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ckport Technologies Avior
상태바
Rockport Technologies Avior
  • 이승재 기자
  • 승인 2013.08.01 00:00
  • 2013년 8월호 (493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 시대 최고의 스피커와 만나는 시간
 지난 7월 17-18일 양일간, 코포사운드에서 주최하고 송파구 삼전동에 위치한 GLV에서 진행된 이번 행사는, 락포트 테크놀로지의 신제품 아비오(Avior) 스피커를 국내에 첫 선을 보이는 자리였다.이 스피커를 제작한 락포트 테크놀로지는 미국에서 최고의 턴테이블과 스피커를 설계 및 제조하는 곳으로, 예술가적 기질을 지닌 결벽주의자라는 평을 받고 있는 앤디 페이어가 돈벌이의 수단이 아닌 진정한 예술 작품을 만들어 낸다는 이념 아래 엄청난 제품들을 선보이고 있는 곳이다.


 락포트 테크놀로지의 현재 스피커 라인업으로 Alya, Atria, Avior, Altair, Arrkis가 있는데, 이번에 만난 아비오는 라인업의 중간에 해당하는 모델로, 38×118×63(cm, WHD)의 크기, 99kg의 무게, 25Hz-30kHz 주파수 응답, 임피던스 4Ω, 감도 89.5dB의 스펙을 가진 제품이다.락포트 테크놀로지는 '공진을 발생시키는 요소를 전 대역에 걸쳐 찾아내서 제거한 캐비닛을 만들고, 드라이버 자체에서 나오는 음을 보존하기 위해 배플 역시 최상의 재질과 기술로 완성한다'는 목표 아래 양산이 어려울 정도로 힘든 제작 과정을 통해 약간의 미동도 없는 완벽한 인클로저를 만들고 있다.아비오의 인클로저는 외부와 내부에 파이버 글라스를 사용해 껍질을 만든 후 사출 방식으로 특수 에폭시를 그 사이에 채우는 복합 재료 방식으로 제작한 것으로, 전면 배플의 두께가 무려 6인치이며 스피커 무게가 100kg에 육박한다. 그리고 이런 제작 방식을 통해 형태에 제한이 없는 파형의 발음에 최적화된 형태로 완성되었으며, 매우 단단하게 공진과 드라이버의 진동을 제어해 통 울림이 전혀 없는 정확한 소리를 낼 수 있는 기틀이 되었다.이 스피커에 사용된 트위터는 스캔스픽의 베릴륨 트위터로, 베릴륨이라는 가장 가벼운 금속을 사용해 빠른 움직임으로 극단적인 해상력을 들려준다. 그리고 이 스캔스픽의 베릴륨 트위터는 극단적인 해상력에 실크 돔의 장점인 부드럽고 매끈하며 소리의 질감이나 밀도가 좋으면서 자극적이지 않는 특징도 더하고 있다는 평을 받고 있다.6인치 미드레인지와 9인치 우퍼는 락포트에서 직접 만든 카본파이버 샌드위치 콘을 사용한다. 인클로저와 같은 복합 재료를 사용하는데, 로하셀 코어에 앞뒤로 카본 파이버 스킨을 입힌 뒤 고온·고압으로 응착시켜 만든 콘을 사용하며, 이 콘은 두께가 면적 전체에 걸쳐 달라지는데, 이를 통해 공진 주파수에서의 브레이크 업 모드를 없애고 있으며, 뛰어난 댐핑 능력을 갖추고 있다. 이런 콘을 오디오 테크놀로지의 컴포넌트와 결합해 최고의 드라이버로 완성하고 있는데, 노이즈 없이 가장 정확하게 재생하는 특성을 지녔다는 평을 받고 있다.아비오의 크로스오버는 하드와이어링 방식으로 제작되었고, 락포트 전용 사양의 부품을 사용했다. 내부 선재로는 트랜스페어런트 케이블을 사용한다. 


 아비오의 시연을 위해 소스기기로 메트로놈 테크놀로지의 칼립소 레퍼런스 트랜스포트와 C8 레퍼런스 D/A 컨버터가 동원되었다. 그리고 앰프는 VTL의 TL7.5 시리즈 Ⅱ 프리앰프와 MB-450 시리즈 Ⅲ 모노블록 파워 앰프가 사용되었다. 케이블은 트랜스페어런트 오푸스 MM2 스피커 케이블과 파워링크 MM2 전원 케이블 등이 사용되었다. 부족함을 찾을 수 없는 시연을 위한 완벽한 구성이라고 할 수 있었다. 이번 행사에서 다양한 음반으로 이 스피커를 평가할 수 있었데, 이를 통해 베릴륨 트위터가 들려주는 고역의 섬세함과 목소리의 떨림은 물론 오케스트라의 스케일까지 다양하게 경험할 수 있었다. 패트리샤 바버가 들려주는 고음의 섬세함과 다이어 스트레이츠의 'Iron Hand'에서 느낄 수 있었던 공간감은 물론 라스베가스 태양의 서커스 비틀즈 러브 공연의 화려함 등을 느낄 수 있었고, 그 외에 다양한 음악들을 통해 스피커의 매력에 한껏 빠질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 기회가 된다면 꼭 들어보는 것을 추천하고 싶다. 그 정도로 매력적이고 인상적이다. _글 이승재 기자

Rockport Technologies Avior 
493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3년 8월호 - 493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