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기사 분류 > 컬럼
T a g    C l o u d
LuxmanMagno마그노턴테이블 카트리지Lehmann Audio웨이브 어쿠스틱스 마스터노도스트콘서트 그랜드 시리즈Roma 510ACColorflyM1모노로그국산에소테릭앰프Compact 7ES-3Stello패즈 오디오베토벤L-507uXDynaudioEstelon XBFloor Standing speaker야마하 스피커인터 케이블전자랜드 랜드 홀Gryphon Diablo 120파워 케이블오디오 액세서리Indiana Line모니터 스피커하이파이실바톤 어쿠스틱스스위스 스피커MOSESNaxosPS AudioMonitor Audio차리오누포스EuroArts케이블블루레이 플레이어클래식LPAyon버메스터SCM19Good International라흐마니노프Oppo HA-1에포스네트워크 플레이어피아노 협주곡HautongaDali인티앰프하이엔드 앰프Mundorf소스기기퍼펙트 사운드SeaWave Acoustics MasterLS50파이널 오디오 디자인유니슨 리서치AudioQuest탄노이 프레스티지 시리즈하이엔드 스피커Ayre라이프 스타일 오디오Inkel라인 마그네틱 오디오무선 액티브 스피커그래험PMC와이어월드이어폰MelodyNAD스펜더이클립스EAR Yoshino EAR V12Vienna Acoustics포노 앰프headphone듀에벨정전형 스피커프로코피예프S1오토폰오포 소니카 DACDiapason Karis ⅢTDL-18CD독일 오디오바쿤 프로덕츠Triode TRV-88SER용산 전자랜드EgglestonWorks The Andra ⅢPro-Ject Audio Systems혼 스피커코드 일렉트로닉스퀸텟Atilla헤드폰Rotel라디오하이엔드 케이블Resonessence Labs네트워크 스피커TDL Acoustics TDL-M88 Hartsfield오데온오디오북셀프형 스피커코스BeyerdynamicAuris Audio Fortino 6550소프트 돔 미드레인지마샬다이아몬드Dynamic Motion마르텐Mark Levinson제트오디오Verum AcousticsKT88빈센트power amplifierH88A Signature비엔나 어쿠스틱스M3i네트워크 리시버PenaudioDuevel슈퍼 HL5 플러스 스피커Sony Music EntertainmentMauriAudiolab뮤직캐스트사운드매직제트 오디오JamoCayin A-50TP 6L6오디오 아날로그S5문도르프CA-X30Vitus AudioMagico브람스DMA-360 S2Graham Audio BBC LS3/5a오디오랩라이프스타일 오디오헤드 파이 오디오MarantzMarshallSpeaker CableAudio Research부메스터네임CD-S3000마그낫아폴론패러다임OppoYBAEclipseAudio Analogue Maestro AnniversaryHarbeth P3ESR하베스무선 이어폰스탁스다이나믹 모션Norma Audio Revo IPA-140다이얼로그Waterfall Audio바흐EAR Yoshino EAR 899정승우모니터 오디오BosePiegaGraham Audio BBC LS5/9Tannoy Prestige GR Autograph Mini사운드바독일그리폰 디아블로 120Powertek다인오디오 40주년 기념 스피커Klipsch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엥트레크Monitor 30.1mbl 노블 라인북셀프콘서트TDL 어쿠스틱스Casta AcousticsUSB 케이블Sonus Faber스칸디나MC Anna헤코멜로디엘락교향곡심오디오진공관프랑스Calyx레퍼런스 시리즈와피데일보스나드A-300P MK2Bakoon데논Gryphon Diablo 300노이즈 캔슬링 헤드폰로텔SugdenXLR Cable빈 필하모닉PassIntegrated Amplifier베스트셀러코드 컴퍼니비투스 오디오마스터 사운드TRV-845SEDynaudio Special FortyTannoy올닉Allnic Audio신세시스Vienna Acoustics Imperial Series LisztCD PlayerCocktail Audio X45 Pro마란츠CH PrecisionMusical Fidelity8200POdeon말러영국ODE오디오 아날로그 마에스트로 애니버서리플로어스탠딩 스피커Mistral DT-307B다질진공관앰프DenonNuForceEposATC SCM100 PSLT NewNaimAdvance AcousticATC SCM40A스피커 케이블Final Audio DesignDynaudio Contour 60Marantz SA-10일본반도체 오디오Van Den Hul에어 타이트Soul블루투스 헤드폰Tenor아날로그 오디오턴테이블베를리오즈bookshelf프리마루나ATC SCM11 Ver.2매칭블루투스TRV-35SEBBC 모니터 스피커Vienna Acoustics Haydn Grand Symphony EditionJadis I-50AuraTDL AcousticsSwansAudio PhysicOrpheusBDP-105삼성스트리밍 플레이어재즈EgglestonWorks다레드 오디오슬림 플로어스탠딩 스피커EsotericGolden StradaMartenCayin A-300P MK2인디아나 라인DiapasonPSBPerfect Sound탄노이오포SpectralSugden A21 Signature어반이어스브로드만SCA-7511 MK3FS407McintoshScandyna하이엔드ATC SCM20 PSL NewAMP-5521 Mono플래그십 플레이어NAD C368KEFAvantgarde Acoustic이매진NAD C356BEE DAC2A21aL Series 2시청회파워텍DC10 Audio매킨토시I22코플랜드덴마크페즈 오디오자디스에코사운드그라도Fezz Audio TitaniaJadisValhalla 2다인오디오 컨투어 60JBL솔리톤I32AlessandroBrikHifimanUltrasoneCocktail Audio CA-X35오디오 테크니카Silbatone Acoustics칵테일 오디오크릭오디오쇼DSDParadigm에메자비안ArcamSpeaker에피콘Air Tight홈시어터AV 리시버A-55TP링도르프Audio AnalogueCDT-15A돌비 애트모스Zett Audio MC34-A레퍼런스비엔나 어쿠스틱스 스피커피아노MPD-3QuadOppo Sonica DACTrigon요이치Wireworld이탈리아 오디오진공관 앰프Audio-TechnicaSeaWave AcousticsLine Magnetic Audio네트워크 오디오김기인ElectrocompanietLegacy Audio소울오디오넷PMC Twenty5.26올인원 오디오파워 앰프PrimareBurmesterMatchingFurutechUltrasone Tribute 7Takstar미니 하이파이HarbethNAD C388퍼포먼스NAD C546BEEATC SCM50 PSLT NewYamaha하이파이 스피커시스템 오디오RoksanAnalog VoiceIn-AkustikOrtofonCocktail Audio쿼드아큐브카스타블루투스 스피커Master Sound미니 컴포넌트A-50TP프리앰프Emm 랩스AccuveProac하이엔드 인티앰프하이엔드 오디오이어 요시노올인원하이파이오디오달리 미뉴에트Pauli ModelLSO울트라손 트리뷰트 7트라이곤ATM-300Bookshelf Speaker시라컨스텔레이션 오디오코모 오디오EAR Yoshino EAR HP4TDL Acoustics TDL-18CDDynaudio Contour 20다인오디오Playback Designs멀티탭오디오 케이블AtollSony12AX7Emm Labs액티브 스피커DAC디아파송이글스톤웍스아방가르드Gryphon엘립손Zett Audio MC368-BSE노이즈 캔슬링SACD 플레이어mbl Noble Line N51모노블록 파워 앰프디지털 오디오스피커블루투스 앰프ZenSati헤드폰 앰프Pandora프로젝트 오디오 시스템즈카트리지MUSE ONamplifierEntreq서그덴TriodePliniusPentone 7Fusion 21스마트 라디오첼로후루텍Cambridge AudioHarbeth Super HL5 Plus코드리스 이어폰Gato Audio그리폰하이엔드 헤드폰야마하트라이앵글포노앰프라이프스타일차이코프스키톨보이캠브리지 오디오ATC SCM19 Ver.2뮤지컬 피델리티스테레오 리시버D/A 컨버터MA-2그란디오소진공관 인티앰프소나타알레테이아CD·SACD 플레이어케프A-88T MK2Epicon 6폴크 오디오300B울트라손바이올린프리 앰프뉴질랜드블루투스 이어폰영국 스피커mbl실텍Elac라인 마그네틱북셀프 스피커바쿤KaitakiCD22Turntable비트 앤 비트 블루앰프진공관 845소형 스피커Crystal Cable진공관 헤드폰 앰프Gryphon ZenaEpicon 2클립쉬Copland아날로그아우디아 플라이트야모플래그십캐나다소니골든 스트라다하이파이맨매지코Swans M1골드문트B&WM6 500i파이오니아디지털 플레이어메를로DartzeelDavis AcousticsUrbanearsCDT-15A Limited Edition럭스만패스 오디오Allnic하이파이 오디오Yamaha NS-5000SCM11노르마SolitonOppo UDP-203DialogSpendor프라이메어3웨이 3스피커Bakoon ProductsCayin MA-80 PhonoNordost슈베르트나노텍 시스템즈KossR700Unison Research모차르트톨보이 스피커Ultimate MK3SynthesisPower CablePRE32GoldmundAudel하이엔드오디오Triangle Elara LN01오디오숍이탈리아AudioGuy플로워 스탠딩 스피커Cayin멘델스존아톨컨투어 20패스트라이오드온쿄드보르작달리NAD C516BEEOnkyoRCA Cable컨투어 시리즈플리니우스오케스트라히사이시 조SimaudioTDL네트워크 플레이스완P10Wharfedale베럼 어쿠스틱어리스 오디오마니아 탐방Note V2CD5siMerlotCreekA-S3000CD 플레이어DDA-100Hemingway비엔나 어쿠스틱스의 리스트스위스프로악Triangle피에가Cayin MA-80 Multi Tesla BlueAudio Analogue Puccini AnniversarySota플레이백 디자인스USB CableAletheia펜오디오Grado컴포넌트스마트폰Emme Speakers디아블로 300Altec데이비스 어쿠스틱스oBravo Audio파워앰프케인야마하 오디오ATCMartin LoganTeacCable빈티지 오디오
브람스 클라리넷 오중주
글 최상균 2013-10-01 |   지면 발행 ( 2013년 10월호 - 전체 보기 )

Born to be Blue… '나는 왜 태어났을까?' 이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가져 봤을 본질적인 의문이다. 보통은 잠시 고민하다가 '그냥…'이라던가 '아버지와 어머니의 의지(?) 덕에…'와 같은 단순한 답변을 내리며 그만두게 되지만, 심각하게 고민하다 보면 종교에 빠져들기도 하고 철학에 심취하기도 하는 모양이다. 나 역시 어렸을 때 잠시 같은 고민에 빠져 있던 시절이 있었다. 하지만 철학자가 될 기질은 아예 없었나 보다. 아무리 생각해도 꼭 이렇다 할 대답을 찾을 수 없었고, 그저 그때그때 최선을 다하고 행복하게 잘 먹고 잘 살면 그만이라는 평범한 결론에 도달해 버렸으니 말이다.
우리가 즐겨듣는 음악들 중에도 이 질문에 대해 답해 놓은 것들이 많다. 팔자 좋은 베짱이들의 대답 같은 'Born to Boogie(T. Rex)', 열심히 일하던 70년대를 연상시키는 'Born to Run(Bruce Springsteen)', 조금 불쌍하게 여겨지는 'Born to Loose(Ray Charles)', 평생 사랑만 해야 할 것 같은 'Born to be with You(Dave Edmunds), 거친 남성들이나 마초들에게 어울리는 'Born to be Wild(Steppen Wolf)', 스테펜 울프보다는 소극적이지만 자신의 고집을 꺾지 않겠다는 'Wasn′t born to Follow(Byrds)' 등이 우선 떠오른다. 이외에 'Born to Move(CCR)'처럼 너무나 당연하거나, 'Born to be Alive(Patrick Hernandez)'처럼 선문답 같은 대답도 있다.
하지만 요즘 같은 가을에는 재즈 스탠더드 넘버로 그랜트 그린, 엘라 피츠제럴드 외 여러 연주자가 연주했던 'Born to be Blue'라는 대답이 가장 잘 어울릴 것 같다. 인간이 다른 동물들과 구분되는 특징으로 두뇌가 발달하고 두 손을 사용하며, 기구나 언어를 사용하는 점들을 들 수 있겠지만, 'Blue'할 수 있다는 것도 분명히 인간만이 가진 특권이자 권리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따지고 보면 우리는 시도 때도 없이 'Blue'해진다, 날씨가 좋아도 'Blue', 궂어도 'Blue', 혼자 있어도 'Blue', 연인과 함께 있어도 'Blue'하다. 특히 요즘처럼 아름다운 가을이 펼쳐지면 더욱더 'Blue'해지는 것이 우리 인간들이다.


가을은 독서의 계절이라고 하는데, 아마도 날씨가 선선해서 두뇌 회전이 명석해지고 밤이 길어지기 때문에 그런 이야기가 나온 것 같다. 하지만 가을은 똑같은 이유로 우리 애호가들에게 음악 감상의 계절이기도 하다. 나의 경우에도 가을이 되면 여름보다 더 많은 음반들을 듣게 되며 듣는 장르도 달라진다. 여름에는 뒤죽박죽 닥치는 대로 다양한 장르의 음반을 꺼내 듣게 되지만, 가을에는 찬바람과 비슷한 쌀쌀한 느낌을 주는 음악을 골라 듣게 되는 것이다.
가을에 어울리는 음악을 고르라면, 아마도 다른 많은 애호가들도 첫 손에 꼽겠지만, 브람스를 고르고 싶다. 새로운 시대를 거부하고 독일 고전 음악의 전통을 평생토록 고집스럽게 고수했던 브람스. 아마도 그는 항상 베토벤이라는 위대한 거인이 눈을 부릅뜨고 자신을 지켜보고 있다고 생각했을 것이다. 그런 그에게 개인의 행복이나 재미 같은 것은 사치에 속했을 것이고, 자신에게 주어진 음악적 사명을 완수하는 것만이 삶의 목표였을 터…. 클라라 슈만에 대한 흠모의 정을 평생 가슴 깊이 간직한 채 외롭고 고독한 삶을 선택할 수밖에 없었을 것이다.


그래서 그의 음악에는 항상 고독이 가득하고 쌀쌀한 바람과 잘 어울린다. 따듯한 양지보다는 서늘한 그늘이, 상쾌한 신록보다는 쓸쓸한 낙엽이, 그리고 활기찬 대낮보다는 사색적인 밤이 잘 어울리며 투명한 수채화보다는 짙고 두터운 유화가 연상된다. 관현악이나 실내악, 그의 어느 작품에서도 그의 고독을 느낄 수 있지만 여름의 기운이 막 가시는 초가을에 어울리는 곡을 고르자면 클라리넷 오중주 B단조 작품 115를 꼽고 싶다. 클라리넷의 미묘한 음색이 현악 사중주단과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는 곡인데, 악기 하나하나, 선율 하나하나가 마치 똬리를 틀며 서로 엉켜 있는 뱀들처럼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감정이고 뭐고 다 타 버린 텅 빈 고독과는 분명히 다른 이 끈적거림은 어쩌면 브람스 내면에 꽁꽁 숨겨둔 격정과 정념일지도, 아니면 그가 고독한 일생을 살아가도록 조종한 비릿한 생명력일지도 모른다. 차분하게 전개되는 가을을 맞이하며 이 음악을 듣는 우리들에게 이 끈적거림은 곧 아련해질 지난여름의 활기와 추억이 될 것이다.
이 작품이 워낙 걸작이라 녹음도 무척 많은데, 예전부터 블라흐와 빈 콘체르트하우스 사중주단의 연주(Westminster)가 역사적인 명반으로 손꼽히고 있다. 클라리넷의 명인 칼 라이스터는 그의 명성과 어울리게 아마데우스 사중주단(DG), 베르메르 사중주단(Orfeo) 외 다양한 녹음을 남기고 있는데, 아마데우스 사중주단과의 녹음이 명반으로 꼽힌다. 개인적으로는 다비드 오펜하임과 부다페스트 현악 사중주단이 연주한 음반(CBS)이 브람스의 꿈틀거리는 정념을 표현하는 면에서 단연 최고라고 생각한다.
음질에서 으뜸인 것은 최근의 음반으로 레슬리 샤츠베르거(Lesley Schatzberger)의 클라리넷과 피즈윌리엄 현악 사중주단의 연주다. 오디오 메이커로도 유명한 LINN에서 SACD로 발매되었으며 인터넷에서 스튜디오 마스터 음원도 구입할 수 있다. 다만 음질이 너무 깨끗하기 때문인지 브람스답지 않게 지나치게 투명하게 들리는 것이 흠이라면 흠이겠다. 

<Monthly Audio>


해당 기사에 포함된 텍스트와 사진에 대한 저작권은 모두 월간오디오에 있습니다.
본지의 동의 없이 사용 및 변형했을 시 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인쇄하기   트윗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관련 태그 : 브람스 클라리넷 오중주
이전 페이지 분류: 컬럼 2013년 10월호
[ 연재기사 ]   최상균의 음질 좋은 에세이
 
브람스 클라리넷 오중주
  2013-10-01
 Born to be Blue… '나는 왜 태어났을까?' 이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가져 봤을 본질...
 
한여름 밤의 골드베르크
  최상균의 음질 좋은 에세이 2 2013-09-01
 나는 겨울이 좋다. 속을 감추는 우리의 본성을 닮은 '밀폐형' 옷차림을 보는 것이 좋고, 한가하게 서성이는...
 
비가 내릴 때 음악을 듣는다
  최상균의 음질 좋은 에세이 1 2013-08-01
  새벽부터 세차게 내리는 빗소리가 잠을 깨운다. 하지만 아직은 비몽사몽. 눈을 감은 채로 창가에 부딪...
[ 컬럼 분류 내의 이전기사 ]
(2013-10-01)  오디오를 시작하려는 후배와 긴 대화를 나누다 Part.2
(2013-09-01)  한여름 밤의 골드베르크
(2013-09-01)  오디오를 시작하려는 후배와 긴 대화를 나누다
(2013-08-01)  비가 내릴 때 음악을 듣는다
(2013-01-01)  2013년의 월간오디오,
[ 관련기사 ]
2019 빈 필하모닉 신년음악회,브람스 <교향곡 1번 & 하이든 주제에 의한 변주곡> (2019-04-01)
The Art of Leopold Wlach (2016-09-01)
Naxos (2014-09-01)
교향곡 3, 4번 (2014-09-01)
Altus (2014-06-01)
Praga Digitals - Sviatoslav Richter (2014-04-01)
리뷰 (1,092)
특집 (893)
포커스 (689)
뉴프로덕트 (451)
음반 소개 (378)
매칭 (223)
뉴스 (127)
에세이 (119)
기획 (109)
인터뷰 (94)
핫아이템 (90)
커버 스토리 (72)
오디오 매니아 (62)
브랜드 스토리 (35)
오디오 숍 (31)
컬럼 (11)
연재 기사
최근 많이 본 기사
나는 국산이다 앰프 Part.1
Luxman PD-310 Signet XK50
Swisscables Reference Plus...
나는 국산이다 스피커(Spe...
JBL Bar 5.1
Luxman L-509X
Denon RCD-N10
Bel Canto Black EX Integra...
Magnat Prime One
Focus Audio FC6 SE
과월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