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등록 RSS 2.0
장바구니 주문내역 로그인 회원가입 아이디/비밀번호 찾기
기사 분류 > 기획
T a g    C l o u d
인티앰프AltecSugden야마하블루투스Emm LabsPerfect SoundYamaha NS-5000에어 타이트와이어월드Cambridge AudioNorma Audio Revo IPA-140캐나다NAD컴포넌트Analog Voice오디오 아날로그다이아몬드이어폰플레이백 디자인스럭스만헤드폰 앰프파이널 오디오 디자인TDL 어쿠스틱스SeaWave AcousticsCH PrecisionElectrocompaniet패러다임EgglestonWorks The Andra ⅢSugden A21 Signature울트라손에코사운드PMC Twenty5.26오데온Epos모노블록 파워 앰프프리 앰프북셀프 스피커ATM-300그리폰이클립스BBC 모니터 스피커Zett Audio MC368-BSEbookshelf스피커피에가USB CableWaterfall Audio오포 소니카 DACDaliDSD에피콘Turntable시라Ortofon멀티탭HautongaPlayback DesignsKlipsch올인원 오디오패스트라이곤Mundorf콘서트 그랜드 시리즈MatchingTenorEpicon 6야마하 스피커브로드만진공관앰프MOSESNAD C516BEE베토벤LP오디오 액세서리CD22라이프스타일Soliton프로코피예프반도체 오디오Stello노이즈 캔슬링 헤드폰Melody하이파이 오디오보스Vienna Acoustics와피데일TDL Acoustics TDL-18CD콘서트모니터 스피커블루투스 스피커JBL스위스빈티지 오디오헤드폰PenaudioDiapasonBrikMUSE ON야모케인스완아날로그 오디오Mark LevinsonResonessence LabsAV 리시버쿼드ATC SCM50 PSLT NewMagno블루투스 헤드폰그라도Eclipse아방가르드CD5si아톨스칸디나진공관마니아 탐방Emm 랩스Integrated AmplifierKoss다인오디오하이엔드스트리밍 플레이어Verum AcousticsKEF이어 요시노MC Anna스피커 케이블OrpheusRotelBeyerdynamic플리니우스라인 마그네틱 오디오Air Tight돌비 애트모스Estelon XB빈 필하모닉Davis AcousticsCDT-15A Limited Edition트라이앵글KT88소프트 돔 미드레인지Dynaudio Contour 60Audio Research슈퍼 HL5 플러스 스피커mbl플로어스탠딩 스피커Epicon 2정전형 스피커하이엔드 케이블제트오디오Gryphon Diablo 300AccuveSilbatone AcousticsSony Music Entertainment드보르작하이엔드 오디오듀에벨MPD-3베를리오즈모노로그플래그십 플레이어XLR Cable패스 오디오진공관 845매칭YBAPiega오디오EsotericSpectral하이엔드오디오Martin Logan노르마Gryphon Diablo 120EntreqHarbeth오토폰에포스12AX7알레테이아Audio Analogue소니유니슨 리서치Valhalla 2피아노문도르프Triode TRV-88SERPRE32그란디오소SCA-7511 MK3헤코에메RCA Cable어반이어스펜오디오Roma 510ACMerlot울트라손 트리뷰트 7진공관 인티앰프모니터 오디오링도르프headphone아폴론케이블H88A SignatureODE라디오Cayin A-50TP 6L6Pauli Model3웨이 3스피커TDL Acoustics어리스 오디오Cocktail Audio X45 Pro블루레이 플레이어Casta AcousticsCocktail Audio CA-X35Allnic Audio포노앰프네트워크 스피커PMCParadigmSwans M1베스트셀러케프SACD 플레이어BDP-105Graham Audio BBC LS5/9클래식피아노 협주곡TriangleTakstar바쿤다레드 오디오NuForcePassOppo UDP-203Sony베럼 어쿠스틱다이얼로그ATC SCM11 Ver.2ATC차이코프스키턴테이블 카트리지Line Magnetic AudioNaim오디오 케이블실바톤 어쿠스틱스마스터 사운드Ultimate MK3DenonCD·SACD 플레이어탄노이하이파이맨오디오넷Dynamic Motion인디아나 라인PSBSota하이파이 스피커NaxosVan Den Hul달리 미뉴에트달리프로악네트워크 오디오Note V2Zett Audio MC34-A솔리톤파워 케이블크릭오디오 테크니카독일하베스Elac마샬Musical Fidelity소나타A-S3000Plinius영국 스피커비엔나 어쿠스틱스 스피커턴테이블블루투스 이어폰바쿤 프로덕츠Monitor AudioAudiolabM1Marantz SA-10ZenSatiScandynaUSB 케이블인터 케이블Golden Stradambl Noble Line N51골든 스트라다버메스터SCM19Ayre온쿄올인원시스템 오디오스마트폰프리앰프LSOA-55TP모차르트CD PlayerAMP-5521 MonoUnison ResearchDynaudio Contour 20DynaudioAlessandroFurutech뉴질랜드Bookshelf Speaker다이나믹 모션B&WHarbeth P3ESR뮤지컬 피델리티사운드바ColorflyLegacy AudioMA-2Bakoon ProductsDartzeelpower amplifier소형 스피커디아블로 300LS50A-300P MK2무선 액티브 스피커이글스톤웍스하이파이오디오Luxman컨스텔레이션 오디오엘락Dynaudio Special FortyCrystal CableATC SCM20 PSL New미니 컴포넌트BurmesterWharfedaleKaitakiA-88T MK2올닉300B로텔다인오디오 40주년 기념 스피커에소테릭Gato Audio시청회Power Cable톨보이 스피커I22라이프스타일 오디오MauriProacTrigon엥트레크부메스터TDLBakoonoBravo Audio오디오쇼멜로디슈베르트BoseFinal Audio Design서그덴하이엔드 헤드폰S1mbl 노블 라인Calyx자디스M3i국산ATC SCM100 PSLT New카트리지재즈Synthesis요이치트라이오드파워텍뮤직캐스트AyonCA-X30캠브리지 오디오Avantgarde AcousticGrado하이파이멘델스존OppoCD-S3000A21aL Series 2Audio Analogue Puccini AnniversaryJadis바이올린Speaker CableDDA-100S5AudioGuy하이엔드 앰프브람스파워앰프Emme SpeakersPandoraJamo노이즈 캔슬링비투스 오디오독일 오디오Cocktail Audio마르텐NordostNAD C546BEE이탈리아EuroArts노도스트FS407코드 컴퍼니사운드매직톨보이Powertek엘립손Atilla아큐브네트워크 플레이어프라이메어Teac스테레오 리시버진공관 앰프GryphonCompact 7ES-3그래험비트 앤 비트 블루앰프SimaudioUrbanears오디오랩Fusion 21DuevelOnkyoPro-Ject Audio SystemsCDT-15ASCM11퀸텟SoulDAC정승우매킨토시스마트 라디오액티브 스피커교향곡히사이시 조TDL-18CDATC SCM19 Ver.2그리폰 디아블로 120Monitor 30.1HifimanAudelMaster SoundPrimare플래그십나드라인 마그네틱DMA-360 S2레퍼런스덴마크A-50TP퍼포먼스칵테일 오디오데논Creek삼성R700코스아날로그마그낫바흐Spendor일본이매진영국비엔나 어쿠스틱스컨투어 20UltrasoneAuris Audio Fortino 6550클립쉬슬림 플로어스탠딩 스피커누포스Arcam레퍼런스 시리즈네트워크 플레이Pentone 7포노 앰프M6 500iDialogAtollIndiana Line홈시어터Ultrasone Tribute 7Harbeth Super HL5 Plus네트워크 리시버소울퍼펙트 사운드파워 앰프CD 플레이어코플랜드북셀프SwansD/A 컨버터오디오숍Sonus FaberAudio PhysicLehmann Audio하이엔드 스피커amplifier라흐마니노프In-AkustikFloor Standing speakerTannoy북셀프형 스피커AllnicDC10 AudioP10WireworldRoksan카스타네임메를로소스기기Oppo Sonica DACEgglestonWorks말러플로워 스탠딩 스피커Audio-Technica비엔나 어쿠스틱스의 리스트마그노I32Vienna Acoustics Haydn Grand Symphony EditionTRV-845SE나노텍 시스템즈CableAudioQuest마란츠빈센트다질Cayin8200PTriangle Elara LN01코모 오디오오케스트라Cayin MA-80 Multi Tesla Blue런던 심포니 오케스트라미니 하이파이OdeonNAD C356BEE DAC2파이오니아혼 스피커Aletheia앰프Advance Acoustic프랑스매지코신세시스스펜더이탈리아 오디오디지털 오디오데이비스 어쿠스틱스EAR Yoshino EAR 899Copland디아파송첼로Hemingway컨투어 시리즈QuadYamahaInkelVienna Acoustics Imperial Series Liszt야마하 오디오프로젝트 오디오 시스템즈Good InternationalMcintoshTriodeMarshallMagico차리오Marantz오포Marten폴크 오디오L-507uX후루텍AuraSpeaker
앰프의 내부 구조 보기
2. 앰프 전원부
최상균의 하드웨어 노트 [25]
글 최상균 2012-06-01 |   지면 발행 ( 2012년 6월호 - 전체 보기 )

 그러면 앰프 내부에서 트랜스를 보면서 체크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우선 트랜스에 큰 전류를 흘리려면 코일이 굵어야 하므로, 같은 권선수를 갖는다면 트랜스의 크기가 커지는 것은 당연한 것이다. 그런데 트랜스와 같은 쇳덩어리들은 크기가 커짐에 따라 가격이 무척이나 큰 폭으로 상승하므로 필요 이상으로 큰 트랜스를 장착하는 것은 메이커 측에 부담이 된다. 여기서 '필요 이상'이라는 개념을 어떻게 잡느냐에 따라 앰프의 성능이 직접적으로 결정된다고 보아도 좋다. 우리가 음악을 작게 들을 때는 수 와트 정도로 충분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수십 와트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더구나 임피던스와 음압이 낮은 지독한 현대 스피커를 구사하기 위해서는 우리의 예측보다 훨씬 더 큰 전류 공급 능력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그것이 소위 애호가들이 이야기하는 앰프의 힘이고 구동력이다. 그래서 나는 다른 부분이 제대로 만들어졌다는 전제하에, 트랜스는 클수록 좋은 것이라고 생각한다.



트랜스가 크고 무거우면 넉넉한 전류 공급이라는 본연의 목적에 충실함은 물론, 열의 발생도 적고 게다가 진동의 영향을 덜 받는다는 부수적인 장점도 생긴다. 여기에 좌우 채널 각각에 트랜스를 사용했는지(심지어 좌우 트랜스에서 +/-를 나누어 별도의 트랜스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 디지털 컨트롤 부분의 트랜스를 따로 썼는지 하는 것도 체크해 볼 거리가 된다. 가급적이면 채널별로, 그리고 용처에 따라 트랜스와 정류부를 분류하는 것이 좋은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는데, 상호 간의 간섭이 배제되어 신호 대 잡음비와 채널 분리도가 개선되기 때문이다.한편 트랜스는 교류에 따라 전자기력의 방향이 계속 바뀌므로 데드닝이나 진동 차단을 제대로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사각 모양의 EI 트랜스는 코어를 조립한 후 진공 함침을 통해 수분이나 공기를 철저히 제거하고 니스나 콜타르 같은 것으로 빈 곳을 완벽하게 메워야 하며, 완성된 트랜스를 별도의 커버에 담고 실리콘 등으로 확실하게 데드닝시켜 주는 것이 좋다. 이 과정에서 잘못되면 트랜스에서 '웅~'하고 떨리는 소리가 들리게 되는데, 스피커로 험이 타고 들어와 들릴 수도 있다. 일단 잡음이 발생하는 트랜스는 어떻게 해 볼 도리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므로, 제품을 선택할 때 철저히 체크해 보아야 할 것이다. 간혹 미국이나 일본의 메이커들, 특히 신생 메이커들이 오리지널 제품을 100V~117V로 제작해 본토에서 호평을 받은 후에, 이를 해외로 수출하기 위해 트랜스를 교체하면서 험이 발생해 완성도가 크게 떨어지는 경우도 가끔 볼 수 있다.


 다이오드와 평활용 커패시터다이오드는 전류를 한쪽 방향으로만 흐르게 하는 것이다. 양파의 경우 다이오드 네 개를 사용하는데, 네 개가 한 개의 패키지로 묶여져 있어 '브리지 다이오드'라고 부른다. 한편 다이오드는 소자 하나당 0.6~0.7V씩 일정하게 전압이 걸리는 성질이 있어 옛날 앰프에서 몇 개의 다이오드를 직렬로 엮어 바이어스 전압을 유지하는 용도로도 사용되기도 했다. 하지만 다이오드는 근본적으로 잡음이 많은 소자이기 때문에, 요즘 오디오 기기에 그런 용도로 사용되는 경우는 거의 없고 정류용으로만 사용된다. 그런데 전류가 다이오드를 통과하면, 교류에서 음(-)의 부분만을 잘라낸 것이 되기 때문에 직류라고 부를 수는 있지만 리플 성분이 많아서 그대로 쓸 수 없다. 따라서 커다란 커패시터와 저항을 써서 리플을 제거해 주어야 비로소 평탄한 전압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예전에는 커패시터와 함께 초크 트랜스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다. 초크 트랜스를 쓰면 필터링 성능도 향상되고 음질도 나긋나긋하고 부드러운 쪽으로 변한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격이 비싸기 때문에 요즘 앰프들은 단순히 커패시터의 용량을 크게 해 주는 것으로 전원부를 마무리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프리앰프나 디지털 소스 기기 같은 경우는 적당한 용량의 평활 커패시터와 함께 정전압 레귤레이터나 정류 회로를 추가해서 확실한 정전압을 만드는 방법이 널리 사용된다. 하지만 이와 같은 정전압 회로로는 전류를 많이 흘리는 것이 어려우므로, 파워 앰프에는 적용하기 어렵다. 용량이 큰 커패시터를 쭉 늘어놓는 것보다 정전압 회로를 구성하면 스펙 상으로는 우수하고 원가도 적게 들 수 있겠지만, 어설픈 정전압 회로는 오히려 전원의 임피던스를 증가시켜 소리를 둔하게 만들 가능성도 있다. 그래서 아날로그 전원부를 쓰는 대부분의 파워 앰프는 특별한 정전압 회로를 쓰지 않고 대용량의 커패시터에서 직접 전원을 공급받는 경우가 많다.전원부 커패시터의 용량은 크면 클수록 좋다. 그런데 앰프의 전원부에 사용되는 커패시터의 용량은 대개 수천-수만(아주 드물게 십만 이상) 마이크로패럿 수준이므로 전해 커패시터를 쓸 수밖에 없다. 전해 커패시터들은 특히 용량을 크게 만들 경우, 고주파 특성이 좋지 않아 주파수에 따라 임피던스가 높아지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앰프 메이커들은 작은 용량의 커패시터를 병렬로 여러 개 붙여서 쓰던가, 아주 작은 용량의, 고주파 특성이 우수한 필름 커패시터를 병렬로 연결해 이를 해결한다.프리앰프의 경우에는 전원부의 용량이 그리 크지 않아도 되므로, 전해 커패시터 대신 필름 커패시터와 탄탈 커패시터로 전원부를 구성하기도 한다. 이 경우 제작 원가는 크게 상승하겠지만 성능이 좋고, 내구성도 높은 전원부를 구성할 수 있다. 간혹 극렬 애호가들의 자작 프리앰프 중에 필름 커패시터만으로 구성한 초호화 전원부를 볼 수 있다.한편 전원부 커패시터의 용량이 크다면 처음 앰프의 전원을 켰을 때, 마치 단락된 것과 같이 매우 큰 전류가 흐르게 되므로, 트랜스의 용량이 커져야 하는 것은 물론, 다이오드의 용량이나 스위치나 배선의 용량도 증가해야 하므로 꾸준히 비용이 증가하게 된다. 보통은 다이오드와 전해 커패시터 사이에 저항 값이 작은, 하지만 와트 수가 높은 저항을 하나 둠으로써 급격한 전류의 증가를 막는 방법을 쓴다. 진공관 앰프의 경우 다이오드 대신 정류관을 쓰는 경우가 많은데 커패시터의 용량이 너무 크다면 정류관이 손상을 입을 수 있다. 그래서 정류관마다 평활용 커패시터의 용량이 지정되어 있다. 만일 그보다 전류를 더 크게 흐르게 하려면 정류관을 용량이 큰 것으로 바꾸거나 두 개를 쓰는 등의 변화가 필요하다.물론 메이커마다 모두 같은 콘셉트의 전원부를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스위스의 유명한 앰프 메이커 골드문트는 파워 앰프의 출력에 비해 트랜스는 매우 큰 것을 쓰고 상대적으로 커패시터의 용량은 낮은 수준으로 억제함으로써 오히려 음의 스피드를 극대화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납득은 잘 되지 않지만, 골드문트의 파워 앰프에 사용되는 커패시터의 용량이 그들의 트랜스에 비해 작다는 것이고, 초대형 하이엔드 앰프를 제외한 일반적인 파워 앰프에서 사용되는 용량을 생각하면 결코 작다고는 할 수 없는 용량이므로 골드문트만의 음색을 만드는 방법의 하나쯤으로 이해하면 될 것이다. 경험에 의하면 커패시터의 용량이 크면 저역이 풍성하고 넉넉한 음이 된다.
<다음 호에 계속>http://blog.naver.com/casalsaudio


<Monthly Audio>


해당 기사에 포함된 텍스트와 사진에 대한 저작권은 모두 월간오디오에 있습니다.
본지의 동의 없이 사용 및 변형했을 시 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인쇄하기   트윗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요즘 네이버 구글
관련 태그 : 앰프 전원부
이전 페이지 분류: 기획 2012년 6월호
[ 연재기사 ]   최상균의 하드웨어 노트
 
풀레인지 유닛에 대하여
  최상균의 하드웨어 노트 [28] 2012-09-01
  스피커가 처음 개발되었을 때에는 하나의 유닛으로 모든 대역을 재생하려고 했다. 이런 유닛을 풀레인...
 
앰프의 내부 구조 보기 4. 실제 앰프의 내부
  최상균의 하드웨어 노트 [27] 2012-08-01
  지난 회까지 앰프의 내부 구조 - 전원부와 증폭부에 대해 설명했다. 이번 호에는 실제 앰프 내부의 사...
 
앰프의 내부 구조 보기 3. 증폭부
  최상균의 하드웨어 노트 [26] 2012-07-01
  증폭부와 컨트롤부. 먼저 출력단과 증폭의 원리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해 본다. 파워 앰프나 인티앰프...
 
앰프의 내부 구조 보기 2. 앰프 전원부
  최상균의 하드웨어 노트 [25] 2012-06-01
  그러면 앰프 내부에서 트랜스를 보면서 체크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생각해 보자. 우선 트랜스에 큰 전...
 
앰프의 내부 구조 보기 1. 전원부
  최상균의 하드웨어 노트 [24] 2012-05-01
   대부분 전자 제품들은 교류가 아닌 직류에서 동작한다. 교류를 받아들이는 것이라고는 전등이나...
 
앰프의 증폭 방식 3. D급 증폭 방식
  최상균의 하드웨어 노트 [23] 2012-04-01
  D급 증폭 방식은 효율이 아주 좋다. B급보다도 훨씬 더 좋다. 세상사가 모두 그렇듯 이토록 효율이 좋...
 
앰프의 증폭 방식 2. B급과 AB급, 그리고 C급 증폭 방식
  최상균의 하드웨어 노트 [22] 2012-03-01
  지난 호에 소개한 A급 앰프는 효율이 매우 떨어진다. B급 증폭 방식은 A급이 가진 최대의 약점이라고...
 
앰프의 증폭 방식 1. A급 증폭
  최상균의 하드웨어 노트 [21] 2012-02-01
  음악 신호는 교류이다. 교류라는 것은 +와 -의 값이 교대로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커다...
NFB란 무엇인가
  최상균의 하드웨어 노트 [20] 2012-01-01
  오디오에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모두 들어 보았을 용어 중에 NFB(Negative Feedback, 부궤환)라는 말...
[ 기획 분류 내의 이전기사 ]
(2012-05-01)  앰프의 내부 구조 보기 1. 전원부
(2012-05-01)  광학적 기록 매체와 CD
(2012-04-01)  앰프의 증폭 방식 3. D급 증폭 방식
(2012-04-01)  SACD & Blu-ray
(2012-03-01)  아날로그 소스의 고음질 디지털 변환 작업 가이드
[ 관련기사 ]
Mission LX-1·NAD C338 (2018-10-01)
EAR Yoshino EAR HP4·Grado GS2000e (2018-10-01)
Cayin MA-80 Phono·CDT-15A Amperex·Swans M1 (2018-10-01)
ATC SCM40 Ver.2·EAR Yoshino EAR 899·Oppo UDP-205 (2018-10-01)
Synthesis Soprano (2018-10-01)
Musical Fidelity M8 Encore 500 (2018-10-01)
Balanced Audio Technology VK-53SE (2018-10-01)
Mission LX-2 NAD·C316BEE V2·C538 (2018-09-01)
Harbeth Super HL5 Plus·Vincent SV-700 (2018-09-01)
ATC SCM40A·SCM19A·CDA2 MK2 (2018-09-01)
리뷰 (1,025)
특집 (787)
포커스 (615)
뉴프로덕트 (421)
음반 소개 (360)
매칭 (190)
에세이 (111)
기획 (109)
뉴스 (100)
인터뷰 (81)
핫아이템 (80)
커버 스토리 (66)
오디오 매니아 (61)
브랜드 스토리 (34)
오디오 숍 (30)
컬럼 (11)
연재 기사
최근 많이 본 기사
DO SLASH Series
나는 국산이다 앰프 Part.1
ATC SCM19 Ver.2
Audio-Technica ATH-S200BT
Yamaha MusicCast BAR 400 Y...
나는 국산이다 스피커(Spe...
04 반도체 오디오 앰프의 이...
05 반도체 오디오 앰프의 이...
System Audio Mantra 10·Ya...
IPC AM-1027
과월호 보기: