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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nnoy 3LZ
10인치 Dual Concentric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6
글 김기인 2013-05-01 |   지면 발행 ( 2013년 5월호 - 전체 보기 )

 영국 탄노이 사의 구형 스피커는 모두 명기의 반열에 올라 빈티지 마니아들의 심금을 울리고 있다. 오래되면 오래될수록 더욱 명기의 대접을 받으며, 그 인기가 끝도 없이 치솟는다. 1947년부터 1953년까지는 소위 블랙이라고 하는 오리지널 모니터가 15인치 듀얼 콘센트릭으로 발매되었다. 초기에는 네트워크가 유닛 프레임에 붙어 있는 타입이었고, 후기는 별도의 네트워크로 분리되었다. 오리지널 모니터는 다분히 프로토타입의 성격을 지닌다. 무언가 완성되지 않은 그들 나름대로의 시험작이라고 보면 된다. 기본적 모델은 알텍의 코액셜 스피커라고 하는데, 독자적으로 저역 콘지가 고역의 혼 역할을 하도록 설계한 것이 알텍 동축형 유닛과의 차이다. 즉, 알텍은 별도의 고역 혼이 중앙에 장착되어 있기 때문이다. 오리지널 모니터는 프레임이나 고정 나사 간격 등이 규격화되지 않아 이후 나오는 듀얼 콘센트릭보다 조금 크다.


 최초의 듀얼 콘센트릭의 완성은 1953년부터 1957년 8월까지 공식 생산된 모니터 실버라고 말할 수 있다. 이후 모델들은 동일 사이즈의 동일 형태 프레임으로 상호 호환이 가능하다. 내입력 20W에서 25W로 개선되고, 저역 특성도 향상되어 40Hz까지 재생되도록 설계되었다. 실버는 탄노이 듀얼 콘센트릭의 완성작이며, 최고의 성능과 음악성을 보장하는 명기로, 초기는 블랙으로 불리는 오리지널 모니터와 콘지를 같이 사용해 블랙 실버라고 부르는 애호가도 많다. 실버의 사운드는 더 투명하고, 고역의 밀도감이 좋으며, 저역이 단정한 특징이 있다. 1957년부터 1967년까지 생산된 듀얼 콘센트릭이 내입력 50W로 개선한 모니터 레드다. 초기는 센터 캡이 오렌지색이며 후기는 검정색이다. 레드는 약간 감도의 민감성이 떨어진 것 같은 인상이며, 따라서 고역이 온화한 인상을 준다. 듣기에는 더 살집이 있고 풍성하지만 초점이 흐트러진 감이 살짝 있다.


 1967년부터는 내부 임피던스를 15Ω에서 8Ω으로 다운시킨 모니터 골드가 발매된다. 저역 특성을 개량해 28Hz까지 내려갔지만 어쩐지 헤퍼진 느낌의 저역감이 선호도를 많이 감쇠시켰다. 1974년에 픽스드 에지를 프리 에지로 교체한 HPD 시리즈가 발매되며, HPD를 지나 이후에는 자기 회로를 알니코에서 페라이트로 변경시킨 유닛이 발매된다. 필자가 볼 때 탄노이 유닛의 정통성은 픽스드 에지의 마지막 버전이며 알니코 자석을 사용한 모니터 골드까지라 말할 수 있겠다. 실버까지는 12인치 모델이 최소형이지만 레드와 골드의 경우는 15인치, 12인치, 10인치의 세 종류의 유닛이 발매되었다. 최근에 발매되는 탄노이도 그러하지만, 탄노이의 경우 저역에 있어서 오히려 유닛이 작은 경우 정리된 사운드 에지를 들려주는 경향이 있다. 10인치 유닛이 장착된 탄노이 사운드의 정점에 있는 것이 바로 3LZ 모델이라 말할 수 있는데, 1961년 모니터 레드 시절부터 발매되어 HPD295A까지 3LZ MK2 버전으로 다양한 모델이 탄생되었다. 대부분의 3LZ는 모니터 골드가 장착되어 발매되었다. 즉, 레드 유닛이나 HPD 유닛이 장착된 기간은 비슷하나 골드가 장착된 기간이 길고, 골드 시절에 더 대량 생산되어 세계 각지로 수출되었다고 보면 된다. 그러나 전체 3LZ의 수가 그리 많은 것은 아니어서 3LZ 오리지널을 접하는 것이 아주 쉽다고는 할 수 없다.


 3LZ의 외형은 평범한 사각형으로, 밀폐형 인클로저 구조이다. 전면은 연한 크림색의 인조 패브릭이며 잘 찢어지지만 부식에는 강한 치밀한 형태이다. 너무 치밀해 원래 고역이나 저역을 마스킹하는 특징이 있는데, 탄노이 사에서 충분히 고려해서 사용했는지는 필자로서는 의문이다. 말하자면 좀더 공극이 있는 천을 사용하는 것이 투명도나 전체 음질에 끼치는 영향이 긍정적일 것 같다는 뜻이다. 인클로저 재질은 합성 샌드위치 패널이다. 나왕 합판에 가까운 것으로, 비교적 무게가 가볍다. 내부에는 양모 재질의 흡음재가 충진되어 있고, 네트워크는 플라스틱 박스에 봉합되어 별도로 장착되어 있다. 평범하기 그지없는 구조로, 단순하기까지 한 스피커 시스템이다. 그러나 이 상위 골드 유닛 시리즈에서 느끼는 저역의 허전함을 충분히 메우고 있는데, 이것이 구경이 작은 10인치 유닛이기 때문에 파생된 장점이다. 한마디로 벙벙대는 느낌이 덜하며, 내부 콘지 사이즈가 작아 분할 진동 등에서 파생되는 왜곡 현상이 작고, 명료한 중·저역을 재생한다. 가격도 저렴한 편이며, 이 가격대에 따른 소리로는 만족스럽다. 탄노이 사운드의 명맥을 충분히 이어 현의 우아함과 보이스의 자연스러움, 임장감 등이 잘 살아난다. 깨끗한 상태라면 국내 가정에서는 메인으로 사용해도 더할 나위 없는 훌륭한 작품이다.   

<Monthly Aud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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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피셔 앰프의 정석은 진공관 리시버인 500B·C, 800B·C 시리즈라 말할 수 있다. 그러나 리시버에 못지않게 ...
 
Bell 2420 인티앰프
  2014-01-01
 최근 빈티지 오디오 시스템의 왕좌를 차지하는 아이템들은 세 부류로 나뉜다. 그 첫째가 지멘스, 클랑필름,...
 
IPC AM-1027
  2013-12-01
 알텍 스피커를 울리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심사숙고가 필요하다. 알텍 스피커가 대부분 혼(Horn)인 관계로 ...
 
Altec Multi-Cellular Horn 808
  2013-11-08
 음향 혼은 음을 모아 직선성을 좋게 하며, 특유의 에너지 집중적인 사운드로 묘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혹자...
 
Fisher Wide-Surround Speaker
  2013-10-01
 필자가 풀레인지 스피커를 좋아해서 그동안 수많은 종류의 풀레인지 스피커류를 섭렵했다. 독일 텔레풍켄과...
 
마그네틱 라우드스피커 혼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80 2013-09-01
 스피커로 가장 초기 단계의 혼은 약 1910년대에 개발된 마그네틱 라우드스피커 혼일 것이다. 이 스피커 혼을...
 
소니 CF-580 카세트 라디오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9 2013-08-01
  필자의 고등학교 시절인 1970년대 중반의 학생들이 가장 소유하고 싶었던 품목이 카세트 레코더였다....
 
조용필의 LP 음반들
  2013-07-01
  아날로그 음반의 장점은 그동안 수없이 회자되어 대부분의 음반 마니아들은 그 장단점과 아날로그에 ...
 
Scott 340B Fisher 500B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7 2013-06-01
  진공관 리시버의 양대 산맥이라고 하면 미국의 피셔와 스콧을 들 수 있다. 리시버로는 가장 화려했던...
 
Tannoy 3LZ 10인치 Dual Concentric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6 2013-05-01
  영국 탄노이 사의 구형 스피커는 모두 명기의 반열에 올라 빈티지 마니아들의 심금을 울리고 있다. 오...
 
AR-XA 2 Motor System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5 2013-04-01
   세상에는 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그중에서도 가장 심플하며, 가장 베스트셀러이며, 자장 저렴하며, ...
 
AKAI 1710W 진공관 릴 녹음기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4 2013-03-01
  나무상자 하나가 필자에게 배달되었다. 그것은 지인으로부터 온 선물이었다. 집에서 굴러다니는 일본...
 
클리어오디오 챔피언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3 2013-02-01
 독일 클리어오디오 사는 트리곤 팁(스타일러스 섹션이 삼각형인 초정밀 카트리지 바늘)을 사용하는 초고가 ...
 
토렌스 320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2 2013-01-01
 스위스로부터 독일로 옮겨온 후 토렌스 사의 제품 중 가장 베스트셀러 모델은 320 시리즈라 볼 수 있는데, ...
 
아내를 위한 기도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1 2012-12-01
  이번 가을은 비가 특히 많습니다. 낙엽처럼 내리는 가을비가 한줄기씩 바람에 날릴 때마다 쌓여 대지...
 
Ortofon SPU-GT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70 2012-11-01
  바흐 마태 수난곡을 빼 들고 턴테이블 위에 올려놓습니다. 니콜라우스 아르농쿠르의 텔레풍켄 4장의 ...
 
유성기 바늘에 대하여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9 2012-10-01
  유성기 수집가라면 그에 병행해 유성기 바늘 수집가가 되는 경우가 많다. 최근 콘셉트로 말한다면 그...
 
FR(Fidelity-Research) 64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8 2012-09-01
  세계적으로 인기 있는 일본의 오디오 제품 중에는 특히 아날로그 계열이 많다. 그만큼 섬세하고 소형...
 
웰템퍼드Well Tempered 아마데우스 턴테이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7 2012-08-01
  세상에는 수많은 턴테이블이 있다. 턴테이블은 가장 안정적으로 회전하며 비닐 레코드에 새겨져 있는...
 
아날로그 액세서리 - 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6 2012-07-01
  턴테이블 받침대는 턴테이블 베이스 하부에 장착하는 모든 액세서리의 통칭이다. 처음부터 베이스 하...
 
아날로그 액세서리 - 전편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5 2012-06-01
  턴테이블은 사용자가 들인 노력만큼 항상 그 소리에서 결과를 제공한다. 어떤 액세서리를 더하거나 변...
 
고에츠(Koetsu) 실버 크레드 카트리지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4 2012-05-01
  세계적으로 LP 시장은 커져만 가고 있다. 이젠 국내 아이돌 그룹마저 CD와 함께 LP를 발매하겠다는 것...
 
통기타 가수들의 대표적인 LP 음반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3 2012-04-01
  작년 한 해의 미국 내 LP 판매량이 300만장이 넘어서고 유럽의 LP 시장도 급속도로 성장해 국제적으로...
 
Roksan Xerxes + SME 3010R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2 2012-03-01
  록산의 턴테이블은 린 LP-12 손덱과 더불어 영국을 대변하는 롱 셀링 모델이다. 록산과 린은 그 외형...
 
Linn Kan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1 2012-02-01
  보컬과 현을 들어 보면 린 특유의 흡입력을 느낄 수 있는데, 이것이 린 칸을 못 놓는 가장 큰 이유이...
오토폰 RF-297 다이내믹 밸런스 톤암
  김기인의 아날로그 기행 60 2012-01-01
  1918년 영화 관련 사업으로 덴마크에서 창립된 오토폰 사는 우리에게 카트리지와 톤암 제조사로 잘 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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