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emingway Prime Signature MK3 XLR C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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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emingway Prime Signature MK3 XLR Cable
  • 김남
  • 승인 2012.08.01 00:00
  • 2012년 8월호 (481호)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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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인이 예술품을 빚듯 케이블을 만들어 내다
 헤밍웨이 케이블이 모든 생산품을 MK3로 업그레이드 하고 있지만 XLR 케이블에서도 그 첫 종목이 나왔다. 과거 들어 본 MK2 케이블로도 상당히 만족스러웠는데 어느 부분에서 다시 새로운 개량을 가했는지 궁금하다.헤밍웨이는 지금 한국을 대표하는 오디오 케이블 제작사인데, 국내보다 이미 미주의 저명한 전문지 등에서 엑셀런트라는 평가를 받고 오히려 해외에서 그 성가를 높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역시 오디오의 세계에서는 선입견이라는 것을 허무는 기간이 상당히 오래가는 것으로 보인다.MK3인 만큼 외형상의 변화는 없다. 동일한 사이즈인데, 변화점은 어떤 것일까? 헤밍웨이 케이블을 이해하는 분은 아시겠지만 헤밍웨이 케이블의 개량이야말로 실로 예술적 경지라고 할 만하다. 인터 케이블에서 보통의 제품들은 개량을 한다고 했을 때 비교적 단순하다. 선재를 바꾼다거나 단자를 교체한다거나 어스선을 첨가한다거나 혹은 필터링 도구를 중간에 부착하는 그런 식의 변화가 태반인데, 물론 이것도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단순하다는 표현을 한 것은 자재만 교체하는 균일한 작업이기 때문이다. 만들어 놓은 부품을 바꿔 끼우면 되는 수리 작업인 셈이다. 그에 비해 헤밍웨이 케이블의 개량은 작업 성격 자체가 다르다. 마치 미술품을 새로 만드는 것 같은 굉장히 고난도의 작업이 수반되기 때문이다.헤밍웨이 케이블 특징은 금속 선재 바깥의 외피 중에서 첫 번째 외피에 무수한 조각을 가한다는 점이다. 미술의 조각 작품과 같은 형식이다. 홈을 파고 혹은 차단벽을 만들고, 그 길이를 얼마로 할 것인가를 다시 일일이 체크하고, 그러므로 헤밍웨이 케이블은 장인이 혼자서 만드는 수제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외피에 각종 조각을 하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는가? 분명히 과학적인 근거를 가지고 하는 작업이다. 이미 발명 특허를 체득한 그 기술은 내용의 기본만이 공개되어 있을 뿐인데, 그 원리는 한가지이다. 모든 금속 선재는 아무리 선재가 좋아 봐야 표면에서 전류 충돌로 인해 원천적으로 노이즈나 왜곡이 발생한다. 그것을 제압하기 위해서는 외부의 표피 재료로 컨트롤해야 한다. 그것이 헤밍웨이 이론의 기본이다. 그중에서도 가장 효과가 큰 것이 금속선을 직접 감싸고 있는 표면인데, 거기에 정밀한 각종 장치를 조각해서 노이즈나 왜곡의 통제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그리고 다시 그 위에 2중, 3중으로 덧씌워지는 각종 표피 장치. 단순해 보이는 보통의 인터 케이블들을 보다가 헤밍웨이의 케이블을 보면 마치 전시실의 작품을 보는 듯한 심정이 된다. 그 절차를 알고 나서 생긴 버릇이다.동 케이블을 시청실에 있던 케이블과 교체해 몇 가지의 스피커, 앰프로 비교 테스트를 해 봤다. 헤밍웨이의 케이블은 태생적으로 워밍업이 다소 느리다. 워밍업이 이루어지기 전에 처음 듣는 소리 경향은 다소 얄팍하고 다듬어지기 전의 소리가 들린다. 여러 파워 케이블에서도 느껴지던 공통점이다. 그러나 조금만 워밍업이 이루어지면 무엇보다도 넓어지는 음장감, 입체감과 중·저역의 안정감이 두드러진다. 다듬어 갈수록 소리에 윤기와 밀도가 가미되며 보기 좋게 통통한 소릿결로 변모한다. 탄력이 가득 넘치는 소리로 말이다. 헤밍웨이의 제작진이 이루어 낸 쾌거라 할 만한 걸출한 제품이 나왔다. 제작진의 노고에 경의를 표할뿐. 

 제조원 (주)시그마와이어랩 (02)508-4664가격 740만원(1.5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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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간 오디오 (2012년 8월호 - 481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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