재 기사
최근 많이 본 기사
Bit & Beat BlueAMP·BlueDA...
Yoitch Crow YB-B600
나는 국산이다 앰프 Part.1
Cayin A-88T Pro
mbl 풀 시스템이 전해준 음악...
Audio Analogue Maestro Ann...
Totaldac USB Gigafilter
Wharfedale Denton 85
Harbeth Super HL5 Plus 40t...
Monitor Audio Bronze 1 / ...
과월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