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기사 분류 > 컬럼
T a g    C l o u d
Lehmann AudioAyonHifimanColorflyQuad프리마루나케프톨보이 스피커Jadis에소테릭ATC SCM100 PSLT New네트워크 리시버소니오디오 케이블Gryphon Diablo 300Dialog소스기기Soliton링도르프Naim교향곡하이파이 오디오정승우서그덴플로워 스탠딩 스피커TDL Acoustics TDL-M88 HartsfieldEpicon 2매킨토시차리오Graham Audio BBC LS3/5a컨스텔레이션 오디오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P10블루투스 스피커그래험Good InternationalDynaudio Contour 20마그낫영국헤코HemingwayProac와피데일Dynaudio Contour 60사운드매직Yamaha NS-5000Line Magnetic AudioSoulSony Music EntertainmentOppo스마트 라디오XLR Cable파워텍모니터 스피커뉴질랜드FS407Bakoon ProductsAudio AnalogueMarshall파이오니아Valhalla 2SACD 플레이어ArcamOrtofon디아블로 300AlessandroLPATC SCM19 Ver.2DC10 Audio케인CDT-15A Limited Edition아날로그 오디오Mark Levinson코드 컴퍼니다레드 오디오에메Sota버메스터MOSESamplifierCrystal Cable포노 앰프나드PassOppo Sonica DACMagnoNAD C546BEE데이비스 어쿠스틱스SeaWave Acoustics노도스트스완mbl시스템 오디오PS Audio블루레이 플레이어다인오디오oBravo Audio트라이곤헤드폰아톨SynthesisUltimate MK3Matching라이프스타일EgglestonWorksAletheiaCDT-15AAccuveLuxman폴크 오디오Atilla하이엔드 앰프파워 케이블ATM-300듀에벨A-S3000하이엔드 오디오시청회마스터 사운드USB 케이블하베스오디오에포스Mauri정전형 스피커어리스 오디오바이올린DuevelEmm LabsRoksanRotelSonyAudio ResearchNAD C388UrbanearsZett Audio MC34-A디아파송Cayin A-50TP 6L6Paradigm이어폰Vitus AudioPiega네임Denon파워 앰프알레테이아어반이어스Pentone 7Unison Research진공관앰프A-50TP콘서트 그랜드 시리즈빈센트다이나믹 모션Pro-Ject Audio Systems오디오 아날로그국산12AX7영국 스피커Dynaudio Special FortyMerlotSpendorTenorGrado이어 요시노SCM11칵테일 오디오Audel다질오디오 액세서리돌비 애트모스PRE32다인오디오 40주년 기념 스피커메를로온쿄에어 타이트솔리톤NAD C356BEE DAC2M3iCA-X30그리폰비엔나 어쿠스틱스 스피커진공관Diapason Karis ⅢTakstar하이엔드 헤드폰Roma 510ACTrigon노르마Triode TRV-88SERAudio Physic이글스톤웍스JBLEclipse플래그십 플레이어패스 오디오Dali제트 오디오혼 스피커프로악마니아 탐방Avantgarde Acoustic오케스트라네트워크 플레이어Power Cable북셀프 스피커달리 미뉴에트하이파이맨MUSE ONAudioGuy퀸텟브람스Bakoonpower amplifier올닉나노텍 시스템즈Triangle Elara LN01턴테이블 카트리지SpectralTriode라인 마그네틱 오디오야모EuroArtsWaterfall AudioSilbatone Acoustics슬림 플로어스탠딩 스피커무선 액티브 스피커오디오랩PMC Twenty5.26DSDCompact 7ES-3스테레오 리시버Davis AcousticsPSB슈베르트CalyxD/A 컨버터Magico엘립손플레이백 디자인스Cayin블루투스 이어폰소나타하이파이Melody베를리오즈Tannoy패러다임300BElectrocompaniet디지털 플레이어레퍼런스미니 하이파이ATC SCM40A브로드만NAD C516BEE턴테이블자디스컨투어 시리즈Advance AcousticVan Den Hul스피커 케이블Marantz SA-10MPD-3뮤지컬 피델리티Burmester실바톤 어쿠스틱스McintoshM6 500i엘락요이치삼성Marten그란디오소R700오디오 테크니카일본Note V2Furutech3웨이 3스피커8200P마르텐라이프스타일 오디오AV 리시버유니슨 리서치CD22OrpheusDynamic MotionSonus FaberZenSatiHarbeth P3ESR크릭DAC톨보이하이파이 스피커보스펜오디오쿼드DDA-100아폴론Sugden A21 Signature올인원 오디오Floor Standing speaker파이널 오디오 디자인이탈리아LS50EAR Yoshino EAR V12CD Player베스트셀러Altec울트라손 트리뷰트 7Diapason블루투스 헤드폰Perfect SoundAudio Analogue Puccini AnniversaryDartzeel네트워크 오디오Playback Designs비트 앤 비트 블루앰프Cocktail Audio바쿤 프로덕츠북셀프형 스피커Norma Audio Revo IPA-140Harbeth Super HL5 Plus블루투스탄노이프랑스컨투어 20A-88T MK2이클립스부메스터스위스mbl 노블 라인PliniusUSB Cable라인 마그네틱퍼펙트 사운드Sugden진공관 845MarantzNaxos프로코피예프마그노Entreq포노앰프Gryphon Zena신세시스Aura모니터 오디오모노블록 파워 앰프Cocktail Audio CA-X35Legacy Audio이탈리아 오디오Graham Audio BBC LS5/9코스바흐차이코프스키헤드폰 앰프CD5si멜로디KT88Triangle골드문트사운드바피아노 협주곡스마트폰Allnic AudioS5Cambridge AudioHarbethATC SCM50 PSLT NewMonitor Audio하이엔드 케이블Cayin MA-80 Multi Tesla BlueBeyerdynamicKossM1BDP-105매칭TDL 어쿠스틱스액티브 스피커에코사운드Musical Fidelity소울MC Anna인디아나 라인StelloUltrasone Tribute 7울트라손트라이앵글시라네트워크 스피커Indiana LineZett Audio MC368-BSEVienna Acoustics Haydn Grand Symphony EditionIntegrated AmplifierElac독일ATC트라이오드드보르작L-507uXBoseGryphon슈퍼 HL5 플러스 스피커Bookshelf Speaker컴포넌트다이얼로그아큐브로텔AllnicODE비엔나 어쿠스틱스Master Sound캠브리지 오디오Vienna Acoustics그리폰 디아블로 120다이아몬드하이엔드 스피커I32Cable코드 일렉트로닉스Teac빈 필하모닉Simaudio럭스만소프트 돔 미드레인지스피커빈티지 오디오진공관 앰프I22플로어스탠딩 스피커mbl Noble Line N51라흐마니노프CreekMA-2PandoraOdeon피아노Fusion 21바쿤MundorfCoplandTDL-18CDDMA-360 S2피에가미니 컴포넌트Oppo UDP-203히사이시 조Epicon 6프로젝트 오디오 시스템즈Pauli Model올인원Golden Strada재즈Speaker Cable노이즈 캔슬링 헤드폰코플랜드Vienna Acoustics Imperial Series LisztTDL멀티탭클립쉬마샬데논뮤직캐스트bookshelfAudioQuest오포Wharfedale베럼 어쿠스틱하이엔드오디오Cocktail Audio X45 ProGato Audio덴마크하이엔드 인티앰프모노로그문도르프Estelon XB그라도하이파이오디오YBAInkelGoldmund마란츠SwansA-55TPNordost비엔나 어쿠스틱스의 리스트KlipschIn-Akustik모차르트패스노이즈 캔슬링Final Audio Design프리 앰프인티앰프Air TightYamaha소형 스피커홈시어터캐나다디지털 오디오퍼포먼스RCA Cable베토벤첼로이매진SCA-7511 MK3Auris Audio Fortino 6550Audio-TechnicaResonessence LabsLSOPMCWireworldNADAyreCayin A-300P MK2PowertekEmme Speakers야마하 스피커SCM19EgglestonWorks The Andra Ⅲ야마하 오디오Monitor 30.1에피콘ATC SCM20 PSL New오디오넷앰프Verum Acoustics말러카트리지SpeakerAudiolab플리니우스ScandynaCD·SACD 플레이어CH PrecisionCayin MA-80 PhonoKEFHautonga아방가르드제트오디오Brik누포스TDL Acoustics TDL-18CD비투스 오디오라디오플래그십레퍼런스 시리즈A-300P MK2NuForceA21aL Series 2파워앰프프리앰프클래식후루텍B&W케이블페즈 오디오Martin LoganEsotericUltrasone코모 오디오스펜더와이어월드반도체 오디오BBC 모니터 스피커매지코달리ATC SCM11 Ver.2S1PrimareheadphoneSwans M1AMP-5521 MonoEAR Yoshino EAR 899콘서트아날로그TurntableEmm 랩스CD 플레이어TDL AcousticsCD-S3000오포 소니카 DACOnkyoTRV-845SEDynaudioCasta AcousticsJamo북셀프독일 오디오골든 스트라다카스타PenaudioEposAnalog Voice야마하진공관 헤드폰 앰프멘델스존스트리밍 플레이어Gryphon Diablo 120오데온Kaitaki프라이메어인터 케이블Atoll진공관 인티앰프네트워크 플레이오토폰스칸디나H88A Signature오디오숍하이엔드엥트레크오디오쇼
한여름 밤의 골드베르크
최상균의 음질 좋은 에세이 2
글 최상균 2013-09-01 |   지면 발행 ( 2013년 9월호 - 전체 보기 )

나는 겨울이 좋다. 속을 감추는 우리의 본성을 닮은 '밀폐형' 옷차림을 보는 것이 좋고, 한가하게 서성이는 사람이 드문 간결한 거리의 풍경이 좋다. 소복이 쌓인 눈에 남긴 첫발자국에 가슴 설레고, 쌀쌀한 거리를 비춰 주는 외딴 가로등의 빛줄기에서 위안을 얻는다. 짙은 밤하늘을 견뎌 내는 가녀린 초승달은 바라보는 것만도 사랑스럽다.그런데 나무들이 앙상한 가지를 드러내기 때문인지 우리에게 겨울은 어려운 시기를 상징하거나 생명력의 고갈, 전성기가 지난 쇠퇴 등 쓸쓸하고 어두운 이미지로 각인되어 있는 듯하다. 하지만 나는 그래서 겨울이 좋다. 겨울은 인간이 원래부터 외롭고 고독한 존재임을 자각하게 해 준다. 그래서 우리는 겨울이 되면 사람의 체온이 더 그립고, 따듯하게 덥힌 정종 한 잔의 온기에 훈훈해 하며, 따듯하게 달궈진 진공관 앰프가 들려주는 아름다운 음악을 찬미하게 되는 것이다.원래 여름을 싫어하지만 올해는 정말 지독하다. 아열대 기후가 이번에 우리에게 본때를 보여 주려고 첨부터 작정한 것 같다. 이렇게 지루하게 긴 장마를 겪은 것도, 커다란 재앙의 전조가 되는 것처럼, 한밤중보다 훨씬 깜깜한 대낮에 태연하게 갈치조림 정식을 먹어 본 것도 처음 있는 일이었다. 땀을 많이 흘리는 체질 때문에 주위가 신경 쓰여서 얼큰한 국밥을 시키지 못하고 별로 먹고 싶지 않았던 콩국수를 먹어야 했던 적도 몇 번이나 된다. 내가 기억하기로 최악의 여름은 1994년이었는데, 그 때와 비교해도 결코 뒤지지 않을 혹독한 여름을 겪고 있다.내가 사는 곳은 오피스텔이라 한쪽에만 창이 나 있는 구조이므로 여름에는 특히 더 덥다. 끈끈하기까지 하니 에어컨 없이는 도저히 견딜 수가 없다. 하지만 하루 종일 에어컨을 켜둘 수는 없는 일이다. 냉기를 오래 쏘이면 머리도 아프고, 전기세도 신경 쓰이므로 리모컨을 손에 쥐고 잠깐 동안 켜고 끄기를 반복한다. 밤에도 상황은 그다지 좋아지지 않아서 시원한 물로 샤워를 해도 금세 몸이 달아오른다. 잠들기도 어렵지만 잠이 들더라도 금세 깨버리게 되고, 결국 밤에도 에어컨 켜고 끄기를 반복하면서 숙면을 취하지 못한다. 다음날 하루 종일 머리가 띵하고 몸이 찌뿌듯할 수밖에 없다. 그래도 낮에는 다시 에어컨을 켜고 끄며 냉기와 열기를 교대로 받아들이는 악순환의 연속이다.그래도 낮과 비교하면 밤이 훨씬 낫다. 어쨌든 온도가 낮아지는 것은 물론이고 밤에는 여름이 가진, 그래서 내가 싫어하는 특성들 - 소란함이라거나 노골적인 활기, 또는 지극히 감정적인 충동 같은 것들이 많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낮에는 음악을 듣는 것이 짜증날 때도 있지만, 깊은 밤에는 작은 소리로 음악을 들으면서 저 멀리서 다가오는 시린 겨울을 상상해 보는 여유를 부릴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나는 한밤중에도 음악을 크게 들을 수 있는, 그 점에서만은 정말 최고의 환경에서 살고 있지만, 습관 때문인지 별로 크게 듣지 못한다. 옆집들과 아랫집은 사무실이라서 저녁에는 모두 퇴근하지만 한밤중에 볼륨을 올리면 괜히 혼자서 가슴이 두근거리는 것이다. 그래서 한밤중에는 작은 음량으로 속삭이듯 음악을 틀어 놓는다. 한밤중에는 주위가 워낙 조용하니 작게 들어도 또렷하게 들린다. 목소리만 큰 사람의 이야기보다 목소리가 나지막하더라도 또렷한 사람의 이야기가 들을 만한 내용이 많은 것은 늘 느끼는 바이고, 그럴수록 더 집중해서 듣게 되는데, 작은 음량으로 달콤한 음악을 집중해서 듣는 느낌도 나쁘지 않다.다만 음량을 작게 하면 음색의 밸런스가 깨지는 경우가 많다. 오디오 기기에도 문제가 있지만 정작 우리의 귀가 더 문제다. 우리의 귀는 선형이 아니어서 소리에 비례하여 반응하지 않는다. 우리의 귀는 작은 소리로 들을 경우 중역대만을 듣게 되며, 특히 고역보다도 저역 쪽을 감지하지 못한다. 간혹 기능이 많은 앰프에서 라우드니스 스위치를 볼 수 있는데, 이 스위치를 켜면 감쇄된 고역과 저역을 평탄하게 보정해 준다. 하지만 오디오 애호가의 입장에서는 필요 없는 회로를 한 번 더 거친다는 점이 영 내키지 않고, 음도 부자연스럽게 고역과 저역을 강조하는 느낌인 경우가 많아서 선호하지 않는다. 결국 한밤중에는 깊고 낮은 저역이 담긴 음반보다는 소편성의 곡을 들으며 음질과 타협을 해야 한다.한밤중에는 주위가 워낙 조용하므로 대낮에는 전혀 의식되지 않았던 미세한 잡음이 들리는 경우도 있다. 느린 음악에서 음 사이에 정적이 많을 때 이런 잡음이 거슬리는 경우가 많은데, 책상에 놓인 스피커와 같이 거리가 가까운 경우가 문제다. 한밤중에 앰프를 바꾼다거나 소음을 잡자고 한바탕 난리를 칠 생각은 없으니 이럴 때는 역시 잡음이 두드러지지 않을 만한 적당한 음반을 선택하여 듣는 것이 최선이다.


 무더운 여름밤에 작게 들었을 때 아주 좋았던 음반은 바흐의 골드베르크 변주곡 - 현악 삼중주 편곡반이었다. 원래 이 변주곡이 불면증에 시달리던 골드베르크 백작을 재우기 위해 작곡되었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었지만, 내가 이 곡을 듣고 졸음을 느꼈던 적은 단 한 번도 없었다. 특히 명반으로 추앙받는 글렌 굴드의 다이내믹한 연주는 1950년대 연주건 1980년대 연주건 잠을 깨우면 깨웠지 결코 듣는 이를 느긋하게 풀어주지 않는다. 하지만 현악 편곡이라면 이야기가 다르다. 음질도 상당히 좋은 오르페오에서 발매된 음반으로, 바이올리니스트 드미트리 시트코베츠스키가 편곡을 담당했다고 하는데, '글렌 굴드를 추억하며' 라는 낭만적인 부제가 달려 있다. 에라토에서 활약하는 제라드 코세가 비올라, 유명한 미샤 마이스키가 첼로를 맡았는데, 아주 작게 듣는다면 우리 애호가들이 흔히 이야기하는 '송진 가루가 흩날리는' 높은 고역이나 '가슴을 떨게 하는' 몸통의 울림은 느끼기 어렵겠지만, 누군가가 바로 옆에서 속삭이는 듯 다정하고 따듯한 소리를 들을 수 있다. 같은 현악 삼중주 편곡반으로 오디오파일용 고음질 음반으로 유명한 타셋에서 발매된 게대 트리오(Gaede Trio)의 SACD도 괜찮은데, 템포의 변화가 심하고 다이내믹 레인지가 크며 깊은 저역이 잘 녹음되어 낮에 음량을 조금 올리고 듣기에 더 낫다는 생각이다.음질을 고려해서 한 장을 더 고르자면 역시 오디오 파일용 음반으로 유명한 도리안에서 발매된 를 꼽고 싶다. 바흐의 작품을 다른 악기로 편곡한 곡들을 여러 음반에서 발췌해 놓은 편집 음반으로, 특히 추천하고 싶은 것은 두 번째 트랙 - 안나 막달레나를 위한 노트북에서 G단조 폴로네이즈를 셀틱 피들과 피아노곡으로 편곡한 곡이다. 셀틱 피들을 연주한 로라 리스크(Laura Risk)는 클래식 연주자보다는 셀틱 민속 음악 연주자로 활동하고 있으므로 이 곡은 그녀로서는 유별난 곡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편집 음반 외에 다른 음반으로는 발매가 되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 바이올린과 비슷하면서도 서늘하면서 애수에 깃든 음색은 한여름에도 가을의 정취를 흠뻑 느끼게 한다. 이렇게 좋은 음악을 들으면서 조금만 참으면 아무리 지독한 여름이라도 곧 지나갈 것 같다. 그리고 먼 훗날엔 이 지독함마저도 추억으로 남을 것이다.    

<Monthly Audio>


해당 기사에 포함된 텍스트와 사진에 대한 저작권은 모두 월간오디오에 있습니다.
본지의 동의 없이 사용 및 변형했을 시 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인쇄하기   트윗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이전 페이지 분류: 컬럼 2013년 9월호
[ 연재기사 ]   최상균의 음질 좋은 에세이
 
브람스 클라리넷 오중주
  2013-10-01
 Born to be Blue… '나는 왜 태어났을까?' 이 세상을 살아가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가져 봤을 본질...
 
한여름 밤의 골드베르크
  최상균의 음질 좋은 에세이 2 2013-09-01
 나는 겨울이 좋다. 속을 감추는 우리의 본성을 닮은 '밀폐형' 옷차림을 보는 것이 좋고, 한가하게 서성이는...
 
비가 내릴 때 음악을 듣는다
  최상균의 음질 좋은 에세이 1 2013-08-01
  새벽부터 세차게 내리는 빗소리가 잠을 깨운다. 하지만 아직은 비몽사몽. 눈을 감은 채로 창가에 부딪...
[ 컬럼 분류 내의 이전기사 ]
(2013-08-01)  비가 내릴 때 음악을 듣는다
(2013-01-01)  2013년의 월간오디오,
(2012-03-01)  대한민국 중년이여!
(2012-03-01)  커피 칸타타
(2012-02-01)  술과 음악가
리뷰 (1,062)
특집 (843)
포커스 (651)
뉴프로덕트 (439)
음반 소개 (371)
매칭 (209)
뉴스 (116)
에세이 (115)
기획 (109)
인터뷰 (88)
핫아이템 (83)
커버 스토리 (69)
오디오 매니아 (62)
브랜드 스토리 (35)
오디오 숍 (31)
컬럼 (11)
연재 기사
최근 많이 본 기사
국내 최초의 사운드 시어터 ...
Yamaha YAS-108
나는 국산이다 앰프 Part.1
Audioplus Diamond CL3 RC...
JBL Bar 5.1
진공관 앰프 철저 분석 시리...
편안한 안식처, 음악과 오디...
김갑수, 음악과 오디오에 그...
나는 국산이다 스피커(Spe...
반도체 오디오 앰프의 이해...
과월호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