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기사 분류 > 컬럼
T a g    C l o u d
패러다임Onkyo무선 액티브 스피커OdeonCocktail AudioH88A SignatureZenSatiAllnicSugden페즈 오디오진공관엥트레크오디오숍JBLPSBPMC Twenty5.26M3iAccuveAyonEclipsePowertek퍼포먼스인티앰프Air Tight컨투어 시리즈베를리오즈비엔나 어쿠스틱스카트리지홈시어터하이파이맨Yamaha앰프Ultrasone진공관앰프하베스Harbeth Super HL5 PlusRoma 510ACBoseCalyx빈티지 오디오멀티탭Bookshelf Speaker퍼펙트 사운드오케스트라소형 스피커Vitus Audio프라이메어Tenor드보르작다이나믹 모션피아노 협주곡신세시스Turntable네트워크 리시버Pauli ModelSCA-7511 MK3SCM19NAD프리앰프Davis Acoustics아날로그헤드 파이 오디오골드문트TRV-845SE마스터 사운드블루투스 헤드폰Tannoy콘서트CayinPRE32Vienna AcousticsNAD C356BEE DAC2BDP-105나노텍 시스템즈라인 마그네틱클립쉬NAD C516BEE반도체 오디오마그노Analog VoiceATC SCM40AMPD-3패스 오디오바흐Sony Music Entertainment비엔나 어쿠스틱스의 리스트Burmester케프플로어스탠딩 스피커그라도피에가데이비스 어쿠스틱스포노 앰프디지털 플레이어나드MatchingGato AudioNuForce스마트 라디오피아노오디오쇼멘델스존다이아몬드Oppo UDP-203Elacamplifier비트 앤 비트 블루앰프포노앰프ATC SCM19 Ver.2야마하 스피커PMC진공관 인티앰프케이블Harbeth P3ESRLine Magnetic AudioMcintoshMusical FidelityLPEntreqFurutech오토폰Spectralmbl 노블 라인사운드매직라이프스타일바쿤Triangle Elara LN01소스기기Verum Acoustics야모M1Silbatone AcousticsBeyerdynamic그리폰 디아블로 120매킨토시TakstarScandyna엘락Diapason Karis Ⅲ네트워크 오디오그래험파워텍오디오 액세서리ODEAudioGuy오디오 아날로그bookshelf오데온Monitor AudioCD-S3000CD·SACD 플레이어CDT-15A Limited EditionA-88T MK2SACD 플레이어TRV-35SEDynaudio Special Forty이어 요시노하이파이 오디오캠브리지 오디오스마트폰하이엔드 인티앰프Gryphon Diablo 300SeaWave Acoustics Master슈퍼 HL5 플러스 스피커AudelCayin MA-80 Phono헤코Dynaudio Contour 20올인원하이파이온쿄Duevel소나타펜오디오Lehmann Audio와이어월드코모 오디오PenaudioMerlot브람스TDL-18CD유니슨 리서치Valhalla 2폴크 오디오첼로라흐마니노프스완MOSESATC SCM11 Ver.2WharfedaleColorfly퀸텟프로코피예프보스이클립스power amplifierBakoonDC10 AudioFinal Audio DesignUSB 케이블Esoteric교향곡Dali슈베르트오디오 케이블Epicon 2아큐브달리Compact 7ES-3진공관 헤드폰 앰프Brik프로젝트 오디오 시스템즈야마하StelloUnison Research국산일본버메스터Yamaha NS-5000Alessandro코스바쿤 프로덕츠I32액티브 스피커헤드폰 앰프뉴질랜드스테레오 리시버Hautonga다레드 오디오캐나다Audio Analogue소니듀에벨턴테이블인터 케이블Vienna Acoustics Imperial Series LisztPS Audio어리스 오디오카스타영국 스피커플래그십AudioQuest모노로그차이코프스키오디오랩누포스하이엔드 오디오파워 앰프베스트셀러재즈Zett Audio MC368-BSENaimCD 플레이어Casta AcousticsRoksanSugden A21 SignatureSota말러Audiolab오디오Audio-Technica네트워크 스피커블루레이 플레이어Audio PhysicLegacy Audio슬림 플로어스탠딩 스피커SCM11시스템 오디오하이엔드오디오GradoEgglestonWorksEAR Yoshino EAR HP4코드 컴퍼니Emm 랩스달리 미뉴에트Power CableNote V2MUSE ONUrbanears차리오SeaWave Acoustics마니아 탐방CA-X30Koss코드 일렉트로닉스컴포넌트컨투어 20돌비 애트모스헤드폰SonyCableFS407부메스터Naxos모노블록 파워 앰프CDT-15AATC SCM20 PSL New프리마루나마샬SwansMauri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Gryphon Zena정전형 스피커MagicoGryphon전자랜드 랜드 홀그리폰Auris Audio Fortino 6550아날로그 오디오Harbeth이글스톤웍스A21aL Series 2headphone미니 컴포넌트북셀프Emm Labs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진공관 앰프Speaker다인오디오 40주년 기념 스피커혼 스피커매칭DAC레퍼런스 시리즈이탈리아하이엔드베럼 어쿠스틱그란디오소아폴론후루텍Avantgarde AcousticFloor Standing speaker시라올인원 오디오Rotel12AX7파이오니아하이엔드 케이블Graham Audio BBC LS3/5a라인 마그네틱 오디오LS50Pentone 7AyreTeacmblIntegrated Amplifier마르텐Piega브로드만DSDAtoll라이프 스타일 오디오Ultimate MK3오포Allnic AudioEuroArtsA-S3000베토벤프리 앰프Mark LevinsonMarten턴테이블 카트리지Crystal CableATCCD PlayerTrigonIndiana Line라디오솔리톤와피데일독일블루투스 스피커Dynaudio Contour 60Emme SpeakersElectrocompaniet플래그십 플레이어모니터 오디오다이얼로그P10EAR Yoshino EAR 899이매진올닉비엔나 어쿠스틱스 스피커USB Cable메를로KEFMarantz에소테릭A-55TPPlayback DesignsSwans M1NAD C388에메Audio Analogue Puccini Anniversary뮤직캐스트스칸디나Zett Audio MC34-A노르마Diapason독일 오디오패스울트라손 트리뷰트 7요이치하이엔드 헤드폰AV 리시버Pro-Ject Audio Systems에피콘Golden StradaMC Anna소울DMA-360 S2Martin Logan에어 타이트Fusion 21GoldmundYBA코플랜드하이엔드 앰프LuxmanOppo Sonica DACArcamSonus FaberL-507uXSpendorKlipschMaster SoundMagno트라이앵글영국Cocktail Audio X45 ProAMP-5521 Mono마그낫디지털 오디오어반이어스트라이오드미니 하이파이Soul플로워 스탠딩 스피커히사이시 조정승우Gryphon Diablo 120링도르프플리니우스DartzeelPerfect Sound매지코Speaker Cable스펜더oBravo AudioUltrasone Tribute 7Marantz SA-10Simaudio오포 소니카 DAC탄노이오디오넷Soliton케인Bakoon Products서그덴바이올린M6 500iNAD C546BEEDynamic MotionCayin A-300P MK2Good International북셀프형 스피커아톨Triangle스위스MundorfCD5si스피커 케이블삼성자디스비투스 오디오콘서트 그랜드 시리즈In-AkustikOrtofon하이파이오디오컨스텔레이션 오디오EAR Yoshino EAR V12Epicon 6R700mbl Noble Line N51JadisCayin A-50TP 6L6Denon알레테이아Cocktail Audio CA-X35Epos아방가르드KaitakiTriodeMA-2쿼드B&W톨보이제트오디오A-50TPWireworldDDA-100Cambridge Audio진공관 845멜로디럭스만야마하 오디오톨보이 스피커프랑스덴마크CoplandA-300P MK2I22TDL Acoustics TDL-18CDDynaudio데논크릭Oppo문도르프노이즈 캔슬링네트워크 플레이어울트라손하이엔드 스피커이어폰로텔AltecTDL 어쿠스틱스오디오 테크니카네임스피커코드리스 이어폰사운드바MelodyTDL Acoustics TDL-M88 Hartsfield다질Aletheia클래식에포스엘립손KT88TDL Acoustics북셀프 스피커디아블로 300웨이브 어쿠스틱스 마스터Dialog인디아나 라인디아파송하이파이 스피커MarshallS5Norma Audio Revo IPA-140Triode TRV-88SERResonessence LabsPliniusHemingway스트리밍 플레이어트라이곤JamoAtilla이탈리아 오디오Advance Acoustic300BGraham Audio BBC LS5/9Cayin MA-80 Multi Tesla Blue빈 필하모닉3웨이 3스피커Monitor 30.1Proac골든 스트라다파워앰프AuraBBC 모니터 스피커TDLEgglestonWorks The Andra Ⅲ시청회마란츠소프트 돔 미드레인지네트워크 플레이ATC SCM100 PSLT NewWaterfall Audio모니터 스피커제트 오디오블루투스노도스트Primare실텍NordostOrpheus뮤지컬 피델리티실바톤 어쿠스틱스모차르트Creek칵테일 오디오D/A 컨버터플레이백 디자인스S1QuadPandoraSynthesisATC SCM50 PSLT New파이널 오디오 디자인XLR CableInkel프로악레퍼런스CH PrecisionAudio Research에코사운드빈센트PassRCA CableHifiman파워 케이블라이프스타일 오디오Vienna Acoustics Haydn Grand Symphony Edition블루투스 이어폰CD22Paradigm8200PEstelon XBVan Den HulLSOATM-300다인오디오
브람스 클라리넷 오중주
글 최상균 2013-10-01 |   지면 발행 ( 2013년 10월호 - 전체 보기 )

Born to be Blue… '나는 왜 태어났을까?' 이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가져 봤을 본질적인 의문이다. 보통은 잠시 고민하다가 '그냥…'이라던가 '아버지와 어머니의 의지(?) 덕에…'와 같은 단순한 답변을 내리며 그만두게 되지만, 심각하게 고민하다 보면 종교에 빠져들기도 하고 철학에 심취하기도 하는 모양이다. 나 역시 어렸을 때 잠시 같은 고민에 빠져 있던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철학자가 될 기질은 아예 없었나 보다. 아무리 생각해도 꼭 이렇다 할 대답을 찾을 수 없었고, 그저 그때그때 최선을 다하고 행복하게 잘 먹고 잘 살면 그만이라는 평범한 결론에 도달해 버렸으니 말이다.
우리가 즐겨듣는 음악들 중에도 이 질문에 대해 답해 놓은 것들이 많다. 팔자 좋은 베짱이들의 대답 같은 'Born to Boogie(T. Rex)', 열심히 일하던 70년대를 연상시키는 'Born to Run(Bruce Springsteen)', 조금 불쌍하게 여겨지는 'Born to Loose(Ray Charles)', 평생 사랑만 해야 할 것 같은 'Born to be with You(Dave Edmunds), 거친 남성들이나 마초들에게 어울리는 'Born to be Wild(Steppen Wolf)', 스테펜 울프보다는 소극적이지만 자신의 고집을 꺾지 않겠다는 'Wasn′t born to Follow(Byrds)' 등이 우선 떠오른다. 이외에 'Born to Move(CCR)'처럼 너무나 당연하거나, 'Born to be Alive(Patrick Hernandez)'처럼 선문답 같은 대답도 있다.
하지만 요즘 같은 가을에는 재즈 스탠더드 넘버로 그랜트 그린, 엘라 피츠제럴드 외 여러 연주자가 연주했던 'Born to be Blue'라는 대답이 가장 잘 어울릴 것 같다. 인간이 다른 동물들과 구분되는 특징으로 두뇌가 발달하고 두 손을 사용하며, 기구나 언어를 사용하는 점들을 들 수 있겠지만, 'Blue'할 수 있다는 것도 분명히 인간만이 가진 특권이자 권리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지고 보면 우리는 시도 때도 없이 'Blue'해진다, 날씨가 좋아도 'Blue', 궂어도 'Blue', 혼자 있어도 'Blue', 연인과 함께 있어도 'Blue'하다. 특히 요즘처럼 아름다운 가을이 펼쳐지면 더욱더 'Blue'해지는 것이 우리 인간들이다.


가을은 독서의 계절이라고 하는데, 아마도 날씨가 선선해서 두뇌 회전이 명석해지고 밤이 길어지기 때문에 그런 이야기가 나온 것 같다. 하지만 가을은 똑같은 이유로 우리 애호가들에게 음악 감상의 계절이기도 하다. 나의 경우에도 가을이 되면 여름보다 더 많은 음반들을 듣게 되며 듣는 장르도 달라진다. 여름에는 뒤죽박죽 닥치는 대로 다양한 장르의 음반을 꺼내 듣게 되지만, 가을에는 찬바람과 비슷한 쌀쌀한 느낌을 주는 음악을 골라 듣게 되는 것이다.
가을에 어울리는 음악을 고르라면, 아마도 다른 많은 애호가들도 첫 손에 꼽겠지만, 브람스를 고르고 싶다. 새로운 시대를 거부하고 독일 고전 음악의 전통을 평생토록 고집스럽게 고수했던 브람스. 아마도 그는 항상 베토벤이라는 위대한 거인이 눈을 부릅뜨고 자신을 지켜보고 있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런 그에게 개인의 행복이나 재미 같은 것은 사치에 속했을 것이고, 자신에게 주어진 음악적 사명을 완수하는 것만이 삶의 목표였을 터…. 클라라 슈만에 대한 흠모의 정을 평생 가슴 깊이 간직한 채 외롭고 고독한 삶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래서 그의 음악에는 항상 고독이 가득하고 쌀쌀한 바람과 잘 어울린다. 따듯한 양지보다는 서늘한 그늘이, 상쾌한 신록보다는 쓸쓸한 낙엽이, 그리고 활기찬 대낮보다는 사색적인 밤이 잘 어울리며 투명한 수채화보다는 짙고 두터운 유화가 연상된다. 관현악이나 실내악, 그의 어느 작품에서도 그의 고독을 느낄 수 있지만 여름의 기운이 막 가시는 초가을에 어울리는 곡을 고르자면 클라리넷 오중주 B단조 작품 115를 꼽고 싶다. 클라리넷의 미묘한 음색이 현악 사중주단과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는 곡인데, 악기 하나하나, 선율 하나하나가 마치 똬리를 틀며 서로 엉켜 있는 뱀들처럼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감정이고 뭐고 다 타 버린 텅 빈 고독과는 분명히 다른 이 끈적거림은 어쩌면 브람스 내면에 꽁꽁 숨겨둔 격정과 정념일지도, 아니면 그가 고독한 일생을 살아가도록 조종한 비릿한 생명력일지도 모른다. 차분하게 전개되는 가을을 맞이하며 이 음악을 듣는 우리들에게 이 끈적거림은 곧 아련해질 지난여름의 활기와 추억이 될 것이다.
이 작품이 워낙 걸작이라 녹음도 무척 많은데, 예전부터 블라흐와 빈 콘체르트하우스 사중주단의 연주(Westminster)가 역사적인 명반으로 손꼽히고 있다. 클라리넷의 명인 칼 라이스터는 그의 명성과 어울리게 아마데우스 사중주단(DG), 베르메르 사중주단(Orfeo) 외 다양한 녹음을 남기고 있는데, 아마데우스 사중주단과의 녹음이 명반으로 꼽힌다. 개인적으로는 다비드 오펜하임과 부다페스트 현악 사중주단이 연주한 음반(CBS)이 브람스의 꿈틀거리는 정념을 표현하는 면에서 단연 최고라고 생각한다.
음질에서 으뜸인 것은 최근의 음반으로 레슬리 샤츠베르거(Lesley Schatzberger)의 클라리넷과 피즈윌리엄 현악 사중주단의 연주다. 오디오 메이커로도 유명한 LINN에서 SACD로 발매되었으며 인터넷에서 스튜디오 마스터 음원도 구입할 수 있다. 다만 음질이 너무 깨끗하기 때문인지 브람스답지 않게 지나치게 투명하게 들리는 것이 흠이라면 흠이겠다. 

<Monthly Audio>


해당 기사에 포함된 텍스트와 사진에 대한 저작권은 모두 월간오디오에 있습니다.
본지의 동의 없이 사용 및 변형했을 시 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인쇄하기   트윗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관련 태그 : 브람스 클라리넷 오중주
이전 페이지 분류: 컬럼 2013년 10월호
[ 연재기사 ]   최상균의 음질 좋은 에세이
 
브람스 클라리넷 오중주
  2013-10-01
 Born to be Blue… '나는 왜 태어났을까?' 이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가져 봤을 본질...
 
한여름 밤의 골드베르크
  최상균의 음질 좋은 에세이 2 2013-09-01
 나는 겨울이 좋다. 속을 감추는 우리의 본성을 닮은 '밀폐형' 옷차림을 보는 것이 좋고, 한가하게 서성이는...
 
비가 내릴 때 음악을 듣는다
  최상균의 음질 좋은 에세이 1 2013-08-01
  새벽부터 세차게 내리는 빗소리가 잠을 깨운다. 하지만 아직은 비몽사몽. 눈을 감은 채로 창가에 부딪...
[ 컬럼 분류 내의 이전기사 ]
(2013-10-01)  오디오를 시작하려는 후배와 긴 대화를 나누다 Part.2
(2013-09-01)  한여름 밤의 골드베르크
(2013-09-01)  오디오를 시작하려는 후배와 긴 대화를 나누다
(2013-08-01)  비가 내릴 때 음악을 듣는다
(2013-01-01)  2013년의 월간오디오,
[ 관련기사 ]
2019 빈 필하모닉 신년음악회,브람스 <교향곡 1번 & 하이든 주제에 의한 변주곡> (2019-04-01)
The Art of Leopold Wlach (2016-09-01)
Naxos (2014-09-01)
교향곡 3, 4번 (2014-09-01)
Altus (2014-06-01)
Praga Digitals - Sviatoslav Richter (2014-04-01)
리뷰 (1,076)
특집 (870)
포커스 (671)
뉴프로덕트 (444)
음반 소개 (374)
매칭 (217)
뉴스 (122)
에세이 (117)
기획 (109)
인터뷰 (92)
핫아이템 (86)
커버 스토리 (71)
오디오 매니아 (62)
브랜드 스토리 (35)
오디오 숍 (31)
컬럼 (11)
연재 기사
최근 많이 본 기사
나는 국산이다 앰프 Part.1
Magnat Transpuls 1500
JBL L100 Classic
Yamaha C-5000·M-5000
Bayz Audio Courante
Dali Oberon 7
Audio-Technica ATH-CKR7TW
Cayin A-845 MK2
Cary Audio SLI-100
IsoTek EVO3 Polaris·EVO3...
과월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