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rbeth Compact 7ES-3
상태바
Harbeth Compact 7ES-3
  • 장현태
  • 승인 2012.07.01 00:00
  • 2012년 7월호 (480호)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베스가 전하는 황금빛 무대에 흠뻑 빠지다
 영국을 대표하는 스피커 브랜드 중 하베스를 빼놓고는 이야기를 할 수 없을 것이다. 과거 BBC 모니터 스피커의 계보를 이어가는 브랜드이기도 하지만, 오랜 세월이 지나도 변함없는 하베스만의 사운드와 고전적인 디자인은 언제나 선택 받을 준비가 된 스피커 브랜드란 생각이 든다. 그리고 동사의 사운드 성향은 모니터 스피커의 교본과 같은 사운드를 지닌 만큼 장르에 대한 편견이나, 불필요한 과장은 좀처럼 찾아볼 수 없다. 이는 전통적인 브리티시 사운드의 이념을 바탕에 둔 욕심 없는 소박한 성향을 보여주기도 한다. 하베스 제품은 역사에 비해 스피커의 종류가 다양하진 않지만, 철저히 스튜디오용과 하이파이용으로 분리되어 있으며, 스튜디오는 모니터 시리즈가 중심이 된다면, 하이파이로는 콤팩트 시리즈가 핵심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콤팩트 7ES-3은 상급 기종인 슈퍼 HL5의 축소판과 같은 스피커인데, 2웨이의 베이스 리플렉스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HL5와 동일한 우퍼가 사용되고 있다. 외관은 견고함이나 화려함을 강조하기보다는 소박한 스타일의 심플한 디자인이지만, 나무의 질감을 잘 표현한 고급스런 이미지를 갖추고 있어 쉽게 싫증나지 않는다. 


 사용한 트위터는 2.5cm 사이즈의 알루미늄 돔 타입을 사용하고, 보호용으로 헥스 그릴 망을 채용, 고역이 한 번 필터링을 거쳐 지극히 자연스럽게 전달된다. 20cm 사이즈의 우퍼는 동사의 특허 유닛인 래디얼 2 유닛을 사용하고 있는데, 오래 전부터 사용해 오던 합성수지 계열의 폴리머 콘을 더욱 개량하고, 인덕턴스를 개선하여 더욱 낮은 Q값을 얻어내고 있다. 이는 콤팩트 7ES-3의 핵심적인 부분이기도 하다. 캐비닛은 북셀프와 톨보이의 중간 사이즈라는 표현이 적절할 것 같은데, 얇은 배플판을 사용하여 적절한 통 울림을 유도하고 있다. 음압은 86dB로 다소 낮지만, 우려하는 것과 달리 앰프를 크게 가리지 않으며, 음악 재생 시 핸들링이 쉬운 편이어서 A클래스의 소출력 앰프와의 매칭에도 부족함이 없다. 


 전체적인 사운드 성향은 우선 차분하고 정적이며, 투명하고 자연스러운 사운드가 매력이다. 고전적인 스타일의 디자인이지만, 래디얼 2 유닛의 적용으로 기대 이상의 넓은 대역을 만끽할 수 있으며, 차분하며, 여유를 부릴 줄 아는 스피커다. 특히 자연스러운 통 울림이 장점이기 때문에 현악기의 울림이 좋고, 그 중에서도 첼로 사운드는 일품인데, 장르 및 음원에 따른 분별력이 정확하기 때문에 모니터적인 성향도 무시할 수 없다. 하베스 콤팩트 7ES-3은 동사의 전통을 잘 계승한 스피커이다. 오랫동안 이어져온 그들만의 전통적인 브리티시 사운드를 경험할 수 있기에, 반드시 한 번쯤은 관심 있게 사운드를 들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큰 욕심을 부리지 않는다면 메인 시스템으로도 손색이 없는 제품이다.  


수입원 다웅 (02)597-4100가격 365만원구성 2웨이 2스피커 인클로저 베이스 리플렉스형사용유닛 우퍼 20cm RADIAL2, 트위터 2.5cm 재생주파수대역 46Hz-20kHz(±3dB)임피던스 출력음압레벨 86dB/W/m파워 핸들링 150W크기(WHD) 27.3×52×31.5cm 무게 13.2kg
480 표지이미지
월간 오디오 (2012년 7월호 - 480호)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